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리그오브레전드

온라인 864

(골드) 심심해서 적어보는 아이번 카정운영팁 / 그래도 지는 판은 진다

조회수 3,706댓글 4추천 1

20170215133627_765839.jpg

 

스샷에 첨부된 게임을 예시로 설명드리겠음.

(아군) 아리 / 아이번 / 라이즈 / 바루스 / 쓰레쉬

(적군) 제이스 / 바이 / 레넥톤 / 이즈리얼 / 알리스타

 

1. 일단 정글싸움은 무조건 이기고 들어가자.

1-1 첫템을 물약 정글부적 제어와드로 시작해서, 울팀 블루부쉬에 제어와드를 박는 거임.

; 어차피 아이번은 카정을 가기 때문에, 바이가 맞불로 블루를 빼먹으러 올 수 있기 때문에 시야확보하는 것.

1-2 울팀 레드-칼날부리 인장쳐놓고 곧바로 적블루로 출발. 와드 돼 있어도 워낙 카정이 빨라서 상관없음.

1-3 적블루 빼먹은 자리에 와드박고, 미드나 탑 당겨진 라인 갱. 점멸빼거나 피갱.

1-4 그쯤 울팀 레드/칼날부리 인장완성됨. 먹고서나 3랩찍음. 이때 바이가 적블루에 나타남 (와드 해놔서 보임)

1-5 미드 백핑 찍어서 라인 당기라고 해놓고, 반대로 탑은 밀라고 함.

: 그러면 블루카정 당한 바이가 버프뺏긴 거 만회하고자 갱을 가게됨.

: 카정의 핵심은 적정글에게 갱을 강제하는 거임. 곧장 탑부쉬에 숨어서 역갱 봄.

1-6 역갱에 성공해서 적정글을 잡거나, 혹은 강제로 귀환시킬 수 있음. -> 곧바로 적 칼날부리로 달림.

1-7 칼날부리 빼먹고, 와드시간되기 때문에 레드쪽에 시야잡아줌. -> 이걸로 바텀 쪽이 5-6랩 바이갱에 대비할 수 있음.

1-8 지금 울팀 블루를 먹어버리면, 적미드 블루 먹는 타이밍이랑 교착되기 때문에, 블루는 인장만 쳐놓고 먹지 않음.

1-9 귀환하면 얼추 1,000원 모임. 기동력장화 사고 제어와드 사서 늑대 두꺼비 섭취함.

: 그러면 대충 5랩됨. 5랩부터 버프 공유 가능하니까, 남겨놨던 블루 먹어서 공유함. 얼추 적미드 블루 달고오는 시점이랑 맞아떨어짐.

: 이때 미드를 봐야함. 블루 먹어서 서로 딜교 쌔게 하는 시점이고, 그리고 블루 뺏으려고 정글이 대기 중이기 때문.

: 이 타이밍에 싸우면 대개 아이번이 이김. 서로 1코어 직전이기 때문에 데이지(R) 이길 수 있는 라이너가 없음.

1-10 미드 역갱 성공시키고, 봇으로 내려가서 다이브 치던가, 용 먹음.

: 한타 이길 때마다 적정글 들어가서 카정하거나 혹은 와드 박아서 시야 잡아야함. (이건 겜 끝날 때까지 무한반복)

 

(결론) 이렇게 하면 적정글이 완전히 말려버림. 버프가 꼬이고 갱이 강제되는 시점부터 정글 주도권이 없음.

그리고 계속해서 시야가 먼저 먹히는 구조라서, 특별히 서폿이 탐지켜고 와드 지우지 않는 한 시야는 아군이 잡음.

(그런데 이마저도 시야탐지 업글 가능한 9랩 이후부터임. 라인전 압살하지 않는 이상에야, 적군은 계속 불리함)

저 게임에서 적정글은 골드3에 바이로 승률 60%대에 나오는 유저임. 그런데 저렇게 말리면 답이 없음.

