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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메타 솔랭 서폿티어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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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글 보니깐 원딜티어정리해놓은게 인기글이길래 저도한번 슬그머니 써봅니다.

#이 글은 제가 생각했을 때 좋다고 생각하는걸 주관적인 판단으로 적어놓은거에요. 

 

시즌7 모스트

 

-1 상성

서폿상성은 라인전을봤을때 평균적으로 이렇게 나뉩니다.

탱폿<유틸폿<딜폿  

-그랩폿(쓰레쉬,블리츠크랭크)은 변수가 심하기에 플레이어의 역량에따라 위의 서폿을 전부이길수도있고 전부 질수도있습니다.

 

-2 특징

 

1. 탱폿-브라움,탐켄치,알리스타,트런들,레오나,사이온 등

-기본적으로 사거리가 짧아서 라인전이 약한편에 속합니다. 하지만 예외로 cc기를 걸면서 들어갈수있는 레오나,알리스타가 있습니다. 이 둘은 2렙전은 약하지만 2렙후는 괜찮은 라인전능력을 보유하고있습니다.

탱폿들의 특징은 cc기가있어 이니쉬,원딜지키기,어그로핑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라인전에서는 맞더라도 한타에서 먼저싸울수있는 능력, 갱호응을 다른서폿유형보다 쉽게할수있는 장점을 가지고있습니다.

 

2.유틸폿-잔나,소라카,소나,타릭,라칸,룰루,나미,럭스 등

-대부분의 유틸폿들은 원거리 서포터들입니다. 예외로 타릭이나 사거리가 비교적 짧은 라칸이 있지만요.

그래서 라인전은 탱폿들을 상대로 초반에 쉽게 압박을 넣을 수있습니다. 하지만 cc맞으면서 한번에 터질수있다는 단점을 가지고있습니다. 지속싸움에서는 더 우위입니다. 이들은 스킬구성자체가 힐,버프,쉴드등의 스킬과 약한 cc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유지력이 좋아 라인전,한타 자체는 좋은편이지만 갱호응,이니쉬 역할이없어 주도적으로 플레이하기보다 원딜에 맞춰간다는 느낌으로플레이할수있습니다.

예외로 라칸은 이니쉬,어그로핑퐁,힐,쉴드 전부 있어서 만능서포터로 불립니다. 

 

3.딜폿- 자이라,브랜드,벨코즈,애니 등

-라인전에서 상대를 몰아붙이는 서포터에 속하며 한타페이즈로 갔을때 팀원딜러급의 데미지를 폭발시키는 서포터입니다.

cc는탱폿보다는 부족하지만 점멸과 동반하면  이니쉬를 열수 있는 서포터들입니다.  다른서폿들과 달리 원딜을 보호하는것보다 상대를 무너트리는것에 힘을 쓴 서폿들입니다.

 

-3 현메타

현메타는 주문도둑검의 너프로 딜폿들이 몰락하고 고대주화버프로 인해 빨리 당겨쓰는 향로가 가능해 유틸폿들이 뜨고있습니다. 하지만 유틸폿들은 초반 시야주도권 싸움에 약하고 이니쉬의 부재로 인하여 후반에 원딜을 폭발시키면서 캐리시키는 전형적인 후반을 도모하는 서폿되겠습니다. 

그에 대항하는 서폿들은 알리스타,쓰레쉬,블리츠 등의 서폿입니다. 라인전도 어느정도 밀리지 않으면서 로밍,정글쪽 시야장악을 통해 게임을 굴려나가는 운영하며 빠르게 초반에 끝낼려는 성향을 가지고있는 서폿들입니다. 이 서폿들은 초반에 끝내지 않으면 유틸폿들한테 거의 무조건 진다고 보니 잘굴려가는게 중요한 서폿들입니다.

 

-4 서폿티어 

 

0티어 - 라칸

 

 

라칸- 라인전능력도 준수하고 자야와 함께라면 라인전능력은 최상위급입니다. 

기동성과 cc를 가지고있어 시야장악에도 큰무리가 되지 않으며 현메타에서 오버밸런스 아이템이라고 평가받는 '붙타는 향로'아이템을 원딜한테 쉽게 줄수있는 캐릭입니다.  또한 어그로핑퐁,이니쉬면에서도 그 어떤 서폿한테 밀리지 않습니다. 약간의 탱로스가 생기는것말고는 무결점의 서폿

장점: 라인전능력 조건부(자야)최고,준수 , 이니쉬능력 최강, 어그로핑퐁능력 좋음, 로밍능력 준수, 시야장악 능력 준수, 갱호응 준수, 다른 이니쉬캐릭과 다르게 향로를 갈수있음

단점:초반에 향로를뽑고나서 탱로스가 생긴다.

