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리그오브레전드

온라인 1,215

[4월 5주차] 주간 챔피언 뉴스: 25.08 패치 내 비교 🤖

조회수 3,710댓글 0추천 17

oddin_n_roong_33  🗓️ 패치 비교 기간

  • 25.09 패치: 2025/04/30 ~ 2025/05/06
  • 25.09 패치: 2025/05/07 ~ 2025/05/12

📊 분석 대상

  • 랭크 구간: 에메랄드 이상

선정 기준

  • 승률, 픽률, 밴률 데이터를 분석해 눈에 띄게 상승하거나 감소한 챔피언을 선정합니다.

💡이번주 주목할 챔피언

  • 눈에 띄는 버프 챔피언: 요릭 → 승률 1.6%p·골드+50·피해 흡수+347 등 전투 지표가 묘지기처럼 부활! 밴률도 내려 프리픽 가능, “뗑!” 여왕 호출에 맞춰 라인 무덤으로 만들어 봅시다 🪦😎
  • 눈에 띄는 너프 챔피언: 에코 → 승률 2.1%p 급락, 픽·밴률은 역주행↑. 장화 속도 너프로 시계 바늘이 굼떠져 평행 세계까지 돌려도 진입각이 흔들! 시간역행 대신 포지션 재점검이 필요 ⏰🤕

TOP

image.png 요릭 이렐리아  지난 일주일 전 대비 이주일전 데이터를 기준으로 할 때 지표 증감이 상승한 요릭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0.5119 → 0.5279 증가,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0.0486 → 0.0488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05137 → 0.04789 감소를 보였습니다. 요릭은 K/D/A(4.26/4.69/3.92 → 4.34/4.75/3.96), 골드(12,087.6 → 12,138.4), 연속 처치(2.35 → 2.38), 피해 흡수(30,405 → 30,752) 등 핵심 지표가 고르게 상승하여 전투 효율이 높아진 것이 주목됩니다.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이렐리아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0.5129 → 0.5021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0.0527 → 0.0538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04851 → 0.04613 감소를 보였습니다. 이렐리아는 K/D/A(6.08/6.89/3.80 → 6.15/6.95/3.85), 골드(12,599.0 → 12,710.1) 등 교전 지표가 크게 변하지 않았음에도 승률이 하락하여, 메타 적응력이 둔화된 것으로 판단됩니다.


JUNGLE

image.png 케인 에코  지난 일주일 전 대비 이주일전 데이터를 기준으로 할 때 지표 증감이 상승한 케인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0.5027 → 0.5170 증가,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0.040 → 0.041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00176 → 0.00167 감소를 보였습니다. 케인은 K/D/A(7.51/6.02/6.89 → 7.66/6.08/6.96), 골드(12,148.7 → 12,212.7), 연속 처치(3.52 → 3.61) 등 핵심 지표가 소폭 상승하며 정글 메타와 잘 맞물려 승률이 올랐다고 분석됩니다. 25.09 패치에서 직접적인 변경은 없으나 목표물 현상금 조정으로 교전 중심 운영이 강화된 환경이 긍정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에코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0.5247 → 0.5035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0.0425 → 0.0503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00127 → 0.00174 증가를 보였습니다. 에코는 K/D/A(7.69/5.16/6.99 → 7.89/5.20/7.12), 연속 처치(3.92 → 4.02) 지표가 상승했음에도 승률이 하락해 리스크가 커졌습니다. 25.09 패치에서 에코의 직접적인 상‧하향은 없었지만 신속의 장화, 3단계 장화 이동 속도 감소 등 아이템 변경으로 기동력이 낮아지며 전투 진입 각도가 어려워진 영향으로 풀이됩니다.


MID

image.png 다이애나 리산드라  지난 일주일 전 대비 이주일전 데이터를 기준으로 할 때 지표 증감이 상승한 다이애나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0.4984 → 0.5113 증가,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0.0344 → 0.0384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00257 → 0.00226 감소를 보였습니다. 다이애나는 K/D/A(7.13/6.13/5.43 → 7.14/6.10/5.53), 골드(11,881.7 → 11,900.6), 연속 처치(3.31 → 3.33) 등 주요 지표가 고루 개선되며 안정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25.09 패치에서 직접적인 변경은 없었지만 메타 적응과 팀 교전 기여도가 상승 요인으로 분석됩니다.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신드라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0.5007 → 0.4815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0.0323 → 0.0302 감소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00184 → 0.00156 감소를 보였습니다. 신드라는 K/D/A(6.12/5.30/5.76 → 6.13/5.43/5.65)에서 데스 증가와 어시스트 감소가 두드러졌고, 골드(11,755.6 → 11,730.4) 또한 감소하며 전반적인 퍼포먼스가 저하되었습니다. 25.09 패치에서 직접 조정이 없었음에도 메타 적응 실패 및 경쟁 챔피언 상향이 주된 하락 원인으로 판단됩니다.


ADC

image.png 제리 자야  지난 일주일 전 대비 이주일전 데이터를 기준으로 할 때 지표 증감이 상승한 제리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0.4957 → 0.5052 증가,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0.0427 → 0.038 감소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00051 → 0.00049 감소를 보였습니다. 제리는 K/D/A(7.45/5.87/6.39 → 7.62/6.08/6.44), 골드(12,893.1 → 12,997.7), 피해 흡수(21,920.6 → 22,384.3) 등의 주요 수치가 전반적으로 소폭 상승해 전투 기여도가 높아진 영향으로 승률이 개선된 것으로 판단됩니다.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자야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0.5076 → 0.4956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0.0824 → 0.0759 감소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00188 → 0.00194 증가를 보였습니다. 자야는 K/D/A(6.61/5.54/6.67 → 6.77/5.63/6.71), 골드(12,206.9 → 12,341.4) 수치가 완만히 상승했음에도 팀 기여가 승리로 이어지지 못해 승률이 하락했으며, 최근 패치로 강화된 애쉬와 미스 포츈의 채용률 증가에 따른 경쟁 심화가 원인으로 분석됩니다.


SUPPORT

image.png

판테온 뽀삐  지난 일주일 전 대비 이주일 전 데이터를 기준으로 할 때 지표 증감이 상승한 판테온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0.4815 → 0.4938 증가,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0.0328 → 0.0353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00484 → 0.00675 증가를 보였습니다. 판테온은 K/D/A(5.88/7.54/9.05 → 5.97/7.64/9.25), 골드(9,680.5 → 9,726.4), 연속 처치(2.46 → 2.46), 피해 흡수(23,737 → 24,046) 등 주요 전투 지표가 작지만 고르게 상승하며 팀 기여도가 향상된 결과로 분석됩니다.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뽀삐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0.5188 → 0.4992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0.0369 → 0.0342 감소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01766 → 0.01668 감소를 보였습니다. 뽀삐는 K/D/A(3.53/6.12/11.12 → 3.51/6.15/11.16) 등 핵심 지표 변화는 제한적이었으나, 25.09 패치에서 ‘W - 굳건한 태세’가 순간이동 착지 대상에게 과다하게 발동되던 버그가 수정되면서 순간 교전 제어력이 약화된 것이 승률 하락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판단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