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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히 주관적인 서폿챔프 에 대해 (추가 정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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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이글을 쓴 사람입니다.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글을 읽고 봐주셔서 매우 놀랐습니다. 야간 편의점 하면서 심심풀이로 적었는데 관심이 상당해서 좀 설렜네요 ㅋㅋ
글로 쓰다보니 오해가 좀 많았던것 같아요.
음 일단 가장 많이 태클이 걸린게 소나 라고 생각합니다.

1. 소나는 난이도가 쉽다?
조작 난이도는 쉽습니다. QWE 모두 타겟팅이며 그냥 누르면 나갑니다. 롤 챔피언 설명에도 난이도가 3이나 4로 나와있는걸로 압니다. 다만 플레이 시엔 매우 어렵습니다. 물몸인것, 마나소모가 심한것, w파워코드로 딜러에게 딜감소를 시킬것인지, e파워코드로 이속을 감소 시킬것인지 궁을 어떻게 쓸것인지등 적재적소의 스킬활용이 매우 중요하기때문에 플레이 난이도는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2. 소나는 라인전이 강하다?
많은 분들이 이것을 부정하시더군요. 제 경우에는 소나로 라인전을 져본적이 많이 없기때문에 강하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솔직히 지금 생각해 보면 쓰레쉬와 같은 챔프에게 한번 주도권을 내주면 답이 없기도 하고, 요즘 뜨는 브랜드,자이라 등등에게는 약한편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힐러류나 유틸형 서폿에게는 압도적이기 까진 않지만 반반이상은 먹고 갈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음 이렇게 써놓고 보니 강하게 느껴지진 않는군요. 좋은 지적 감사합니다.

3. 소나는 최강이다?
여눈 향로 가나온 소나가 최강이다. 라는 의미 였습니다. 정말 지고 있던 판을 이걸로 역전 시킨게 꽤 쏠쏠하며 굳히기에도 좋았습니다. 달지 않는 마나에 광역 힐과 쉴드는 왠만해선 한타를 이기게 하더군요. 원딜이 누구냐에 따라도 갈리기도 하지만요
아무래도 제 기준이였기에 너무 개인적인 의견이 나왔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소나가 1티어 서폿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당.


☆ 그리고 여러 서폿에대한 저의 의견을 더 올릴생각이지만, 정말 이상한 챔프이지 않는 이상 장점위주로 나열 될수 없기에 다 좋아 보일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바텀은 원딜과 듀오로 가기 때문에, 아군서폿이 라인전이 강한 룰루이고 원딜은 베인. 상대는 약한 라인전인 서폿에 원딜이 케이틀린이라면 이론상으로 적 듀오가 유리할수 밖에 없습니다.
잔나라하더라도 숙련도에 따라 라인전을 강하게 갈수도 있으며, 변수는 매우 다양합니다.
어떠한 챔프든 기본적으로 숙련도,이해도에따라 뽑아내는 결과는 예상과 다르기도 합니다.
반응이 좋다면 더 자세히 적을 예정이지만
어느정도는 그냥 재미로 읽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1. 모르가나
상대의 cc기와 마법피해를 막아주는 블랙쉴드는 블리츠 크랭크와 같은 단한번의 스킬이 매우 중요한 챔프를 하드하게 카운터 친다. 맞출수만 있다면 기나긴 시간동안 묶어둘수 있는 속박과 그것에 연계로 들어가는 w장판 스킬이 라인전의 핵심이다. 한타나 교전시에는 궁으로 진입하는적을 막거나,아군보호,점멸을 통한 이니쉬도 가능하기이 상황에 따라 유연히 대처하는것이 중요하다.기본적으로 미드로 가는 챔프이기에 데미지는 아프다. 단점이라면 Q스킬을 맞추지 못할경우 존재감이 빈약해지며,오래전부터 나온 챔프의 특성상 스킬매커니즘이 단순하다.
자신이 이니시에 자신이있거나, 상황에 따라 존야를 가는것도 좋은 선택이며 유틸형 아이템,딜링형 아이템등 을가기도 한다.