 

 

1티어-룰루,쓰레쉬,알리스타,블리츠크랭크,타릭,잔나

룰루 -초반라인전이 강합니다. 대부분의 서폿이오더라도 라인전에 거의 지지 않습니다. 그리고 w이속,공속증가 e쉴드 r 피뻥등의 스킬은 원딜의 캐리력을 극대화시켜줍니다. 교전에서 싸울때 우리원딜을 때리고있으면 w를 적한테걸면 상대가 쉽게 무력화되는 장점들을 가지고있습니다.

장점:라인전능력 강함,원딜캐리력 버프 최강, 상대를 순간 당황시키게하는 '변이'라는 무력화수단이있음

단점:갱호응 능력 부족,시야장악능력 부족,이니쉬 능력 부재,물렸을때 취약함

 

 

쓰레쉬-초반라인전이 강합니다. 몇몇탱폿들상대로는 초반에 압박안하면 힘들긴하지만 사거리차이가 나 초반에 압박하기 쉽습니다. 유틸폿상대로는 자신의 체력관리가 잘된 상태에서그랩만 맞추면 상대를 압박하기에 용이합니다. 랜턴이라는 사기스킬로인해 슈퍼세이브,갱호응에도 매우 좋습니다. 탱킹능력과 cc기를 보유해서 시야장악,로밍능력에 매우 탁월한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타페이즈에 cc기가 많아 원딜에가 달려드는 적들을 억제할수있습니다. 그래서 쓰레쉬는 과감하게 플레이하는게 중요합니다. 굴려야하니깐요 뭐..

장점:그랩이라는 변수능력,라인전능력 준수, 로밍능력 시야장악능력 최고,갱호응 좋음, '랜턴'스킬의 사기성

단점: 초반압박안할수 라인전능력 떨어짐,한타페이즈까지 무난할경우 한타능력이 다른서폿에 비해 매우떨어짐,현메타 사기아이템 '불타는 향로'를 가지못함

 

 

알리스타-초반 라인전이 약합니다. 하지만 체력관리를 잘하면서 3렙까지 버티기만하면 한방이생깁니다. 그때이후로는 어느정도 라인전이 편해집니다. 갱킹호응이 매우 좋은편이며 라인전 시야장악,로밍능력이 탁월합니다. 한타페이즈에 먼저 이니쉬를 열수있는 수단이 있으며 궁으로 어그로핑퐁능력도 가지고있습니다. 원딜지키기에도 괜찮은편입니다. 

장점:라인전 능력 준수, 로밍능력 시야장악능력 좋음,갱호응 최고,  쿨타임이 적은 광역cc, 최대 75%까지 데미지감소가 가능한 궁으로 어그로핑퐁능력

단점:초반 라인전 약함 , 현 메타 사기아이템 '불타는 향로'를 가지 못함

 

 

블리츠크랭크- 그랩을 맞추나 안맞추나로 갈리는 챔프입니다. 그랩을 맞췄을때 초반라인전은 탱커도 터트릴수있을정도로 꽤나 쎈편입니다. 6렙이후에는 q평er점화하면 미드보다무서운데미지가 나오고요. 그랩이라는 강력한 cc를 가지고있고 기동력이 좋은편이라 역시 로밍,시야장악면에서 탁월한 능력을 가지고있습니다. 55깡붙는 한타에서는 약하지만 시야장악을 했을때 블리츠라는 존재는 정말 무섭게 작용합니다.  지고있는상황에서도 흔히말하는 복권  그랩이 상대딜러진한테 맞으면 완전지던게임도 이길수있을 정도로 변수창출능력은 서포터중에 최강입니다. 

장점: 시야장악,로밍능력이 매우강함, 갱호응 좋음, 순간폭딜이 쎈편이고 변수창출능력이 서폿중 최고

단점: 55정식한타에서 약하다. 그랩이 빗나갔을때 무력하다. 현 메타 사기아이템 '불타는 향로'를 가지 못함

 

 

 

타릭-라칸과 비슷하게 이레귤러라고 할수있습니다. 힐쉴드있지 거기다가 좀 강력한 CC기가 하나보유되어있습니다. 궁극기는 무적인데 쓰기는 까다롭지만 상대가 빼기힘든상황에서 발동된다면 엄청 좋게 작용할수 있죠. 라인전,한타,초중반운영단계 모든단게에서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숙련도가 꽤 필요하다고 느껴집니다. 어려워요.. 근접해서 E써야하고 WQ 쓰면서 평타쓰면서 스킬쿨타임 감소시켜야하고요.. 꽤나 만능서포터라고 생각합니다. 

