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이 성공한 이유는 많이 있겠지만,
가장 큰 하나를 뽑아보라 하면 이것일꺼임
"변화무쌍한 협곡
타 게임은 밸런스문제,컨텐츠 부족,비슷한 대체게임같은 여러 문제로 전성기가 길어봤자 1~2년이 끝임ㅇㅇ
근데 롤은? 2주마다 게임 메타가 바뀜 거기에 1년지나면 그냥 겜이 달라져서 돌아옴
다들 생각해봐 아무리 제드암흑기때 좆같았어도 패치로 나락이 간 후, 카타리나가 떡상하면 "씨발,씨발..!" 외치면서 다시 새로운 억까와함께 겜을 하겠지만 제드를 역관광해서 이기는 게임과 카타리나를 역관광해서 이기는 방식은 확실히 다르고 느낌이 다름
이게 재밌는거거든ㅇㅇ 같은 억까여도 돌려쓰면 무의식중에 재밌음
또 억까못이겨서 겜접어? 1년뒤에 우와~시즌 대격변~~☆ 우와~새로운 챔피언~☆
이러면 싱글벙글해서 롤키는사람도 많았을꺼임
자..근데 이제 문제가 뭐냐?
이런겜은 더하지만 애초에 겜이 오래되면 유저가 고임
뭐 이건 2주마다 오는 패치,새로운 시즌마다 썩은물이 고인물, 심하면 뉴비수준으로 내려가는 너프를 받지?
이때 유입을 하면되는데 문제가 이걸 계속 반복하면
신챔내고,겜은 복잡해질수밖에 없음
그러면 진입장벽이 더 올라감 복귀유저들마저 적응하기 힘든 게임이되버림
그렇게 주변인들이 요즘엔 롤 입문시켜보면 5에 1명만 계속하고 나머지 4은 발로란트하러감
발로는 겜이 직관적이고 쉽거든 향후 발로미래는 모르겠는데 암튼 롤은 이럼
뉴비가 부족해져서 겜이 고이고 나가는 유저는 많아져서 결국 서서히 잊혀질지도 모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