저 게임에서 아이번 킬관여률 85% 고, 바이 킬관여율 35%임. (정글링 빠른 쉬바나도 이런 식으로 꼬이게 할 수 있음)

역갱 계속 맞으니까 갱가는 거 부담스럽고, 그렇다고 정글만 돌자니 아군 라인은 터지고( 그러다 정치당하거나) = 멘탈붕괴

플래상위구간이나 다이아는 잘 모르겠지만, 골드중위-플래하위는 이런 식의 플레이가 통함.

 

2. 물론, 이렇게 해도 지는 게임은 진다.

2-1 어쩔 수 없는 지게 되는 게임은 크게 세 부류임.

 2-1-1) 라이너가 음주를 했거나, 신챔충/스킨충이라서 모르는 챔프를 한 관계로, 솔킬 계속 나오면서 라인전이 일방적으로 끝났을 경우. 칼서렌판.

 2-1-2) 팀에 돌진기 있는 탱커가 없는 경우.

 2-1-3) 30분 넘어가면 "원딜 오브 레전드"인데, 우리팀 원딜의 소양이 적원딜보다 딸리는 경우.

2-2 스샷에 보이는 게임은 2)번째 경우임. 우리가 탑라이즈였는데, 팀파이트에서 딱히 장점이 없는 픽임.

미드라이즈라면 로밍에 용의하지만, 탑라이즈는 이 부분이 별로임. 그렇다고 빵테처럼 귀환해서 로밍가는 것도 거의 불가능함.

게다가 나르나 티모처럼 라이즈가 레넥톤의 뚜렷한 카운터도 아님. 동일하게 성장해서 내려오면 돌진기 있는 레넥톤 존재감이 더 큼.

2-3 실제로 게임에서도 초중반에는 아리(E)/아이번(Q)/바루스(R)/라이즈(W)/쓰레쉬(QER) CC연계로 계속 끊어먹기에 성공함.

: 정글싸움도 확실히 말려놨기 때문에 바론이랑 억제기도 먼저 밀었음.

2-4 하지만 아이번 승률이 35분까지는 1위지만, 그 이후부터는 13-14위로 꺾임. 그러니까 얼추 30분이 유통기한임.

2-5 30분 이후부터는 4-5코어 싸움이기 때문에 데이지(R)가 무의미하고(에어본 되기도 전에 죽어버림),

: Q로 원딜돌진하는 애들 막거나, 실드 주는 게 전부임. 솔라리 구원 기사의 맹세 미카엘 등으로 완전한 서포터가 됨.

2-6 여기서 마방/체력템 나온 탱커 잡는 게 쉽지 않음. 어쨌거나 순간적으로 탱커를 녹여야하기 때문에 스킬이 탱커 쪽으로 집중됨.

 2-6-1) 레넥톤 알리스타가 궁키고 점멸로 들어와버리면 막는데 한계가 있고, 딜러진이랑 분리되는 순간이 필연적으로 생김.

 2-6-2) 이렇게 고기방패 생기면, 바이랑 제이스도 들어오는 챔프라서 공백이 생김. 여기서 우리 원딜이나 미드가 짤림.

 2-6-3) 반대로 우리는 맞아줄 탱커가 없기 때문에 화력 집중하는 게 쉽지 않음. 계속 분산되는 거임.

 2-6-4) 고로 탑라이즈가 할 게 없는 거임. 초반에 겜 터뜨리는 픽도 아니고, 후반가면 계속 뭉쳐다녀서 짤라먹기도 쉽지 않고.

2-7 고로 탑라이너는 확실히 탱커들 카운터 치는 픽을 하던가, 아니면 마오카이 같은 거 해야함. 제발 마오카이해라. 두번해라.

: 라인전만 무난하게 하면 다 되는 줄 착각하는 탑신병자들이 종종 있던데, 응 그거 아니야.

 

적고 보니까 라이즈가 실버였네. 아오 라이즈새끼... 탱커픽하라니까...

길가다가 자빠졌으면 좋겠다. 자빠져서 보도블럭에 안경이나 긁혀버려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