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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4 패치노트 [뱅가드/사양업데이트/챔피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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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을 열고 맞이해 주세요! 14.4 패치가 찾아왔습니다!


이번 주 패치에서는 쾌적한 플레이를 위해 게임플레이 체계와 챔피언에 대한 다수의 편의성 개선 사항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먼저, 렉사이 스킬 업데이트와 게임 내 연결 스킬들의 반응성 향상 업데이트 그리고 몇 가지 스몰더의 편의성 개선 후속 조치를 준비했습니다. 또한 플레이어 여러분이 일라오이, 피오라 그리고 탱커 바드와 같은 챔피언을 상대할 때 더 합리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돕는 변경 사항도 있습니다. 추가로 서포터의 위력 곡선, 제단 체력 재생, 사라진 양피지 관련 아이템, 에메랄드 이상 구간의 LP 획득량 및 무작위 총력전이 업데이트됩니다!

이외에도, 이번 패치로 최소 시스템 사양이 업데이트되면서 더 이상 Windows 7, 8 및 8.1을 지원하지 않으니 최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해 주시기 바랍니다! 뱅가드 도입 계획 관련 업데이트도 있으니 자세한 사항은 아래에서 전체 항목을 확인해 주세요.

한편, 전략적 팀 전투에서는 리믹스 럼블 챔피언십 패치가 진행됩니다. 전략적 팀 전투 패치 노트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 주세요!

image.png 도자기 수호자 아우렐리온 솔, 도자기 다리우스, 도자기 그레이브즈, 도자기 모르가나, 도자기 미스 포츈, 도자기 이렐리아, 프레스티지 도자기 킨드레드, 승리의 트린다미어가 이번 패치 기간에 출시됩니다.

뱅가드

지난 패치 노트에서 뱅가드를 도입할 예정이라고 말씀드린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일정 기간 동안 PBE 테스트 서버에서 진단 검사를 진행한 후, 도입 계획을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전 지역에 도입하는 대신, 먼저 한 지역에서만 14.5 패치와 함께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계획을 변경함으로써 라이브 서버에서 뱅가드가 작동하는 방식을 평가할 시간을 확보하고, 필요에 따라 조정하기 전에 미리 경험을 축적할 수 있습니다.

뱅가드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나 충분히 준비했는지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뱅가드 도입 이후에도 리그 오브 레전드를 계속 플레이하실 수 있도록 고객지원 문서를 확인해주세요.

윈도우 최소 시스템 사양 업데이트

이번 패치부터 최소 시스템 사양이 업데이트되면서 더 이상 모든 리그 오브 레전드 및 전략적 팀 전투 게임에서 Windows 7, 8 및 8.1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게임의 안정성과 성능을 유지하기 위해 플레이어 여러분이 주로 사용하지 않는 이전 운영 체제에 대한 지원을 종료하기로 했습니다. 해당 Windows 버전을 사용하고 계신다면, 업데이트해야 게임을 계속 플레이하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최소 및 권장 시스템 사양 고객지원 문서를 확인해 주세요.

챔피언

아리

체력 증가량이 늘어납니다. Q - 현혹의 구슬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만년서리의 삭제로 아리는 추가 속박으로 얻을 수 있는 대부분의 안정성과 아이템이 제공하던 내구력을 잃게 되었습니다. 아리의 스킬 중 더 흥미진진한 쪽으로 위력을 돌려주려고 하기에 아리 Q - 현혹의 구슬 피해량을 높였으며 그 이유는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로 높은 안정성과 높은 피해량을 비교했을 때 아리 플레이어들은 잠재적으로 더 높은 피해를 입히는 걸 선호할 것이라고 판단했습니다. 두 번째로 아리 Q - 현혹의 구슬을 두 번 모두 맞출 수 있다면 스킬 사용에서 오는 실력 차이에 보상이 더 따르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아리가 R - 혼령 질주를 사용해 거리를 조절하면서 전투할 때 피해를 어느 정도 감당할 수 있도록 체력도 소폭 상향했습니다.

