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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폿 챔피언들에 대한 상대적이고 주관적 평가 _ 탱서폿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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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 미드라이너 평가 쓰신 분이 주포가 미드, 탑이라 하시니 난 서폿에 대해 써보려고.

 

난 티어는 골딱이고, 20대 초반이지만 손은 잭스임(사실 그정돈 아니고 그냥 사람이기만 함)

하지만 어떤 상황에서 뭘 이득 봐야지는 명확하게 알고 있음. 

사실 1대 1은 실버 하위한테도 질꺼임. 오로지 운영으로 먹고 살아와서 브4에서 골드3까진 가봤기 때문에 주 포지션도 서폿, 정글임.

탑도 가기는 가는데 딜교 잘 안하고 맞는 녀석들 함. 마오, 쉔(젤 좋아함_운영으로 먹기 쉬워서), 나르(이놈도 스플릿하기가 좋아서 좋아하는데 잘은 못함.), 문도 정도?

원래 서폿을 더 많이 했었는데, 운영하기는 정글이 더 편한 것 같아서 저번이랑 이번 시즌엔 정글을 더 많이 했다가 프리시즌엔 서폿을 더 많이 하고 좋아했음.

그래서 서폿에 대해서 써보려고 함.

 

일단 옵지에 잡히는 서폿은 35개인데 이 중 조이, 뽀삐는 빼버릴께;; (조이는 서폿으로 인정안하고 뽀삐는 잘 모르겠어)

글코 순서는 탱서폿, 유틸서폿, 딜 서폿으로 순서대로 서술하도록 할께

 

<탱서폿>

먼저 탱 서폿의 역할을 얘기해 보자면 주역할은 이니시에이팅+한타야.

자신들이 유리한 상황에서 이니시각을 잡고 최대한 크고, 좋은 각으로 싸움을 열어 한타를 이기는 역할이지.

그러고 부역할로 보면 탱킹 및 딜러지키기지. 

이 역할은 유틸 서폿에 비해서는 떨어지지만 가지고 있는 cc기 또는 몸으로 비비면서 상대편이 우리 딜러에게 최대한 딜을 못하도록 딜로스를 만드는 역할을 하는 것이지.

위에 두 역할을 모두 잘 수행해야지 탱서폿에서도 1티어로 평가 받을 수 있어.

 

이제 챔프를 봐보자면 "노틸러스", "레오나", "마오카이", "말파이트", "브라움", "블츠", "사이온", "쉔", "쓰레쉬", "알리스타", "타릭", "탐 켄치", "트런들" 이 있어.

먼저 [노틸러스]를 봐보자

노틸러스는 일단 CC 그 자체인 챔프야. 패시브로 cc속박하나를 가지고 있고, Q 그랩, e 둔화, 궁 광역확정 에어본까지.. 상대가 바텀 6렙 이후에 갱을 왔는데 서폿이 노틸이면 플은 무조건 빼고, 상대가 잘하는 노틸이면 플 빼도 90퍼 이상 죽는다 봐야됨. 

옵지 통계로도 승률 51퍼 이상으로 준수한 편이고, 하지만 이 녀석은 절대 선픽으로 뽑아서는 안되는 녀석이야.. 라인전이 저엉말 구데기임. 1렙에서 5렙 사이에는 할께 없어..

상대 서폿이 유틸 또는 딜링형 챔픈데 라인전 이 녀석 못이기면 반성해야한다.. 무조건 원딜 cs 20개이상 차이 나야하고 성장격차 벌려놔야됨. 그걸로 계속 굴려야하고. 또, 같은 탱킹형 서폿이라고 해도 거의 진다고 하면 됨. 평타 속도가 구데기거든. 끌려도 원딜 포커싱하면 질 수가 없어.

이것 땜시 요즘 메타에서 뜰 수가 없음. 그냥 싹다 유성 쓰고 포킹하고 있는데 이놈은 견디질 못함. w로 버티기에는 마나가 80인데 절대 적지가 않거든.

