일단 롤 공속 공식=1렙 기본 공격속도 ×(1+룬, 스킬, 아이템으로 인한 추가 공속 %) × (1-공속 디버프1) × (1- 공속 디버프2)입니다.
Ex) 1렙 공속이 1이고 룬으로 10%,
템으로 20%의 공속을 얻었다면 최종 공속은 1×(1+0.1+0.2)=1.3이 됩니다
마관 공식은 마법 저항력 ×(1-마법 관통력 퍼센트)- 수치 마법 관통력입니다.
Ex) 마저가 100인 챔프를 보이드와 마관신을 갖고 공격하면 챔프의 마저는 100×0.65-18=47인 것으로 계산됩니다.
본격적으로 마관신 트리와 광전사 트리의 코그모를 비교해보면
코그모 1렙 기본 공속 = 0.665
성장 공속 = 2.65 %
※ 깜밖하고 코그모 q 공속 증가량을 빼놓고 계산했는데 그렇게 큰 차이는 없을 것 같습니다
상황 1)몰락 + 마관신 vs 몰락 + 광전사
9렙 기준 원거리 마저 33 근거리는 39 정도입니다
몰락 마관신 공속 25% 마관 18
공격 속도 = 0.97
With 마관신)
마법 데미지 피해량 = 근거리 21/121=83%
원거리 15/115=87%
Q를 맞혔다면 39×0.78=30 12/112=90%
33×0.78=26 8/108=93%
Without 마관신)
마법 데미지 피해량 = 근거리 39/139=72%
원거리 33/133=75%
Q를 맞혔다면 39×0.78=30 30/130=77%
33×0.78=26 26/26=79%
즉, 마관신으로 인한 데미지 증폭 효과 q가 없을 시 근거리 상대 1.12배 원거리 상대 1.16배
Q를 맞히면 1.16배 1.17배가 된다.
약 15%의 전반적 데미지 증폭 효과가 있다.
마관신과 광전사의 공속 차이는 35%
광전사 0.665×(1+0.25+0.35+0.0265×8)= 1.2
마관신 0.065×(1+0.25+0.0265×8)=0.97
공속 차이는 1.2 ÷ 0.97 = 1.23배 차이이므로
간단하게 1.23배의 데미지 효과가 있다 보면
'몰락만 들고 있을 때는 광전사의 효율이 마관신보다 좋다.'
2. 12렙 기준 몰락+구인수 코그모
12렙 기준 원거리 마저 35 근거리는 44 정도입니다
With 마관신)
마법 데미지 피해량 = 근거리 84%
원거리 90%
Q를 맞혔다면 근거리 91%
원거리 96%
Without 마관신)
마법 데미지 피해량 = 근거리 73%
원거리 77%
Q를 맞혔다면 근거리 78%
원거리 82%
즉, 마관신으로 인한 데미지 증폭 효과 q가 없을 시 근거리 상대 1.17배 원거리 상대 1.17배
Q를 맞히면 1.16배 1.17배가 된다.
약 16%의 전반적 데미지 증폭 효과가 있다.
마관신과 광전사의 공속 차이는 35%
광전사
0.665×(1+0.25+0.35+0.73+0.0265×11)= 1.71
마관신
0.065×(1+0.25+0.73+0.0265×11)=1.49
공속 차이는 1.71 ÷ 1.49 = 1.15배 차이이므로
몰락, 구인수를 들고 있을 때는 마관신의 효율이 광전사보다 좋다.
그리고 이는 단순히 평타를 때렸을 때의 데미지 차이고 마법딜인 qewr딜과 공속을 이용한 평타딜, 몰락 딜을 생각하면 비슷하다.
하지만 차후 루난 등 공속템을 올리면 마관신 트리와 광전사 트리의 공속의 배율 차이는 줄어들고 챔피언들의 마저는 올라가기 때문에 이론상 광전사를 가든 마관신을 가든 딜 차이는 크게 없을 것같고
'공속 빠른 게 좋다면 광전사, 팀에 ap딜러가 부족하다면 마관신 트리를 생각해보도록하자'
※참고로 op.gg 통계에 보면 미드 ap코그모는 없다고 보면 표본이 적긴 하지만 마관신을 갔을 때 3%가량 승률이 높습니다. 참고해볼만 합니다
※ op.gg 통계를 보니 코그모로 마최를 가는 경우가 많더군요. 이 경우 마최가 마법딜이기에 마관신의 효율이 더욱 올라가게 되므로 이 경우 마관신은 괜찮은 선택지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흥미롭긴한데 W평타가얼마나더쌔냐 vs 한대라도 더치냐 차이에서 W만 계산할게아니라 몰락패시브(적 현재체력의)도 계산해야하는거아닌가요?
본문에도 명시했듯이 마법 관통력을 기준으로 계산한 것입니다. 코그모의 주딜이 ap이기 때문이죠. 물론 평타딜, 몰락 퍼뎀 등 공속으로 인한 추가딜 그리고 qwer이 모두 마법딜인 코그모가 마관으로 얻을 추가딜을 모두 고려해서 계산하기엔 계산이 너무 복잡했습니다. 체력에 따라 시시각각 몰락 딜이 변하기도 하구요. 그래서 평타, 몰락 딜과 qwer의 추가 마법딜이 비슷하다고 가정하고 계산했습니다. 좋은 지적 감사드립니다
이게 문제가 체감의 문제가있음 광전사쓰던 사람들이 마관신쓰면 답답함을 느낄거임 물론 지금은 코그모하는사람 없어서 아무도못느끼겠지만
답답함은 느끼겠지만 적응이 필요한 문제이고 다음 시즌 라이엇이 탱커 메타(오른 마오카이 등의 버프로 유추)를 유도하고 있기에 베인, 코그모 등 퍼뎀 챔의 티어가 오를 것입니다. 그리고 최근 카이사의 너프로 인해 바텀에서 ap딜을 보충해줄 챔프가 새롭게 필요해지기도 했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이런 새로운 연구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dnjsfuf7934 탱커가나온다ㅡ 평타기반인 뚜벅이원딜이나온다ㅡ미드는 암살자가나온다or ap누커가나온다 미드유저라 미드메타분석좀 뚜벅이원딜을 죽이기위한 암살자가 더판을칠까 정통ap가 판을칠까
예티좋아 아마 다음 시즌 새로운 방관템이 추가 되면 4방관을 미드가 갖출 수 있게 되고 제드, 탈론 같은 전형적인 방관 미드 암살자들의 티어가 오를 것으로 생각합니다. 미드에 ad계열 암살자가 나오고 탑에 탱커가 들어서면 서포터는 현재의 여진 서폿에서 팀을 지켜줄 수 있는 유틸폿이 다시 대세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암살자가 많아진 만큼 솔랭에선 확실한 도주기가 있는 이즈리얼, 루시안 등이 좋은 픽이 될 거 같고 프로씬에서는 확실한 탱커 잡이를 위해 팀적으로 코그모 같은 하드캐리형 원딜을 사용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구인수 마관있어서 계산다시.....
15% 마관 계산에 포함했습니다. 계산식이 너무 길어서 포함하진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