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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서스 이해도 충만한 골딱이의 공략 (한두판 즐겜용이여도 보고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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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자는 시즌 5 6 MMR두자리를 달리다.
올해 5Lp씩받으며 7개월만에 랭크 700판을 하며 골드까지 올리는기간에 인생챔도비록없지만 나서스하나는 영상부터 찾아보며 이해도는있는거같아서

비록 골드라는 낮은티어지만 
'골딱이새끼가 공략쓰네ㅋㅋㄲㄱ엌ㅋ'하실거면 뒤로가기부탁

1.나서스의 스킬 이해

 P - 나서스는 패시브스킬에 라인유지력이 짱짱임.
1레벨에는 생명력흡수10%
6레벨부터 15%
11레벨부터는  20%를 체력으로 바꿔감.

Q - 흡수의일격. 우리가아는 나서스 그 자체.
상대팀의 두개골 견적을 측정가능한 스킬.
               
Ad계수 : 1.0Ad 고정.
1렙부터 30/50/70/90/110 (3x스킬로 적을 죽인 수)
가 나서스의 Q 데미지임.

쿨타임 - 1렙부터 8/7/6/5/4초

마나소모 - 고정20으로 매우적음.

피해 - 물리피해

나서스의 Q스킬에대해 대포는5스택이다 챔피언은10스택이다 이런식으로 아는사람이 많아 정리.

3스택 - 미니언,칼날부리 작은것, 골렘 제일큰것제외,와드
6스택 - 대포미니언,슈퍼미니언,챔피언,타워,이외 정글몹

억제기,열매종류는 스택이쌓이지 않음.

W - 쇠약
이동속도를 w스킬을걸자마자 처음에 35퍼센트줄임.
지속시간동안 점점느려지며,최대둔화율은
레벨당 47/59/71/83/95% 까지 둔화가 걸어짐
공속은 이 둔화율의 절반만큼 줄어듬.

쿨타임 -  15/14/13/12/11
마나소모 - 80


E - 영혼의불길
우리가아는 마이콜,북미의 투도란나서스의 주 스킬이였음. 허나 지금은 1도란형태로 건재함.

스킬 사용 최초데미지 - 55/95/135/175/215 (0.6 Ap)
의 마법피해를 입힘.
이후 5초동안 장판위의 적의 방어력이 
15/20/25/30/35%감소함.(원래 고정방어를 깎았으나,퍼센트로 너프.)
초당 11/19/27/35/43 (0.12Ap)의 마법피해.

E 장판위를 벗어나도 1초동안은 방깎지속.

쿨타임-  전레벨 12초 고정
마나소모 -  70/85/100/115/130

R - 사막의분노
나서스가 15초라는 시간동안 풀발!해서 짱짱쌔지는 궁극기임.

레벨당 체력 300/450/600과 사거리 50.
방어력과 마법저항력이 15/35/55 증가,
이후 1초마다 1/2/3씩 추가증가.
(궁이끝날때 = 30/65/100 증가)
나서스는 15초간 매초마다 상대 최대체력의 3/4/5퍼센트 (0.01Ap) 의 마법피해를입힘.

★★중요
궁극기를 키면 나서스의 Q쿨이 절반 줄어듭니다.
(쿨감45 궁키면 = 1초)


쿨타임 - 120초고정
마나소모 - 100고정


패치전 나서스는 궁 마법피해를 탱커로잡으며 스택쌓고,딜러가올라오면 E스킬의 고정방깎으로 두드러패는챔프였다면,

탱커잡는능력은 E스킬로인해 증가하고,
딜러잡는능력도 궁극기의 상향과 
가끔 고정방어룬 닌탑을 신고오는 
딜러들은 E로 방깎효과를 볼수있어짐.


2.룬,특
룬은 딱 두가지.

첫번째룬

(빨강)표식 - 물관9
(노랑)인장 - 성장방어9
(파랑)문양 - 성장쿨감9
(보라)정수 - 물관3

 

이건 일반적인 룬.
상대방에게서 E스킬 견제로 주도권을 가져올필요가 없을때 들어주면 방템을 상대가올려도 어느정도 커버가능.

두번째 룬


(빨강)표식 - 쌍관9
(노랑)인장 - 성장방어9
(파랑)문양 - 성장쿨감9
(보라)정수 - 쌍관3

 

티모,케넨,하딩같은 뻐킹요들,마오카이같은게 탑으로 기어올라왔을때 사용.


