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에게 녹턴이라는 챔피언을 알려주신 쏘핫트님 감사합니다. 방송 잘보고 있어요.
1.미드녹턴? 그거 개 10구데기 쏘핫트 전용챔 아냐?
아닙니다. 쏘핫트님이 되게잘하셔서 알려진게 맞긴 하다고 봅니다만. 픽률은 낮지만 미드승률 5위안에듭니다. 사실 픽률이 낮은것도 고정관념때문인 것 같습니다. 미드녹턴 띄워놓으면 뭐라하시는분들도 많거든요. 녹턴이 피지컬 챔피언도 아니고 판단이 정말 중요하기 때문에 장인챔은 아닌 것 같습니다.
2.미드녹턴의 장점? 그거 불만 끄는거아냐?♥
미드녹턴의 장점은 3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첫번째-라인유지력.
녹턴의 패시브가 8.5패치에서 기본 치유량: 10/18/26 (1/7/13레벨에서) ⇒ 15~40 (레벨에 따라)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챔피언에 기본 공격을 할 때마다 1초 ⇒ 챔피언에 기본 공격을 할 때마다 2초
이렇게 상향되었습니다.
이 패치로 패시브 회복량이 눈에 띄게 증가했습니다. 현재 미니언 6마리를 패시브로 맞춘다면 레벨1이여도 90의 체력이 회복됩니다. 어마어마하죠?
(참고. 녹턴의 패시브가 발동되면 주변적에게 120%피해를 주고 맞춘 적 수에 따라 체력을 회복합니다. 다른 추가 효과가
있지않다면 모두 동일데미지입니다. 참고2. 녹턴의 패시브광역딜에는 치명타나 온힛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치명타나 온힛효과는 직접 공격한 대상에게만 일어납니다.)
두번째-강한 맞딜
이거 모르는 분 되게 많습니다. 라인전하다가 녹턴딜 모르고 함부로 덤볐다가 너덜너덜하게 돌아가거나 죽는경우도 적지않게 있습니다.
녹턴이 맞딜이 쎈이유는 일단 Q장판 위에서 싸울경우 효과가 너무 좋습니다. Q는 녹턴이 그림자 칼날을 던져 65/110/155/200/245 (+0.7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5초 동안 황혼의 궤적을 남깁니다.
궤적에 있는 동안 녹턴은 다른 유닛과 충돌하지 않으며, 이동 속도가 15/20/25/30/35% 증가하고 공격력이 20/30/40/50/60 상승합니다. (사정거리: 1200)
이러한 스킬인데요. 주목할 부분은 공격력이 20/30/40/50/60증가합니다. 이 부분입니다. 이 효과만 보셔도 대단한 능력인건 아실텐데요. 1렙부터 700원어치이상의의 효과을 주고 5렙을 찍게된다면 몇천원어치의 아이템효과를 냅니다.
게다가 녹턴 Q는 범위도 두껍고 날아가는 속도도 상향되었기 때문에 근접에서 맞추기는 식은 죽 먹기입니다. 그리고 맞은적아래에 궤적이 따라다니니 벗어날 수도 없지요.
Q말고도 W와 E도 큰 역할을 합니다. 일단 W는
기본 지속 효과: 녹턴의 공격 속도가 20/25/30/35/40% 오릅니다.
사용 시: 녹턴이 1.5초 동안 마법 방패를 생성하여 적의 다음 스킬을 방어합니다.
방패로 스킬을 막아낼 경우 5초 동안 녹턴의 공격 속도가 2배로 상승합니다.
이러한 스킬인데요. 보통 녹턴의 W는 방어용기술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녹턴 W에는 기본적으로 공격속도가 붙어있고 스킬하나 막기만해도 그 공격속도 증가분이 두배로 증가합니다. 3렙딜교를 한다했을때 W로 스킬을 막으면 공격속도가 무려 40%오릅니다. 이정도면 좋은스킬인건 아시겠죠?
E는 다들 아시다시피 공포가 걸린상대에게 빠르게 다가가고 E범위안에 적에게 E를 쓰고 2초안에도 범위안에있다면 공포애 걸립니다. 이때 좋은점은 말이죠. 1.대쉬기가 있는챔프가 아닌이상 맞딜시 공포에 걸린 확률이 높다. 2. 공포가 걸리기 직전에 플을 쓰는 경우도 많은데 그래봤자 타워나 상대가 백업온게 아니라면 이동속도 증가때문에 금방따라잡고 때릴 수 있습니다. 이게 생각보다 더 빨라요!
(참고. 녹턴은 아군 들스틱같은 챔피언이 공포를 걸어도 그 대상에게 갈때 이동속도가 증가합니다.)
