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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문) 8.11패치 미드질리언 공략(전적 및 티어인증 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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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1. 질리언의 특징 및 장단점

2. 질리언의 스펠 및 룬

3. 질리언의 스킬

4. 질리언의 템트리

5. 질리언의 초반 라인전 Tip

6. 질리언의 카운터

7. 마치며 


- 인사말 및 인증 -

유저 여러분 안녕하세요! 저는 이번에 미드질리언에 대한 공략을 쓰게 된 멍우몽입니다!!

최근 8.11패치 이후 미드질리언으로 고승률을 달성한 계기로 처음으로 공략을 쓰게 되었습니다.

첫 공략이라 필력이 부족한 점에 대해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아래는 티어 및 최근전적 인증샷입니다.(첫번째는 본계정, 두번째와 최근전적은 부계정)


1. 질리언의 특징 및 장단점

먼저 질리언의 특징은   (QWQ)를 이용한 조건부 광역스턴, (E)의 아군 이속증가 및 적 이속감소, (R)를 통한 부활스킬을 보유함으로써

사실상 모든 스킬이 변수창출이 가능하며, 공격적인 플레이와 수비적인 플레이 둘다 가능한 챔피언입니다. 

질리언에 대한 플레이가 익숙해질 시(본인 티어 기준), 미드 2티어 이상의 성능을 낼 수 있습니다.

※ 특정 조합에 한해서는 1티어 또는 그 이상의 효율을 낼 수 있습니다.

 

또한 질리언은 초반에는 상대적으로 약한 경우가 많지만 (Q)스킬을 배울수록 점점 약함이 사라집니다. 


 

질리언의 장점으로는

 

첫번째, 위와 같이 모든 스킬이 변수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플레이메이커의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질리언의 한타기여도 및 캐리력은 높은 편에 속합니다. 

 

두번째, 최근 메타에 최적화되어있거나 자주 나오는 챔피언들(등)

과 궁합이 잘 맞습니다.

물론 질리언은 어떤 조합에도 그에 대한 플러스 효과를 가져오기 쉽습니다.

이는 즉, 메타가 변하더라도 살아날 수 있는 여지가 있습니다.

 

세번째(Q)와 (R)의 주문력 계수가 각각 0.9AP, 2.0AP로 상당히 높은 계수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QWQ)가 

딜러에게 적중 시 무시못할 딜을 선사해줄 수 있으며, (R)로 부활 시 상당히 높은 체력으로 부활할 수 있습니다.  

 

네번째(E)를 통해 아군에게는 진입, 도주, 카이팅 등을 더욱 쉽게 만들어주며

적에게는(특히 뚜벅이들) 진입 방지 및 아군의 포커싱을 쉽게 도와줄 수 있습니다.

 

 다섯번째, 9레벨 이후 라인클리어 능력이 급상승하며 타워 수성, CS수급력 및 라인관리가 편해집니다.

즉, 까다로운 챔피언을 상대하더라도 9렙까지 잘버티면 라인푸쉬, 로밍, 한타 등의 주도권을 가져올 명분이 생깁니다.


반면 질리언의 단점으로는

 

첫번째, 단순한 스킬셋에 비해 비교적 난이도가 높은 편이다.

그 이유는 질리언의 룬 및 템트리 특성상 무조건 풀쿨감이 맞춰지기 때문에

풀쿨감세팅이 완료 시, 게임 흐름 상 라인전이 끝나고 한타 또는 운영구도로 넘어가게 됩니다.

즉, 한타에서는 풀쿨감과 (W)를 통해 스킬쿨타임을 빠르게 돌리면서 스킬을 최대한 빨리빨리 써야되고

운영싸움 또한 풀쿨감과 (W)를 통해 운영에 대한 빠른 대처가 필요하기 때문에 손가락이 생각보다 바쁘고 꼬이는 경우가 번번합니다.

두번째(Q)가 유일한 딜링기이자 논타겟팅 스킬이다. 물론 무난하게 적중 시에는 이에 대한 단점이 없어집니다.

다만, 필자도 (Q)가 잘 안맞는 판이 꽤나 많이 존재하기 때문에 단점에 포함시켰습니다.

이 말은 즉, (Q)의 적중률이 좋지 않을 시, 소규모 교전, 한타때 딜이 부족하여 자칫하면 패배의 원인 중 하나로 될 수 있습니다.

다행인 점은 (E)의 슬로우를 이용하면 초보자들도 (Q)를 맞추기 한층 더 쉬워집니다.