장점:짧은 힐,쉴드로 싸울때 용이,유지력 좋음,한타능력 최고

단점:초반마나소모량이 심함 고대주화가면 몸이약함 즉 잘못쓰면 탱로스가 심하게올수있음

 

 

 

잔나-개인적으로 제가하는것도 싫어하고 상대가 하는것도 크게좋아하지 않는 챔프입니다. 1.5티어로 둘려다가 그냥 1티어에 뒀습니다. 이유는 라인전을 어떻게해도 초반에 혼자 주도하는건 힘들기 때문입니다.

초반라인전이 그냥 말그대로 쉴드셔틀 그냥 원딜체력 좀더있는정도로 생각하는정도로 라인전이 약합니다. 원딜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게 작용하는 챔프입니다. 잔나가 뜬 이유는 고대주화 이거때문에 좋다고 평가받는거죠. 마나소모가 큰 잔나가 마나소모가 불편하지않게 만들어주고 주문도둑검때 돈수급을 아에못하던 잔나가 가만히 받아먹어도 돈수급이 불편하지않으니깐요. 또한 라인전에서 있을때 능력치를 올려주는 룬이 크게 의미가없어서 돈룬을 든거때문에 빠른향로 그로인해 그후부터 라인전을 크게밀리지않게되니깐요.  잔나의 장점은 원딜지키는능력이 서폿중 최강, 한타에서 상대이니쉬를 배제할수있고 광역힐로 유지력싸움에서도 강하다는점이 되겠네요. 

장점: 빠르게 나오는 향로,원딜 지키는능력 최강,한타능력 좋음, w로 인해 신발을 패스해도 괜찮음

단점은 라인전능력 최악,이니쉬능력,시야장악능력부재,물렸을시 취약함,원딜을 다른서폿보다 훨씬 많이 탐

 

 

-1.5티어 소라카,소나,

 

 

소라카-초반라인전능력이 쎈편이지만 점점 가면갈수록 자신이 주도하는 라인전은 불가능한 서포터입니다. 대신 유지력싸움에서는 상대가 누가와도 이길수 있습니다.  궁극기로 팀이 교전중에도 소소한도움을 줄수있습니다. 대신 갱호응이 그 어느서포터보다 불가능한 힘든서폿이고 상대가 치유감소효과를 갖추기 시작하면 무력화되는 캐릭입니다. 

장점:라인전능력 좋음,한타능력 좋음,유지력싸움 최강

단점:,이니쉬능력,시야장악능력부재,물렸을시 취약함

 

소나-이녀석도 제가 잔나와 평가가 비슷한캐릭입니다. 제가숙련도도 안좋은이유도있고.. 초반라인전능력은 꽤 괜찮은편입니다. 하지만 마나소모가 극심해서 스킬을 남발하기에는 좋지않아요 그래서 압박넣기가 좀 불편한캐릭으로 생각하고있습니다. 잔나는 마나통이커서 고대주화로 커버라도 됬지. 소나는 마나통도 다른애들이랑 비슷해서 그런주제에 스킬한번한번이 mp는 더럽게 잡아먹습니다.  그런데도 1.5티어로 준이유는 후반한타에서 광역쉴드,힐이 계속 돌리면서 향로 q의추가데미지,e의버프 광역cc크레센도까지 한타페이즈로 적은손해로가면 지기힘든캐릭입니다.  물론 갱킹에 엄청약해서 손해없이가기 어려운게 흠입니다.

장점:한타능력 좋음, 유지력싸움 최강,라인전능력 준수

단점:갱킹취약,시야장악능력 취약,먼저 물렸을시 최악

 

 

 

2티어-레오나,브랜드,자이라,브라움,나미,모르가나,탐켄치

2티어애들은 장점보다 단점이 많은애들이 대부분입니다.

