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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업데이트: 아지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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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업데이트: 아지르

아지르의 밸런스를 맞추는 과정은 정말 험난했습니다. 새로운 플레이어가 느끼는 높은 난이도와 숙달된 
플레이어의 지나친 파괴력은 팽팽한 줄다리기처럼 이어져 슈리마의 황제를 난감하게 했죠. 저희는 
플레이어의 실력이 어느 수준에 있더라도 아지르를 적절하게 플레이할 수 있도록 절충안을 찾아보려 했으나, 결국 아지르가 중단 공격로의 생태계를 파괴하지 않도록 “숙달될 때까지는 약한” 상태로 두어야 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 저희는 아지르의 핵심 스킬을 근본적으로 변경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아지르의 스킬 
세트는 이미 충분히 매력적이기 때문이죠! 이번에 저희는 아지르의 장단점을 더욱 명확하게 보여주는 것을 최우선순위로 삼았습니다. 그 결과, 이번 작업은 기존의 챔피언 업데이트라는 개념보다는 밸런스 조정에 
가깝습니다. 하지만 패치 노트보다 훨씬 구체적인 설명이 필요할 대대적인 조정이 적용된 것은 명백한 
사실이죠.
 

황제의 새로운 약점


이전의 아지르는 집중적으로 노릴만한 약점이 부족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원거리 챔피언은 적이 가까이 
붙었을 때 힘들어합니다. 대부분은 기동력 또는 지속력이 부족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아지르의 경우, 
긴 사거리는 물론, 도망칠 수 있는 기동력과 목숨을 부지할 수 있게 도와주는 보호막도 갖고 있습니다. 
게다가 황제의 진영 스킬은 적이 다가올 수 없도록 막는 공간 제어 능력도 부여하죠.
 
결국 아지르는 뭐든 조금씩 하는 것이 아니라, 많은 것을 혼자 다 할 수 있었습니다. 저희는 '아지르'라는 
챔피언의 정체성을 드러내는 고유한 능력을 앗아가고 싶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아지르가 특정 상황에서는 덜 효율적일 수 있게 밸런스를 조정하여, 최고의 아지르 플레이어가 와도 힘들 수 있게 변경해야 했습니다.
 

아지르와 모래 병사


그래서 아지르는 어떻게 되어야 할까요? 그는 지휘관으로서 창을 든 병사들에게 명령을 내릴 수 있죠. 만약 아지르의 병사들이 당신을 공격할 수 있는 곳에서 싸운다면, 그는 당신이 죽을 때까지 창을 찌르고 슈리마의 권능으로 당신을 적 팀 한가운데에다 밀어 넣겠죠.
 
하지만 아지르의 병사들이 당신을 때릴 수 없다면, 큰 위협이 되지 않아야 합니다. 당신이 병사들로부터 거리를 유지하고 원거리에서 공격할 때, 아지르는 맞받아칠만큼 사거리가 길지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아지르의 코앞에 달려들어 그가 병사들로부터 멀어지게 한다면, 아지르에게는 당신을 처치할 만큼의 위력적인 피해를 주지 못해야겠죠.
 

잘 못 들었지 말입니다?


이런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아지르를 구현하기 위해 저희는 병사들이 활성화되는 사거리를 살짝 줄여 위협 
수준을 낮추고자 합니다. 대신, 병사들의 전체적인 피해량을 늘리고, 아지르가 병사 셋을 동시에 소환했을 
때의 힘을 추가로 증폭시켰습니다.


W - 일어나라!

 

 

공격 사거리 감소 (소환 사거리 소폭 증가)
          병사 비활성화 사거리 : 800 ⇒ 660
          병사 소환 사거리 : 450 ⇒ 500
          [삭제] 와드 학살자 : 이제 아지르의 병사는 와드나 장신구를 공격할 수 없습니다.

 

병사 공격 피해량 증가
          기본 피해량 : 모든 스킬 레벨에서 소폭 증가
          병사의 찌르기 기본 피해량 : 증가
          [신규] 힘 수치 : 아지르가 병사를 3명 이상 소환 또는 유지할 경우 5초간 공격 속도가 
                                   추가로 30/40/50/60/70% 증가합니다.
 
