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롤 공속 공식=1렙 기본 공격속도 ×(1+룬, 스킬, 아이템으로 인한 추가 공속 %) × (1-공속 디버프1) × (1- 공속 디버프2)입니다.
Ex) 1렙 공속이 1이고 룬으로 10%,
템으로 20%의 공속을 얻었다면 최종 공속은 1×(1+0.1+0.2)=1.3이 됩니다
마관 공식은 마법 저항력 ×(1-마법 관통력 퍼센트)- 수치 마법 관통력입니다.
Ex) 마저가 100인 챔프를 보이드와 마관신을 갖고 공격하면 챔프의 마저는 100×0.65-18=47인 것으로 계산됩니다.
본격적으로 마관신 트리와 광전사 트리의 코그모를 비교해보면
코그모 1렙 기본 공속 = 0.665
성장 공속 = 2.65 %
※ 깜밖하고 코그모 q 공속 증가량을 빼놓고 계산했는데 그렇게 큰 차이는 없을 것 같습니다
상황 1)몰락 + 마관신 vs 몰락 + 광전사
9렙 기준 원거리 마저 33 근거리는 39 정도입니다
몰락 마관신 공속 25% 마관 18
공격 속도 = 0.97
With 마관신)
마법 데미지 피해량 = 근거리 21/121=83%
원거리 15/115=87%
Q를 맞혔다면 39×0.78=30 12/112=90%
33×0.78=26 8/108=93%
Without 마관신)
마법 데미지 피해량 = 근거리 39/139=72%
원거리 33/133=75%
Q를 맞혔다면 39×0.78=30 30/130=77%
33×0.78=26 26/26=79%
즉, 마관신으로 인한 데미지 증폭 효과 q가 없을 시 근거리 상대 1.12배 원거리 상대 1.16배
Q를 맞히면 1.16배 1.17배가 된다.
약 15%의 전반적 데미지 증폭 효과가 있다.
마관신과 광전사의 공속 차이는 35%
광전사 0.665×(1+0.25+0.35+0.0265×8)= 1.2
마관신 0.065×(1+0.25+0.0265×8)=0.97
공속 차이는 1.2 ÷ 0.97 = 1.23배 차이이므로
간단하게 1.23배의 데미지 효과가 있다 보면
'몰락만 들고 있을 때는 광전사의 효율이 마관신보다 좋다.'
2. 12렙 기준 몰락+구인수 코그모
12렙 기준 원거리 마저 35 근거리는 44 정도입니다
With 마관신)
마법 데미지 피해량 = 근거리 84%
원거리 90%
Q를 맞혔다면 근거리 91%
원거리 96%
Without 마관신)
마법 데미지 피해량 = 근거리 73%
원거리 77%
Q를 맞혔다면 근거리 78%
원거리 82%
즉, 마관신으로 인한 데미지 증폭 효과 q가 없을 시 근거리 상대 1.17배 원거리 상대 1.17배
Q를 맞히면 1.16배 1.17배가 된다.
약 16%의 전반적 데미지 증폭 효과가 있다.
마관신과 광전사의 공속 차이는 35%
광전사
0.665×(1+0.25+0.35+0.73+0.0265×11)= 1.71
마관신
0.065×(1+0.25+0.73+0.0265×11)=1.49
공속 차이는 1.71 ÷ 1.49 = 1.15배 차이이므로
몰락, 구인수를 들고 있을 때는 마관신의 효율이 광전사보다 좋다.
그리고 이는 단순히 평타를 때렸을 때의 데미지 차이고 마법딜인 qewr딜과 공속을 이용한 평타딜, 몰락 딜을 생각하면 비슷하다.
하지만 차후 루난 등 공속템을 올리면 마관신 트리와 광전사 트리의 공속의 배율 차이는 줄어들고 챔피언들의 마저는 올라가기 때문에 이론상 광전사를 가든 마관신을 가든 딜 차이는 크게 없을 것같고
'공속 빠른 게 좋다면 광전사, 팀에 ap딜러가 부족하다면 마관신 트리를 생각해보도록하자'
※참고로 op.gg 통계에 보면 미드 ap코그모는 없다고 보면 표본이 적긴 하지만 마관신을 갔을 때 3%가량 승률이 높습니다. 참고해볼만 합니다
※ op.gg 통계를 보니 코그모로 마최를 가는 경우가 많더군요. 이 경우 마최가 마법딜이기에 마관신의 효율이 더욱 올라가게 되므로 이 경우 마관신은 괜찮은 선택지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