 

세번째, 질리언은 극초반 약캐 중 하나입니다. 정확히 말하면 정글간의 초반 바위게싸움이 일어나는 시간대가 가장 약한 구간입니다.

그 이유는 보통 초반 바위게싸움은 미드가 2렙일 때 발생할 가능성이 큽니다.

즉 상대는 인베를 통해 점멸이 빠지지 않은 이상, 거의 모두가 (점멸)이 있는 상황이 대다수입니다.

이는 곧 (점멸)을 이용해   (QWQ)를 확실하게 피할 수 있으며, 앞서 말한 두번째 단점의 상황이 일어납니다.

더군다나 2렙이기 때문에 (E)슬로우마저도 없죠...

질리언에게 있어 극초반 정글 2대2 또는 3대3싸움은 우리팀 탑, 정글 둘다 강한게 아니라면 가급적으로 백업까지만 가고 싸움은 피해야됩니다.

※초반 바위게싸움에서 킬을 내줄 시 게임이 터질 위험이 매우큽니다.

 

네번째(Q)스킬이 3개가 찍히기 전의 라인푸쉬력이 안좋은 편에 속합니다.

이는 즉, 정글싸움이 발생 시 상대가 먼저 백업을 갈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이것의 나비효과로 인해 세번째 단점으로 연계가 될 가능성 또한 높아집니다.

추가적으로 상대 라이너의 푸쉬력이 좋을 경우 

적미니언이 우리타워에 박히게 되서 CS먹기 까다롭습니다. 


2. 질리언의 스펠 및 룬

 

질리언의 스펠은 (점멸)은 고정이며, 대표적으로 (점화)or(순간이동)을 들어줍니다.

 

(점화) : 주로 필자가 애용하는 스펠으로써, 상대 라이너의 초반푸쉬력을 감당할 수 있거나( ,등)

상대 라이너가 합류속도(로밍력)가 느린챔피언인 경우(,등)

혹은 초반에 괴롭혀야 할 필요가 있는 챔피언인 경우()에 들어줍니다.

※ (Q)의 적중률에 따라 솔킬각을 볼 수 있습니다.

 

(순간이동) : 상대 라이너가 합류속도(로밍력)가 빠른 챔피언이나(,등)

상대 라이너의 초반푸쉬력을 감당하지 못할 경우

(점화)를 이용한 솔킬각을 보기 어려운 경우(,등)에 들어줍니다.

순간이동을 들어주면 운영에 한층 도움이 됩니다.


질리언의 룬은 8.11패치 이후 마법-지배 트리를 찍게 되었습니다.

 

먼저 마법의 핵심 룬 콩콩이는 최근 메타에 대응하기 위해 유성보다 라인전이 강한 콩콩이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마순팔은 궁극의모자가 지배로 넘어가고 빛의 망토로 변경되었기 때문에 선택했습니다.

깨달음풀쿨감을 갖추게 해주는 좋은 특성입니다.

주문작열 또한 라인전을 보다 강하게 플레이하기 좋은 특성입니다.

 

보조 룬의 경우, 피의 맛or비열한 한방으로 취향에 따라 들면 되겠습니다.

피의 맛은 회복기가 없는 질리언에게 라인유지력에 한층 도움이 되주는 특성입니다.

비열한 한방의 경우는 (QWQ)또는 (E)평에 약간의 추가 고정피해가 들어갑니다.

궁극의 모자는 궁극기의 쿨타임이 5%감소하며 적 챔피언당 1회한정으로 킬 또는 어시스트 시 추가적으로 2%감소되어

궁극기의 쿨타임이 최대 15%감소하게 됩니다.

즉, 최대중첩+풀쿨감+16레벨이 되면 (R)의 쿨타임은 약 30초밖에 안됩니다.


3. 질리언의 스킬

 

시간의 유리병(패시브) : 패시브는 경험치를 5초당 2~16(1/6/11/16/18렙)씩 보관하며, 

보관한 경험치가 아군을 레벨을 올려줄 만큼 경험치가 모이면 해당 아군에게 우클릭으로 보관한 경험치를 건네줍니다.

질리언 또한 아군에게 준 만큼의 경험치를 얻게 됩니다.

