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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문) ~플딱따닥 피오라 끄적끄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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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

틈틈이 눈팅만 하는 짱코 잘하는 플레 탑신병자에요.

나름 열광때부터 피오라 외길만 걷고있는데,

이렐 카밀이 떠오르면서 왜인지는 모르겠지만 피오라 픽률도 승률도 죽어가고 있어서 마음이 아파요.

그래서 써봅니다 피오라 잔재주.


기본



1. 특성은 본인이 익숙한 특성 쓰는게 제일 좋음. 싸움 타이밍도 마찬가지. 이건 사람마다 가는 템트리나 가는 타이밍이 미묘하게 다르고 상대로 오는 챔프의 파일럿이 하는짓도 미묘하게 달라서 뭐라고 말을 할수가 업네요.

일단 필자는 정복자(승전보 공속 딸피처리 + 결의 재생의바람 소생, 좀더 강하게 밀어붙이고싶다 마법 궁극의모자+깨달음)를 들어요.

도벽에 익숙하시다면 도벽, 착취에 익숙하시다면 착취. 이건 뭐 오피지지 통계가 좀더 정확하겠죠. 일단은 저는 나서스전 제외하고는 정복자를 듭니다. 나서스는 난입+버디버디 빤스런 개꿀

2. 이 글은 어지간하면 근접챔(개 나무 돌 등등등등등)을 상대로는 라인을 당기고(흡낫 곡괭이 닌탑 굶드라트리) 프리징후 지옥의 고통을, 원거리 or 짤챔(오소리 탑흑형 탑모기 니가 상상할수있는 모든 더럽고 졸렬하고 그지같은 픽)을 상대로는 (흡낫or오함마-티아맷) 라인을 밀어버리는 것을 전제로 합니다. 예외는 밑에 상대법에 써둘게요.

3. 절대로 확실히 이기는 타이밍(보통 원코어 전후)전까지는 적 미니언 안까지 들어가서 난동부리지 않도록 합니다. 다굴에는 장사가 없습니다.

4. 피오라는 말그대로 여자마이 여자 야스오라 중반 한타(적어도 2코어+1방템이 나오기 전)에서는 공기에 섞여있는 매연마냥 쓸모가 없습니다. 애초에 탑의 캐리와 미드원딜의 캐리는 느낌이 달라요. 피오라가 해줘야될건 한타 펜타킬이 아닌 사이드 운영 및 1대1 확실한제압 2~3대1이상 확실한 빤쓰런입니다.

저렇게 가기 위해선 최소 라인전 "반반"이상은 가서 상대와 템차가 안나게 하는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판테 티모가 카운터인데는 스킬셋 자체도 카운터지만 저 반반을 못가게하기때문에 카운터인겁니다.

팀이 터진다고 합류하는행위는 결국 본인까지 말리게 만들 뿐입니다.

팀이 왜 안내려오냐고 피오라-생존 오지게박는다구요?

차단하세요. 걔넨 게임을 이기고싶은게 아닙니다 그냥 본인이 한타에서 피지컬뽐내면서 아 xx캐리 정신승리하고싶은거지. 팀운 그 자체같은 애들이에요.

상식적인 사람이면 실시간으로 사이드에서 개터지고있는데 멀쩡히 운영하는 탑을 불러다가 미드에서 굳이 불리한 다대다 한타를 열어주진 않겠죠?

조금 더 생각을 할줄 아는 사람이라면 사이드에 둘이상 몰려있을때 많은 머릿수를 바탕으로 뭐라도 하겠죠? 다이브를 친다던가 여의치않으면 오브젝트를 먹는다던가 그것도아니면 반대쪽 적정글에 와드작업을 한다던가 여튼 뭐라도 할겁니다.

5. 템트리는 히드라+신발(내가 사이드에서 막아야될 챔프 대응. 예시:탑 마오카이에 미드 제드탈론이라면 닌탑. 미드 신드라나 빅토르에 탑이 다리우스다 이러면 또 닌탑)-트포까지는 거의 반고정입니다. 블클 적어도 저는 거의 가지않습니다. 블클갈바에 요우무를 가겠어요.

5-1. 왜 블클을 가지 않느냐?

맞다이때-주문검 효과로 상대가 훨씬 빨리터짐(생각보다 찌르기가 마술같이 조따 아파짐) 및 추가 마나량으로 인해 라인 오래붙잡고 어그로끌고있어도 중요한 시점에 아 마나없네ㅡㅡ 하는상황 거의 안나옴.
적정글 빼먹을때-공속 주문검효과로 그냥 트포가 훨씬 빠름
타워밀때 - 상과 동
빤스런할때-트포에 이속달렸죠?

