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리그오브레전드

온라인 355

2019 랭크 시즌 — 개발 업데이트 #1 (문제 반영중인 랭크게임, 앞으로 나아갈 방향)

조회수 25,992댓글 12추천 4

안녕하세요. 지난주 2019 랭크 시즌이 시작되었습니다. 이번 랭크 시즌에는 새로운 티어, 개편된 배치 시스템, 스플릿 보상이 도입되었고 북미와 한국에서는 포지션 랭크도 시범적으로 선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은 2019 시즌 랭크 게임의 현황을 간단히 공유 드리고 향후 몇 차례의 패치에서 업데이트될 내용과 현재 저희가 검토 중인 사항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반영 완료된 사항

1. 사전 구성 파티로 함께 랭크 게임을 할 수 있어야 하는 조건인데도 할 수 없었던 문제

시즌 초 사전 구성 파티로 랭크 게임을 할 때 특히 그 중 한 플레이어가 제재로 인해 시즌 보상을 받지 못한경우 함께 대기열 진입이 되지 않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 외에도 사전 구성 팀 제한과 관련해 약간의 문제가 있어 수정했습니다. 저희가 정의한 사전 구성 팀 제한은 다음과 같습니다.  포지션 랭크의 경우 임시 랭크 중 가장 높은 랭크 또는 다른 실제 포지션 랭크를 사용합니다.  자유 랭크 게임의 경우 임시 또는 실제 랭크를 사용합니다.  임시 및 실제 랭크가 없는 경우 과거의 랭크를 사용합니다.  랭크 게임이 처음일 경우 아이언 IV 단계로 보고 제한을 적용합니다. 앞으로도 사전 구성 팀 제한이 잘 적용되는지를 지속적으로 확인하겠습니다. 혹시라도 불편을 겪으신다면 언제든지 저희에게 제보해 주세요. 2. 일부 비정상적으로 낮은 LP를 획득한 문제 아이언과 그랜드마스터 티어가 도입되고, 새 시즌이 시작되면서 일부 플레이어 여러분께서(특히 2018 시즌 다이아몬드 상위 구간에 계셨던 분들) 예상보다 낮은 LP를 획득하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원인은 몇 가지가 있었지만 현재는 거의 모두 수정한 상태입니다.


예정된 업데이트

지금까지 플레이어 여러분께서 주신 의견을 바탕으로 향후 몇 차례의 패치에 걸쳐 업데이트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아래 내용은 버그가 발생하거나 더 중요한 사안을 위해 우선순위를 조정해야 할 경우 변경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 주세요.

9.3 패치  새로운 로딩 화면 및 테두리 — 개편된 로딩 화면과 현재 랭크를 보여주는 역동적인 로딩 화면 테두리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진화하는 스플릿 1 감정표현 — 스플릿 1 감정표현이 더 역동적으로 변하고 현재 티어와 함께 진화합니다. 스플릿 1 종료 시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더 명확한 LP 보정 수치 — 게임 종료 후 점수판 화면에서 LP 보정 수치가 더 눈에 띄게 표시되며 사라지지 않을 예정입니다.

9.4 패치  LP 보정으로 인한 승급전 개시 — LP 보정으로 인해 100 LP에 도달할 경우 승급전을 치를 수 있어야 한다는 플레이어 여러분의 의견을 반영할 예정입니다. 조건이 맞을 경우 여전히 승급 지원 제도를 통해 1승을 한 상태로 승급전을 시작할 수 있으니 조금 더 수월할 겁니다.

9.5 패치  승급전 시 포지션 자동 선택 방지 — 포지션을 선택하고 승급전을 시작해서 챔피언 선택 화면에 돌입했는데 다른 포지션이 배정되어 있다면 정말 실망스럽죠. 이 변경사항 이후로 승급전에서는 무조건 주 포지션에 배정될 예정입니다. * 일부 극단적인 상황에서는 주 포지션 배정을 100% 보장해드릴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이 모두 준비되면 다시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검토 중인 업데이트 이미 예정된 업데이트 외에도 플레이어 여러분께서 주신 의견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시스템 변경을검토 중입니다.

포지션 자동 선택 시 추가 LP 증가

포지션 랭크에서 각 포지션 간 랭크 보정은 상당히 어려운 문제입니다. 일단 많은 플레이어 여러분께서새로운 랭크 시스템에서는 주 포지션이 아닌 포지션으로 게임을 해서 패배했을 경우에는 손해가 덜하다고 느끼시는 것 같지만, 승리했을 경우에는 보상이 부족하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9.3 패치에는 LP가 보정된 내역을 점수판 화면에서 좀 더 중요하게 다룰 예정입니다. 다수의 플레이어 여러분께서 자동 선택된 포지션으로 게임을 이겼을 경우 주 포지션에도 추가 LP를 받는다는 사실을 모르고 계시기 때문에 그 점을 확실히 보여드리는 것도 좋으리라고 판단되었습니다. 또한 더욱 성취감을 느끼실 수 있도록 자동 선택된 포지션으로 플레이했을 때 주 포지션에 받는 추가 LP를 증가시키는 방안도 고려 중입니다. 여기에 더해 여러 포지션으로 골드 이상을 달성한 플레이어 여러분께 시즌 보상을 드리는 것 역시 검토 중입니다. 

