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리그오브레전드

온라인 967

[응답하라 라이엇] 신규 챔피언은 랭크 게임에서 제외되어야 할까요?

조회수 6,153댓글 24추천 5

[응답하라 라이엇] 신규 챔피언은 랭크 게임에서 제외되어야 할까요?

[응답하라 라이엇]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응답하라 라이엇]은 플레이어 여러분의 질문을 소개하고 답변을 드리는 공간입니다.
이번 주에는 럭스의 새로운 음성 대사와 로딩 화면 테두리, 다르킨 종족, 그리고 신규 챔피언의 랭크 게임
출전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신규 챔피언이나 업데이트된 챔피언을 일주일간 랭크게임에서 제외시키면
어떨까요? 랭크게임에 출전하기 전에 일정 횟수의 일반 게임을 플레이해
봐야 하지 않을까요?

신규 챔피언 출시나 대대적인 챔피언 업데이트는 저희에게나 플레이어 여러분께나 상당히 큰 변화입니다.
요즘엔 작업 기간이 길어져 더더욱 그렇죠. 저희는 신규/업데이트 챔피언이 공개, 홍보, 집중 탐구의 단계가
끝나면 바로 플레이가 가능해지는 쪽을 선호합니다. 주로 랭크 게임을 통해 리그 오브 레전드에 참여하는
(수많은) 플레이어에게 일주일은 너무 길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챔피언이 PBE 테스트 서버에 노출되었던
기간까지 고려하면 더욱 그렇겠죠.

하지만 처음 시도해 보는 챔피언으로 랭크 게임을 하면 팀 전체가 대가를 치를 수도 있다는 질문자 분의 문제
의식에는 저희도 공감합니다. 새로 도입된 연습 모드도 문제 해결에 어느 정도 도움은 되겠지만, 신규 혹은
업데이트 된 챔피언 플레이 시 랭크 게임에 앞서 (단 한 번이라도) 일반 게임을 해 보도록 의무화하는 방안을
실제로 논의한 바 있습니다. 아직 구체적인 계획은 수립되지 않았지만 지속적으로 대응책을 모색해 나갈
예정 입니다.
                                                                                                       기획 디렉터 Ghostcrawler 드림


 

로딩 화면에서 상대 팀의 챔피언 숙련도와 테두리가 보이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게임 시작 전에 노출되는 상대 팀의 정보를 제한하기 위함입니다. 상대의 정보를 모두
알고 시작하면 게임의 재미도 반감되고 결과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죠.


게임 시작 전 화면에 표시되는 정보는 게임의 진행 방향에 대한 플레이어의 생각을 결정하고 게임 플레이의
방식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런 정보의 가장 대표적인 예가 랭크 등급입니다. 지난 시즌에 자신보다 더
높은 등급을 받은 플레이어를 상대로 싸우면 (현 시점에서 실력이 동등하다 해도) 부담을 느낄 수 있으며,
그로 인해 라인전의 결과가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상대 팀의 등급 정보는 표시하지 않는 쪽으로 설정
해 놓았습니다.

챔피언 숙련도의 경우 랭크 테두리만큼 두드러지는 영향을 미치는 것 같진 않지만 일부 게임에서는 유사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령, 처음 시도해 보는 챔피언을 플레이하면서 숙련도 7레벨의 야스오를
맞서야 한다면 기분이 썩 좋지 않겠죠. 이러한 상황이 게임에 미칠 부정적인 영향과, 상대의 숙련도를
앎으로써 누릴 수 있는 미미한 긍정적 효과를 견주어 보면 숙련도 정보를 표시할 만한 가치가 없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몇몇 분은 의문이 드실 겁니다. 게임 시작 후 라인전 돌입 시 감정 표현을 통해 숙련도가 공개되면
이 또한 플레이어의 생각을 결정하는 역할을 하므로 금지해야 하는 것이 아닌지. 저희도 감정 표현 기능을
처음 도입했을 때 이 부분에 대해 실제로 논의를 했고, 문제가 악화될 경우에 대비해 감정 표현이 아군에게만
가능해지도록 바꾸는 비상 스위치까지 만들어 두었습니다. 그러나 최종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이유로
감정 표현이 상대에게 공개되도록 놔두었습니다. 첫째, 라인에 들어가자 마자 감정 표현을 사용하는
플레이어는 별로 없습니다. 보통 감정 표현이 사용되면 이미 게임이 상당 부분 진행된 상태이기 때문에 게임
결과에 미치는 영향은 전반적으로 미미합니다. 둘째, 양 팀 간에 벌어지는 여러 가지 일 중 가장 재미있고
기억에 남는 순간은 대부분 감정 표현 사용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순간들을 지켜 주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또 다른 문제점으로 많은 플레이어가 게임에 앞서 상대의 랭크를 알기 위해 제 3의 사이트에서 정보를 입수
하는데, 저희도 그 사실에 대해서는 잘 알고 있습니다. 이는 랭크 게임 성적이 공공의 정보이며, 일부
플레이어가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기 때문에 생겨나는 당연한 결과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부작용이 있다고 해도 저희는 게임 시작 전 화면에 랭크 정보를 표시하지 않을 것입니다. 랭크
정보를 원하는 플레이어들이 있긴 하지만, 부정적일 수 있는 정보를 모든 플레이어로 하여금 받아들이게
하는 일이 게임을 더 재밌게 만들어 주진 않을 테니까요.
                                                                                                  리드 게임 기획자 Riot Socrates 드림


(럭스 플레이어가 아닌데도) 럭스의 음성 대사 업데이트가 인상 깊었습니다.
앞으로도 이런 음성 대사 업데이트 계획이 있나요? 있다면 얼마나 자주 있나요?

 

럭스의 음성 대사 업데이트가 마음에 드셨다니 저도 흐뭇합니다.

오래된 챔피언의 대사를 업데이트할 구체적인 계획은 아직 없습니다. 럭스의 경우는 원소술사 럭스의 대사
녹음 차 성우 분이 방문하셔서 그 기회를 이용해 같이 녹음이 이루어졌고, 갈리오 출시를 맞아 데마시아
이벤트가 대대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라 업데이트 시기 또한 맞아떨어졌습니다. 향후에도 적절한 시기에 좋은
기회가 있으면 대사 업데이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작업량이 만만치는 않기 때문에 신중을 기해 결정해야
하지만 조만간 다른 챔피언의 음성 대사 업데이트도 선보일 예정이오니 기대해 주시기 바랍니다.
                                                                                  챔피언 업데이트 팀 리드 프로듀서 Reav3 드림


룬테라 전역에서 수많은 업데이트가 이루어지고 있는데 다르킨에 관한 내용도
업데이트될 예정인가요?


물론입니다. 다르킨도 항상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
                                                                                                       세계관 팀 리드 Ant in Oz 드림


여러분의 소중한 질문을 빠짐없이 읽고 있지만, 모두 답변을 드리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하시죠? 일부 질문은 다른 공간에서 답변을 드리기도 하고, 일부는 이 공간의 목적과
맞지 않기 때문입니다. (여기에서는 신제품을 발표하거나 기존에 논의된 사항을 다루지는 않을 예정입니다.)
설령 질문에 대한 답변이 올라오지 않더라도 저희는 여러분의 의견에 귀 기울이고 있으며 질문과 직접
관련된 담당자와 그 내용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정의의 전장에서 승리를 기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