기본 능력치

  • 체력 증가량: 96 ⇒ 104

Q - 현혹의 구슬

  • 대상 관통당 마법 피해량: 40/65/90/115/140 (+주문력의 45%) ⇒ 40/65/90/115/140 (+주문력의 50%)

아우렐리온 솔

Q - 빛의 숨결 추가 초당 마법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아우렐리온 솔은 여전히 지나치게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기에 위력을 조금 줄이기로 결정했습니다. Q - 빛의 숨결 중첩 획득량이 증가하고 강력한 마나 소모량 상향을 통해 스킬을 더 자주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아우렐리온 솔은 Q - 빛의 숨결을 통해 중첩을 더 많이 얻고 있습니다. 별가루 중첩을 쌓고 성장하는 능력은 유지하되 이에 맞춰 주문력 계수와 기본 피해량은 소폭 하향하려고 합니다.

Q - 빛의 숨결

  • 추가 초당 마법 피해량: 60/70/80/90/100 (+주문력의 35%) (+대상 최대 체력의 (별가루 중첩의 3.1%)%) ⇒ 55/65/75/85/95 (+주문력의 30%) (+대상 최대 체력의 (별가루 중첩의 3.1%)%)

바드

방어력 증가량이 감소하고 1레벨 공격 속도 및 공격 속도 계수가 증가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방랑자의 부름 추가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Q - 우주의 결속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바드는 현재 상당히 강하고 매우 단단한 내구력을 자랑하며, 이는 넘치는 스킬의 기본 능력치 덕분에 탱커 아이템만 있어도 충분하기 때문입니다. 이번 패치로 스킬의 기본 능력치를 낮추되 주문력에 따른 성장력은 유지해 탱커 빌드와 마법사 및 강화형 보조술사 빌드의 격차를 메우고 마법사 및 강화형 보조술사 빌드를 더 많이 사용하도록 유도하고자 합니다. 게다가 신규 서포터 아이템을 통해 체력 200을 확정으로 얻기 때문에 바드는 일반적으로 약간 과하게 내구력이 높습니다.


마지막으로, 바드의 전반적 공격 속도를 높여 정령을 더 편하게 소모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내셔의 이빨은 어떠신가요, 여러분?


기본 능력치

  • 방어력 증가량: 5.2 ⇒ 5
  • 1레벨 공격 속도: 0.625 ⇒ 0.658
  • 공격 속도 계수: 0.625 ⇒ 0.658

기본 지속 효과 - 방랑자의 부름

  • 피해량: 35 (+고대의 종 5개당 14) (+주문력의 30%)의 추가 마법 피해량 ⇒ 35 (+고대의 종 5개당 10) (+주문력의 40%)의 추가 마법 피해량

Q - 우주의 결속

  • 피해량: 80/125/170/215/260 (+주문력의 65%) ⇒ 80/120/160/200/240 (+주문력의 80%)

피오라

W - 응수의 공격 속도 둔화율이 감소합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피오라가 W - 응수를 초반 공격로 단계에서 사용할 때 공격 속도 둔화율에 대응하기 힘든 특정 상성을 위해 피오라의 피해 교환 패턴을 조정하고자 합니다. 현재 피오라는 상당히 좋은 모습을 보이고 위력도 낮출 여지가 있으므로, 공격 속도 둔화율을 절반으로 낮추어 결투의 대가를 상대하는 플레이어들이 더 잘 대응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W - 응수

  • 공격 속도 둔화율: 2초 동안 50% ⇒ 2초 동안 25%

일라오이

기본 지속 효과 - 고대신의 예언자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지난 패치의 촉수 사거리 증가로 인해 일라오이는 예상보다 더 강력해졌습니다. 공격력 아이템에 치중하는 빌드가 더 높은 내구력을 제공하는 빌드에 비해 압도적으로 뛰어난 성능을 보임에 따라, 기본 지속 효과 - 고대신의 예언자 피해량을 변경해 일라오이의 위력을 조정했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고대신의 예언자

  • 피해량: 9~162 (레벨에 따라) (+총공격력의 115%) ⇒ 9~162 (레벨에 따라) (+총공격력의 100%)

제이스

기본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W - 전류 역장의 마나 회복량과 마법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이제 E - 천둥 강타가 사용 즉시 적을 속박합니다.