 

레오나-최근에 q쿨타임과 패시브 데미지버프를 받아 그래도 2티어까지 올라왔다고생각합니다. 하지만 초반에 이득을 무조건,절대적으로 봐야한다 생각합니다. 안그러면 캐릭터가 쓸모가없어져요 캐릭터 특성상 무조건들어가야하는데 초중반단계에서 엄청 단단한것도 아니에요 진짜 알리하위호환느낌입니다. 들어가고 나올수단이없어요. 한마디로 들어갔을때 싸움을 이기지못한다면 무조건 손해를 본다는뜻이니깐요.. 라인전이득보고 굴려야하는 스타일인데 리스크가 커서 2티어라고생각해요

장점:라인전이 무척강함,로밍능력이 괜찮음

단점:들어갔을때 나올수단이없다. 한타에서 들어갔을때 자르지못하면 쓸모가없다.

 

 

 

브랜드-주도검너프로 마나가 너무심하게딸려요 스킬 2~3번돌리면 라인전에서 마나에 허덕이게됩니다. 도란방패 때문에 몰락한거같아요 한타때도 딜넣어도 쉴드힐 이런거에 들어가지도않아서 쓰기가 많이힘듭니다.

장점:라인전,한타에서 딜의 부족함을 채워준다.

단점:그외 전부

 

 

 

자이라-안쓰는 이유는 대부분 브랜드와 같은 이유입니다. 그래도 브랜드보다 자이라가 더좋다고는 말할수있습니다. 마나가 덜딸려서 조금더 압박할수 있는거같아요

장점:라인전,한타에서 딜의 부족함을 채워준다.

단점:그 외전부

 

 

 

브라움-브라움을 쓰는이유는 유틸폿과 이유가 비슷합니다. 원딜을 지키고 딜을 더 잘넣게 도와주는역할의 캐릭입니다. 유틸폿과의 다른점은 유틸폿은 원딜을 힐과 쉴드로 보호해준다면 브라움은  그냥 대신맞아주고 cc기로 못붙게하는 역할입니다. 근데 결정적인 차이가 그놈의 향로.. 브라움은 향로쓰기가 애매해서 요즘 하위권으로 전락한거같습니다.

장점:원딜을 지키기에 용이하다. 시야먹기도 괜찮다.

단점:원딜의 캐리력을 끌어올리기에는 다른유틸폿들의 향로가 너무사기다.

 

 

 

탐켄치-뭐 브라움과 쓰는 이유가 비슷합니다. 브라움보다는 좀더 유틸성이있고 cc기가 부족하지만 우리팀이 cc기 하나를 씹어줄수있게합니다. 괜찮은캐릭이죠 그놈의 향로만아니면

장점:원딜 지키기에 용이하다. 먼저 포탑을 부셨을때 궁극기로 이득을 보기가 쉽다.

단점:원딜의 캐리력을 끌어올리기에는 다른유틸폿들의 향로가 너무사기다.

 

 

 

나미- 스킬구성만 보자면 매우 좋습니다. 속박,힐링겸 데미지딜링수단,추가데미지,광역cc, 근데 그동안 너프를 너무많이당한것도있고.. 지금 향로를 줄려는데 w쿨타임이 꽤긴것도있고 q를 맞추기가 엄청어려운것도있고.. 그냥 전부문제에요. 원딜지키가 생각보다 쉽지않아요 장점이 있긴한데 단점이 너무 심각하게 많아서. 그리고 향로주는것도 좀 적어서 안좋은거같아요

 

장점:스킬구성이 원딜을 서포팅하기에 최적화되어있다.

단점:스킬코스트,스킬쿨타임,사용하기에 쉽지않은 스킬들

 

 

 

모르가나-공수밸런스가 좋은데 그만큼 공격이 다른서폿들보다 좋은것도아니고 수비가 다른서폿보다 좋은게 아닙니다. 데미지도 애매하고 q는 느릿느릿하고 그냥 무난하다라고 표현하는게 맞는거같네요 향로서폿이랑 비슷한거같은데 그렇다고 다른향로서폿보다 효능이좋은것도아니고 cc기가 다른애들보다 많지도않고 딜이 쎄지도않고.. 애매해요..

장점:무난하다

단점:무난하다

 

 

 

3티어-,질리언,바드,피들,노틸,트런들,벨코즈,카르마 등 나머지 서폿 전부?

장점은 한두가지인데 단점은 스무가지가 넘는 그런느낌이네요 가끔쓰면 조커픽으로 쓸수있겠지만 진짜 서포터만 다벤당하지 않는이상 쓸거같지는 않네요 이번메타에서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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