 

필자가 생각하는 패시브 우선순위 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순위 : 레벨업 시 궁극기를 배울 수 있는 아군(5/10/15렙)

2순위 : 상대 맞라이너와 렙차가 나는 아군

3순위 : 레벨업 시 일반 스킬을 마스터 할 수 있을 아군(8/12/17렙)

4순위 : 상대적으로 레벨링이 느린 서포터

5순위 : 좋아하는 사람

 

시한 폭탄(Q) : 논타게팅 스킬에 사정거리는 900이며, 질리언에게 유일한 딜, 라인클리어를 책임지는 스킬입니다.

또한 대상에게 두개의 폭탄이 붙을 시, 즉시 폭탄 하나가 터지며 폭탄범위에 있는 모든 적들은 스턴에 걸립니다.

이를 통한 변수창출이 가능하며, 한타때 딜러포함 2명이상이 스턴에 걸릴 시 한타를 이길 확률이 높아집니다.

계수가 0.9인 만큼 주문력템이 나오기 시작하면 딜기대치가 생각보다 큽니다.

아군에게도 폭탄을 붙일 수 있으며, 폭탄이 붙어있는 유닛이 죽을 시 폭탄은 즉시 터집니다.

 

Tip : 1) 라인전에서 적이 평타로 미니언막타를 칠 때 적이 서있는 곳에 던져주시면 보다 잘 맞습니다. 

2) 스킬을 쓰기 전 평타로 상대의 무빙을 분석하고 써주시면 보다 더 잘 맞습니다.

 

되감기(W) : 되감기와 (R)를 제외하고 모든 스킬의 쿨타임을 고정 10초 감소시킵니다.

되감기를 통해 광역스턴, 2번의 슬로우가 가능한만큼 변수창출의 핵심 스킬입니다.

 

시간 왜곡(E) : 사정거리는 550이며, 본인 또는 아군에게 이속증가, 적에게 이속감소 효과가 있습니다. 

시간 왜곡을 통해 특정 챔피언을 전담마크를 할 수 있고, 아군에게는 진입, 도주, 카이팅 등에 도움이 되게끔 만들어줍니다.

또한 시간 왜곡은 적에게 쓸 시 (QWQ)의 적중률을 매우 높여줍니다.

 

 

시간 역행(R) : 사정거리는 900이며, 아군을 부활시켜줌으로써 질리언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변수창출 스킬입니다.

시간 역행을 통해 적들의 주 스킬 및 궁극기를 낭비하게 할 수 있다는 점이 큰 메리트입니다. 

11렙 이후에는 풀쿨감+궁극의모자를 통해 1분조차 안되는 쿨타임을 가짐으로써

타 궁극기에 비해 쿨타임이 짧아지기 시작합니다.

16렙 이후 풀쿨감+궁극의모자가 갖춰질 시 약 30초밖에 안되는 쿨타임을 가졌습니다.

또한 2.0AP라는 상당히 높은 계수를 가졌기 때문에 주문력템이 갖춰질 시 높은 체력을 가지고 부활합니다.

 

Tip : 시간 역행에 대한 우선순위는 딱히 정해져있지 않습니다. 상황에 따라 그때그때 써줘야하는 아군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스킬의 대표적인 콤보는 (EQWQ)가 있으며, 여유가 있을 시 스킬을 쓰면서 평타를 섞어주면 좋습니다.

 

선마 순서는 >>>순서로 마스터합니다.

Tip. 8렙때 (E)를 하나 찍어두시면 이속 증가 및 감소율이 1렙에 비해 체감이 날 정도로 좋습니다.


4. 질리언의 템트리  

 

>>>oror>>

필자의 템트리는 여신의 눈물대신 루덴을 갑니다.

그 이유는 최근 메타에 맞춰서 초반 딜로스를 최소화하기 위해서입니다.

선탬은 시작이며, 첫 귀환 시 850원 이상 보유 시 을, 350원 이상 보유 시 을 1순위를 사줍시다.(는 모든챔프들의 0순위템)

을 첫 귀환템으로 가는 이유는 (Q)의 높은 계수를 통한 딜 증가를 추구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의 경우는 가성비가 좋기 때문에 첫 귀환이 아니더라도 350원이 있고 템창에 여유가 있으면 가줍니다.

을 올리신 후에는 위의 템트리처럼 순서대로 완성시킵니다.

또한 필자는 왠만하면 또는 을 정말 필요한게 아니라면 가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를 통해 괜찮은 피통을 가졌고 스킬 특성 상 생존에 유용하기 때문입니다.


5. 질리언의 초반 라인전 Tip

 

질리언을 플레이할 시 상대적으로 약한 초반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게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공통적으로 조합 또는 상황에 따라서 플레이스타일을 자유자재로 바꿀 줄 아는 것이 최고입니다.