세번째-무시무시한 변칙성
이건 미드녹턴만이 아니라 녹턴이라는 챔피언자체가 가지고있는 효과입니다. 보통의 암살자 챔피언을 보시면 맵에 뿅나타나서 뿅죽이고 뿅 돌아가거나 죽죠? 녹턴은 어떻습니다? 녹턴은 각이보인다면 시야를 차단하고 들어갑니다. 먼거리에서 들어오기때문에 미리 예방하는건 거의 불가능합니다. 아무리 딜러를 꽁꽁싸매도 있더라도 한타가 시작되면 조금씩 흐트러지기 마련이니까요.
3. 녹턴의 룬
미드녹턴의 룬은 감전(또는 칼날비) 돌발의 일격 좀비와드 궁극의 사냥꾼
보조 정밀 - 침착과 전설-민첩함을 듭니다.
감전과 칼날비는 아직 해보고있고 돌발의일격은 궁극기와 시너지가 잘 맞고. 궁극의 사냥꾼과 침착을 들면 궁극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대폭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민첩함은 더 많이때리기 위함이고 와드는 딱히 상관없는 것 같습니다.
4. 녹턴의 아이템
참고. 녹턴은 신발을 굳이 갈 필요는 없습니다. 전 야스오나 강한 상대일때 빠르게 올리고 보통은 늦개 올리는 편입니다.
1렙은 고정 부패로 갑니다. 딱히 갈템이 없어요. 마나가 생각보다 부족한지라 마나도 회복하고 맞딜에 힘도 실어주고. 좋은 아이템이죠.
그다음은 티아맷을 갑니다. 녹턴은 라인클리어가 충분히 좋지 않느냐 라고 하시는분들이 많은데요. 티아맷은 라인을 Q-P-티아맷 에 정리하게 해줍니다. 난전에 진입하다보면 광역딜도 좋게 들어갑니다.
첫번째 코어템은 드락사르의 황혼검 입니다. 녹턴 특성상 드락사르의 황혼검 효과를 발동시키기 쉬워 잘 맞는 아이템입니다.
두번째 코어템은 정수약탈자를 갑니다. 정수약탈자가 바뀐 이래로 쿨타임도 붙고 궁극기시 항상 평타를 때리는 녹턴에게 쿨을 빨리돌게해 도움을 많이주는 아이템입니다.
세번째 코어템은 티아맷을 굶주린 히드라로 업그레이드 합니다. 히드라로 부족한 피흡과 광역데미지에 조금더 힘을 실어줍니다.
네번째 코어템은 폭풍갈퀴를 갑니다. 녹턴은 궁을쓰고 처음평타 1~2대에 바로죽이는게 중요합니다. 폭풍갈퀴와 드락사르의 황혼검을 같이 적용시켜 한방에 죽이는 아이템 조합이죠.
다섯번째 코어템부터는 상황에 따라 많이 갈립니다. 맬모셔스, 수호천사, 헤르메스 등등...
신발은 보조방어템이라고 생각해주세요. 헤르메스와 닌자의 신발중에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5.스킬 스킬은 뭐 Q-W-E-Q-Q-R-Q-W-Q(마스터)-W-R-W-W(마스터)-E-E(마스터) 입니다. W선마를 하는이유는 빠른공속을 얻기위해서입니다. 공포를 오래 걸어서 오래패시겠다는 분들은 E선마를 하셔도 좋으시다만 저는 녹턴이 빠르기 딜꼽아 넣는게 중요하고 E는 못잡았을때 대비책 같은거라고 생각해서 W선마를 합니다.
6.카운터
카운터는 견제가 강력한 친구들입니다. 견제가 아픈애들은 녹턴이 라인을밀고 돌아다닐 수 없기때문에 힘듭니다. 저는 보통 르블랑을 벤합니다. W때문에 공포는 걸수도 없고 일방적으로 맞기 때문에..
7.팁
1.야스오가 EQ를 할때 느리게 W를 쓰면 에어본을 씹을 수 있다.
2.녹턴R로 날아가는 도중에 Q를 날릴 수 있다.
3.녹턴 R로 날아가는 도중에 Q를 먼저쓴다고 녹턴R의 데미지가 증가하지는 않는다.
4.라인을 밀었으면 상대시야가 없는곳에 가있거나 돌아다니자. 녹턴같은 챔피언은 맵에 안보일때가 제일 무섭다.
5.라인전에서 W를 활용하자. 제드같은경우 6렙이후에 좀 힘든데 6렙전에는 WEQ콤보에서 Q를 장막으로 막고 패시브로 피를 채우면 쉽다. 맞딜도 안진다.
6.제드 R을 막을려면 십자가가 그어질때 W를 써야 막아진다. 터지는 데미지는 안막아진다.