E를 2개까지찍어 빡견제가 가능하게만들어줌.
가끔가다 나서스 도란링갔다고 마방올리는 탱커들도있음.


 

2.특성.

특성도 두가지임.

이특성은 일반적으로 드는특성.상대가 견제가 심한챔피언이아니고, 탱커나 근접평타형 딜교(트린다미어,가렌)를하는 착한챔피언일때들어줌.

 

아까도말했듯이 뻐킹요들친구들에게 들어주면 매우좋아함.

견제를버티다가 빵!하고 터트려버리면 되는 특성.

 

3.아이템트리 챔피언별 상대법

이부분은 솔직히말해서 자기판단으로 가는게 맞는데, 대표적으로해서 큰 예를 들어주겠음.

3-1. 500원 첫템 

상대가 티모,케넨,마오카이,하딩 등등 뻐킹요들(럼블제외) - 도란링2포

상대가 ap딜인데 티모케넨이아님 - 루비수정 2포

상대가 다리우스 - 부패물약

상대가 견제가 빡셀거같음(제이스 등등) - 도란방패 1포

 

 

이후 루비수정을 산 경우는 800원을모으자마자 or 킬을 먹었고 4렙이후인데 안정적일거같으면 1850원까지가자.

전자의 경우 - 점화석 도란링사들고 텔복귀. 후자는 상황봐서 텔or걸어가면돼고, 템은 광휘의검 도란링 점화석.

 

첫템을 도란링을 산 경우 - 1100원모아서 집간다.

상대를 내가 이길수있을거같다 - 광휘의검

아.좀빡셀거같다 - 점화석 신발 or 천갑옷

 

상대가 다리우스인경우 부패물약이후에 900원까지 안정적으로 파밍을한다음, 도란검두개를 사들고가서 맞다이로 후드러패주면 이김.

다리우스가 아프다고 방템띄우면 e스킬 2~3개는찍어주자.

 

도란방패를 산 경우는 그냥 파밍하다가 뒤질거같거나 마나없으면 집가면된다.

 

초중반 유지력을위해 도란링은 거의 필수다시피 띄움.

 

 

2.코어템트리

 

코어템트리는 이제 막 골드인 나도 알듯이, '상황에 맞게'가는것이지, 고정적으로 정해놓고 쳐 가는게 아니다.

머리통좀 굴려보자.

 

 

허나 나서스는 조금 달라졌음. 트포는 고정 1코어로 띄우도록합시다.

불변의 1코어로 삼위일체가 박힌데는​ 궁극기의 상향으로인해서 아주 적은딜이고 오히려 말린게임에선 딜로스가생기던 삼위일체가, 궁극기버프이후 필수로 자리잡았음.

이유는 이러함. 

예전에는 궁을켜도 쿨타임같은게 그닥 변하지않다보니, 그냥 어차피 궁키고싸우나 안키고싸우나 방마저차이라

역관광시에 내 딜에는 비비는상대가 아닌이상 상관없었음.

그러나 이번 궁극기사용시 q쿨 절반이 크게 메리트가 된게, 그만큼 광휘의검 효과와 공속 평타치면이속증가 효과가 크게 작용함.

폭풍전사와 비롯해 같이 붙을수있는 이동속도로 1렙w걸고 폭전 탐식망치터진나서스는 점멸을 쓴 상대도 매우가볍게 따라잡음.

허나 말린경우 불변의 1코어트포가아닌 다른 탱템을 광휘의검조차 없이 띄워버리게되면,탱로스가생기면서 오히려 딜도안나오고 궁없으면 탱킹도안되는 호구가되버린다. 심지어 이속효과나 공속,추가데미지효과조차도 없다보니 스택파밍이 중요해지는데, 말린경우 스택은낮고 광휘의검도 없으므로 스택쌓는게 더 힘들어짐. 이러면 '시간은 나서스의편'이 아니라, 트포가나올때까지 다른 탱커의편이 되버림

 

트포이후 신발,코어템

헤르메스 - 상대가 cc가 많거나 마뎀 견제가 빡세다면

신속신발 - 교전은 일어나고, 상대는 여러명이와서 나 하나무는데, 둔화때문에 접근이힘들면 짜증나는데 자기가 엄청잘컸을때.