제이스의 E - 천둥 강타는 종종 상대가 돌진하는 중에 스킬을 사용하면 플레이어를 잘못된 방향으로 날리는 등의 이상한 효과로 가끔 골머리를 앓게 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제 E - 천둥 강타가 리 신의 R - 용의 분노처럼 사용 시 대상을 속박하도록 변경했습니다. 즉, 최대 사거리에서 사용했을 때 더 이상 적을 기본 공격 사거리 밖으로 밀쳐내지 않습니다.


추가로, 제이스의 위력 곡선을 약간 평탄화해 공격로 단계에서 좀 더 교전 영향력(및 마나)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제이스의 무라마나 의존도가 낮아지고 초반에 마나 관련 룬의 가치가 높아질 것입니다.


기본 능력치

  • 공격력: 57 ⇒ 59

W - 전류 역장

  • 마나 회복량: 10/12/14/16/18/20 ⇒ 15/17/19/21/23/25
  • 초당 마법 피해량: 35/50/65/80/95/110 ⇒ 40/55/70/85/100/115

E - 천둥 강타

  • 신규과학에 기반해서: 이제 사용 즉시 적을 속박합니다. (참고: 리 신 R - 용의 분노 속박과 유사합니다.)

크산테

기본 체력 및 마나가 증가합니다. Q - 엔토포 타격이 더 이상 R - 총공세 중 둔화 효과를 적용하지 않습니다. W - 길을 여는 자의 추가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계수가 증가하고, 더 이상 최소 정신 집중 시간과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지 않습니다. E - 발놀림의 돌진 속도가 감소합니다.

크산테가 R - 총공세를 사용하는 중에는 상대가 대응하기 쉽지 않으므로(상대방이 대응할 여지가 사실상 없는 수준) 상대의 능력이 크산테를 뛰어넘도록 조정하거나 최소한 크산테가 뭘 하는지 받아들일 시간을 주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이런 변경은 위력을 어느 정도 잃는 결과로 이어지겠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 크산테가 더 나은 상태로 안착하도록 도울 것이라 믿습니다.


기본 능력치

  • 기본 체력: 570 ⇒ 625
  • 기본 마나: 290 ⇒ 320

Q - 엔토포 타격

  • 삭제둔화 없는 총공세: 더 이상 R - 총공세 중 둔화 효과를 적용하지 않습니다.

W - 길을 여는 자

  • 추가 방어력 계수: 50% ⇒ 85%
  • 추가 마법 저항력 계수: 50% ⇒ 85%
  • 삭제총공세 최소 정신 집중 시간: 더 이상 R - 총공세 중 최소 정신 집중 시간이 0.5초로 감소하지 않습니다.
  • 삭제총공세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더 이상 R - 총공세 중 재사용 대기시간이 18/16.5/15/13.5/12초로 감소하지 않습니다.

E - 발놀림

  • 돌진 속도: 1,500 ⇒ 900
  • 아군에게 향할 시 돌진 속도: 1,800 ⇒ 1,100 + 이동 속도
  • 총공세 돌진 속도: 2,100 ⇒ 1,450

카이사

R - 사냥본능의 사거리가 증가합니다.

카이사는 이번 시즌 들어 상당히 약한 모습을 보였지만, 월식과 스태틱의 단검을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설 자리를 찾았고, 이는 선택률과 승률이 꾸준히 상승하는 결과로 이어졌습니다. 이런 새로운 빌드의 발견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카이사의 위력이 조금 부족하다고 여겨졌기에 카이사의 특별한 전투 합류 스킬을 약간 상향하기로 했습니다.