이러한 이득을 포기하고 블클을 가서 얻는건 공 15+체력 150 및 900골드정도.

그냥 트포갑시다.

5-2. 기본 템트리


히드라 트포 신발 이후 탭을 눌러봅시다

와 팀운 ㅆㅂ - 요우무(이동속도 증가로 확실한 킬캐치 + 안잘리기 위해서 가는겁니다. 안죽고 킬잘내고 타워잘밀 자신 있으신분들은 다른거 올리세요)
이거 잘못물리면 뒤지겠는데 - 수은or요우무
흠 다들 반반가고있군 - 정령의형상 or 란두인
아씨 자꾸 궁터지기 전에(혹은 궁터져도) 디지네? -흡낫+방템<<개꿀

예외 1. 내가 엄청나게 흥했다 답도없다

- 3코어 피바라기 or 죽음의무도=2:1갱승

예외 2. 와 이건 개망했다 답없다

히드라 + 요우무



6. 응수는 주요스킬을 막도록 합시다

라는말 참 많이 들으셨을텐데 그거 이전의 전제는 꼭 맞추는겁니다. 막아도 못맞추면 의미가 없죠?

그리고 주요스킬의 범위란 참 넓습니다.

가령 티모 실명을 막아도 좋지만 맞다이시 이미 유리하거나 실명이 빠진상황이라면 버섯던지는거 막아도 좋겠고,

블라디나 다리우스같은경우 주요스킬(빨대or그랩)이 즉발인데 이거 확실하게 보고막으실 실력 되셨으면 제 글을 안보시겠지요?

그냥 욕심부리지 마시고 제일 아픈딜(제이스 함마질 잭스 미니언평타두대 q평w질 등등등) 혹은 거슬리는 스킬(다리우스 후헿헿 일라오이 패시브딜 판테e 등)하나만 막아도 이미 이득입니다.



쓰다보니 글이 엄청기네; 많이나오는 챔피언 상대법 몇개 적고 퇴장할게요.



갱플랭크

잘하는 갱플들은 화약통을 까놓고 화약통 평타펑 뚜벅뚜벅 쓰레기같은놈들 하면서 라인전 내내 빡치게 만들텐데,

이걸 정직하게 다쳐맞아주면 이길수가 없음.

적어도 갱플이 화약통을 터뜨리러 올때는 화약통 근처에 있게 됨. 화약통에 딱콩쓰면 그냥 응수한방에 여전히 딜교 손해볼일이 없어지고 갱플은 스킬빠진동안 딜교조차 못걸게됨.

그냥 갱플한테 q로 달라붙음+응수로 화약통 딜을 씹음 하면 갱플이 슬로우묻혀도 추노 가능+귤까먹어도 e로 다시 슬로우로 딜교 유리하게 갈수 있습니다. 들어올 딜이래봐야 q밖에 없으니까요. 입롤같죠? 딸피 화약통만 보고있으면 갱플이 e평할동안 반오십이 넘은 할배눈으로도 충분히 그럴 반응속도 나옵니다.

화약통을 터뜨리냐 안터뜨리냐로 와리가리하면서 심리전을 건다면 그냥 q 쓰시고 화약통 치세요. 심리전을 건다는거 자체가 갱플이 말려가고있단 소리입니다.

6렙 이후 다른라인에 궁쏘는건 다이브당해 뒤지고싶다는거니까 가만히 냅두지마시고 라인 반이상 나오는순간 사정없이 후려패세요.

애초에 첫귀환 전에만 빡치지 흡낫+롱소드 하나 닌탑정도만 나와도 갱플이 1대1구도에서 피오라를 이기기가 힘듭니다. 맞딜도 안되지, 라인도 밀수밖에 없는챔프라 계속 갱위험도 있지, 그상황에서 궁빼는건 그냥 죽겠다는거에요.


나서스

얘는 참... 상당히 쉬운거같으면서도 힘들고 이기는타이밍 지는타이밍이 다 지 맘대로인 애임

일단 나서스 상대로 조심해야하는건 나서스 w+r qqqqqqqq

이건 라인이 반반이건 미는라인이건 의미가없이 그냥 아차하는순간 뒤지는거임

단, 우리는 나서스 상대로 난입을 들고갈거기때문에 쇠약걸려도 차분히 3타후 빤스런이 가능

그럼 평소엔 뭘로 딜교하느냐?

흡낫+광휘의검 사가서 거리될때마다 q평+ 나서스 딱콩에 w질 이후 미니언쳐서 피흡합니다. 명치q건 아니건 광휘의검이 하나 나오는순간 생각보다 많이 아픕니다.