2. 카르마
한참동안 고인 소리를 듣다가 언제부턴가 1티어 서폿으로 급상승한 챔프. 서폿으로써는 니달리 엘리스와 같이 1레벨부터 궁극기를 사용할수 있으며, 다른 스킬들을 강화 해주는 특이한 매커니즘을 가졌다. 이 만트라가 카르마의 핵심이기에 쿨감과 상대에게 스킬을 맞추면 만트라의 쿨이 줄어들기에 스킬적중률이 중요하다. 어느 누가와도 유연하게 대처를 할수 있으며 만트라 q와 쉴드등 라인전 대처는 좋은 편이다. 단점이라 하면 상대가 6렙을 찍는 순간 라인전 단계에서 압박을 전처럼 넣기가 힘들다., 아이템의존도가 심한편.
만트라 q만 남발하는 카르마와 다른 스킬도 적절히 섞을줄 아는 카르마에서 고수와 하수의 차이가 현격하게 드러나는 챔프.


3. 질리언
자주 나오는 픽이 아니기에 가끔 나오면 짜증이 난다. 라인전 단계에서 폭탄 한방이 아픈건 아니지만 두개를 맞을 경우 스턴에 걸리기 때문에 최대한 맞지 않도록 하는것이 대처법. 스킬 구성은 단순하다. Q가 범위형 논타겟팅 폭탄,w로 쿨을 줄이고 e로 슬로우를 주거나 아군의 이속을 증가시킨다. 그리고 궁은 질리언의 핵심중의 핵심이다. 질리언이 딸피이거나 곧 죽을것같은 아군에게 궁을 걸었는데 억지로 살아나오면 분통이 터진다. 그러나 모든것을 쏟고 들어갔는데 살아나면 적 입장에서는 정말 암걸린다. 아군이 질리언 궁에 대해 이해가 필요하며, 상위티어에 갈수록 궁이 없어지면 죽이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활용을 매우 잘해야 한다.


4. 브랜드
내가 생각하는 서폿중 가장 무지막지한 딜을 뽑아 낼수 있는 서폿이다. 망해도 패시브로 인한 고정 데미지 때문에 생각보다 들어가는 피해량이 꽤 높으며 , 한타를 역전시킬수 있기도 하다. 애초에 데미지 하나 만큼은 어느 미드챔과 비교해도 상위권이기에 상대할때는 항상 조심하고 있어야한다. 단점이라면 딜서폿의 특성상 데미지 딜링에 치중하기에 원딜보호력은 조금 떨어지지만, 딜서폿의 매력은 딜이지 않겠는가. 공격력은 매우 난폭하지만 물몸과 도주기가 없기에 물리면 답이 없기도하다.


5. 라 칸
따끈따끈한 신 챔프. 라인전보다는 교전에 능한 서폿이다. 진입하는 서폿임에도 불구하고 원거리 기반이기에 타곤산이 아닌 주화를 대부분이 간다.
Q를 통해 아군에게 피수급을 할수 있으며, e스킬은 아군에게 방호 형식으로 쉴드를 주며 두번 쓸수 있다. 또한 w스킬도 이동기이기에 생존성이 뛰어나다. 궁 또한 화려한 등장과 연계로 알리스타급의 한타,교전 파괴력을 보인다. 그렇기에 스킬하나하나를 생각하며 쓸것.단점이라면 이런류의 서폿이면 대부분 타곤산을 가는데 주화를 가서 탱킹이 조금 딸린것, 쉴드량은 높아서 주문력을 가자니 기본적으로 체력 방어력이 구리다. 조금 애매한 측면이 많다.


6. 자이라
딜서폿 메타의 선두주자. 기본적으로 딜서폿이긴 하지만 속박과 에어본등 좋은 cc기를 지녔다. 서리여왕계열 주문템, 마관신, 가면만나와도 딜이 어머니가 절에 들어간 딜을 뿜어낸다. 라인전 자체도 식물과 q로 인해 사거리가 짧은 원딜에겐 고통의 시간이다. 미니언을 뚫고 들어오는 속박또한 다른 논타겟류 속박보단 적중률이 좋은편. 다만 다 논타겟이기때문에 높은 적중률을 요한다. 딜 서폿 중에서도 매우 물몸이니 포지셔닝에 주의해야한다.


7. 브라움
이름만 들어도 단단해보이며, 실제로도 단단하다.
아군보호에 특화한 챔피언이다. 조건부 cc기인 패시브로 인해 원딜과의 궁합이 중요하다. 야스오와같은 투사체를 막는 e스킬로 인해 투사체스킬 한번이 중요한 챔프는 막히면 한숨만나온다. 처음하거나 익숙하지 않은경우 방패를 애먹은데 드는 경우도 많이 있다. 매우 단단하며 아군보호에 특화되어있지만 변수를 창출하기엔 조금 어려운 서폿이다. 쉬워보이지만 숙련도가 적다면 하지 않는것을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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