R - 사냥본능

  • 스킬 사용 사거리: 1,500/2,250/3,000 ⇒ 2,000/2,500/3,000

칼리스타

기본 지속 효과 - 전투 태세의 버그가 수정됩니다. E - 뽑아 찢기의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시즌 시작의 혼란이 어느 정도 진정된 지금 칼리스타는 프로 경기에서 특히 좋은 하단 공격로 챔피언 중 하나이며, 더 많은 챔피언이 등장할 수 있게 하고자 합니다. 이에 더해 이번 패치에서 의미 있는 버그 수정이 이루어지므로 이에 맞춰 칼리스타의 위력을 조금 낮추었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전투 태세

  • 버그 수정: 이제 칼리스타가 기본 속도의 장화 착용 시 정상적으로 도약 거리를 얻습니다.

E - 뽑아 찢기

  • 물리 피해량: 20/30/40/50/60 (+공격력의 70%) (+주문력의 20%) ⇒ 10/20/30/40/50 (+공격력의 70%) (+주문력의 20%) (참고: 중첩당 피해량은 변경되지 않습니다.)

룰루

Q - 반짝반짝 창의 두 번째 화살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E - 도와줘, 픽스!의 마법 피해량 및 보호막 흡수량이 증가합니다. R - 급성장의 추가 체력이 증가합니다.

룰루는 그간 밴들 이야기 준비를 비롯해 많은 일로 어깨가 무거웠기 때문에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 저조한 성적을 보였습니다. 너무 걱정하지는 마세요. 룰루가 다시 힘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려고 하니까요! 이번 패치에서는 룰루 플레이어들이 기뻐할 만한 방식으로 룰루의 위력을 높여주고자 합니다. 즉, 룰루의 적에게는 더 높은 견제 피해량을, 아군에게는 절대 쓰러지게 내버려 두지 않겠다는 의지라는 힘을 제공했습니다.


Q - 반짝반짝 창

  • 두 번째 화살 피해량: 첫 번째 화살 피해량의 25% ⇒ 첫 번째 화살 피해량의 50%

E - 도와줘, 픽스!

  • 마법 피해량: 80/120/160/200/240 (+주문력의 50%) ⇒ 80/125/170/215/260 (+주문력의 50%)
  • 보호막 흡수량: 75/115/155/195/235 (+주문력의 55%) ⇒ 80/125/170/215/260 (+주문력의 55%)

R - 급성장

  • 추가 체력: 275/525/575 (+주문력의 45%) ⇒ 275/525/575 (+주문력의 55%)

마오카이

기본 방어력이 감소합니다. Q - 덤불 주먹의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R - 대자연의 마수 속박 지속시간이 감소합니다.

마오카이는 여전히 최고의 서포터 자리를 손쉽게 지키고 있습니다. 지난 패치에서 상단 공격로 및 정글러 마오카이와 서포터 마오카이의 위력 차이가 줄어들었지만, 현재 마오카이의 상태는 단순히 기본 위력을 낮춰야 억제가 되는 수준입니다.


기본 능력치

  • 기본 방어력: 39 ⇒ 35

Q - 덤불 주먹

  • 마법 피해량: 70/120/170/220/270 (+대상 최대 체력의 2/2.5/3/3.5/4%) (+주문력의 40%) ⇒ 65/115/165/215/265 (+대상 최대 체력의 2/2.5/3/3.5/4%) (+주문력의 40%)

R - 대자연의 마수

  • 속박 지속시간: 0.8~2.6초 (최대 1,000유닛 거리 내 이동한 거리에 비례) ⇒ 0.75~2.25초 (최대 1,000유닛 거리 내 이동한 거리에 비례)

렉사이

모든 스킬이 조정됩니다.

