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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10월 게임플레이에 대한 단상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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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 안녕하세요?


들어가기 전에

본 게시물에는 현재 진행 중 또는 계획 중인 작업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며, 실제 공개 여부는
불확실합니다. 해당 프로젝트들은 경과에 따라 성격 자체가 바뀌거나 지연 혹은 중단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게시되는 신규 공지를 즉각 확인하고 싶으시면 https://twitter.com/RiotMeddler(영문)
참고해 주세요.


점수판 신호

7.19 패치노트에서 ‘이제 점수판의 모든 요소에 신호를 보낼 수 있습니다. 직접 한번 해 보시죠.’라고
말씀드렸었죠. 하지만 많은 분께서 확인 하셨다시피 실제 업데이트 내용은 조금 다릅니다. 게다가 애초에
의도한 뜻대로 패치노트가 작성되지도 않았습니다. 의사 소통이 원활하지 못했던 저희 측의 과실입니다.
저희가 의도한 바와 실제 업데이트 내용은 플레이어나 팀에 상관 없이 점수판 상의 모든 항목을 신호로 보낼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저희는 이 기능이 유용한 커뮤니케이션 도구가 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반면
누군가의 게임 성적을 반복적으로 보내는 건 그다지 건설적인 행동은 아니죠.


죽음불꽃 손길과 룬

다른 게시물에서 이미 말씀드린 바 있으나 여전히 문의가 많은 것 같아 저희의 생각을 좀 더 명료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신규 룬 시스템에는 죽음불꽃 손길을 직접적으로 대체할 만한 것이 없는데요, 이로 인해
일부 챔피언이 다소 고전 하게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죽음불꽃 손길을 대신할 다양한 대안을 검토했으나
챔피언 밸런스 조정에 도움이 되면서도 게임에 전략적으로 사용될 만한 것을 찾지 못했습니다. 따라서
죽음불꽃 손길의 현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죽음불꽃 손길이 제거되었을 때의 플레이 양상을 분석하고자
합니다. 유저들 대부분은 신규 시스템에서 적절한 대안을 찾아야 하는데요, 특히 중첩 쇄도가 일각에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안을 찾지 못하는 챔피언이 있다면 해당 챔피언을 상향(챔피언 두어 명만이
확연히 불리해질 경우)시키거나, 챔피언의 요구 사항을 충족할 새로운 핵심 룬을 우선 개발하거나, 또한
이 두 가지 방법을 조합해 해결할 계획입니다.


잔나

7.19 패치 이후 잔나가 너무 막강해져 두 차례의 마이크로패치로 하향했습니다. 또한 PBE 서버에서 추가
하향을 테스트하고 있지만 적용되지는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향이 필요할 경우에 대비해 테스트는 진행
중이나 본 게시물이 작성되는 현재로선 필요하지 않아 보입니다.


아지르, 신 짜오, 케이틀린

7.19 패치에서의 다른 주요 변경사항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 아지르 - 꽤 강해 보이지만 출시 이후 처음으로 평균 수준의 플레이어와 고숙련 플레이어 간의 격차가
        과도하게 벌어지지 않았습니다. 이는 아지르 유저의 숙련도와 아지르를 상대로 플레이하는 유저들의
        숙련도가 함께 적당히 높아지고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므로 바람직한 징후입니다. 하지만 아지르를
        지나치게 강하게 만들었다는 의심이 가시지 않아, 계속 지켜보고 있습니다.

    • 케이틀린 - 힘에 있어서는 적절한 위치에 있는 것 같지만 자세한 이야기를 하기엔 아직 이른 것
        같습니다.

    • 신 짜오 - 신 짜오 역시 힘에 있어서는 적절한 위치에 있는 것 같습니다. 이제 막 업데이트된
        챔피언치고는 성적이 상당히 좋은 편입니다. 보통은 재습득에 어느 정도 시간이 소요되는데 신 짜오의
        경우 그 시간이 비교적 짧았습니다. 이는 신 짜오가 강하기 때문일 수도 있고, 의도한 대로 여전히 접근
        가능성이 높아 다른 챔피언 만큼 재습득이 어렵지 않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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