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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3 패치에 대한 개발진 리뷰 - 개발자 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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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적인 게임 현황   저희는 현재 프리시즌 변경점이 어떤 식으로 적용되는지를 보고 있습니다. 아직 프리시즌 초기이기 때문에 저희가 보고있는 상황에 대해 큰 의미를 부여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관찰을 통해 매우 중요한 정보들을 초기에 얻을 수 있었습니다.    반복하지만 저희의 프리시즌 목표는: - 외곽 타워의 철거 시점을 늦추면서도 공격적인 라인전에 대한 보상을 주는 것 - 역전이 더 가능해지게 하는 것 - 이미 기울어진 게임은 빨리 끝나도록 하는 것 - 더 유연한 룬 선택의 기회를 주는 것   저희가 현재 보고 있는 것: - 외곽 타워들은 프리시즌 이전보다 평균적으로 1분에서 2분정도 더 늦게 파괴됩니다. - 평균 플레이 시간은 유의미한 수준으로 바뀌지 않았으며, 에픽 몬스터 스폰 딜레이 시간을 줄인 것과 같이 무언가 이미 결정난 게임을 빨리 끝나게 하는 변화가 더 필요합니다.  - 저희가 보기에는 초중반부터 오브젝트를 많이 챙기는 팀들의 승률이 예전과 같지 않으며, 초반 스노우볼의 영향이 떨어지고 역전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여기에 대해서는 더 많은 데이터가 필요며, 다음 한주동안 집중적으로 관찰할 것입니다.  저희가 8.23 패치의 영향을 대략적으로 파악한다면 각각의 세부 변경점에 대하여 조금 더 설명해 드릴 것이며, 타워 방벽 골드, 타워의 스탯, 현상금 계산 방법 등등에 대한 변화가 이루어질 수도 있습니다.    8.23 버전에서 강력한 챔피언들   이즈리얼 : 이즈리얼이 조금 강해 보이지만 엄청나게 강한 수준은 아닙니다. 도벽의 변화가 이즈리얼의 픽률에 영향은 주지 않았으며, 저희는 도벽의 쿨다운에 대하여 변화를 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패치에 저희는 이즈리얼을 직관적으로 버프시키긴 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희가 정확한 상황을 알기 전까지는 성급하게 판단하고 싶지 않습니다.    리산드라 : 리산드라 또한 약간 강해졌습니다. 저희는 리산드라 유저들이 리산드라 버프에 대한 혜택을 받는데에 있어서 조금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도 생각합니다. 리산드라의 마나 코스트, E 스킬의 속도, 새로운 패시브 모두를 제대로 활용하려면 말이죠. 1~ 2주가 지난다면 리산드라는 더 강해보일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리산드라를 상대하는 유저들 또한 대처법이 늘어날 것이기 때문에 이러한 효과가 상쇄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통계를 보면 리산드라는 아직 서포터 보다는 탑이나 미드에서 플레이 햇을 때 효율적인 모습을 보여주며, 아직 OP 수준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카서스 : 카서스의 승률이 현저하게 올라갔습니다. 샘플군의 크기가 작기 때문에 어떤 점에서 카서스가 강해진 것인지는 명확하지 않으며, 저희의 추측으로는 라인전 구간이 살짝 늘어났기 때문에 일어난 결과로 보고 있습니다.    8.23 버전에서 약해진 챔피언들   갱플랭크 : 갱플랭크는 치명적으로 손해를 보았습니다. 도벽의 효과가 갱플랭크 에게는 덜 효율적으로 변하였으며, 영감의 룬 트리 자체가 갱플랭크에게 크게 좋지 않습니다. 번데기 특성이 사라진 것도 크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갱플랭크 유저들은 도벽과 착취 두가지가 주류입니다. 또한 갱플랭크의 승률 하락이 버그로 인한 것일 수도 있기 때문에 갱플랭크의 버그에 대한 확인 작업을 미리 해 두었습니다. 갱플랭크의 너프는 저희가 의도한 결과가 아니기 때문에 추가적 변화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렐리아 : 미드 이렐리아가 약해졌습니다. 이에 대해선 더 많은 조사가 필요하며, 어떠한 요인이 이러한 결과를 낳았는지에 대한 파악이 필요합니다.    탈리야 : 탈리야 정글이 조금 약해졌습니다. 저희가 탈리야를 너프한 것이 크게 작용했을 가능성이 있으며, 정글러들이 변화에 적응함에 따라서 탈리야의 승률이 다시 오를 가능성도 있습니다.    다른 챔피언들 언급되지 않은 다른 챔피언들 대부분은 변화가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저희는 8.24 패치에서 챔피언 밸런스에 대한 부분을 다시 손볼 것입니다. 저희는 아직 8.24 패치에 대한 계획이 없으며, 이번 버전의 영향을 조금 더 지켜본 후에 행동할 것입니다.    8.23 패치의 룬   어둠의 수확 : 이것은 확실히 선을 넘었습니다. 저희는 결과적으로 패치 첫날부터 이것에 대한 핫픽스를 진행하였으며, 증가율과 기본 데미지를 모두 줄였으며, 이러한 패치가 한번 더 이루어질 수도 있습니다.    도벽 : 저희는 아직 도벽의 성능에 대한 결론을 내지 못하였습니다. 이즈리얼의 도벽 의존도는 심한 편입니다. 저희는 선을 넘지 않는 선에서 다른 챔피언들도 도벽을 활용할 수 있게 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루시안도 도벽을 든다면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지만, 루시안은 굳이 도벽을 들지 않아도 강력하긴 합니다.      원문 보기:  https://boards.na.leagueoflegends.com/en/c/developer-corner/38W7tIpN-quick-gameplay-thoughts-november-22

더 많은 기사 보기: http://lolgamelife.com/board_WXBM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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