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안녕하세요. 저는 소환사의 협곡 팀의 새로운 기획 리드 Phroxzon입니다! 오랜 기간 소환사의 협곡 팀에 몸담으면서 게임 밸런스와 지난 네 번의 프리시즌 작업을 해왔죠. 오늘은 2022 프리시즌 콘텐츠가 어떻게 정착했는지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화학공학 & 마법공학 드래곤
먼저 신규 원소의 협곡과 영혼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긍정적인 반응이 감지되고 있으며 마법공학 협곡에 대해서는 전반적으로 만족하지만, 화학공학 협곡에 대해서는 불만의 목소리가 있습니다. 은신 메커니즘으로 인해 논란이 될 수 있을 거라고 저희도 예상은 한 바 있습니다. 테스트에서는 팀이 합심해 안개 속에 있다가 기습하는 등 재미있고 독특한 플레이를 가능하게 해주는 잠재력이 크다고 생각했지만, 불만족스러운 반대급부가 있었죠. 특히, 아군 정글을 지키기가 힘들 수 있고, 화학공학 안개 지역 가장자리에 와드가 설치되는 주요 지점을 새로 숙지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12.1 패치를 통해 화학공학 지형의 수비적인 지점에 수정초 몇 개를 추가했으며, 이 변경사항이 어떤 변화를 불러올지 지켜볼 것입니다.
화학공학 영혼에 대해서도 많은 불만이 제기되었는데요, 이로 인해 화학공학 지형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더 커졌을 수 있습니다. 전투력과 시야 싸움에서 뒤처지고 있을 가능성이 큰 팀이 화학공학 영혼을 지닌 채로 화학공학 안개 속에 있는 적팀을 보기 위해 안개 속으로 얼굴을 들이미는 것이 힘들다는 것은 저희도 동감합니다. 메커니즘과 상관없이 현재 화학공학 영혼 자체의 위력이 과하다는 것도 동의합니다. 그래서 12.2 패치에서 수치를 하향 조정할 예정이죠. 이러한 변경사항들이 적용된 후에도 저희가 기대했던 플레이가 펼쳐지지 않고 플레이어의 불만이 계속된다면 리워크 등 더 높은 차원의 변경사항을 적용하는 것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목표물 현상금
다음은 목표물 현상금입니다. 목표물 현상금 도입 직후에는 게임에서 아직 비교적 우위를 가리기 힘들 때 목표물 현상금이 너무 일찍 활성화되었고 뒤처진 팀이 손해를 일부 만회했을 때 너무 늦게 현상금이 비활성화되었다는 것에 저희도 동의합니다. 현상금이 걸린 목표물이 교전을 시작할 때마다 목표물 현상금 비활성화 타이머가 초기화되기도 했고, 이로 인해 현상금 상태가 갱신되지 않게 하면서 여러 목표물을 연속으로 가져가 엄청난 양의 골드를 획득하는 경우가 발생했습니다. 여러분의 피드백과 게임 데이터 덕분에 저희는 비교적 신속하게 체계를 안정화할 수 있었습니다. (목표물 현상금을 라이브 서버에 도입한 후 첫 한 시간 동안 획득한 정보가 저희가 200년간 내부 테스트로 얻을 수 있는 정보보다 많았죠!)
목표물 현상금이 게임을 앞서 나가는 팀에게 벌을 주는 것 같다는 피드백도 있었습니다. 역전을 위한 메커니즘은 어쩔 수 없이 이기고 있는 팀에게 불리한 것이지만, 지고 있는 팀이 목표물 현상금을 확정적으로 가져갈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도입 후 밸런스 조정이 이루어졌기 때문에 현재 메커니즘은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이기고 있는 팀이 더 잘 플레이하면 현상금을 내주는 것을 최소화할 수 있고, 지고 있는 팀이 더 잘 플레이하면 현상금을 획득하고 그 현상금을 게임을 대등하게 만들기 위한 발판으로 활용할 수 있죠. 아직 목표물 현상금의 밸런스를 세부 조정하는 과정에 있지만 장기적으로 목표물 현상금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지고 있을 때는 사용 가능한 전략 수를 늘려주고, 창의적인 운영에 대해 보상을 제공하며, 뒤처진 팀이 포기하기보다는 계획을 세우고 달성하도록 힘을 불어넣어 줄 수 있으니까요.
룬, 소환사 주문, 아이템
저희는 프리시즌 시작 후 일부 룬도 변경했습니다. 치명적 속도는 11.24 패치에서 하향 조정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근접 공격의 위력이 게임 초반에 몰리도록 과도하게 왜곡시켰습니다. 그래서 12.2 패치에서는 계수에 더 큰 비중을 두게 변경할 예정입니다. 빙결 강화는 근접 공격 챔피언과 아주 궁합이 잘 맞지만, 저희는 더 많은 강화형 보조술사가 콩콩이 소환 대신 장기적으로 더 수비적이고 팀에게 더 큰 이로운 효과를 줄 수 있는 룬으로서 빙결 강화를 선택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선제공격도 원거리 딜러 및 암살자와 궁합이 잘 맞습니다. 다른 핵심 룬과 나란히 경쟁하고 있으며 원거리 딜러 및 암살자가 다른 플레이 스타일을 선택할 수 있게 해줬죠.
이건 프리시즌 관련 소식은 아니지만, 12.1 패치의 순간이동 변경사항의 결과는 아주 바람직합니다. 초반 데이터 기준으로 보면, 초반 교전에 대한 순간이동의 영향력을 줄인다는 목표를 달성하면서도 승률과 선택률 변화가 비교적 미미했죠.
마지막으로 아이템입니다. 아이템 변경사항은 대부분 비교적 잘 정착했습니다. 후속 조치가 그리 많이 필요하지 않았고 밸런스가 크게 어긋나는 경우도 없었죠. 아이템 변경사항에 대해서는 전반적으로 만족하지만, 언제나 그렇듯 여러분의 생각에 귀 기울이며 필요에 따라 세부 조정을 계속해 나갈 것입니다.
여러분의 피드백이 없었다면 2022 프리시즌을 잘 진행해낼 수 없었을 것입니다. 앞으로도 여러분의 생각과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플레이해주셔서 감사드리며, 협곡에서 뵙겠습니다. 12번째 시즌에 여러분께 행운이 함께하길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