또 다른 탱킹형 서폿에 비해서는 자체 탱킹력도 부족한 편이라 거의 안쓰이는 편이지. 이 녀석은 위에 주역할 1번에 정말 많이 치우쳐져 있는 녀석임. 하지만 딜러지키기에도 아주 나쁘지는 않아서 그럭저럭 쓸만한 픽이야.

이니시+한타 9점 / 아군 보호 3점 정도

 

[레오나]

바로 전전 패치까지만 해도 뭔 이런 XX년이 있나 싶었다...

그냥 E 찔러 넣으면 심장에 맞은 것 마냥 딜교를 이길 방법이 없었다. E 평Q평이면 서폿이고 원딜이고 그냥 녹음. 누굴 맞추든지 상관 없었어. 룰루, 잔나같은 녀석들은 골로가고 브라움, 알리 등은 딜교 그냥 이겼다. 이번엔 너프 먹고 좀 사그라들기는 했지만 그래도 서폿 1티어 픽인건 변함 없어. 저 위에  E 평Q평이 아직 좀 아프거든. 거기에 여진까지 들어오니 이번 룬의 수혜자 중 하나인 거지.. 

궁으로 원거리 이니시도 가능하고 이니시 건 이후에는 상대를 조금 더 조지고, 쿨 짧은 Q로 우리 딜러를 지킬수 있음. 이런 역할의 다양성이 지금 레오나가 뜰 수 있도록 만든 요인 중 하나라고 생각함.

이니시+한타 9점 / 아군 보호 4점

 

[마오카이]

마오카이는 개인적으로 많이 보지 못했고, 친구 중 한명이 마오카이 성애자인데 서폿으로 쓰는 것 봤는데 나쁜 것 같지는 않더라구. 여진도 잘 터지고 강력한 탱킹력, 광역 속박기 등등. 라인전도 묘목 때문에 약한건지도 잘 모르겠어. Q 뎀지도 나쁜편도 아닌것 같고. 하지만 문제는 물기가 너무 힘들어

마오카이 정글도 많이 써봤지만 w 속박 사거리가 아주 짧은 편이야. 일단 들어가기만 하면 뭔 짓을 해도 일단 끝까지 따라가서 속박을 건다는 건 있지만, 이니시를 담당해야하는 서폿 입장에서 짧은 cc기 사거리는 치명적이지.. 궁을 쓴다고는 하지만 그냥 일반적인 궁이면 상대를 밀어내는 용도지 이니시 용도로 쓰기에는 조금 부족한 감이 있거든..

하지만 이니시를 다른 사람이 건다고 하면 얘기가 달라지지 원딜 지키기에는 탱 서폿 중에 이 정도 되는 녀석 흔치가 않아. 일단 상대가 들어오면 w 로 묶고 q로 딜러 반대 방향으로 속박 + 넉백을 하면 상대는 허우적댈 수 밖에 없어. 

하지만 어찌됬든 탑으로 쓰셈. 그게 더 좋아.

이니시+한타 4점 / 아군 보호 7점

 

[말파이트]

하지마. 쓰읍.. 라인전 최약체. 노틸이 라인전 이기는 녀석 흔치가 않은데 이 녀석은 이기더라.

얼마전 패시브 버프 먹고 단단해지기는 했고, 광역에어본 또한 좋은건 맞는데 그 이후는 아무것도 못함. 한타때도 이니시 열고 끝. 이딴 말을 해야

최소 야스오를 넣어서 조합 맞추든가  이딴 말을 해야할 정도로 쓰레기임. 심지어 알리나 쓰레쉬를 넣는게 50배는 좋을 꺼다.

궁쓸때마다 2킬딸 자신 없으면 하지마.

이니시+한타 4점 / 아군보호 1점

 

[브라움]

개인적으로 되게 애정이 많은 챔프임. 뭔가

이분 닮기도 했고.

쨌든 아군보호에 특화된 녀석으로 이니시도 나쁘지는 않은 녀석임. 하지만 지금 메타로서는 약간 어중간한 느낌이 있기는 함.