현재 렉사이는 전사로서 제대로 활약을 하기 어려우며, 이 때문에 게임에서 제 역할을 하기 위해 물리 관통력 아이템만 구매하는 빌드가 자주 선택되고 있습니다. 이번 패치를 통해 렉사이가 게임 초반, 중반 그리고 후반에 멋진 플레이를 보여줄 수 있기를 바랍니다. 첫 번째 상향은 상당히 짧아진 땅굴 이용 시간과 굉장히 흥미진진해진 기본 지속 효과로, 재사용 대기시간 사이사이에 체력을 회복하고 전투에서 치고 빠지는 렉사이의 능력을 강화해 줄 것입니다. 이로 얻게 되는 위력이 상당한 만큼, 렉사이가 통제 불능이 되지 않도록 폭발적인 피해를 낮출 예정입니다.


또한 렉사이의 많은 부분을 최신 버전에 맞추고 재해석하는 업데이트가 이루어졌습니다. Q - 여왕의 진노는 이제 스킬 기반이 아닌 기본 공격 기반입니다. 즉, 정상적으로 공격 속도 상승에 따른 효과를 받는다는 의미입니다. E - 땅굴 파기의 경우 이제 땅굴에 들어가는 애니메이션 중간에 지체가 생기지 않습니다. 정글 사냥을 더욱 직관적으로 만들기 위해 2레벨에 W - 매복, Q - 먹잇감 추적, W - 돌출이 매끄럽게 이어지도록 재사용 대기시간을 조정했습니다. 게임 뒷단에서 적용된 많은 조정에 더해, 이런 변경 사항들은 앞으로 렉사이를 업데이트하는 게 더 간편해지도록 도와줍니다. 계속해서 지켜볼 부분은 전사 빌드와 탱커 빌드 사이의 균형이며 이 부분은 다행히도 조정하기가 수월할 것입니다.


기본 능력치

  • 기본 이동 속도: 335 ⇒ 340
  • 기본 체력 재생: 7.5 ⇒ 2.5
  • 체력 재생 증가량: 0.65 ⇒ 0.5

기본 지속 효과 - 제르사이의 분노

  • 최대 체력 회복량: 10 (+최대 체력의 2~10% (레벨에 따라)) ⇒ 최대 체력의 12~20% (레벨에 따라)
  • 신규챔피언이 아닌 대상에게서 분노 생성: 미니언, 식물 그리고 와드에 기본 공격이나 스킬이 적중하면 50%의 분노만 생성됩니다.

Q - 여왕의 진노 (돌출 상태)

  • 신규공격 유형: Q - 여왕의 진노가 이제 스킬 기반이 아닌 기본 공격 기반으로 작용합니다. 즉, 전체 공격 시간 및 공격 사이의 시간은 렉사이의 실제 공격 속도에 기반합니다.
  • 신규추가 공격 속도: 이제 Q - 여왕의 진노가 기본 공격 3회에 대해 45%의 추가 공격 속도를 얻습니다. (참고: 결과적으로는 기존 스킬 기반의 공격 흐름과 비슷해집니다.)

Q - 먹잇감 추적 (매복 상태)

  •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 10초 (모든 스킬 레벨에서)
  • 피해량: 60/95/130/165/200 (+추가 공격력의 50%) (+주문력의 70%)의 물리 피해 ⇒ 50/80/110/140/170 (+추가 공격력의 25%) (+주문력의 70%)의 마법 피해

W - 매복

  • 매복 상태일 때 추가 이동 속도: 5/10/15 (1/6/11레벨에서) ⇒ 5/10/15/20/25 (스킬 레벨에 따라)
  • 시야 반경: 25% ⇒ 35%

W - 돌출

  • 신규무리짓는 건 무서워: W - 돌출이 이제 주 대상만이 아닌 모든 챔피언을 1초간 공중에 띄웁니다.
  • 삭제달려!: W - 돌출이 더 이상 적을 공중에 띄운 후 0.5초간 40% 둔화시키지 않습니다.
  • 피해량: 50/85/120/155/190 (+추가 공격력의 80%)의 물리 피해 ⇒ 50/75/100/125/150 (+주문력의 80%)의 마법 피해

