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편 - 아이템 공략 https://talk.op.gg/s/lol/tip/6156416
새 시즌이 되어 아이템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3편 작성하기 전에 간단하게 바뀐 아이템 빌드에 대해 작성해봤습니다.
제 의견과 다른 칼바람 지인 분들의 의견을 토대로 적었기에 다른 견해를 지니신 분들은 댓글에 다같이 공유해주시면 좋겠습니다.
- 개인적으로 가장 밸류가 올랐다고 생각하는 템 -
쿨감신 Q. 엥? 1편에서 스펠 쿨감 옵션은 칼바람에서 안좋다며;;
맞는 말이긴 한데 템 대격변으로 모든 아이템들의 쿨감 옵션이 총체적으로 줄어들어서 메이지고 탱커고 쿨감 40% 맞추기가 너무 빡세졌습니다.
그런 환경에서 잦은 포킹과 이니시 각을 봐야하는 칼바람에서 그래서 챔피언 불문 쿨감 15를 600원에 주는 쿨감신의 가치가 전에 비해 훨씬 올랐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전 게임이 시작되면 항상 빠르게 아군, 상대 조합을 보고 가야할 템을 먼저 설계한 후 3코 타이밍에 쿨감신이 있어야 가속 60 ( 약 38% 쿨감)을 넘는다면 쿨감신을 고정으로 갑니다.
- 메이지 아이템 -
1. 무덤꽃
공허의 지팡이에 비해 주문력과 마관 %가 '10' 차이나지만 150원이 더 싸고 쿨감 15에 킬관여 시 주변 아군 회복이라는 팀파이팅 옵션까지 겸비함.
Q. 음? 어차피 칼바람 오오라 땜에 힐 반토막이라 공허가 ㅆㅅㅌㅊ아님?
딜만 보면 공허가 위지만 다른 AP템을 보면 라바돈, 리안드리, 그불, 폭쇄 등 쿨감은 없고 대미지에 비중을 둔 아이템이 다반사.
저 중 한두개만 가도 메이지들은 쿨감이 부족한 대신 굳이 공허까지 안챙겨도 딜은 충분히다고 봅니다. 그렇기에 솔 AP딜이 아니라면 쿨감과 광역힐 옵션이 달린 무덤꽃이 칼바람에선 밸류가 더 높습니다.
2. 모렐로노미콘
단돈 2200원에 주문력 90과 쿨감 15까지 챙겨주는 미친 가성비템. 칼바람에서 치감은 AP챔피언들이 3코어 이전에 챙겨주는 것이 국룰입니다. AP챔 픽해놓고 우리팀 치감 안챙김? 할 때 마다 죽빵 마려움.
상대가 아트록스, 리븐, 등의 챔피언 구성이라면 눈치 껏, 소나, 유미 등의 챔피언이라면 상대가 불리할 때 포탑 끼고 버틸 수도 있으니 포킹 챔피언이 먼저 챙겨주셔야 합니다.
3. 양피지 계열
패치 후 상당히 애매해진 템.
양피지까지는 좋은데 상위 템이 맛도리가 없음.
악의를 살건가? 난 궁극기 딜러도 아닌데 그걸? 대천사를 갈건가? 딜 1도 안나오는 그걸? 루덴을 갈건가? 마관도 없어서 딜도 애매한 그걸?
요즘은 양피지템 대신 초반에 양피지만 가거나 여눈이나 수호자의 보주로 마나를 메꾸고 다른 극딜템을 가는 방법이 떠오르고 있습니다. 악의 대천사는 챔프따라 가면 되지만 루덴 얘는....흠
4. 존야
솔직히 안갔으면 하는 템.
공략 2편에도 말했듯이 모든 사용템들은 절박한게 아닌 이상 쿨타임 90초를 넘긴다면 사지 말라 했는데 얘는 2분.. 거기다 딜은 올랐지만 쿨감x 방어력도 올라서 가격 더럽게 비쌈... 칼바람에선 별로 좋은 템이 아닙니다.
Q. 그럼 모르가나 같은 존야 필수인 애들은 어캄?
몰가뿐만 아니라 AP딜러가 있고 서포팅 몰가라면 영사를 들고 가십쇼. AP 딜러가 없어서 내가 딜러 모르가나라면 존야 이니쉬 할 생각을 하지 마십쇼
5. 라바돈
명실상부 2코어 극딜템이었지만 지금은 아님.
