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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 블로그 - 새로운 감정 표현 기능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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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저는 프로듀서 Alex “Tim Teemo” Kovalenko입니다. 오늘은 새로운 감정 표현 기능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새로운 내용을 다루고자 하며, 해당 내용에 대해서 앞으로 오랜 기간에
걸쳐 PBE 서버에서 시험을 거치며 피드백을 수집할 예정입니다. 그래서 오늘 여러분께 미리 해당 내용을
선보이고자 합니다.
 



최고의 콘텐츠를 위해

많은 분이 눈맞이 축제, 월드 챔피언십, 아케이드와 같은 이벤트 때 특별 감정 표현을 보셨을 겁니다. 이러한
감정 표현에는 우리가 해결하고자 하는 다음과 같은 제약 사항이 있었죠.

    • 한정된 기간이나 특정 이벤트 진행 기간에만 사용 가능
    • 아이콘을 보유하고 있어야 사용 가능
    • 한 번에 하나만 사용 가능

저희도 위 문제를 해결하고자 했지만 그 과정에서 신경 써야 할 부분이 훨씬 더 많았습니다.

주요 문제 중 하나가 감정 표현의 목적이 무엇인가를 명확히 하는 것이었죠. 감정 표현이 의사소통 수단인지,
아니면 표현 수단인지를 놓고 많은 내부 토론이 있었습니다.

저희에게 있어 의사소통 수단은 행동의 의도를 내비치는 것입니다. “내셔 남작 처치” 또는 “포탑 공격”과 같이
게임플레이와 관련된 무언가를 전달하는 것이죠. 표현은 의사소통과는 다르게 정의했습니다. 표현은 특정
순간에 느끼는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죠. 결국, 핑을 통해 의사소통이 이루어져야 하고 (적 MIA 핑 등이 그
결과물이죠) 감정 표현은 표현에 국한되어야 한다고 결정했습니다. 간단한 것처럼 들리지만, 이후 작업에서
많은 도움이 되었던 결정이었죠.

새로운 감정 표현의 첫 버전은 아래와 같은 휘장이었습니다.
 

외관상으로는 괜찮았지만 아래 감정 표현에 비해선 표현력이 훨씬 부족했죠.
 

이 버전이 리그 오브 레전드를 플레이하는 방식을 바꿀 수 있겠다 하는 생각이 들게 한 첫 번째 시도였습니다.
하지만 모든 챔피언을 작은 원 안에 표현하는 것으로는 언제나 좋은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없었고, 그래서
계속해서 더 좋은 방식을 모색했죠. 결국, 아래와 같은 스타일의 결과물을 얻었습니다.
 

위와 같은 감정 표현이 마음에 들었던 이유는 감정을 잘 포착할 수 있고 챔피언의 개성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더 재미있고 기발한 비 챔피언 감정 표현도 만들어낼 수 있었죠.

이러한 작업 방향으로 인해 감정 표현의 목표를 더 세부적으로 가다듬을 수 있었습니다. 바로 게임 내에서
자신을 표현할 즉각적인 방법을 제공하는 것이죠. (스마트 핑 원형 메뉴처럼) 감정 표현 원형 메뉴를 통해
게임 내에서 다섯 개의 감정 표현 중 하나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컬렉션의 새로운 감정 표현 탭에서 감정 표현을 교체해 게임마다 다른 감정 표현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 기능을 챔피언 선택 화면에 추가하기 위한 작업이 진행 중이죠.
 



앞으로

이제 새로운 감정 표현은 PBE 서버에서 사용 가능한 상태이며, 일반 서버에 도입하기 전까지 몇 가지 주요
사항을 자세히 검토할 것입니다.

달성할 과제

   1. 제1 목표는 여러분께 광범위한 감정을 즉시 표현하는 방법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블리츠크랭크를
       플레이하는 플레이어는 멋진 그랩 또는 형편없는 그랩 후의 기분이나 궁극기 기본 지속 효과로 원거리
       딜러로부터 미니언을 훔쳤을 때의 기분을 표현할 수 있어야겠죠.

   2. 새로운 감정 표현 기능을 통해 게임의 주요 장면이 더욱더 부각되어야 합니다. 내셔 남작을 스틸했을 때,
       펜타킬을 기록했을 때, 양 팀이 서로 적 기지로 달려갈 때, 가까스로 살아 도망갈 때, 슈퍼 플레이를 했을
       때 등, 새로운 감정 표현은 리그 오브 레전드의 중요 순간에 느낌표를 찍어 주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여러분이 펜타킬을 기록해 온 이목이 집중된 순간, 별일 아닌 것처럼 행동하거나 신나서 소리 지르는
       것은 여러분이 직접 선택할 수 있어야 하겠죠.

   3. 저희는 새로운 감정 표현이 제대로 작동하길 바랍니다. 새로운 감정 표현은 새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유형의 콘텐츠이기 때문에 바로잡아야 할 버그나 결함을 면밀히 모니터링할 것입니다.

저희가 피하고자 하는 것

   1. 저희는 감정 표현이 여러분의 기분을 상하게 하길 바라지 않습니다. 새로운 감정 표현에는 광범위한
       감정이 포함되기 때문에 감정 표현 시스템이 비매너 행위를 조장한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저희의
       바람은 새로운 감정 표현이 서로를 도발하는 채팅의 재미 측면을 더 부각하고 가끔씩 볼 수 있는 기분
       나쁜 채팅을 줄이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현재 핑 사용 방식처럼 일정 빈도 이하로만 새로운 감정 표현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 감정 표현을 남발하는 경우를 감지해서 일정 시간 동안 감정 표현을 사용할 수
       없도록 할 예정입니다. 또한, 무시 처리한 플레이어의 감정 표현이 보이지 않게 할 예정입니다.

   2. 저희는 새로운 감정 표현이 게임플레이를 방해하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게임플레이의 명확성이나
       가독성을 희생할 수 없기 때문에 한타 중에 팀원들이 모두 새로운 감정 표현을 사용한다면 화면에
       어떻게 나타나는지, 또 그렇게 한다면 얼마나 플레이를 방해하는지 고려해야 하죠. 이러한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새로운 감정 표현을 사용하는 도중에 피해를 입으면 머리 위에 나타난 감정 표현
       이미지가 “파괴되고” 재사용 대기 상태에 들어가도록 했습니다.

저희에게 필요한 피드백

   1. 저희는 게임 내에서 새로운 감정 표현이 어떤 느낌을 주는지 알고 싶습니다. 원하는 것을 원하는 때에
       표현할 수 있었나요? 그렇지 않았다면 이유는 무엇인가요? 방해된다거나 부족한 요소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2. 앞으로 도입되었으면 하는 감정 표현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저희가 할 수 있는 것은 많지만, 현재
       없는 것 중 많은 분의 취향에 부합하는 특정 감정 표현이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작업이 순조롭게 진행된다면 새로운 감정 표현은 올해 말 즈음 선보일 수 있을 것입니다. 도입 직후 새로운
감정 표현을 전리품 시스템에 적절히 통합할 방법을 모색하는 동안 상점에서 감정 표현을 구입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여러분께 새로운 감정 표현을 선보이고 여러분의 반응이 어떨지 생각을 하니 벌써 마음이
들뜨네요. 그러니 여러분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주저 말고 알려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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