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리그오브레전드

온라인 681

롤드컵 결승전 분석과 뱅,페이커 관련글

조회수 15,864댓글 37추천 26

저는 롤 대회를 많이 챙겨보는 1인 입니다. 이번 2017 롤드컵때 뱅선수의 실력 논란이 커지고 또 마지막 세트 지고 페이커선수가 눈물을 흘리는 모습때문에 네이버 실검 1.2위를 찍었을 정도인데요, 1,2,3,경기를 보고 제가 생각하는 진실​을 말할려고 합니다.조금 김 

제발 인기글 가서 많은 사람들이 이거 봤으면 좋겠네요



일단 skt는 무난하게 벤 2단계 까지를 마치고 4픽으로 나르를 꺼내는데 이 의미는 "나 나르 자신있어,cuvee도 나르 잘하니까 일단 선픽해야지" 이런 의미로 해석 됩니다. 그런데 skt의 특성상 탑 huni선수는 라인전을 지면 게임이 끌려가는 특성이 있습니다.일반적으로 4픽으로 미드를 뽑고 cuvee가 하는것에 따라 카운터 쳐야 huni선수가 편하게 게임할 수 있습니다.그런데 나르를 선픽하자 스플릿에도 밀리지 않고 1대1도 쌘 케넨을 카운터픽으로 뽑죠(스플릿 안밀리려고 ad케넨 선택)


1경기 진 원인
1.피넛의 바론스틸 이후 페이커의 앞점멸(자살... 피넛만 죽었으면 바론 버프 획득)
2. 바루스 룰루같이 라인전 쌘애들 들고 라인전 압박못한 봇듀(바텀 주도권->합류 유리->오브젝트 선택) 꼬치의 생각:( 바루스 룰루면 라인전은 이긴니까 빨리 철거하고 따른 라인 개입하면서 천천히 운영해야지)
3. 피넛의 초반 라인 개입능력 부재(갱킹 능력 :자크<<<<<그라가스) 대략 이정도

2경기 밴픽 :잔나들고 라인전 반반가면 질수가 없는걸 알고서도 여전히 잔나를 벤 풀고 마치 전판은 벤픽에 문제가 없었다는 식으로 같은픽 가져감(꼬치의 오만함).근데 1경기 밴픽 피드백으로 후니가 카운터 칠 수 있게 페이커가 먼저 라이즈를 뽑음 그리고 나르 카운터로 리스크픽 야스오 등장(한타도 우위,라인전도 우위)

2경기 진이유                                                                                                                                                                                  1.skt의 소통 부재​ : 일단 문제가 된 뱅 앞플 상황 분석하면 ​1): 14분여경 바텀 한타로 자르반 플이 빠짐 2):엠비션과 코장의 와딩으로 엠비션이 짤릴 위기에 놓이자 e-q로 거리 벌림 3):페이커의 라이즈가 왼쪽에서 궁으로 쪼임(아마 엠비션 플없는거랑 eq빠진거 알고 짜르려고 했을거임,하지만 이때 나르는 메가나르 상태) 4):하지만 룰루는 상대 정글쪽에 와딩을 해 용쪽 시야가 거의 없음-->후니가 텔 탈곳이 좋지 않고 나르보다 합류가 느림 5): 뱅이 아마 페이커의 오더로 자르반 짜르려고 플궁을 쓰고 양쪽 말자하,나르,잔나,자야에게 쪼여 죽음                                 5-1):진영 ↓

후니가 탈 와드는 위치가 좋지 않고 여기서 skt는 미드쪽으로 빠지면 이득인 상황-> 하지만 소통의 부재가 낳은 뱅의생각(어!이거 자르반 짜르고 4:5하면 할만한데?)그래서 앞플을 하지만 후니는 오지않고 페이커도 룰루,그라가스와 같이 튈준비->팀워크 안맞아서 딜러진 사망->분위기 반전으로 슼의 운영 주도권이 날아감 

​2.엠빠따 형님의 미친 자르반 : 21분경 용한타에서 자르반이 궁으로 3명을 가두고 룰러의 cc연계​->그리고 플래쉬를 쓰고 아까 꽃아놓은 깃발로 q(3명 에어본)

3.엠비션의 한타 캐리로 킬먹은 자야와 바루스의 원딜 템차이​ :403과 021의 딜차이는 심각함

4. 삼성의 미친 탈수기 운영 : 2번으로 바론먹고, 삼성이 미친듯이 운영으로 타워를 밀고 결국 패배

5. 피넛의 안좋은 정글 루트 : 이로인하여 갱갈 타이밍 놓침

3경기 밴픽 :1,2 경기로 바텀의 라인전 능력이 개판임을 안 꼬치는 결국 라인전을 이기기 위하여 ignar의 열광 레오나 를 뽑고 향로 보충을 위해 미드 카르마와 트타가 탱커를 잘 녹이고 진영잡기 편한 트런들 픽 결론): 뱅에게 모든것을 맏긴다!

