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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이 공략글 끄적여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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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조이를 많이 해보고 여러 시도도 해보고 다른사람 공략도 보고 해봤는데 내가 하는 조이가 제일 무난하게 굴러가는거같아서 끄적여봄

조이를 해본 사람이라면 알겠지만 일단 조이 Q는 거리비례뎀임 이것때문에 나는 조이하면서 옛날에 AP니달리 AP마이 느낌이 나는거 같았음

그런 이유가 5렙부터는 Q가 3렙인데 이때 Q를 끝까지 땡기면 원거리 미니언이 원콤이 나서 CS먹기가 편하기 때문 + 죽창딜

이런 깡딜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이 글 읽고 한번 해보는것도 추천함.

스펠은 힐. 점화도 써봤는데..글쎄 나는 잘 모르겠음.

룬은 유성 팔찌 기민함 주문작렬(절대집중도 써보긴 했는데 이속이 빠른편이 무빙에도 편하고 조이 W 패시브와도 시너지가 좋음. 무빙이 잘됨)

보조는 초시계랑 쿨감5퍼있는거

난 이렇게 듬.

첫템은 무난한게 도란링이고 그냥 도란링이 제일 좋은거같음. 아무리 팔찌특성을 찍어도 5~6렙 그러니까 무난하게 라인전하고 서로 집가는 타이밍까지

마나가 안모자르려면 도란링밖에 없는것같음. 조이가 마나소모가 은근 심함. 이거에 대해서는 라인전 설명할때 다시 적어줌.

스킬설명 간단하게 해줌. Q는 두번사용함 첫번째Q 두번째Q는 사실상 딜이 똑같음 하지만 두번쨰 Q를 사용함으로써 방향을 비틈 그래서 적에게 심리를 걸거나 더 많은 딜을 넣을 수 있음.

심리는 보통 라인전의 경우에서 사용됨. Q를 뒤에다쏘지말고 미니언 위아래로 던져놓고 앞으로 슬금슬금가면서 맞출각을 보는거임. 보통은 안맞아주겠지만.

더 많은 딜은 위에 적었다시피 Q는 거리비례뎀이기때문에 [적챔피언ㅡ나ㅡQ] 에서 적챔피언과 Q의 거리가 제일 길게 첫번째 Q를 던졌다가 박으면 딜이 더 들어간다는거임.

Q에대해서 더 설명을 하자면 두번째 Q는 안쓰면 첫번째 Q가 사라짐. 그리고 첫번째Q, 두번째Q 모두 평타패시브가 발동됨. 그리고 QQ한다음에 앞으로 슬금슬금 걸어가면 Q 도 조이에 맞춰서 앞으로 가짐. 물론 딜도 조금 더 박힘.

W는 주문도둑임. 이거 안찍으면 미니언에 별풍선 안달림. 찍어도 웨이브 하나당 하나씩달림. (이게 개사기인게 한타한번 열리면 점멸 한 두세개씩쓰고 힐 두번터지고 솔라리 두번씌우고 구원 두번터지고 난리도아님.) 그리고 W로 뭘 쓰면 아리W마냥 구체3개가 조이를 도는데 이건 자기 스펠을 썼을때도 적용이 됨. 이속도 물론 빨라지고. 내가 힐이랑 이속3퍼룬 드는 이유도 이거임. 갱왔을때 힐하나면 이속이 워낙빨라서 앵간하면 안죽음. 죽을거같으면 점멸쓰면되고.

E는 조이의 제일제일제일제일중요한 스킬임. 선딜이 약간있고 E사거리가 다되면 떨어지면서 원모양으로 잠시동안 남아있음. 만약에 E가 맞아서 누군가 잔다면 E스킬이 쿨감도 조금 됨. 이 누군가에는 미니언이랑 정글몹도 해당됨. 벽으로 쏘면 벽의 E가 지나간 벽의 길이만큼 E 가 벽을 뚫고나감. 이를 이용해서 바텀갱갈때 용앞에서 수면을 날려줄수도 있음.

R은 다들 알다시피 조이가 시전한 방향으로 이동해서 메롱한다음에 다시 돌아옴.R점멸해도 다시 돌아옴. R존야해도 다시 돌아옴. 라이즈 궁은 모름.

