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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8에 맞춰서 집중 분석한 미드 소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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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번에 잠깐 올렸는데 영자님이 글 너무 대충 쓰셨다고 경고 주셔서.. 상세하게 적어보겠습니다.


 미드 소나

[장점]

- 콩콩이를 최대로 활용할 수 있는 챔피언이라 초반 견제력이 좋다. (Q 사거리 825를 이용한 짤짤이)
- 서포팅 능력이 서폿 소나보다 훨씬 좋다. W는 비슷한데, Q, E, 파워코드의 주문력 적용.
- 블루를 먹었을 때 유지력이 대단하다.

[단점]

- 라인클리어가 최악이다.
- 낮은 방어 능력치, 이 때문에 라인전에서 특히 견제형 챔피언에 약하다.

이 공략은 미드 소나의 단점을 최대한 상쇄할 수 있는 공략입니다.
 

(부족한 라인클리어 능력)

- 미니언 해체분석기 : 미니언 삭제.
- 마법공학 초기형 벨트-1 : 웨이브 미니언에게 모두 타격을 줄 수 있음.

(부족한 생존 능력)

- 마법공학 초기형 벨트-1 : 체력 300
- 대천사의 포옹 : 마나 실드
- 존야의 모래시계 : 한타에서 어그로를 풀 수 있는 템. / 벤시의 장막
- 방어 스펠
 

이렇게 하면 초반에 약하리라 생각하시겠지만, 이번 시즌에 룬이 확 변하면서 콩콩이라는 룬이 소나에게 최상급으로 좋습니다. 예전처럼 평타로 억지로 천둥을 터트려야될 필요가 없어졌기 때문에 현 메타상 미드 소나 괜찮아보입니다.


핵심룬이 마법룬인 이유 : 콩콩이가 소나와 시너지가 너무 좋음, Q 사거리도 길어서 견제력도 좋아짐.

[마법]
- 콩콩이 소환 : 사기적인 시너지
- 마나순환 팔찌 : 소나의 잦은 마나 부족을 커버하기 위함
- 깨달음 : 기민함 룬은 소나가 E 이속기가 있어서 쓸만하지 않지만, 템트리에 있어 깨달음 룬이 잘 어울림
- 주문 작열 : 초반 강력한 견제력

[영감]
- 미니언 해체 분석기 : 마법의 신발 룬보다 이 룬을 든 이유는 소나가 라인 클리어력이 너무 안좋기 때문입니다. 라인 클리어력이 안좋으면 소규모 교전 등이 발생할 때도 손해가 심하고, 킬을 먹고 집을 갈 때도 이 룬을 이용해 더 골드 이득을 가질 수 있습니다. 10분 후에야 룬 성능상 350골드 정도 이득을 볼 수 있는 마법의 신발과 효율이 다릅니다.
- 우주적 통찰력 : 후반에 쿨을 끊임없이 돌리면서 스킬을 쓰는 소나에게 효율이 좋음.


(스펠)

방어 : 기본으로 들어주세요. 이속, 회복이 있는 소나에게는 깡딜을 버틸 방어 스펠이 더 좋습니다.
탈진 : 상대가 제드, 야스오일 경우에 가주세요.


(스킬)

선마 : Q-W-E

파워코드 2스텍 시, 평Q평 하면 평타 캔슬 되면서 강한 딜이 들어갑니다. 

사거리 적당히 조절하면서 Q 각 나올 때 마다 써주세요. 파워코드 아닌 이상 굳이 평타 치진 않아도 됩니다.
W는 상대 피해 흡수하는 위주로 써주세요.
E는 라인전에선 쓸 일이 별로 없긴 하지만, 무빙하거나 로밍 갈 때 이속 증가용으로 좋습니다.

(주문력 750 기준 스킬 제공 수치)
Q : 535
Q평 : 255
W(회복/방어) : 302/355 = 657 (후반에 이정도라 어떤 스킬을 맞아도 금방 피해 회복됩니다...)
E : 59%
R : 725

[파워코드]
기본딜 : 385
Q : 150 추가 마법 피해
W : 55% 피해 감소
E : 70% 둔화


(아이템)

1. [여신의 눈물 - 대천사의 지팡이]를 가는 이유는 모렐로노미콘으로도 부족한 마나를 채우기 위해섭니다. 대천사의 포옹 액티브 실드 효과도 소나의 생존력에 좋습니다.

2. 마공학 벨트를 가는 이유는 네가지입니다.
1) 궁 변수력
2) 초반 라인전에서 하위템 마법공학 리볼버를 이용한 강한 딜교
3) 체력, 주문력, 쿨감 스텟
4) 액티브를 이용한 라인 클리어

3. 모렐로노미콘은 마나, 쿨감, 주문력을 확보하기 위해 가는 것, 깨알 대천사의 추가 주문력.