E - 땅굴 파기

  • 재사용 대기시간: 26/24/22/20/18초 ⇒ 18/17/16/15/14초
  • 땅굴 재사용 대기시간: 10/8/6/4/2초 ⇒ 6/5/4/3/2초
  • 일반 시전 돌진 속도: 550 + 장화로 얻은 이동 속도 ⇒ 500 + 전체 이동 속도 (참고: 이제 우클릭 돌진 속도와 동일합니다.)
  • 삭제편의성 개선: E - 땅굴 파기를 일반 시전으로 사용할 때 생기던 0.05초의 지체가 삭제됩니다.
  • 신규편의성 개선: 렉사이가 이미 생성된 땅굴을 약 20% 더 빠르게 사용합니다 (참고: 최종 돌진 속도는 바뀌지 않습니다.)

E - 성난 이빨

  • 물리 피해량: 5/10/15/20/25 (+공격력의 70%) ⇒ 총공격력의 100%
  • 분노 100 추가 피해량: 고정 피해로 피해량 두 배 ⇒ +대상 최대 체력의 6~14% (스킬 레벨에 따라)
  •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 10초
  • 신규번쩍: 이제 E - 성난 이빨이 최대 강화 상태일 때 치명타 장식 효과를 표시합니다.

R - 공허의 돌진

  • 물리 피해량: 100/250/400 (+추가 공격력의 175%) (+대상이 잃은 체력의 20/25/30%) ⇒ 100/250/400 (+추가 공격력의 100%) (+대상이 잃은 체력의 20/25/30%)

레넥톤

Q - 양떼 도륙의 챔피언 대상 체력 회복량이 증가합니다. E - 자르고 토막내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R - 강신의 추가 체력이 증가합니다.

짧게 정리하자면, 레넥톤은 현재 상태가 그다지 좋지 않으며 도움이 절실하게 필요합니다. 먼저, 선혈포식자가 제공하던 안정적인 체력 회복이 사라졌기에 Q - 양떼 도륙의 체력 회복량을 늘렸습니다. 이에 더해 E - 자르고 토막내기의 게임 후반 재사용 대기시간 또한 줄여 내구력이 낮은 챔피언들에게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R - 강신의 추가 체력을 늘려 팀 전투에서의 생존력을 높이고 현재 레넥톤이 첫 번째 아이템으로 가장 많이 선택하는 갈라진 하늘과의 체력 회복 시너지도 개선했습니다. 전체적으로 이런 변경 사항들로 레넥톤이 의도에 맞게 좀 더 사막의 도살자라는 칭호에 걸맞은 모습을 보이게 될 것입니다.


Q - 양떼 도륙

  • 챔피언 대상 체력 회복량: 12/18/24/30/36 (+추가 공격력의 15%) ⇒ 12/20/28/36/44 (+추가 공격력의 17%)

E - 자르고 토막내기

  •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 16/14.5/13/11.5/10초

R - 강신

  • 추가 체력: 250/400/550 ⇒ 300/500/700

스몰더

Q - 초강력 화염 숨결 추가 불꽃의 계수가 감소하고, 이제 Q - 초강력 화염 숨결이 미니언을 향해 날아가던 도중 미니언이 처치되어도 중첩이 쌓입니다. W - 에취!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조정되고 기본 피해량이 감소하며 폭발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스몰더가 처치되어도 R - 엄마아아아!가 중단되지 않고 사용됩니다.

스몰더의 W - 에취!는 공격로 단계에서 매우 강력한 견제 수단임이 증명되었습니다. 플레이어들이 W - 에취!를 최대 레벨까지 올리고 이를 이용해 견제를 하려는 것은 바람직하지만, 플레이어 대상 피해량이 너무 높기 때문에 낮은 레벨에서 그 위력을 약간 줄이고 이와 동시에 스몰더가 미니언 무리를 한 번에 처리해 중첩을 쌓고 성장하지는 못하도록 예방하고자 합니다. 또한 이번 변경을 기회로 삼아 스몰더가 최고의 드래곤이라는 매력을 더 뽐낼 수 있도록 돕는 편의성 개선 및 버그 수정도 추가됩니다.


