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리그오브레전드

온라인 1,132

[7월 4주차] 주간 챔피언 뉴스: 25.14 패치 내 비교 🤖

조회수 8,055댓글 1추천 56

em_soraka_calm_inventory  🗓️ 패치 비교 기간

  • 25.13 패치: 2025/07/16 ~ 2025/07/22
  • 25.13 패치: 2025/07/23 ~ 2025/07/27

📊 분석 대상

  • 랭크 구간: 에메랄드 이상

선정 기준

  • 승률, 픽률, 밴률 데이터를 분석해 눈에 띄게 상승하거나 감소한 챔피언을 선정합니다.

💡이번주 주목할 챔피언

  • 눈에 띄는 버프 챔피언: 유나라 → 승률 46.85%→48.80%(+1.95%p), 픽률도 0.81%p↑. 스킨 출시로 숙련도·관심이 동반 상승, 몰왕 상향까지 타고 메타 바람을 탄 드래곤 슬레이어! 🐲✨
  • 눈에 띄는 너프 챔피언: 니코 → 승률 50.43%→48.53%(-1.90%p)로 급락. 직접 패치가 없는데도 경쟁 서폿 버프에 밀려 ‘변신술’이 통하지 않는 중… 정체를 들킨 구미호의 굴욕 😵👉🍄


TOP

image.png 말파이트 사이온  지난 15.14 패치 1주차 대비 15.14 패치 2주차를 기준으로 할 때 지표 증감이 상승한 말파이트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52.19% → 52.63% 증가,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4.14% → 4.41%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89% → 0.93% 증가를 보였습니다. 말파이트는 K/D/A(4.43/4.58/7.20 → 4.47/4.56/7.31), 골드(10,598.5 → 10,621.1), 연속 처치(2.33 → 2.42) 등 핵심 지표가 전반적으로 소폭 상승해 안정성과 교전 기여도가 강화되었으며, 메타 적합성이 높아져 승률이 오르는 모습입니다. 패치 노트에 직접적인 수치 변동은 없지만 팀파이트 지향 조합이 선호되며 탱커-이니시에이터로서 가치가 커진 점이 주효했습니다.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사이온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50.73% → 49.56%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5.73% → 5.68% 감소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18% → 0.19% 소폭 증가를 보였습니다. 사이온은 피해 흡수 중심 운영에도 불구하고 최근 메타에서 딜러 비중이 높은 교전이 잦아지면서 장기전에 강점을 살리기 어려웠고, 팀파이트 결정력 부족이 승률 하락으로 이어졌습니다. K/D/A(3.99/5.64/7.05 → 4.02/5.64/7.18)와 골드(11,539.8 → 11,556.7)가 거의 변동 없지만 핵심 지표인 승률이 크게 떨어져 수급 효율성이 악화된 것으로 판단됩니다.


JUNGLE

image.png

오공 바이  지난 15.14 패치 1주차 대비 15.14 패치 2주차를 기준으로 할 때 지표 증감이 상승한 오공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49.46% → 50.46% 증가,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4.69% → 5.65%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16% → 0.21% 증가를 보였습니다. 오공은 K/D/A(6.49/4.66/7.56 → 6.51/4.70/7.75), 피해 흡수(35,536 → 35,717) 등 핵심 지표가 소폭 개선되며 정글 메타에서 입지가 강화된 모습입니다.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바이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48.50% → 47.35%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7.62% → 6.38% 감소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59% → 0.52% 감소를 보였습니다. 바이는 K/D/A(5.85/5.38/8.15 → 5.97/5.37/8.04), 골드(11,305 → 11,293), 피해 흡수(32,364 → 32,156)가 모두 정체·하락세를 보이며 효율이 떨어졌습니다. 25.14 패치에서 직접적인 너프·버프는 없었지만, 크라켄 학살자 가격 하향(3,100 → 3,000)·잃은 체력 증폭 상향으로 인해 경쟁 암살·폭딜 챔피언이 득세하며 바이가 상대적으로 설 자리를 잃은 것으로 해석됩니다.


MID

image.png 아지르 야스오  지난 15.14 패치 1주차 대비 15.14 패치 2주차를 기준으로 할 때 지표 증감이 상승한 아지르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47.61% → 47.83% 증가,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6.10% → 7.24%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18% → 0.20% 증가를 보였습니다. 아지르는 픽률이 1.14%p 상승하며 W ― 일어나라! 주문력 계수가 40~60%에서 45~65%로, 기본 체력이 550에서 575로 상향된 25.14 패치 효과로 라인 유지력과 누커 잠재력이 강화되었습니다. K/D/A와 피해 흡수 지표가 큰 변동 없이 안정적인 가운데 경미한 승률 상승이 버프 효과를 뒷받침합니다.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야스오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49.79% → 48.72%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7.32% → 6.88% 감소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3.86% → 3.75% 감소를 보였습니다. 야스오는 기본 공격력 증가량이 3에서 2.5로 줄어든 25.14 패치 너프가 성장 구간의 화력을 저하시켜 승률이 1.07%p 하락했습니다. K/D/A 지표가 큰 변화 없이 유지됐음에도 불구하고 딜링 기대치 감소가 경기 승패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됩니다.


ADC

image.png 유나라 징크스  지난 15.14 패치 1주차 대비 15.14 패치 2주차를 기준으로 할 때 지표 증감이 상승한 유나라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46.85% → 48.80% 증가,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18.69% → 19.50%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10.89% → 10.07% 감소를 보였습니다. 유나라는 K/D/A(6.76/6.41/6.63 → 6.73/6.31/6.83), 연속 처치(3.09 → 3.11), 피해 흡수(21,370 → 21,902) 등이 소폭 개선되며 팀 파이트 기여도가 높아졌습니다. 25.14 패치에서 수치 조정은 없었지만 신규 챔피언 적응, 스킨 출시 등으로 관심이 늘어 숙련도가 상승한 결과로 분석됩니다.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징크스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51.52% → 50.36%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12.47% → 12.66%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26% → 0.31% 증가를 보였습니다. 징크스는 K/D/A(6.75/5.80/6.96 → 6.85/5.82/7.01), 연속 처치(3.31 → 3.39)가 큰 변화가 없었지만 메타 상위 원거리딜러의 약진 및 아이템 변경(몰락한 왕의 검 원거리 피해 5%→6%) 영향으로 상대적 효율이 떨어져 승률이 하락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SUPPORT

image.png 바드 니코  지난 15.14 패치 1주차 대비 15.14 패치 2주차를 기준으로 할 때 지표 증감이 상승한 바드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51.96% → 52.65% 증가,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3.66% → 4.07%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06% → 0.06% 감소를 보였습니다. 바드는 K/D/A(2.66/5.36/13.71 → 2.65/5.24/13.63)에서 사망이 줄어든 덕분에 안정성이 높아졌고, 메타 적응에 힘입어 픽률·승률 모두 상승하며 지원 역할에서 두각을 나타냈습니다.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니코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50.43% → 48.53%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3.44% → 3.35% 감소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54% → 0.54% 소폭 증가를 보였습니다. 니코는 K/D/A(3.30/6.33/10.24 → 3.29/6.36/10.20)가 큰 변화 없이 유지됐음에도 승률이 1.9%p 하락해 메타 적합성이 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25.14 패치에서 직접적인 변경이 없었던 만큼, 경쟁 챔피언들의 상향에 따른 상대적 가치 하락이 주요 원인으로 보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