7.피즈 R은 올라올때 써도 막힌다. 이를 이용해서 날아올때 안막고 맞고 튀는척하다가 W로 피즈 R을 무마시키고 때리는것도 가능하다.
8.라이전 첫 웨이브는 보통 Q를 전 미니언에 맞추고 패시브로 6마리를 다 그어주어서 빠르게 민다.
9.녹턴은 Q를 막쓰다보면 마나가 거덜나있다. 마나가 생각보다 적다.첫 귀환전에는 한웨이브에 Q하나정도로 생각하자.
10.카타리나를 상대할때 공포를 걸면 보통 순보로 나갔다가 들어올려 하는데 잘만하면 순보를 타도 공포를 걸릴 수 있게할 수 있다.
11.녹턴의 딜은 생각보다 더 쎄다. 녹턴은 자신의 딜을알고 궁을 쓰는게 정말 중요하다. 딜감을 익히자.
12.라인전이 끝나면 사이드라인을 밀면서 딸수있으면 따고 딸 수 없다면 빠르게밀고 한타참여를 하거나 오브젝트를 챙기자
13.녹턴의 1레벨 궁극기의 사거리는 정말 짧다. 궁에 커서를 올려놔서 거리를 숙지하자.
14.평타강화 스킬은 W를 써도 맞는다.
15.전령의 돌진,전령의 회전베기,드래곤의 기본공격,바론의 에어본은 W로 막힌다.
16.궁을 처음쓸때 잘 풀어야 다음궁도 잘 이어진다. 주의해서 쓰자.
17. 잘컸는데 딸 애가 없다면 적정글에 와드를 박아 정글을 따는것도 좋은 선택이다.
18.Q를 맞추면 은신을 해도 궤적이 남는다.
19.E를 건 상태에서 상대가 은신하면 E의 줄은 안보이다가 공포에 걸리게되면 그때 적챔피언과 함께 들어난다.
20.녹턴 W는 R로 날아가는 도중에 써도 유지된다.
21.상대가 언제 CC기를 쓸지 생각하고 W를 쓰자.
22.야스오는 Q을 맞추고 에어본을 씹는다 가정하면 이긴다. 야스오 장막때문에 어렵지 않느냐 하는말이 있는데. 대부분의 야스오는 E가 걸리고 공포가 되눈 타이밍에 W를 쓴다.
23.한타에서 녹턴응 보통 후진입이다. 먼저들어가서 적 중요한딜러 한명죽이고 한명 빈사상태나 죽일 수 있으면 선집입 해도 된다. 보통은 후진입해서 한명자르고 팀원과함께 딜을 하는게 더 낫다.
24.녹턴은 9렙이 되자마자 망원경으로 바꾸자. 궁을쓸때 시야가 끊기면 바로 써야한다.
25.사거리가 조금안될때 궁을먼저 키고 다가가서 궁을 써도 된다. 궁의 시야차단은 6초 지속이고 6초안에먼 재시전하면 된다.
26.녹턴은 후반가면 힘이 엄청나게 빠진다. 적 매인딜러가 존야나 수호천사가 나온 시점이라면 암살은 힘들다
27.상대 조합에 룰루나 탐켄치가 있으면 적 딜러를 자르기 정말 어렵다.
28.녹턴은 바텀을 찌르는게 이기기에 쉽다.
29.트페 녹턴은 누가 라인을 미는가가 제일 중요하다. 주변에 와드를 박고 티아맷으로 빠르게 정리하자. 초반에 킬을주면 많이 힘들어진다.
30. 트페궁은 녹턴궁으로 안따라가진다.
8. 잘맞는 아군 챔피언과 잘 안맞는 아군 챔피언.
잘맞는 아군챔피언은 같이들어가 줄 수 있는 탱커, 이니쉬가 좋은 탱커가 어울린다. ex)오른, 말파이트
들어가기전에 쉴드를 걸어줄 수 있는 룰루, 잔나, 쉔도 괜찮다. (쉔은 궁을 먼저 타야한다. 아니면 녹턴다죽고 쉔이 도착한다.), 오리아나도 뭐.. (무조건 오리아나가 녹턴이 자르려는 대상 주변에 있어야한다. 그래야 녹턴에게 공을 주고 녹턴이 들어가면 궁을 쓴다.)
잘 안맞는 챔피언은 상대에게 생존템을 가게만드는 챔피언이나 같이들어가지 않는 챔피언은 별로 어울리지않는다.
9. 나중에 여자친구와 밤이 된다면 피해망상(R)을 써서 재빠르게 불을 끄자
상위권 미드녹턴 하시는분들도 피드백 주시면 감사할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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