아군 보호에 좋기는 한데 약간 특출난 정도고, 이니시는 약간 부족한 감이 있는 녀석임. 얘가 있다고 해서 이니시가 100프로 열린다! 이건 아니거든

궁을 두명 이상 맞춰야하는데 그게 얼마나 힘든건지는 브라움 유저만 알꺼다... 요즘 죽창메타라 그거를 뚫어내려면 날카로운 죽창이니시가 필요한데 그 점에서는 좀 부족함 있는 상남자임.

이니시+한타 5점 / 아군보호 7점.

 

[블츠]

롤 좀 오래한 유저는 매라 블츠 보고 서폿 시작한 유저들 많을 꺼야. 나도 그런 부류였고. 향로메타 시작하기 바로 직전까지만 해도 인벤에서 쓰블 너프좀... 하고 너프를 원하는 사람도 많았지. 사실 그 정도는 아니라고 생각했지만. 이해는 갔었지.

하지만 지금은 아니야. 오피까지는 아니지만 이번 메타의 카운터로 쓸 수 있는 녀석이거든. 죽창메타인데 죽창 던지기 전에 끌어오면 죽창을 던지는게 아니라 몽둥이질 하면서 공격해야됨. 당연히 공격력 반감. 방어력 최악이 되버림 ㅋ.

사실 이 녀석은 분석할때 되게 특이 케이스임. 사실 그랩이라는 매커니즘이 되게 솔랭에서 좋은게 뭐냐면 타게팅을 한명으로 몰아줌. 딜러를 끄는 순간 끔살이고 탱커를 끌더라도 일단 5명이 함께 때리기 때문에 절반정도는 피를 뺄 수 있어.

 이 말은 무엇이냐 하면 이녀석은 이니시 = 한타라는 거야. 일정거리 이상에서 한명 끌었다? 그럼 한타에서 1인분 한거임. 동의안할 사람도 분명히 있겠지만 내가 내린 결론은 그럼. 사실 손자병법의 '싸우지 않고 이긴다'를 실천하는 녀석이야. 전쟁터에서 무기 없는데 싸우러 갈놈 없잖아? 이녀석은 무기 부수고 다니는 녀석임. 

다른 상황으로 이니시를 걸린다든가 다른 사람이 이니시를 건다고 해도 아군 지키기에 나쁘진 않음. 그랩으로 달라 붙는거 떼어주고 에어본 시키면 그럭저럭 아군지키기에 나쁘진 않음. 평점을 매기자면

이니시+한타 6(끄는 챔프에 따라 +3)점 / 아군보호 5점

 

[사이온]

사이온은 얼마 전까지 서폿 승률 1, 2위를 다퉜는데 지금은 좀 내려갔지만 52프로의 높은 승률을 자랑하고 있어.

사실 이 녀석은 정말 부쉬플레이를 잘하면 무서운 녀석임. 부쉬를 얼마나 장악하느냐에 따라 라인전 승패가 갈린다고 보면 됨. 

Q를 부쉬속에서 차징하면 보이지가 않게 되기 때문에 어? 하는 순간에 에어본 되고 데미지 들어옴. 의외로 무시할 데미지도 아니고;;

이니시는 좋은 녀석 중 하나지만 아군 보호는 할 게 없는 녀석. 솔라리 등으로 쉴드 씌워주면 할 꺼 없어. 

이녀석을 꺼낸 이상 앞으로 돌진한다 원딜은 알아서 살아라 라는 느낌이 강한 서폿임. 탱 서폿 끼리 라인전 서면 이녀석 상대하기 껄끄러울꺼야

부쉬 장악 잘하고 Q 차징하는 것만 제때제때 끊어줘야됨. 글코 사거리도 보이는 것 보다 약간 넓으니까 잘 피해야하고.

글코 죽였다고 안심하면 안된다. 고무장갑 은근히 딜 많이 나온다..

이니시+한타 7점 / 아군 보호 1점

[쉔]

내가 정말 좋아하는 챔프임. 단 '탑'에서.. 서폿으로는 별로인것 같음. 궁로밍이 좋다곤 하는데 쉴드량 너프 먹어서 딱히 좋은 거 같지도 않고.