Q - 초강력 화염 숨결

  • 125중첩 시 불꽃 개수: 2 (+용 훈련 중첩 100당 1) ⇒ 1 (+용 훈련 중첩 67당 1)
  • 편의성 개선 업데이트: 스몰더의 Q - 초강력 화염 숨결이 날아가던 도중 미니언이 처치되어도 용 훈련 중첩을 얻을 수 있습니다.

W - 에취!

  • 재사용 대기시간: 13/12.5/12/11.5/11초 ⇒ 14/13/12/11/10초
  • 기본 물리 피해량: 70/90/110/130/150 (+공격력의 25%) (+주문력의 35%) ⇒ 50/80/110/140/170 (+공격력의 25%) (+주문력의 20%)
  • 폭발 물리 피해량: 25/40/55/70/85 (+주문력의 65%) ⇒ 25/40/55/70/85 (+추가 공격력의 25%) (+주문력의 80%)

R - 엄마아아아!

  • 불타는 분노: 이제 스몰더의 어미는 스몰더가 쓰러져도 멈추지 않습니다. 그리고 어미는 화가 머리끝까지 날 겁니다. 그런 심한 행동을 하시다니...

소라카

기본 지속 효과 - 구원의 이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Q - 별부름의 체력 회복량이 증가합니다. E - 별의 균형에 관한 버그가 수정됩니다. R - 기원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소라카 또한 신규 아이템 체계 속에서 설 자리를 찾는 데 곤경을 겪고 있는 챔피언입니다. 소라카를 상향할 여지가 있는 지금, 소라카에게 플레이어들이 효과적이며 재미있다고 느낄 만한 것을 제공하려고 합니다. 20% 더 빠른 바나나 구급차가 필요하신 분 있나요?


기본 지속 효과 - 구원

  • 추가 이동 속도: 70% ⇒ 90%

Q - 별부름

  • 체력 총회복량: 50/65/80/95/110 (+주문력의 30%) ⇒ 60/75/90/105/120 (+주문력의 30%)

E - 별의 균형

  • 버그 수정: E - 별의 균형이 이제 매번 다르게 적용되는 지연 시간 없이 영역 내의 적을 즉시 침묵시킵니다.

R - 기원

  • 재사용 대기시간: 160/145/130초 ⇒ 150/135/120초

쓰레쉬

기본 방어력이 증가합니다. E - 사슬 채찍의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R - 영혼 감옥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쓰레쉬는 서포터 아이템 빌드의 변경으로 지난 여러 시즌에 비해 게임 중반에 더 빠르게 위력이 감소하고 있습니다. 이에 쓰레쉬가 가장 약한 모습을 보이는 부분에 약간의 위력을 더했습니다. 쓰레쉬가 더 공격적으로 피해를 교환하고 공격로에서 R - 영혼 감옥을 사용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또한, E - 사슬 채찍은 두 번째로 최대 레벨을 달성하는 스킬이라기에는 의도한 대로의 성능을 내지 못하고 있기에 피해량을 약간 늘렸습니다.


기본 능력치

  • 기본 방어력: 28 ⇒ 31

E - 사슬 채찍

  • 마법 피해량: 75/115/155/195/235 (+주문력의 70%) ⇒ 75/120/165/210/255 (+주문력의 70%)

R - 영혼 감옥

  •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 120/100/80초

트위스티드 페이트

공격 속도 증가량이 감소합니다. W - 카드 뽑기의 푸른색 카드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E - 속임수 덱의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14.2 패치에서 이루어진 트위스티드 페이트 업데이트는 시즌 시작 전에 비해 세 배나 많은 트위스티드 페이트 플레이어층을 활성화하는 놀라운 광경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한편으로, 트위스티드 페이트는 이전보다 더욱 높은 피해를 입히고 있고 적들도 이를 주시하기 시작했습니다. 눈에 띄게 선을 넘었다고 생각하는 것은 아니지만, 주문력과 공격력 빌드가 모두 의도보다 더 강한 모습을 보이고 있으므로 트위스티드 페이트를 소폭 하향했습니다.