저 일련의 과정을 반복하시며 나서스의 w나 궁 둘중 하나를 빼셨을때가 싸움거는 타이밍입니다. 라인은 항상 당겨져있을테니까 죽을일은 없고 잘풀리면 나서스가 죽을일만 남는거에요.

신발은 닌탑 버디버디 뭐던 상관 없습니다만 라인전 반반가고있을때 최악의 선택지는 헤르메스신발입니다.

나서스상대로 저렇게 빡세게 견제안해도 되냐구요?

라인 당기고 계속 큐질하면 나서스도 맘편히 씨에스 못먹습니다. 스택쌓는건 더더욱 힘들고 어떻게든 e로 프리징을 풀려고 할텐데, 저걸 반복하다보면 정작 나서스 마나가 없어서 집가거나 맞다이때 w를 못쓰는상황이 나옵니다.


얘는 솔직히 상황마다 우리정글 상대정글 탑 투자 정도에따라 너무 구도가 달라져서, 반반이라는건 없는것같아요 항상 둘중하나가 터지고 나오는것같은데...



다리우스

이 양심업는놈 상대로는 절대로 6전까지 라인을 반이상 나가지 않도록 합니다. 유체화 켜지고 머리에 도끼자국뜨고 진정한 힘을 목격하라! 소리들리면서 흑백화면되고 다리우스 머리위에 인장펴집니다. ㄹㅇ 근육티모놈들 항상 솔킬따면 컨6부터하자너

얘 상대로는 1킬 먼저따는사람이 게임 내내 사이드주도권 쥐고 영혼까지 짓밟습니다.

1렙 q로 다리가 라인을 밀시 q평 딜교각이 나옵니다.

2렙 이후면 또 그랩때문에 간봐야됩니다.

다리우스 상대로 제일 최악의 딜교는 다리우스 평wq 다쳐맞고 빼는데 그랩에 끌리는 상황입니다. 절대 저걸 정직하게 다맞아주면 안됩니다. 대부분의 경우 그대로 죽습니다. q돌리는거 슬로우에 굳어서 맞을각이 나오면 애초에 q로 붙는걸 습관을 들여두시면 편합니다.

먼저 끌어주면 고맙습니다. 그대로 응수로 평w 막고 q돌리는거 q로 파고들어서 인파이팅하면 킬입니다.

나서스와 비슷한 맥락으로 얘한테는 트루뎀 뚝배기찍기 대처용 및 일방적 카이팅 방지용으로 탐식의망치-티아맷or흡낫테크를 탑니다.

6 이후로는 반피 이전에 궁만 펴진다면 어지간하면 이깁니다.

위에서 말했다시피 그랩에 집착하지 마시고 평w 궁 뭐든간에 다 막으셔도 좋지만 다리 q에 응수를 쓰는건 좀 아까운 생각이 드네요.

응수 아끼다가 4스택되는순간 q-er 따다닥에 응수도 못쓰고 뚝배기 반조각나는경우 간혹 있습니다.

다리 점프하는거 보고 응수쓰면 적어도 제 반응으로는 이미 뚝배기 찍혀있는경우 많습니다. 미리 손올려놓고 준비합시다. (점프와 거의 동시에 딜이 들어옵니다.)

결론을 말하자면 이렇게 되겠네요.

궁장판 최대한 빨리펴면서-다리 5스택을 최대한 안주기(5스택과 동시에 궁한방에 뒤지는피 이상의 상태로 장판이 펴진다면 필승)


이렐리아

아마도 피오라의 승률 픽률이 떨어진 주된 원인 1

얘상대로 의문의 풀피딜교 원콤나시는분들이 많을텐데,

그거 스턴을 맞아서 그렇습니다(스턴맞을시 q초기화되서 q평q평w평 돌아온q평이라는 정복자 백만번터뜨리는 양심뒤진 딜교가 가능함)

반대로 스턴을 피한다면 이렐 궁에 정통으로 맞던 큐평을맞던 w(칼돌리기)에 ee를 다꼬라박던 반반이상 갈 수있고,

스턴을 반사시킨다면 그건 그냥 잡았습니다. 궁켜세요.

큐쿨초가 안되는 이렐은 절대로 피오라를 상대로 맞딜에서 이길수가 없어요. 반대의 경우 장판터지기전에 피오라가 터집니다.

이렐 상대로 정말로 주의하셔야될건 절대로 부쉬 근처에서 싸우지 않거나 부쉬에 와드가 된 상태로 싸웁니다.

(부쉬플레이에 당해서 스턴한대 맞는순간 위에서 말했던 양심터진 딜교에 아이오니아의 대장이닷!까지 다쳐맞고 반항도 못하고 도망도 못가고 죽습니다.