라인전 하다가 중간에 궁로밍하는 건 타이밍 잡아서 로밍가는 것하고 천지 차이임. 라인전 하다가 궁 타면 일단 자신은 순간적으로 무방비 상태가 되고, 상대가 그 틈을 안노린다 하더라도 우리 원딜은 순수한 2대 1 상황이 되어버림.

또 서폿 쉔의 특성상 스플릿을 하는 것도 아니고.. 이건 쉔이라는 챔피언에게 매우 치명적임. 자신의 주무기중 하나를 버리는 것이기 때문에...

도발을 잘 그으면 되지 않느냐 하는 사람에게는 그런 각이 나오면 알리, 쓰레쉬, 레오나 다 각이 잘 나온다는 거임.. 그러면 마지막 남은 건 의지의 결계(W)인데 그거 아군 보호용으로 잘 쓰는 녀석도 없고 그거 하나 믿고 서폿 쉔하기에는 우리 원딜이 너무 불쌍하다..

이니시+한타 4점 / 아군 보호 2점

 

[쓰레쉬]

아마 만능 서포터를 뽑으라고 하면 10명 중 9명은 이녀석을 뽑지 않을까 싶다. 그랩, 랜턴, 넉백, 경로 차단 등 파일럿에 따라 극과 극이 나뉘는 챔프임. 일단 이녀석도 그랩이라는 어그로 집중 스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소규모 난전 때에는 존재감이 꽤 큰 편이다. 또 랜턴을 활용한 세이브는 롤에 존재하는 어떠한 도주기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 라인전 또한 탱서폿 중에서는 손에 꼽힌다. 

하지만 단점은 의외로 몸이 약한 편이고 (S 주제에;;) 팀이 지고 있을때에는 이상하리만큼 할께 없다는 정도? 그리고 아군을 살리는데에는 특화되었지만 아군을 지키는데에는 약한 모습을 보인다.

블랭과 비교하면 한타에는 좀 더 강하지만 지고 있을 때 한타를 뒤집는 능력은 부족하다고 평가됨. 하지만 팀이 이길때에는 이만한 픽도 없는 편.

이니시+한타 6점 / 아군보호 4점

 

[알리스타]

명실상부한 현 1티어 픽임..

사실 이 녀석이 뜬 이유는 거의 레오나랑 비슷하다고 보면됨. 원하는 때 강력한 이니시가 가능하고, 룬 혜택도 많이 받았다는거. 

근데 나는 이녀석이 레오나 보다 약간 위에 있다고 생각함. 레오나가 1.2티어 픽이면 알리가 1티어 픽. 왜냐하면 박치기(W) 때문에.

요 박치기가 진짜 좋은 스킬이야. 가치를 따지자면 블랭 그랩보다 아주 약간 낮은 정도? 아니 거의 동급이라고 봐도 될것 같애.

활용법만 살펴보더라도 1. 일반적인 쿵쾅 2. 뒤로 돌아서 적군 한명 빼오기 3. 아군 딜러에게 달라붙는 상대팀 떼어내기 

위에 3개가 가능하면 정말 모든게 가능하다는 거임. 단점이라면 스킬 쿨이 초반엔 긴 편이라 한번 잘못 빠지면 소고기가 된다는거?

그정도 밖에 없는 거 같음. 또 이녀석도 파일럿에 따라 갈리는게 판에 따라서 자기가 딜러만 지키면 되는 판이 있고 이니시를 잘 열어야되는 판이 있거든 그정도만 잘 구분해서 상황에 따라 행동하면 1티어 픽 그 이상의 성능을 발휘할수 있는 한우임.

또 말려도 4인에어본, 5인에어본을 띄우면 거의 모든 한타를 이길 수 있기 때문에 지는 판도 이기게 할 수 있는 '갓'한우다.

이니시+한타 9점 / 아군보호 7점

 

[타릭]

리멬되고 좋은 픽이 되버린 타릭. 내가 정말 잘하는 픽임(주관적) 이 녀석은 뭐랄까. 활용만 잘하면 알리보다도 좋을 수 있을꺼 같은데 그게 힘들어;(코장센세 존경합니다) 

일단 아군보호 특화, 광역 스턴기, 평타 때릴 수 있는 상황에서 힐 무제한. 마나가 약간 부족하다는 것 빼고는 좋은 픽임.