요놈도 2편에서 메이지들은 2코어 라바돈이 국룰이라고 했지만 지금은 상황이 많이 달라졌습니다. 폭쇄, 그불 등의 다른 극딜템들이 가격은 더 싸서 이젠 2코어 굳이 안가도 됩니다.
다만 아무리 그래도 후반 가서 얘 빼고 풀템끼면 ㅈ됩니다 진짜로요 4, 5코어는 반드시 얘여야 합니다.
- 탱커 아이템 -
1. 해신작쇼 성능은 좋음. 근데 1코어템은 아님
가끔 칼바람 하다보면 이걸 1코어로 가시는 분들이 있는데 왜 그러는 질 모르겠습니다. 얘 옵션은 '추가 방마저' 30% 증가입니다.. 1코어로 가봤자 방마저 9 늘어나는거에요.
2. 지크의 융합
이니쉬 챔프들한테 아주 맛있는 템
말파, 람머스, 렐 등 들어가는 챔프들한테 어울리는데 쿨감20+체력+마나+방어력까지 알뜰하게 챙겨줘서 얘를 갈 수 있다면 2코어 정도에 챙겨주면 아주 좋음
3. 불사르기 계열
칼바람에선 그닥 안감
라클용으로 쓰기엔 느리고 상대한테 쳐맞기 쉽상이고 비비면서 딜 용도로 쓰자기엔 탱커가 딜 해야할 이유가 있나 싶고..
절망도 매커니즘은 비슷한데 전 안써봐서 모르겠습니다.
3. 개척자
얘를 굳이?
칼바람에선 서폿들도 비슷한 템포로 템을 맞출 수 있기 때문에 망자를 두고 얘를 갈 이유가 없습니다. 뒷 열 아군 이속 증가? 칼바람에선 항상 한타에 호응할 준비를 하고 있어야 하고 굳이 필요하다면 슈렐이라는 템이 있습니다.
- 브루저 템-
1. 실험적 마공학판 녹턴, 카밀, 마이, 트린, 베인, 제리 정도가 갈만한 템.
근데 이거 가는 사람 칼바람에서 본 적이 없음. 왜인지는 진짜 모르겠음. 몰라서 안가는건가
2. 월식
칼바람에선 판테, 리븐, 녹턴, 정복자 탈론이나 제드 등 근접 AD 캐스터에겐 보호막 부여에 쿨감이 달려서 꽤 어울리는 템.
추가로 텍스트에 최대체력 20% 대미지라 쓰여있던데 실제로는 6%인가 8% 들갑니다. 표기오류에요.. 언제 고치냐
- 원딜은 바뀐거 없고 암살자는 하나만 알아보고 갑시다 -
1. 오만 과거 오만 그브가 칼바람을 부수고 다녔으나 공격력 증가 옵션이 '15+킬 챔피언 당 1' 이었지만 칼바람에선 기본 공격력 수치가 15->10으로 너프되어 이제 무지성으로 가도 되는 템은 아닙니다.
그래도 진 같은 원거리 중 물관 템 가는 애들이나 키아나 그브 등의 킬관여 많이 하는 챔들은 여전히 좋은 아이템.
- 서폿 템 -
일단 템 대격변으로 서폿들 티어가 많이 올라옴. 마나재생 옵션이 상향 평준화 되면서 서폿들에게 총명, 여눈, 침착 옵션이 필수가 아니게 됨.
그 덕에 영사 룬을 부담없이 들고 가도 되고 여눈을 안사도 되니 템 뽑는 속도도 빨라짐.
1. 새벽심장 막코 템으론 갈만한 아이템. 근데 그럴 일 없음
옵션 중 스펠 쿨감이 있는데 이게 칼바람에선 진짜 쓸모 없음.. 이미 스펠 쿨감 40% 된 게임에서 가속 18 적용되봤자 10초, 12초 줄어들어서 효율 구데기인 아이템.
2. 헬리아
가지마 제발 그냥 가지말라면 가지마
3. 월석
현 칼바람 서폿템 부동의 1티어
스탯이며 가성비며 힐 증폭까지 버릴게 없음
4. 구원>=흐물지>향로>제국>슈렐
미카엘 제외 위 순으로 좋으니 이 순서대로 사세요. 슈렐은 너무 구데기라 필수 조합 아니면 안삽니다.
아이템 관련해서 댓글로 물어보시면 저나 다른 칼바람 고인물 분들이 답글 달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