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패치 비교 기간
- 25.11 패치: 2025/05/29 ~ 2025/06/10
- 25.12 패치: 2025/06/11 ~ 2025/06/15
📊 분석 대상
- 랭크 구간: 에메랄드 이상
⭐ 선정 기준
- 승률, 픽률, 밴률 데이터를 분석해 눈에 띄게 상승하거나 감소한 챔피언을 선정합니다.
💡이번주 주목할 챔피언
- 눈에 띄는 버프 챔피언: 트위스티드 페이트 → E 공속 증가+R 쿨감 덕에 승률 51.20→52.58%, 픽률 7.88→19.15% 폭등! 카드 한 장 뽑고 글로벌 로밍으로 골드까지 긁어모으며 “포커판 대박” 냈다는 소문 😂
- 눈에 띄는 너프 챔피언: 니코 → Q·W 피해 하향 직격탄! 승률 50.39→47.62%, 픽률 3.28→3.10%로 시들어 버린 꽃망울🌸, 변신쇼도 잠시 휴업 중 🥀
TOP
지난 일주일 전 대비 이주일전 데이터를 기준으로 할 때 지표 증감이 상승한 모데카이저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48.93% → 51.16% 증가,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3.65% → 4.01%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24% → 0.25% 증가를 보였습니다.
모데카이저는 K/D/A(6.11/5.84/4.31 → 6.40/5.84/4.30), 연속 처치(2.95 → 3.10)가 소폭 상승하며 교전 기여도가 높아졌습니다. 25.12 패치에서 Q-말살 피해량이 80/110/140/170/200에서 80/115/150/185/220(+주문력 70%)으로 강화된 것이 승률 상승의 핵심 원인으로 분석됩니다.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레넥톤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51.62% → 50.44%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5.98% → 6.58%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76% → 0.83% 증가를 보였습니다. 레넥톤은 골드(11,667 → 11,531)와 K/D/A(5.46/5.56/5.08 → 5.45/5.60/5.10)가 정체된 가운데 승률이 하락했습니다. 25.12 패치에서 직접적인 변화는 없었으나, 모데카이저·잭스 등 근접 딜러들의 상향과 원거리 착취의 손아귀 하향이 겹치면서 상대적 효율이 떨어진 것으로 판단됩니다.
JUNGLE
지난 일주일 전 대비 이주일 전 데이터를 기준으로 할 때 지표 증감이 상승한 리 신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49.71% → 51.69% 증가,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21.38% → 27.80%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6.20% → 11.12% 증가를 보였습니다.
리 신은 K/D/A(7.36/5.28/7.97 → 7.58/5.29/8.23), 골드(11,733 → 11,775), 연속 처치(3.80 → 3.95), 피해 흡수(35,795 → 35,954) 등 전반적인 지표가 소폭 상승하며 승률과 선택률이 크게 뛰었습니다. 25.12 패치에서 E – 폭풍/무력화 재사용 대기시간이 9초에서 8초로 줄고 둔화율이 20~80%에서 35~75%로 강화된 점이 직접적인 상승 요인으로 분석됩니다.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카직스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51.49% → 50.03%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5.59% → 4.55% 감소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45% → 0.31% 감소를 보였습니다. 카직스는 K/D/A(8.95/5.44/5.78 → 8.94/5.48/5.76), 골드(12,586 → 12,493), 연속 처치(4.37 → 4.33), 피해 흡수(34,475 → 34,173) 등 핵심 지표가 전반적으로 소폭 하락했습니다. 최근 패치에서 직접적인 변경이 없어 메타 변화와 경쟁 포지션인 리 신·비에고 등의 강화가 상대적 하락을 초래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MID
지난 일주일 전 대비 이주일 전 데이터를 기준으로 할 때 지표 증감이 상승한 트위스티드 페이트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51.20% → 52.58% 증가,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7.88% → 19.15%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20% → 4.69% 증가를 보였습니다.
트위스티드 페이트는 K/D/A(4.58/5.25/8.15 → 4.50/5.39/8.54), 골드(12,332.3 → 12,196.8), 연속 처치(2.34 → 2.28) 등 핵심 지표가 안정적으로 유지된 가운데 픽률과 밴률이 대폭 상승했습니다. 25.12 패치에서 E – 속임수 덱 추가 공격 속도(10/20/30/40/50% → 15/25/35/45/55%) 및 R – 운명 재사용 대기시간(180/150/120초 → 160/130/100초) 상향이 적용되어 라인전 유지력과 글로벌 합류 능력이 강화된 것이 원인으로 분석됩니다.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아지르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47.65% → 46.32%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5.07% → 3.28% 감소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15% → 0.11% 감소를 보였습니다. 아지르는 K/D/A(5.06/5.65/5.95 → 4.79/5.85/5.83), 골드(11,903.7 → 11,517.7), 연속 처치(2.49 → 2.30)가 모두 하락하며 메타 주도권을 잃었습니다. 25.12 패치에서 기본 이동 속도(335 → 330)와 레벨당 공격 속도 증가량(6% → 5.5%)이 감소한 하향 조정이 직격탄이 되어 활용도가 저하된 것으로 판단됩니다.
ADC
지난 일주일 전 대비 이주일 전 데이터를 기준으로 할 때 지표 증감이 상승한 아펠리오스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48.17% → 49.94% 증가,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3.99% → 8.95%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05% → 0.27% 증가를 보였습니다.
아펠리오스는 K/D/A(7.01/6.33/5.25→7.36/6.37/5.39), 골드(12,264→12,322), 연속 처치(3.26→3.38)가 모두 상승했으며, 25.12 패치에서 공격 속도 상향(0.640→0.665)과 절단검 이동 속도(20%→25%), 만월총 Q 피해(+10) 강화가 적용돼 초중반 교전력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세나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51.43% → 50.24%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23.65% → 14.23% 감소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10.53% → 7.68% 감소를 보였습니다. 세나는 25.12 패치로 미니언 처치당 영혼 생성 확률이 14%→10%로 감소해 성장 지연이 발생했고, K/D/A(5.04/5.04/10.82→4.98/5.13/10.83)와 골드(11,808→11,582)까지 줄어들며 승률·픽률이 동반 하락했습니다.
SUPPORT

지난 일주일 전 대비 이주일전 데이터를 기준으로 할 때 지표 증감이 상승한 블리츠크랭크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49.15% → 51.02% 증가,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7.67% → 8.00%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3.76% → 3.93% 증가를 보였습니다.
블리츠크랭크는 K/D/A(2.01/5.97/13.00 → 2.04/6.01/13.23), 골드(7,977 → 7,976), 연속 처치(0.75 → 0.76), 피해 흡수(22,992 → 22,925) 등 핵심 지표가 안정적으로 유지되면서도 승률이 1.87%p 상승해, 한 방 그랩이 교전의 흐름을 바꾸는 메타 적합성이 돋보였다는 평가입니다.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니코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50.39% → 47.62%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3.28% → 3.10% 감소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58% → 0.51% 감소를 보였습니다. 니코는 K/D/A(3.35/6.36/9.98 → 3.35/6.47/10.29)와 연속 처치(1.46 → 1.45)는 큰 변화가 없었으나, 25.12 패치에서 Q ‑ 꽃망울 폭발 피해가 80/125/170/215/260(+50%주문력)에서 60/110/160/210/260(+60%주문력)으로, W ‑ 형상 분리 추가 피해가 40~180에서 30~170으로 너프된 영향이 직접적으로 반영돼 승률이 2.77%p 급락한 것으로 판단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