더 많은 병사를 일찍
          재소환 대기 시간 : 10/9/8/7/6초 ⇒  7/7.5/7/6.5/6초
 
덜 친절한 광역 피해
          [신규] 찌르기는 중노동 : 찌르기는 2차 대상에 40/70/100%의 피해를 입힙니다. 
                                                (각 1/6/11 레벨)

 

 

 


아지르가 돌진할 수 있는 사거리도 감소시켰습니다. 아지르는 여전히 병사를 이용해 압박으로부터 
탈출하거나 취약한 목표에 다가갈 수 있습니다. 다만, 전처럼 멀리는 못 가는 거죠.

 


Q - 사막의 맹습

돌진 사거리 감소
          시전 사거리 : 875 ⇒ 720
          창 길이 : 300 ⇒ 370
 
밸런스 조정
          재사용 대기시간 : 10/9/8/7/6 ⇒ 11/9.5/8/6.5/5
          기본 피해량 : 65/85/105/125/145 ⇒ 70/100/130/160/190
          주문력 계수 : 0.5 ⇒ 0.3
          전우애 : 도착 시 병사들이 서로 더 가깝게 모이게 됩니다


 

 

진영을 파괴하라


또한, 아지르는 팀 단위 교전 중 지속적인 피해를 가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끊임없이 발휘할 수 
있는 팀 전투 제어 능력이 지나치게 강합니다. 궁극기를 창의적으로 활용하여 전투를 시작하거나, 
적이 달려드는 순간에 뒤로 밀어내는 능력은 정말 멋집니다. 하지만 벽을 그대로 놔두어 아무도 3초간 
다가올 수 없게 하는 건 그다지 멋지지 않죠. 저희는 궁극기가 고정적으로 지닌 힘을 줄여 순간적으로 
날카로운 수단이 될 수 있게 변경하고자 합니다.


R - 황제의 진영

          슈리마의 범퍼카 : 벽의 병사들은 이제 병사들이 움직이는 도중에 이 벽을 넘어가려는 적의 
                                      돌진만 방해합니다. 그들은 최종 목적지에 도달한 다음, 
                                      정상적인 지형처럼 작동합니다.

          벽 크기 : 병사 4/5/6명 ⇒ 5/6/7명
          재사용 대기시간 : 140/120/100 초 ⇒ 120/105/90 초

 

 

 


 

 

힘의 재분배

 

마지막으로, 저희는 아지르의 게임플레이에서 답답했던 부분을 수정했습니다. 우선, 아지르의 보호막이 
더 일관성 있게 사용될 수 있도록 손봤습니다. 즉, 적을 때린 직후가 아닌 스킬 사용 즉시 보호막이 
생성되도록 변경했죠. 물론, 이전처럼 길게 유지되지는 않습니다. 대신 아지르가 E - 신기루로 적을 
공격하면, 모래 병사 하나를 소환할 수 있게 됩니다.

 



E – 신기루
         보호막 지속 시간 : 4초  1.5초
         [업데이트] 솔직담백한 보호막 : 아지르는 적 챔피언을 공격한 직후가 아닌 E 스킬 시전 시 
                                                         보호막을 획득합니다.

         [신규] 보호막 계수 : 0.6
         진격! : 아지르가 적 챔피언을 맞출 경우, 배치할 수 있는 새로운 모래 병사를 즉시 준비합니다.
 
기본 능력치
         기본 체력 : 524.4  540
         기본 이동 속도 : 325  335


그래서 이제 아지르는 어떤 모습일까요? 전체적으로, 아지르가 적을 위협하려면 적과 더 가깝게 서 있어야 
하며, 결국 더 많은 적의 공격에 노출될 것입니다. 라이즈나 카시오페아와는 다르게, 아지르는 이런 공격을 
아무렇지도 않게 받아낼 지속적인 회복이나 보호막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맞대결 능력을 유지하려면 좋은 
위치 선정과 섬세한 컨트롤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앞의 두 챔피언과 비교하여 아지르는 전투 개시력이나 
기동성, 지속적인 공격 능력이 더 뛰어납니다. 아지르를 잘 플레이하려면 피해량이 높은 챔피언을 상대로 
거리를 좁히고, 파고드는 챔피언은 거리를 유지하며 상대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아지르가 적을 병사들 
사이에 두고 자신에게 다가올 수 없게 한다면, 싸우기 무척 까다롭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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