4. 존야는 소나의 부족한 생존력과 주문력, 쿨감을 위함.

5. 라바돈은 당연히 버프 극대화를 위함. 하지만 그 전에 소나의 부족한 기본 스텟들을 채우기 위해 막템으로 갑니다. 미니언 수급도 좋은 편이 아니라 템 뽑기도 안좋습니다.


이 아이템 구성으로 생존력, 라인 클리어력, 서포팅 모두 커버가 됩니다.
다만 리치베인을 안가기 때문에 딜교가 약합니다.

소나한테는 그냥 존야가 좋지 않나? 왜 벤시도 있지? : 중후반 쯤엔 소나가 E로 인해 이속이 굉장히 빨라서 맞을만한 스킬은 위협적인 스킬 정도기 때문에 존야의 2.5초동안 버프를 줄 수 없다는 단점을 극복할 수 있음.

[마법사의 신발] 대신에 불리한 상황에선 [닌자의 신발] or [헤르메스의 발걸음] 가도 됩니다.
 

[ 존야, 벤시의 장막 대신에 갈만한 템]

1. [리치베인]

소나의 부족한 딜이 해결됩니다. 그 외에 소나에게 유용한 스텟들.
주문력 750 기준으로 [평Q파워코드평] 콤보를 사용하면 1720 피해가 들어갑니다.
(AD)200+(Q)535+(Q파워코드)535+(리치베인)450=1720

왠만해서는 원딜러가 마저 템을 하나도 안올린 상태라면 피가 73% 정도 답니다. (루시안 스텟 기준)
R이 725기 때문에. [R평 평Q파워코드평] 콤보 같이 쓰게 되면 리치베인이 두번 들어가면서 피해량이 2995기 때문에 피가 125% 정도 달면서 뻗습니다.
(방어력도 고려했습니다. )

반면에 소나가 리치베인을 가지 않으면 원딜러 원콤 내기는 힘듭니다. 생존이 보장되면 가주세요.
만약 상대가 마저를 많이 두른다면 향로나 방템 가주세요.

2. [불타는 향로]

비용은 싸고, 서포팅 효율을 강화시킵니다.

이 네가지 아이템 중 하나를 상황 맞게 가시면 됩니다. 


(카운터)

1. 라인 클리어가 강한 챔프(아오렐리온 솔, 아지르, [애니비아]) : CS 손해로 인한 골드 격차가 큽니다. 

2. 르블랑; W-Q 라인 클리어와 이동기로 소나가 견제를 할 수 없습니다. 게다가 소나가 판정도 안좋고, 이속도 325라서 E 사슬 맞기가 너무 쉽습니다.
제드 같은 경우도 초반에는 압살할 수 있지만 R이 생긴 후에는 위험한 편입니다. 궁을 R로 막고 W파워코드로 피해를 최소화할 수는 있지만요.

3. 사거리가 긴 챔프 : 위 르블랑에서 언급했지만 이속 325에 안좋은 판정 때문에 스킬 피하기야 할 수 있지만 되게 어렵습니다. 사거리가 길기 때문에 Q만 주 딜링 스킬인 소나에게 굉장히 불리합니다. - 추가로 카시오페아도 Q 사거리가 850이라 걸리면 위험한 편입니다.
- 초반에는 마나 관리로 W를 1~3번 정도 밖에 쓸 수 없어서 많이 힘듭니다.


[초반 라인전]

Q 로 견제하기. (굳이 평타칠 필요 없음), Q 사거리가 700이라 쿨 돌때마다 계속 써주시면 초반 라인전은 무난하게 이깁니다.

W 활용해서 버티기. (초반에 W 마나가 많이 다는 편이기 때문에 매우 조심해서 써야됨)

소나는 갱 호응에도 매우 좋습니다. E로 아군 이속 올리고 파워코드로 상대를 느리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아군 정글러가 암살자라면 플은 꽁으로 빠집니다. 카운터가 아닌 이상 Q로 반피 이상 깎기 때문에 초반에 유리하게 킬을 딸 수 있습니다.

로밍으로 버프 활약.

[중후반 운영]

모렐로노미콘을 뽑은 시점부터는 계속 URF 하시면 됩니다. 대천사의 지팡이를 사면 여신의 눈물 15% 마나 반환이 25%로 효과가 강화되서 유지력도 좋아지고 주문력도 80+75(최대마나 3%)=155 만큼 증가합니다.

R을 상대 딜러진, 또는 우리 딜러들에게 접근하는 이니시에이터에게 쓰면 됩니다. 사실 URF 하느라 되게 정신없지만요.

미니언 웨이브 보이면 벨트로 깔끔하게 정리해주세요.


롤인벤 공략 주소 : http://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140244

함 써보세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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