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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完]챔피언 티어를 나눠보자! 8.3패치 TB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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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B지표는 챔피언의 포지션별 승률, 픽률, 밴률을 이용하여 여러분이 할 챔프를 찾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지표입니다.

1. TB지표입니다. 챔피언 픽 추천용입니다.

세 개의 변수를 통해 계산한 보정 승률, 픽률을 이용해 점수를 산출합니다. 점수 변화 탭은 이전 패치 최종데이터 기준 변화량을 표시합니다.

2. 밴 지표입니다. 챔피언 밴 추천용입니다.

밴을 하지 않을 때보다 예상 승률이 얼마나 상승하는지 계산한 수치입니다.

3. 밸런스 지표입니다. 수치가 낮을수록 해당 포지션의 챔피언 밸런스가 잘 맞는단 의미입니다.

4. 전 포지션 통합 표입니다.

오늘 지표는 8.3 패치 기준으로 2018 2월 7일 오전 ~ 2월 11 새벽까지의 한국 서버 플래티넘 이상 랭크 게임 누적 데이터를 사용했습니다저티어/천상계/대회와는 다를 수 있습니다. OP.GG 이용 방침을 따르며 해당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이용 목적에 관계 없이 자유롭게 복제  이용하실  있습니다.

Q : 챔피언 XXX는 왜 없나요?

A : 일정 픽률 이하(대략 0.5%)이면 OP.GG에서 분석을 해주지 않습니다그래도 데이터 자체는 존재하니 직접 주소를 쳐서 확인할  있습니다.

Q : 이 포지션은 1등급이 왜 없어요?

A : 몇몇 포지션은 1 챔피언이 특출난 성능까진 아니라 1등급이    있습니다포지션 내부 등급이 아니라 전체 게임에서의 등급이기 때문에 1등급이 없는 포지션도 있을  있습니다.

Q : 챔피언 승률, 픽률 데이터는 해당 포지션만인가요 전체인가요?

A :  라인 이상 가는 챔피언에 대해서 특정 포지션을 갔을  통계인지 전체통계인지 물어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OP.GG에서 알아서 포지션을 분석해서 따로 통계를 내줍니다전체 통계가 아닙니다.

Q : 밴은 포지션 공통인데 밴률 점수가 타 라인에 영향을 끼치지 않을까요?

A : 그렇게 생각  하셔도 됩니다수식을 참고하시면 알겠지만 밴률에 의한 포지션별 통계오류는 발생하지 않습니다표기된 대로 받아들이셔도 무방합니다.

챔피언 상성 분석 링크 : http://www.inven.co.kr/board/lol/2766/45723

모든 통계 출처 : OP.GG 챔피언 분석링크 : http://www.op.gg/champion/statist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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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 글이 마지막 TB지표입니다. OP.GG에서 독자적으로 챔피언 티어를 산출하여 제공하기 때문에 더 이상 TB지표가 필요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솔직한 마음으론 애착이 크고 더 낫다고 자부하기 때문에 더 하고 싶은 욕심도 있지만 일개 개인이 기업과 경쟁하기엔 애로사항이 많아서 그만하려고 합니다. 참고로 대충 보니 OP.GG의 티어표는 TB지표의 2번 항목 BAN지표와 제일 많이 닮았습니다.

인벤에서 시작해서 OP.GG에도 연재한지 시간이 꽤 흘렀네요. 그 동안 매주 연재할 수 있는 원동력은 내가 만든 지표가 타인에게 도움이 된다는 뿌듯함과 자기만족, 그리고 여러분이 주시는 추천, 댓글, 조회수였습니다. 그 동안 정말 감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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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OP.GG 개발진에 드리고 싶은 말씀입니다. OP.GG의 티어 산출 설명을 보면 골드, KDA, CC, 딜량, 탱량 등 인게임 지표를 반영했습니다. 꼭 철회하시면 좋겠습니다ㅠㅠ 챔피언 성능은 '같은 평균 숙련도일 때 해당 챔피언의 승률 예상치'로 정의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승률과 유저의 평균 숙련도의 두 가지 지표(더 나아가더라도 선픽 적합도)만 알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전 유저 숙련도를 계산하기 위한 간접적인 지표로 제가 할 수 있는 한에서 최선이었던 밴픽률을 사용한 것입니다. OP.GG는 빅데이터 활용해서(게임 횟수에 따른 승률 변화라거나) 유저 숙련도를 계산하는 새로운 방법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나머지 인게임 지표는 승률을 만드는 부차적 지표일 뿐이기에 전혀 고려할 필요가 없습니다. 오히려 부정확해질 거에요. 단적으로 예시를 들어 자르반은 깃발만 꼽고 부비적대면 한타 때 어시가 우수수 들어오는데 승률 비슷한 카직스는 그 KDA 만드려면 게임을 캐리하는 수준이어야 할 겁니다. 그리고 두 챔피언의 KDA 평가 항목에서 카직스는 자르반보다 평가절하되었겠지요. 승률은 더 높은데도요. 수치로 나타낼 수 있는 인게임 지표에 더불어 지표로 표현되지 않는 어떤 요소들의 함수로 승률이 나타날 텐데 이런 비선형 함수는 챔피언마다 다를 뿐 아니라 구할 수도 없기에 안 쓰는 것이 맞습니다. 제 생각엔 유저들에게 전문성 있어보인다는 이미지를 준다는 것을 제외하곤 정말로 백해무익합니다. 꼭 고려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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