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리그오브레전드

온라인 893

카르마 리워크에 대한 단상 - 개발자 노트

조회수 14,324댓글 2추천 8

저는 여러분들에게 저희가 여태까지 카르마에 대해 최근까지 탐구하던 것을 공개할 때가 왔다고 생각합니다. 저희의 기획은 카르마의 옛날 W를 돌려주는 것이었는데요, 사전에 미리 공지합니다. 이러한 변화는 이뤄지지 않을것입니다.

카르마의 옛 W란, 2013년 리워크 이전의 카르마 W 스킬을 말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l59mZOi0NBc&t=60 ) 이때는 카르마의 W 선 사이를 지나가는 적들과 아군에게 영향을 주었었죠. 이것은 리그오브레전드에서 꽤 유니크한 메커니즘이기 때문에 카르마만의 유니크성을 살리기 위해 옛 W를 롤백하려 했습니다. 우리가 2013년에 카르마의 옛 W를 없앨 때, 우리는 이 기능이 탱커형 챔피언에게 더 어울리기 때문에 원거리 마법사인 카르마에게 어울리지 않는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5년이 지난 지금 카르마의 활용도는 많이 변했고 그렇기 때문에 이 스킬을 다시 돌려주는것에 대한 논의를 해보았습니다.

첫번째 수정으로써, 우리는 카르마의 W 스킬을 롤백하고, 가장 재미를 끌어낼 수 있는 방식으로 스킬을 수정하였습니다. 카르마의 예전 W 스킬은 아군에게 이동속도 증가를 주고 닿은 적들을 둔화시켰습니다.

그러나, 이 스킬을 상대방에게 맞추는 것이 아군에게 버프 효과를 주는 것보다 영향이 컷고, 우리는 카르마의 W 스킬을 적군에게 걸 때의 상황에 조금 더 포커스를 두었습니다. 또한, 이 스킬을 활용하기 위해선 상당히 난이도가 높은 플레이가 필요하며, 특히 팀 게임이 아닐 경우에 그렇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카르마를 잘 플레이하는 유저에게 더 큰 보상을 주기 위해 슬로우 대신 속박과 스턴을 적용시켜 보았습니다. https://imgur.com/QXNnrLs

이 수정된 버전은 재미있으나, 몇가지 문제점들이 있었습니다. 첫째로, 이 스킬의 활용 난이도가 어렵습니다. 만약에 카르마가 W스킬을 아군에게 걸 경우, 아군이 그 상황에서 어떠한 위치선정을 해야 좋은 효과를 내는지 생각해야 하며, 정돈되지 않은 한타가 발생할 경우 이를 활용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카르마가 W를 적군에게 걸 경우, 잘못된 플레이를 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며, 아군에게 가까이 다가갈 경우 아군 챔피언을 스턴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후방 지원 마법사인 카르마의 경우엔 W스킬을 잘 활용하기 위하여 적에게 가까이 다가가는 경우 큰 위험에 빠질 경우도 높습니다.

그 다음 수정된 버전에서는, 우리는 카르마를 플레이하는 유저의 컨트롤에 더 많은 비중을 실어주려 했습니다. 첫째로, 우리는 W 스킬을 적군에게 거는 능력을 없앴으며, 이를 논타겟 캐스팅으로 바꿨습니다. 만약에 카르마 근처에 아군이 없을 경우 카르마의 분신이 생기며 이에 W를 캐스팅 할 수 있으며, 이를 적군에게 근접시킬 수 잇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플레이 또한 카르마를 위험한 상황에 처하게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만트라 강화를 카르마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변화시켰습니다. 만트라 강화 W를 사용할 경우, 카르마는 막대한 양의 피해량 감소와 이동속도 증가를 수 초동안 얻으며, 분신이 있는 위치로 순간이동 할 수 있게 디자인 했습니다. https://imgur.com/QTaxTZb

이 버전은 매우 괜찮았지만, 아직 몇가지 문제가 있었습니다. 카르마의 만트라 W 스킬은 카르마에게 안전성을 보장해 주긴 했지만, 카르마 유저들은 적 진형의 후방으로 난입하는 상황을 꺼렸습니다. 카르마가 난입하지 않는다면, 아군의 호응이 없는 상황에서 카르마의 활용도는 극도로 떨어지게 됩니다.

마지막 버전의 수정에서는 우리는 다른 방식으로 실험을 시도했습니다. 카르마의 움직임에 따라 카르마의 분신이 같이 움직이는 형식으로 바꾸었습니다. 이 방법으로, 카르마는 한타 상황에서 후방에 위치하면서도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었습니다. 이것에 대한 자연적인 확장으로써, 우리는 카르마가 카르마의 분신에 순간이동 할 수 있는 능력을 주었지만, 이러한 메커니즘은 카르마에게 교전상황에 대한 너무 많은 지배력을 주고 말았습니다. https://imgur.com/wLvwB3A

그 후에, 우리는 카르마에 대한 변화가 카르마의 옛 W 스킬 메커니즘을 불러오는 것에서 멀리 떨어졌다고 생각했으며, 옛 W 스킬의 메커니즘은 임시 보류해두고 카르마에 대한 다른 방향의 수정을 실험중에 있습니다. 끝으로, 우리는 카르마의 옛 W 스킬을 다시 불러오는 것을 실행하지 않기로 하였습니다. 솔직히 말하자면, 우리의 플레이 테스터들은 우리가 시도한 여러가지 버전의 카르마를 실험하면서 많은 재미를 느꼈습니다. 이러한 실험들이 매우 성공적이었으며, 카르마처럼 후방 포지셔닝에 의존하는 캐릭터에게 측면 돌파와 탱킹 능력, 기동성을 부여하면서 가장 재밌게 만들 수 있었습니다.

저희의 디자인 과정에 대한 소식이 여러분에게 재미있게 느껴졌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도 이 건에 대해 질문 있으시다면답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더 많은 기사 보기: http://lolgamelife.com/board_WXBM30

원문 보기: https://boards.na.leagueoflegends.com/en/c/developer-corner/KaRmzNlN-clothesline-karma-mini-retrospectiv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