모빌 - 답도없이 우리팀이 싸질러놨는데 미드 다모여있으면 바텀&탑은 내것이므로 

닌자신발 - 상대가 평타기반챔프(원딜,ad챔피언들)이 아프다

아어오니아 - 직접적으로 데미지에 관여도안함. 그냥 구데기.

마관신 - 우리는 ap나서스가 아님. 굳이 e r 지속데미지 올리는것보다, e 방깎 돈안주고 써서 상대 물뎀으로 뚜까잡는게 빠름.

광전사 - 나서스는 트포공속하나면 어차피 q캔슬되기에 충분함

 

저기에 색깔칠해놓은 신발들만 상황봐서 띄우도록합시다.

 

2코어부터는 이제 무조곤 탱템만 두르르를르를ㄹㄹ를 하면됩니다

상대에 지속마뎀 (카시오페아 티모 럼블 카서스 벨코즈 등) 있으면 적응투구갑시다

상대가 모두 나만보려고 한다면 스테락,또는 가고일가줍시다

(가고일은 우리 딜러가 딜은 잘넣는다 하면 가줍시다)

ap딜이 아픈데 지속마뎀아니면 정령의형상을 가줍시다

상대팀에 몰락,치명타 등으로 공속으로해서 데미지 밀어붙이는애가있다면 얼어붙은심장 가줍시다.

상대팀에  치명타가 아프면 란두인 가줍시다.

상대팀에가 더럽게 단단한친구들이 버티고있다면 최후의속삭임 까지만 가줍시다.

상대팀에가 더럽고 단단한데 체력회복해대면(문도,볼리베어 등) 필멸자의운명 가줍시다

상대팀에가 안단단한데 체력회복때문에 짜증나는애들(스웨인,소라카, 등 힐을 해주거나 하는챔피언들) 이 많으면 처형인의대검까지만 올려줍시다.

상대팀에 원딜만물면 게임끝이다 등 한놈만물어서 없애고 나머지는 알아서맡기면될때 정당한영광 가줍시다.

상대팀에 올 ad에 물몸조합이라면(딜탱포함) 망자의갑옷 가줍시다.

란두인 정당한영광은 효율이좋지않습니다.

정당한영광을 갔는데 란두인이 필요하다면, 정당한영광을 팔고, 란두인 망자의갑옷으로 시너지효과를 봐줍시다.

 

최근 마이콜의 여눈(무라마나) 나서스 템트리는 확실히 좋은템트리가 맞다고봄.

라인유지력은 패시브 여눈,도란링 마나재생과 딜링력 추가로 충분히 오래버틸수있고, 나서스의경우 쿨감45퍼기준으로 2초마다 스킬을하나씩쓰기때문에,스택과 비슷하게 올라가면서 딜로스없이 좋은효율이 나옴. 이건 무조곤 '잘 풀렸을때' 

그리고 마나가 많이 필요한데 그거만 커버되면 잘 풀릴거같을때만 가자.

 

 

영약에 대해

영약 구매시 괜히 탱키해지겠다고 강철의영약가는데, 그렇게 빡세다싶으면 헤르메스신고 분노영약띄우자

이유 : 나서스의 Q는 1.0Ad.

평타데미지 60 뻥튀기에 입힌피해 15퍼센트면, 11렙이후기준으로는 입힌 물리피해 35퍼센트 회복임.

체력 300에 강인함은 헤르메스에 궁극기로 보충가능하니, 차라리 분노가서 버티는게 훨씬오래감.

*단, 헤르메스까지갔는데 cc기가 너무많아서 못버티면 가자.

나서스가 수은가는건 매우 적절하지못한선택.

 

아이템 가는것에 대해서 데미지 / 계수 이거 확실히모르면서 태클걸거나 그러는 사람이 있을까봐 적습니다. 이 개념 아시는분은 스크롤 쭉 내려주셈.

'물리데미지'란 평타데미지를비롯해 스킬을 방어력수치를 올림으로써 데미지가 더 적게들어오는것. 

'마법데미지'란 평타데미지에 들어가는 몇몇챔피언과 스킬을 마법저항력 수치를 올림으로써 데미지가 더 적게 들어오는것임.

 

 마법 평타뎀 ex)코르키

'고정데미지'란 방어력.마법저항력과 상관없이 어떤상황에서도 적 유닛에게 '고정적'인 피해를 입힐수있는 데미지임.