이 스킬을 이용해 벽으로가서 E를 써서 늘어난 사거리로 적을 맞춘다던가 딸피를 R 점멸 평 으로 잡고 안전하게 돌아온다던가 QRQ QQR을 한다던가 RQQ도 됨. 근데 QRQ는 상대방이 대처하기가 너무 쉬움. 그래서 QQR을 추천하는데 이번 패치로 R을 늦게쓰면 Q가 원하는 곳 까지 안날아감. 그래서 QQR을 하려면 Q하고 다음Q랑R을 거의 비슷하게 눌러줘야됨. 물론 순서는 지켜서. RQQ의 경우는 상대방이 근접이고 나한테 달라붙었을때임. 이때 적이 CC기를 맞아서 움직이지 못하는데 내가 극딜을 넣어야한다 싶을때 쓰면 됨.

스킬설명은 대충 한거같고

조이가 이번 패치로인해서 Q맞는게 유동적으로 바뀌게 됬음 이게 무슨말이냐면 예전에는 QQ를 했을때 찍히는 Q가 맞는 지점이

움직이지는 않았는데 이번에 패치되면서 내가 앞으로가면 이 맞는 지점이 같이움직임. 그래서 예전처럼 면상에다가 QQR 꽂아넣는건 쉽지가 않게됨.

그러니까 하고싶은말은 Q를 맞출생각은 하지말아라 이거임. 애초에 조이 Q는 깡딜이 세지만 챔프 특성상 한타나 소규모 교전이나 어떤 싸움이 일어나든 조건부 딜러이기때문에 라인전에서도 마찬가지란거임. 여기서 말하는 조건은 "적이 움직이지 못한다" 라는 조건임 그래서 라인전에서 딜교할때 첫번쨰 조건이 E를 맞춘다 임.

뭐 이건 특이한 케이스고 대부분은 E를 맞아주는 거리도 안내줄거고 선딜이 커서 무빙도 쉽게치기때문에 라인전에서 딜교는 먼저 안거는게 좋음.

그래도 먼저 거는 경우가 몇가지 있는데 1. 선2렙일때 2. 상대가 E각을 내줄때 3. 킬각일때

지금 저기 적어놓은게 되게 당연한것처럼 보이는데 맞음. 당연한거임.

1번부터 설명해줌. 조이가 1렙때 Q를 쭉 당기면 적 미드라이너는 당연히 Q를 피하려고 무빙을 칠거임 안치면 적챔프를 맞추면 되는거고 무빙을 치면 그냥 원거리미니언에 꽂아넣으셈. 이런식으로 스킬쿨을 쭉 돌리면서 라인을 밀면 선 2렙 찍을수 있음. 내가볼때는 라인미는 속도가 미드라이너중 탑인것같음. 어쨋든 이렇게 2렙을찍고 E를 맞추러 가면됨. 근데 대부분 안맞아 줄거임. 맞아주면 딜교이득인거고.

2번은 좀 해보면 감이 오는데 조이 E스킬이 벽을 통과한 거리만큼 사거리가 늘어나는건 다들 잘 알거임. 이걸 이용해서 미드 두꺼운 벽으로 맞춘다던가 혹은 긴 벽 위나 아래쪽에서 스나이핑하듯이 맞춘다던가 해서 맞는다면 고냥Q 박아버리면 되는거임. 이때 갱당하면 그냥 죽어야되는거고 그리고 투사체 챔들 좀 해본사람이면 다 알텐데 미니언과 미니언사이에 E 던져서 맞추는것도 좋음. 조이 E가 그렇게 뚱뚱하진않고. 한 1티모미터 하니까 가끔 근접챔들이 맞아주긴 함.

 

3번역시 많이 해봐야 아는건데 서로 딜교를하다가 피가 까이면 서로 킬각이 나올거임. 여기서 제일중요한게 E를 맞추는거임. 

조이는 애초에 공격스킬이 Q,E 두개뿐이라서 둘중 하나라도 맞추지 못하면 딜로스가 매우 심함. 게다가 Q는 맞아주지도않고.

그래서 E를 맞추는게 제일 중요한데 적이 예측 할 수 없게 맞춰야됨.

이게 무슨소리냐면 조이 패시브는 스펠 혹은 아이템을 훔쳐 사용하는거임.

그래서 이 훔친 스펠이나 아이템으로 E각을 보라는거임. 물론 당신의 점멸도 이용해서.

사실 내가 하는 조이는 킬은 그닥 안봐도 상관없음. 옜날 AP마이랑 AP니달리가 생각났다고 했던것처럼

적 미드랑 같이 성장해도 내쪽이 깡딜이 훨씬 쎄기때문. 대신 죽는건 안됨.

 

라인전은 이렇게 하면됨.

