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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이언트 개선 작업: 크로미엄 임베디드 프레임워크(CEF) 업데이트 임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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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리그 오브 레전드 클라이언트의 성능과 안정성을 개선하는 작업에 대해 꾸준히 소식을 전해드리기로 약속한 바 있습니다. 오늘 글은 이 시리즈의 8번째 블로그 글입니다. (1번째2번째3번째4번째5번째6번째7번째 글은 각각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지난번에 말씀드린 주요 작업의 진행 상황만 공유해드리고자 하니 요약이 따로 없습니다.

크로미엄 임베디드 프레임워크 업데이트

현재 최우선 사항은 클라이언트에서 사용하는 크로미엄 임베디드 프레임워크(Chromium Embedded Framework, 이하 CEF)의 업데이트입니다. CEF는 리그 오브 레전드 클라이언트 아키텍처의 기반이 되는 웹 브라우저입니다. CEF를 마지막으로 업데이트한 때는 2019년 11월입니다(버전 74). 이번 글을 작성한 시점 기준으로 최신 버전은 CEF 91입니다. CEF를 버전 91로 업데이트하면 클라이언트 충돌 감소부터 호환성 개선, 반응성 개선까지 수두룩한 이점이 따릅니다. 클라이언트 개선을 위한 단일 변경사항 중 CEF 업데이트가 가장 효과적입니다.

지난 4월에 현황을 공유해드린 후 CEF를 업데이트했을 때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기존 웹 컴포넌트(동영상 삽입, 팝업 알림 등을 위한 웹사이트 기능)를 새로운 버전의 CEF와 호환되는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하는 작업을 진행해왔습니다. 웹 컴포넌트는 클라이언트 코드베이스의 거의 모든 부분에서 사용되기 때문에 업그레이드 작업은 계획보다 몇 번의 패치 기간이 더 걸렸습니다. 다행히 웹 컴포넌트 작업은 끝나서 이제 CEF 업데이트 작업으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현재 새로운 버전의 CEF를 내부적으로 테스트하고 있으며 벌써 프런트엔드의 메모리 사용량과 CPU 사용량이 개선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CEF 업데이트가 적용되면 궁극적으로 플레이어 경험을 개선해줄 다른 이점도 많을 테지만, 성급하게 진행했다가 문제를 초래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플레이어 여러분에게 더 나은 경험을 선사해드릴 절호의 기회인 만큼 정식으로 출시하기 전에 업그레이드된 클라이언트의 안정성을 확실하게 확인하고 싶습니다.

CEF 업데이트를 8월 초까지 PBE 테스트 서버에서 적용하는 일정으로 진행할 수 있다고 확신하며 몇 번의 패치 후 정식 출시가 목표입니다. 업데이트가 라이브 서버에서 적용되면 패치 노트에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타 작업 현황

  • 게임 종료 과정을 다시 살펴보고자 합니다. 아직은 어떻게 하면 게임 종료 과정을 개선할 수 있을지 알아보는 단계이며 이 작업은 CEF 업데이트 완료 후 재개할 계획입니다. 게임 종료 과정은 클라이언트에서 불편을 야기하는 부분으로 자주 꼽힙니다. 따라서 올해 남은 기간에 걸쳐 조사를 계속 진행하면서 게임 종료 과정을 우선시하고 다른 팀과 협력해 개선책을 찾고자 합니다.
  • 오랫동안 켜두었을 때의 클라이언트 안정성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작년 말 메모리 누수의 해결이 중점 분야로 떠올랐습니다. 메모리 누수는 게임 플레이 횟수가 늘어날수록, 클라이언트를 오랫동안 켜둘수록 메모리 사용량이 증가하는 문제입니다. (다행히 CEF 업데이트가 적용되면 안정성에 도움이 됩니다.) 클라이언트 버그 신고 자료를 더 자세히 확인해보니 클라이언트를 열어둔 상태에서 컴퓨터가 절전 모드로 전환되었는데 깨어난 후 클라이언트를 다시 사용했을 때 문제를 겪은 플레이어가 많다는 점을 발견했습니다. 게임 도중 클라이언트의 메모리 사용량이 과도하게 증가하면 클라이언트를 자동으로 종료하는 기능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기능이 도입되면 게임 종료 화면으로 넘어갈 때 클라이언트가 재기동되니 처음 켰을 때의 매끄러운 경험을 선사할 수 있습니다.


이번 현황은 여기까지입니다! CEF 업데이트 작업이 완료되면 결과와 향후 계획을 공유해드리기 위해 다시 인사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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