3경기 진이유 

1.페이커의 짤림​: 저는 초반에 갓--구와 페이커가 후니를 편하게 해주려고 탑을 많이 파주는것에 소름이 돋았는데 갑자기 바텀에서 2대2 딜교에서 룰러가 방어막이 빠진 상황,페이커도 딸피의 유혹을 견디지 못하고 가서 킬먹으려다가 엠비션의 세주아니 커버로 플까지 쓰고 짤리는데, 이것으로 미드타워 날라감,바텀타워 날라감 but, 후니가 탑 타워를 밈 이후 한타 이기고 바론먹고 타워 1개밈(첫번째 실수), ...이후 뱅의 앞점프로 바론 날아가고 미드 타워 워 밀리는데  갑자기 뒤돌아서 q날리다 사망-> 쌍둥이 나감(두번째 실수) 그리고 부활하고 뒷텔로 크라운을 짜르는데! 이때 점멸 만트라 q를 못맞춰서 말자하가 살고 트런들이 세주를 못잡고 말자하를 잡음(세번째 실수) 장로먹은 이후 타워를 못밈->페이커의 점멸이 실쿨일때 룰러가 플궁으로 페이커를 물어서 짤림(네번째 실수)여기서 페이커가 왜 잘못했냐면 뱅은 수은이 있음->바루스 궁맞아도 풀도 도망가능 임에도 불구하고 뱅에게 쉴드를 주다 물려서 사망.. 여기서 페이커 선수가 자기한테 쉴드쓰고 달렸으면 몰랐습니다 아니면 만트라 e.

2. 뱅의 실수​ : 13분여경 뱅울프 듀오는 바루스가 노플인걸 알고 들어가서 아쉽게 못잡았습니다, 하지만 자세히 보면 뱅은 플이 있는 상황에서 바루스에게 플궁을 했으면 잡고 어쩌면 바텀타워를 밀었을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바론의 앞점프​: 요거는 미친짓이죠 앞점프 하다 세주 궁맞고 초가스 궁맞고 사망.. 결국 바론 나가서 한타 패배  뱅은 3경기에서는 요 둘밖에 못한것이 없습니다.그나마 못한것이라면 cs 밀린것?

전체적으로 진 이유:

1.소통의 부재 ​삼성은 메인오더가 코장선수로 보이는데 메인오더가 있다->단결력 증가,하지만 메인오더의 맵리딩,판단력에 따라 리스크가 크다는걸 알 수 있는데 예(마타,마린)등 skt는 메인오더의 부재로 각각 라이너들이 상황판단을 하고 알아서 움직이는데 이로인하여 팀워크가 딸린다고 생각합니다.

2. 피넛과 안맞는 메타:피넛같이 아주 공격적인 정글러한테  그라가스,세주아니를 시키니까 마치 엘리스 동선처럼 카정을 과감하게 들어가다가 겜이 안풀리는 경우가 많고 오히려 피넛선수가 진짜 잘하는 엘리스,이즈리얼,그레이브즈,니달리 같이 조커픽을 했어야 됬을 것 같고 블랭크가 오히려 그라가스,세주아니는 더 잘한다고 생각해요..

3. 뱅과 페이커의 부진 : 두 딜러가 평소보다는 폼이 않좋았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뱅의 향로 메타 부적응

4. 꼬치의 밴픽 오류,자만 : 코장같이 잔나 잘하는 선수에게 잔나를 풀지않나,큐배같이 챔폭 넓은 선수에게 후픽을 주지 않나,

 

 

필자가 말하고 싶은것 : 3경기가 끝나고 페이커는 성격상 뱅때문에 울었다는 것 보다는 자신의 실수로 인하여 분함 때문에 운 것 같네요.페이커 선수가 8강,4강 캐리한 것은 맞지만 결승전에서는 평소의 모습보다 안좋은 모습을 보여줬네요..

뱅선수는 미친 컨디션의 룰러선수보다는 상대적으로 많~~이 차이가 났지만 조작의심을 받을정도로 못한것도 아닙니다. 애초에 섬머시즌에 트위치 스트리머들하고 배그하는 선수랑 롤드컵 가기전 솔랭 1등 찍은 선수랑은 연습량 차이,메타 적응 차이가 분명히 나겠죠 (fact)

15시즌, 솔랭 1,2위 동시에 달성하고 라인전 압살하던 뱅처럼 이번을 계기삼아 부활했으면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