다시 요약해주자면 Q는 맞추면 좋지만 맞출라다가 딜교 손해볼수있으니까 그냥 미니언에 꼬박. W는 자기가 판단해서 적재적소에 사용. E는 블리츠 그랩같은거라서 있으면 애들이 사리고 못맞추면 손해보기 십상. 중요한순간에 사용해야함. 쿨 되게김. 패시브평타는 꾸준히 때려주고.

이제 중반에 접어듬.

조이가 중반에 할일은 하나뿐임. 맵 장악.

물론 팀이랑 같이해야하지만 조이가 주도적으로 해줘야함. 그렇다고 맨 앞에서서 가란말은 아님.

조이 특유의 빠른 라인푸시를 이용해 라인을 밀어놓고 정글을 장악하면 싸움이 매우 유리해짐.

적은 시야가없고 우리는 있는상황에서 조이가 E를 맞추기란 매우 쉽고 거기서 팀과 함께 혹은 혼자 딜을 넣으면

죽거나 빈사상태에 빠지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수적 우세가 이루어짐.

하지만 역으로 라인에서 대치를 하면 조이가 약간 애매함. E를 맞추기도 어렵고 탱커한테는 딜이 잘 안박힘. 

대치하다가 적이 무작정 들어와서 조이잡고 원딜잡아버리면 한타는 그냥 져버리는거임. 조이는 들어오는 챔피언들한테 매우 약하기 때문.

그래서 조이는 미드에서 대치가 이루어지면 라인에있지말고 정글쪽에서 시야를 먹은후에 호시탐탐 E를 물몸에게 맞출 생각만 하면 됨.

이런식으로 운영하다보면 적들은 조이의 딜에 깜짝깜짝 놀라면서 귀환을 반복하고 우리는 그 사이 수적우세를 이용해 타워를 민다던가 오브젝트를 챙긴다던가 등의 이득으로 게임을 풀어나가면 됨.

극후반에 접어들면 조이는 매우 힘들어짐. 탱커한테 딜이 안박히니 딜러를 쳐야되는데 딜러를 치자니 우리 탱커라인싸우는데에 낄수도없고 

되게 애매해짐. 그래서 그때 한타가 열리면 일단 살아남고 적 딜러를 죽인다. 당연한거지만 제일 중요한 역할이 되는거임. 근데이게 해보니까

적 브루저들이 원딜말고 나를 막 물더라 그래서 원딜한테 프리딜 구도가 나와서 이기는판도 되게많았음. 이따가 템트리도 적을건데 조이는 존야가 되게 좋은듯.

 

대ㅡㅡ충 겜은 이렇게하시면 되고

템은

무난하게 집가면 1300원 쯤 있을거임 그럼 900원짜리 마나고서랑 신발사서 쫄래쫄래 라인복귀하면되고

첫템은 모렐인데 모렐맞추면서 돈이 애매하면 신발이랑 마관신사면됨. 

두번째 템은 앵간하면 존야가긴하는데 애들이 눈에 불을키고 조이를 노리기때문. 근데 이런 경우가 아니라면 (매ㅡ우 드물지만) 그냥 다른 딜템을 간 후 존야를 올려도 됨. 존야는 꼭 올려야됨. E랑도 시너지가 좋고 여튼 생존력 상승에 매우 큰 도움이 됨. 

나머지는 그냥 보통 AP챔 가듯이 가면됨. 리치베인도 좋고 모자도 좋고 마관봉도 좋고 그냥 대ㅡㅡ충 쎌거같은거 사면 됨.

벨트는 잘 모르겠음. 벨트로 Q사거리 증가해서 딜뻥하면 어떤가 하는 그런게 있는데

사실상 재우고 벨트Q하면 Q를 피하더라고 점멸같은거나 이동기쓰면 그래서 좀 그럼 내가 벨트를 많이 안써봐서 그런건지는 모르겠는데

일단 조이가 앞으로 가는 챔프가 아니다보니까 나는 별로인거같음. 

내가 조이 하면서 많이 배운게 인벤에 공략많은데 보면 스킬 활용영상많으니까 그거 보고 참고하면 도움 되게많이됨.

근데 공략들은 다 감전 점화로 킬각을 보던데 나는 그런거 잘 못하겠어서 이렇게 하는거임.

내가 뭐쓴지도 모르겠지만 도움이 되면 좋겠음 그럼 20000

혹시라도 물어보고 싶은게 있으면 댓글남겨주셈 성의것 답변해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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