주 포지션이 아닌 포지션 배정 시 비정상적으로 플레이하는 경우 LP 페널티 증가 하향 보정이 가시적으로 느껴지지 않고 주 포지션이 아닌 포지션으로 게임을 할 때 소위 “던지는” 행위를막기에는 충분하지 않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수치상으로는 그러한 행위가 실제로 늘었다고 보기 어렵지만 일단 하향 보정을 조정하여 하향폭이 더 빨리 커지게 하는 방안을 고려 중입니다. 단, 최선을 다했는데도 안타깝게 승리하지 못한 플레이어에게는 피해가 가지 않도록 주의하겠습니다.   임시 포지션 랭크 간 하향 보정 삭제 새로운 배치 시스템에서는 LP가 하락하지 않습니다. 원칙적으로는 그렇지만, 다른 포지션의 랭크 보정으로 인해 아직 배치 중인 포지션의 LP를 잃는 예외적인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포지션 랭크 간보정은 경쟁의 공정성을 지키는 데 중요한 요소지만 이러한 특정 상황에서는 규칙을 수정하는 편이 더 안전할 수도 있는지를 검토 중입니다.

한국 플레이어 문의 사항

다이아몬드와 마스터 구간의 플레이어들은 승리할 때에는 LP를 너무 많이 (35~40) 획득하고패배할 때에는 LP를 너무 적게 (2~3) 잃는 것 같습니다. (소위 MMR 버그라고 하죠.)

이번 시즌에는 이전처럼 시즌 시작 시 소프트 리셋*을 적용하지 않았습니다. 때문에 작년 말에 거둔 성적이 시즌 초반 랭크 게임에 영향을 주게 되었습니다. 그 외에도, 올해에는 각 지역을 살펴보고 랭크 최상위권 (마스터 / 그랜드마스터 / 챌린저)의 플레이어 수가 각 지역의 플레이어 규모에 맞도록 조정하기도 했습니다.

이로 인해 한국과 같이 경쟁적이고 규모가 큰 지역의 경우 최상위권에 빈자리가 생겼고 플레이어들이빠르게 랭크를 올리며 이 자리를 채우고 있습니다. 몇 주 뒤면 랭크 티어 분포가 안정화되고 이런 현상도 원래대로 돌아올 것이라 예상합니다. ※ 소프트 리셋이란 플레이어 여러분의 MMR을 지난 시즌과 프리시즌 전적을 고려하여 전 구간에 걸쳐 압축하는 것을 말하며, MMR을 1,200점으로 초기화하는 것이 아닙니다.

작년 배치 게임에서 배정받은 티어와 프리시즌 티어를 생각해보면 현재의 배치와 대전 검색이 정확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임시 랭크는 배치 게임 완료 시 획득할 수 있는 가장 ‘낮은’ 랭크입니다. 10번의 배치 게임을 완료한 후최종적으로 랭크를 배정받던 이전 시즌과는 다르죠. 처음 받는 임시 랭크는 작년 배치에 비해 낮을 수밖에 없습니다. 배치 게임을 완료하고 나서야 자신의 랭크를 알 수 있던 이전과는 달리, 임시 랭크를 통해 배치 게임을 완료해 받을 수 있는 랭크의 하한선이 표시되는 것이니까요. 부 포지션을 배정받거나 포지션이 자동 선택되어 챔피언 선택 단계에서 게임을 나가버렸는데 주 포지션 LP를 잃는 것은 불공평합니다. 이는 의도된 바입니다. 만약 원하는 포지션을 배정받지 못했다고 매번 게임을 나가버리고, 이것이주 포지션에 아무 영향도 미치지 않는다면 대전을 생성하기가 엄청나게 어려워질 겁니다. 이렇게 되면 대전 검색 시간이 길어지고 실제로 게임에 참여하는 플레이어 수도 부족해지면서 공정하지 않은 게임을 할 가능성이 늘어납니다.

오늘 언급되지 않은 문제를 발견하셨거나 랭크 시스템에 대한 좋은 피드백이 있다면 언제든지 저희에게 알려주세요. 플레이어 여러분의 도움과 피드백에 항상 감사드립니다.


요약 : 주포지션 고를때 더 확실하게 잡아줄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