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패치 비교 기간
- 25.11 패치: 2025/05/29 ~ 2025/06/03
- 25.11 패치: 2025/06/04 ~ 2025/06/08
📊 분석 대상
- 랭크 구간: 에메랄드 이상
⭐ 선정 기준
- 승률, 픽률, 밴률 데이터를 분석해 눈에 띄게 상승하거나 감소한 챔피언을 선정합니다.
💡이번주 주목할 챔피언
- 눈에 띄는 버프 챔피언: 탈론 → 승률 49.07%→50.63%, 골드·KDA·피해 흡수 모두 상승. 정글 암살 메타에 Q·E 벽타기까지 맞물려 ‘룬테라 고속버스’로 변신, 아무 벽이나 타고 적 넥서스까지 급습! 🦅💨
- 눈에 띄는 너프 챔피언: 멜 → 승률 47.24%→45.36% 급락. “내가 탱!” 외치며 돌진했다가 순삭돼 팀원들마저 뒤를 돌아보는 신세… 😂
TOP
지난 일주일 전 대비 이주일전 데이터를 기준으로 할 때 지표 증감이 상승한 크산테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47.30% → 48.62% 증가,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4.63% → 4.80%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30% → 0.29% 감소를 보였습니다.
크산테는 K/D/A(4.41/5.03/5.55 → 4.52/5.16/5.60), 피해 흡수(32,960 → 33,499) 등 핵심 지표가 전반적으로 소폭 상승했습니다. ‘돌격전’에서 받는 피해량이 100% → 95%로 줄고 총공세 관련 버그가 수정된 25.11 패치의 간접적 안정화 효과가 승률 상승의 주요 요인으로 분석됩니다.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요네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46.70% → 45.07%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5.71% → 5.75%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1.18% → 1.12% 감소를 보였습니다. 요네는 K/D/A(5.26/6.85/4.20 → 5.29/6.93/4.23) 가운데 Death 증가와 승률 하락이 두드러집니다. 25.11 패치에서 직접적인 변경이 없었던 탓에 상향된 경쟁자들과의 격차가 벌어져 하락세로 이어진 것으로 판단됩니다.
JUNGLE
지난 일주일 전 대비 이주일전 데이터를 기준으로 할 때 지표 증감이 상승한 탈론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49.07% → 50.63% 증가,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5.39% → 5.40%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1.26% → 1.11% 감소를 보였습니다.
탈론은 K/D/A(8.50/5.61/6.53 → 8.57/5.69/6.64), 골드(12,744 → 12,782), 피해 흡수(35,928 → 36,384)까지 전반적 수치 상승으로 교전 효율이 향상되었습니다. 정글 암살 메타 부상과 Q·E 콤보의 빠른 경로 소비가 재평가되며 성장 속도가 빨라진 점이 주요 원인으로 분석됩니다.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나피리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51.66% → 50.30%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5.59% → 5.46% 감소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6.03% → 5.06% 감소를 보였습니다. 나피리는 K/D/A가 7.47/4.68/7.16 → 7.60/4.75/7.20로 거의 변함없었음에도 승률이 떨어졌습니다. 25.11 패치에서 ‘무리 개가 맵 전체를 뛰어다니던’ 버그가 수정(지속 피해·비주얼 오류 해소)되며 과도한 맵 압박이 사라진 영향이 성능 저하로 이어진 것으로 풀이됩니다.
MID
지난 일주일 전 대비 이주일전 데이터를 기준으로 할 때 지표 증감이 상승한 트위스티드 페이트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50.50% → 51.30% 증가,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6.32% → 8.75%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13% → 0.21% 증가를 보였습니다.
트위스티드 페이트는 K/D/A(4.40/5.26/7.90 → 4.61/5.30/8.08), 골드(12,024.4 → 12,250.8), 연속 처치(2.21 → 2.34) 등 주요 지표가 동반 상승하며 메타 적응력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25.11 패치에서 Q ‑ 와일드 카드 기본 피해량이 60/105/150/195/240에서 70/115/160/205/250으로 상향된 점이 직전에 적용되어 전반적인 퍼포먼스와 선택률 상승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됩니다.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갈리오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51.42% → 49.82%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6.19% → 5.84% 감소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86% → 0.87% 소폭 증가를 보였습니다. 갈리오는 K/D/A(3.90/4.89/9.20 → 3.96/4.95/9.29)와 골드(10,244.2 → 10,251.1)가 큰 변화 없이 정체된 가운데 승률과 픽률이 동반 하락했습니다. 25.11 패치에서 직접적인 변화가 없었고, 메타가 이동기와 후반 캐리력이 뛰어난 챔피언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갈리오의 단단한 돌진형 설계가 상대적으로 저평가된 것이 원인으로 해석됩니다.
ADC
지난 일주일 전 대비 이주일 전 데이터를 기준으로 할 때 지표 증감이 상승한 사미라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48.00% → 49.56% 증가,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4.20% → 3.79% 감소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31% → 0.33% 증가를 보였습니다.
사미라는 K/D/A(9.42/6.61/5.25 → 9.84/6.61/5.36), 골드(13,018 → 13,110), 연속 처치(4.21 → 4.37), 피해 흡수(23,067 → 23,294) 등 핵심 지표가 전반적으로 상승했습니다. 25.11 패치에서 Q ‑ 천부적 재능과 R ‑ 지옥불 난사의 생명력 흡수 효과가 각각 66.66%·50%에서 80%로 크게 상향되어 난전에서의 지속력이 향상된 것이 승률 상승의 주된 요인으로 분석됩니다.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아펠리오스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48.65% → 47.46%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3.81% → 4.12%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06% → 0.04% 감소를 보였습니다. 아펠리오스는 연속 처치(3.32 → 3.27)와 K/D/A(7.07/6.27/5.28 → 7.20/6.49/5.31) 지표에서 큰 개선 없이 사망이 늘어 효율이 저하되었습니다. 직접적인 패치 변동은 없었지만, 사미라·시비르 등 경쟁 원딜이 상향되며 상대적 가치가 낮아진 것이 승률 하락의 주요 원인으로 판단됩니다.
SUPPORT

지난 일주일 전 대비 이주일전 데이터를 기준으로 할 때 지표 증감이 상승한 소라카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49.37% → 50.76% 증가,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3.21% → 3.50%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04% → 0.05% 증가를 보였습니다.
소라카는 K/D/A(0.90/5.15/13.15 → 0.88/5.10/13.50), 골드(7,507 → 7,543)가 안정적이며 25.11 패치(돌격전)에서 R 기원 재사용 대기시간이 150/135/120초에서 120/110/100초로 단축돼 팀 지원력이 강화되며 승률과 픽률이 함께 올랐습니다.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멜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47.24% → 45.36%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3.33% → 3.17% 감소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2.01% → 1.96% 감소를 보였습니다. 멜은 K/D/A(6.26/6.38/7.83 → 6.43/6.48/7.91)가 악화되고, 25.11패치에서 직접적인 변동은 없었지만 상대적 가치가 낮아진 것이 승률 하락의 주요 원인으로 판단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