저 딜이 나온다고? 너무 개오바떠네 ㅋ 라고 생각이 드신다면 실험해보셔도 좋습니다. 그냥 리메이크 이후 라인전 구도가 스턴을 맞냐 안맞냐에 달린 양심실종챔이 되버렸습니다.)


얘상대로는 정말 저게 시작이자 끝이네요. 더이상의 팁은 드릴수가 없습니다. 정말 화려해보이는 궁과 q질은 페이크고 그냥 스턴만 어떻게든 안맞으면 됩니다. 손싸움이죠.

뒤에다 대놓고 e던지고 들어오는 이렐은 그냥 못하는 이렐입니다. 어디다 던질지 뻔히 알려주니 나머지 칼하나 던질때만 보고있으면 피하거나 막기가 그만큼 쉽겠죠.

q로 들어오는 동시에 피오라 옆에 e하나 날리면서 쫓아오는 이렐상대로는 입술 꽉물고 받아치면서 게임하셔야합니다. 게임내내 재밌을거에요.


일라오이

생각보다 얘를 힘들어하는 피오라분들이 많습니다.

저도 일라오이 파서 이해하기 전까지는 힘들었어요.

일라오이도 이렐처럼 약간 챔프자체에 허세가 가득합니다.

1. 얘는 챔프 본래 딜보다 촉수가 더쎄다

1-1. 6렙전에 조빱이지만 6렙이후 잘못싸우는순간 라인전 헬게이트가 열린다. (제거할수 없는 촉수가 나옴 + 촉수 후려치기 알림선 삭제+속도 50퍼센트 증가로 가불이 되어버리기 때문)

2. 얘는 1대1은 ㅈ밥인데 인원수가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쎄진다(궁 (공중으로 뛰었다가 제자리 쾅) 범위에 챔프1명당 촉수 1개 생겨남+자기가 그랩으로 땡긴 영혼도 챔피언취급)


결론은 일라오이 상대법으로는 얼마나 일라오이가 만들어준 판에서 벗어나서 싸우느냐(주변에 촉수가 2개 이상 = 필패, 촉수 1개 이하 = 이김)에 따라서 승산이 갈립니다.

스타크래프트 하신분들이라면 이해가 빠르실텐데, 탱크라인 뚫기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스타크래프트를 안거치신 세대분들을 위해 다른 인기많은 게임인 배그를 예로 들자면 그냥 촉수 하나당 본인 노리는 카구팔 m24 저격각이 하나씩 늘어나고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라오이는 좀 자세하게 설명을 해야될거같아요. 워낙에 난해한 챔프라.

일단 근처 촉수는 무조건 빠르게 정리해두세요. 15초 남짓한 시간동안 일라오이 전진을 막을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일단 응수로 막아야될건 그랩입니다만, 그랩을 항상 막을수 있으면 이 글을 안읽으셨을게 당연한거고.

여의치 않으시면 w(앞으로 폴짝 뛰면서 뚝배기 찍는 그것) >>>>>이후에 들어오는 촉수 추가타<<<<<를 응수로 막아주셔야 합니다. q(이이이엷) q이상 쓰지마세요. 혹은 반대로 추가타를 q로 피하시고 다른걸 막으셔도 무방합니다.

그랩이 끌렸다면 일단은 붙어서 싸우시기 바랍니다. 상대에 맞은 히트수에 비례해서 뽑힌 영혼 지속시간이 짧아지게 됩니다.

싸울각이 안나오신다면 뒤로 빠지셔서 촉수 제거 후 아까 했던방식 그대로 반복합니다.

그랩이 끌린상태로 일라오이가 궁썼다면 뒤도 돌아보지말고 도망가세요 걔는 지금 다리우스보다 쎕니다. 영혼만 맞아서는 절대로 킬각이 안나오는데 본체가 촉수 스매싱 2대이상 맞는순간 플써도 죽습니다

킬각은 주변에 1촉수 이하인 상태로 일라오이 e가 빠지는 매순간이 킬각입니다. 뚜벅이에 라인을 미는챔프라 본인이 저렇게 불리한상황일때도 도망도 못가고 죽습니다.

최악의 플레이는 타워에 쳐박혀서 e 끌릴거 다끌리면서 촉수양산은 촉수양산대로 다당해주는경우

이럴경우는 정글불러도 일라오이 특성상 2대1 3대1 4대1 갱승납니다. 최소 나나 우리정글 둘중하나는 죽어요. 그냥 그판 졌다고 보시면 됩니다. 어떻게든 1대1로 승부를 봐야합니다.



쓰고보니 너무기네 이거... 쓰고싶은 챔프상대법이 많은데 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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