'복합데미지'란 ad와 ap데미지가 동시에들어가는것을 얘기함.

ex) 코르키,e스킬찍은 티모의 평타 (물뎀 마뎀)

 

AD계수는 공격력을올림으로써 스킬의 데미지가 올라가는것을 말함.

AP계수는 주문력을올림으로써 스킬의 데미지가 올라가는것을 말함.

최대체력계수는 최대체력을 올림으로써 스킬의 데미지가 올라가는것을 말함.

방어력계수는 방어력을 올림으로써 스킬데미지가 올라가는것을 말함.

이외 마나,마저 등의 계수가 존재함.

 

AD계수는 공격력을올림으로써 스킬의 데미지가 올라가는것 -> 올라가는값 ^^

댓글에서 지적해주셔서 추가합니다.

 

확실한 예시를 들어서 말하면, 

공격력이 100인 나서스가, AD계수가 1.0인 Q를  물리데미지 형식이라면

공격력과 물리관통력을 늘릴수록 데미지가 더 잘들어가는것이고,

 

주문력이 100인 챔피언이 AP계수가 0.5인 스킬을 보유하고, 마법데미지형식이라면

주문력을 주구장창올리는것보다 마법관통력과 섞어서 올리는것이 가장 데미지가 잘 들어가는것.

 

마지막 예로 초가스를 들자면, 초가스의 궁은 0.1 최대체력계수와 0.5Ap계수,그리고 고정피해이므로

고정피해는 관통력개념이 필요없으므로 최대체력과 주문력을올리는게 가장 효율적이라고 볼 수 있다.

 

데미지의 형식은 스킬에 마우스 커서를올려보면 숫자와함께 ~~피해를 입힌다.라고 적혀있는데

이부분에서 색깔이칠해진 숫자는 계수, ~~피해 중에서 ~~ < 이건 물리,마법피해 개념이다.

색깔별 계수는 

ad계수 치명타계수 공속계수

ap계수 

HP계수   

MP계수 

방어력계수는 노란색임. 안나와서 그냥 적어요

마법저항력계수 

 

이런식임.

데미지는 스킬마다 '한국어'로 직접적혀있으니 보고 템사셈.

스크롤 그만내리셔도됩니다

 

 

3.나서스 스택정리

 

10분까지

100미만 - 구데기 / 100이상 - 쓸만함 / 150 - 좋음 / 200 - 아무도막지못함

20분까지

300미만 - 구데기/ 300이상 - 쓸만함 / 400 - 중상타 / 500 - 아무도막지못함

 

30분까지

600미만 - 충분합니다 / 600이상 - 평타이상 / 750이상 - 매우좋음. / 1000이상 - 참된농사인. 풍년

(사실 25분 1000스택도 불가능은 아님.) 라인전이 잘풀리고, 타워뒤에서 오버파밍으로 압박해주면 안될것두 없습니다. 그런데 스택쌓겠다고

무리는 하지말도록합시다

 

나서스로 게임이 35분까지 안끝났으면, 다시 초심으로돌아가 파밍하고 게임끝낼준비하면서 운영해야합니다.

 

 

4.나서스식 운영.

제일 기초적인 운영입니다. 만약 잘크셨다면,

탑가셔서 상대팀 원딜,딜러들이 우리팀의 똥으로 성장하기전까지 라인전을 박살내고,타워를 쭉 밀어놓습니다.

그다음 상대가 탑으로모이면 우리팀을 용보내고, 용도없고 상대팀이 자기라인에 서있으면, 라인 쭉민후에 차근차근 어그로 끌린다 싶으면  바텀가셔서 어그로 다시끌어주시면됩니다.그다음 우리팀 바론보내시구요

못크셨다면, 그냥 탑에서 오버파밍 or 타워허그하면서 천천히 성장하세요.트포 궁 나서스는 1ㄷ1까지는 아무도 막지모탑니다.

이후에 상대가 5명씩막으러온다.하면 탱템부터 빨리빨리두르고 상대가 보일때마다 오브젝트,타워 등등 우리팀이 이득보게 최대한 어그로끌어주시면됩니다.

그러다 바텀가고 다시 탑가고 그러면서 와리가리해주면 알아서 자기들도 이득아닌거알고 나누면서발악할겁니다.그럼 제일많은곳을 나서스 본인이 맡으시고, 나머지 네명 나눠서 1 2 2 or 1 3 1 or 1 4 0 등등으로 나눠주시면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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