 

1) 1렙부터 계속 라인푸쉬를 하는 챔프의 경우

 미니언에게 지속적으로 평타와 (Q)스킬을 써줌으로서 라인은 중간 혹은 타워사거리에 안맞게끔 만들어줍시다.

EX) 

 

2) 초반부터 압박이 심한 챔프의 경우

최대한 미니언을 막타로만 챙겨주며 라인은 타워사거리에 안맞게끔 당겨서 파밍합니다.

EX) 

 

3) 초반 압박이 심하지 않으며 라인푸쉬력이 좋지 않은 챔프의 경우

라인은 중간정도로 만들어주고 평타와 (Q)스킬을 지속적으로 적챔피언에게 던져주며 킬각을 노려봅니다. 

EX) 

그러나 챔피언 특성상 킬각을 잡기 어려울 경우에는 라인푸쉬를 위주로 플레이합니다.

EX) ,

 


6. 질리언의 카운터

 

질리언의 패배원인은 대부분 라인전에 대한 문제에 있습니다. 그럼 어떤챔프가 질리언에게 어려운지 알아봅시다.

※ 닷지 필수 : 

아우솔의 경우는 솔킬자체는 나오지 않지만

1렙부터 라인주도권을 완벽하게 잡고 있으며, 초반부터 로밍을 자유자재로 다닐 수 있기 때문에

탑, 정글, 봇에 압박감이 커지거나 게임이 쉽게 터질 수 있습니다.

물론 초반 질리언의 로밍력은 아우솔과 비교하면 하늘과 땅차이입니다.

어려움(닷지 권장): ,

이 챔피언들은 질리언의 주력 딜인 (Q)스킬을 자유자재로 피할 수 있으며

자칫하면 솔킬의 위험이 발생하기 때문에 어렵습니다.

이들은 아군 정글러가 같은 1대1이 강하고 돌진기를 보유한 챔피언이라면

그나마 해볼만합니다. 

파일럿에 따라 성능차이가 나는 챔프 : , ,

 

이 챔피언들은 파일럿에 따라 쉽거나 어려움이 극명하게 갈립니다.

동일한 실력기준으로 에게는 불리하며(필자는 조이를 벤합니다.)

, 이 챔피언들과는 손싸움이 되겠고

는 상대법을 숙지하시면 할만합니다.


번외상대법

 

최근 메타에서 탑, 미드, 봇을 자유자재로 다니는 1티어 픽 중 하나인 이렐리아입니다.

그만큼 벤도 많이되지만 벤이 풀릴 시에는 상대에 이렐리아가 나오는 것을 감안해야합니다.

질리언의 이렐리아 상대법은 크게 3가지 포인트가 있습니다.

(정글개입이 없을 때 및 동실력 기준) 

 

1) 타워사거리에 안맞게끔 라인을 당겨서 파밍한다.

이렐리아의 초반푸쉬력이 우월한 편이 아니기 때문에

미니언이 타워에 안맞게 하기 쉬운 편입니다.

동시에 아군 미니언과 일정거리를 유지해주시면 더욱 좋겠습니다.

중간중간에 평타 및 (Q)스킬로 견제해주시면 좋습니다.

 

2) (E스턴)스킬은 (E)스킬로 맞대응

이는 첫번째 (E스턴)을 시전할 때 자신에게 (E)스킬을 사용해주면 피하기 쉽게 해줍니다.

피하게 될 시 자연스럽게 킬각에 대해 안전하게 됩니다.

 

3) 9렙 이후에는 빠른 푸쉬 후 주도권 잡기

위처럼 9렙까지 버티셨다면 이후에는 급상승한 푸쉬력을 보여주며 주도권을 잡기 시작합니다.

이렐리아가 라인정리를 하고 있을 때 탑or바텀로밍을 가거나 카정가는 정글을 도와주는 플레이를 반복합니다.

로밍각이 안나오고 정글이 카정을 가지 않을 시, 적 정글 시야라도 먹어주시면 되겠습니다.


7. 마치며

 

이렇게해서 필자의 미드질리언 공략을 모두 적게 되었습니다. 

이 외에 궁금한 점은 댓글 및 친구추가(걱정할 거 없어)를 통해 말씀해주시면 성심성의껏 답해드리겠습니다.

글이 길고 서툴었음에도 불구하고 봐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이것으로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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