기본 능력치

  • 공격 속도 증가량: 3% ⇒ 2.5%

W - 카드 뽑기

  • 마법 피해량: 40/60/80/100/120 (+공격력의 100%) (+주문력의 115%) ⇒ 40/60/80/100/120 (+공격력의 100%) (+주문력의 100%)

E - 속임수 덱

  • 추가 마법 피해량: 65/90/115/140/165 (+추가 공격력의 75%) (+주문력의 50%) ⇒ 65/90/115/140/165 (+추가 공격력의 75%) (+주문력의 40%)

바루스

기본 공격력이 감소합니다.

현재 바루스는 쓸만한 아이템 빌드가 두 가지 있습니다. 바로 물리 관통력 빌드와 적중 시 효과 빌드입니다. 대부분의 플레이어에게는 비교적 밸런스가 적절함에도, 프로 경기의 바루스는 지배적인 모습을 보입니다. 이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프로 경기에서 발휘하는 특유의 위력을 낮추었으며, 이는 바루스의 초반 공격로 단계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기본 능력치

  • 기본 공격력: 62 ⇒ 60

볼리베어

Q - 번개 강타의 추가 이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E - 천공 분열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R - 폭풍을 부르는 자의 포탑 비활성화 시간이 감소하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며 도약 중 군중 제어 효과 저항이 조정됩니다.

볼리베어는 어려움을 겪고 있어 도와주려고 합니다. R - 폭풍을 부르는 자는 볼리베어 플레이어들에게 있어서 굉장히 멋진 순간이라고 생각하지만, 포탑을 비활성화시키는 능력은 상대가 대응할 방법을 없애버리기도 합니다. 따라서 볼리베어 플레이어들이 영향력을 더 많이 발휘하고 궁극기를 더 자주 사용할 수 있도록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이면서 볼리베어의 포탑 비활성화 능력 일부와 군중 제어 면역을 하향했습니다. 이에 더해 볼리베어가 더 자주 목표 대상에게 접근할 수 있도록 Q - 번개 강타의 이동 속도를 상향하고, 저 밖의 마법 곰들을 위해 E - 천공 분열의 재사용 대기시간 또한 약간 상향했습니다.


Q - 번개 강타

  • 추가 이동 속도: 8/12/16/20/24% ⇒ 12/16/20/24/28% (참고: 이 추가 이동 속도는 적 챔피언을 향해 이동 시 여전히 두 배로 증가합니다.)

E - 천공 분열

  • 재사용 대기시간: 13초 ⇒ 12초

R - 폭풍을 부르는 자

  • 포탑 비활성화 시간: 3/4/5초 ⇒ 2/3/4초
  • 재사용 대기시간: 160/140/120초 ⇒ 130/115/100초
  • 도약 중 군중 제어 효과 저항: 군중 제어 효과 면역 ⇒ 저지 불가

자이라

기본 지속 효과 - 가시 정원의 식물 피해량이 감소하고 에픽 몬스터를 제외한 몬스터에게 입히는 추가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자이라는 현재 서포터로서 과한 성능을 보이고 있지만, 식물 챔피언으로서 자이라가 정글에 있을 때 마치 집에 있는 것처럼 느끼기를 바랍니다. 아이번, 마오카이 그리고 릴리아처럼요. 이번 상향으로 자이라는 하단 공격로에서 초반에 너무 큰 위력을 내지 않으면서 정글에서 뿌리내릴 곳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기본 지속 효과 - 가시 정원

  • 식물 마법 피해량: 20~88 (레벨에 따라) (+주문력의 18%) ⇒ 16~84 (레벨에 따라) (+주문력의 18%)
  • 에픽 몬스터를 제외한 몬스터에게 입히는 추가 피해량: 40~100 (레벨에 따라) ⇒ 60~100 (레벨에 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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