난 상대가 레오나 나오면 알리, 타릭 밖에 안함. 왜냐하면 정말 상대가 이니시 거는 걸 너무 편안하게 받아칠 수 있거든. 하지만 문제는 솔랭에서는 아군과 w+e 콤보를 같이 써줄 만한 팀원을 만나기가 힘들다는 거. 타릭은 리멬되고 계속 봤지만 픽률 5퍼를 넘어본 적이 없는 것 같아(아닐 수도 있음).

타릭 스킬을 잘 모르는 사람도 많고 알아도 머리속으로는 알고 같이 붙어줄 정도의 생각까지 하는 사람은 정말 드물다는 거 내 친구들도 얼마 전부터 같이 플로 e 맞춰 주고 하는 단계까지 왔다...

그리고 궁극기 무적은 케일한테 미안할 정도임.. 광역 무적기라니...

쨌든 이녀석은 상대 암살자, 특히 제드나 피즈 같은 녀석한테 강한 면모를 보임. 이니시 쪽 부분이 약간 아쉽긴 하지만 일단 싸움이 열린 상황이면 타릭의 한타력은 롤 챔프 중 꽤나 상위권에 듬 

단점으로는 위에서 말한 마나관리하고, 애매한 궁판정(저 아군까지는 무적 걸린것 같은데 안걸림), 말렸을 때 판을 뒤집을 능력은 부족하다는 거. 

이니시+한타 7점 / 아군보호 8점

 

[탐 켄치]

예전엔 좋아했었고, 잘하던 픽이었는데 요즘은 그냥 그저 그런듯한 서폿인것 같음. 물론 아군 세이브는 롤에 존재하는 모든 서폿 중 최상이지만 탱킹력은 e 잘못 쓰는 순간 날라가는 거고, 플레이메이킹하기가 아주 어렵고, 궁을 통한 변수창출이 존재는 하지만, 솔랭에서는 합을 맞추기가 매우 힘들다는 거. 글코 얘로는 혼자서 이니시 거는게 가능한 일인지 잘 모르겠다. 얘로 이니시 거는건 아무무 같은 얘 궁으로 태우는 방법 밖에 없는 것 같다. 

우리 딜러가 정말 잘한다면 할만 하지만 일반적인 실력이면 안하는게 좋은 것 같다.

이니시+한타 3점 / 아군보호 10점

 

[트런들]

이 녀석은 해본 입장에서 말해보자면 이런 느낌임 "난 너네 딜러 줘 패러 갈껀데 니네는 내 기둥 뚫고 우리 딜러 물러 갈꺼냐?"

기둥으로 시작해서 기둥으로 끝나는 놈임. 기가 막히게 기둥을 세우면 세우는거에서 그치지 않고 속박까지 시키는데(사이에 끼는거) 우리 딜러를 물기 힘들게 만들면서(불가능하지는 않음) 자기는 탱커한테 궁쓰고 이속공속 버프하고 딜러 줘 패면 스킬 한두개는 자기를 막을라고 쓴단 말이야 그 사이에 다른 팀원들이 같이 물거나 앞라인을 정리하는 방식인 건데.

소규모 교전인 경우일 경우에는 매우 좋지만 급박한 한타에서는 아주 큰 영향력을 행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고 생각함. 하지만 한타가 조금씩 오래 지속된다면 이것만큼 상대 짜증나게하는 픽도 없다고 생각함.

라인전은 패시브 때문에 반반가면 이득이고 로밍다니기에도 나쁜 픽은 아닌 것 같음. 

평점을 매기자면 

이니시+한타 5점 / 아군 보호 3점

 

일단 탱 서폿은 위에 써져있는건 다 했고, 반응 좋으면 다음주 화요일에 유틸 서폿으로 올리도록 할께. 비난 아닌 비판은 감사히 반영하고 이 골딱이에게 조언해줄 사람 있으면 그것 또한 감사히 듣도록 하겠음. 

글코 댓글 써주면 힘이 된다. 일단 ㄳ라도 쳐주면 글 쓰는 사람은 정말 힘 많이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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