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리그오브레전드

온라인 1,938

[Reddit 번역] 레클레스, "지금 원딜은 좀 구리다고 생각해"

조회수 5,965댓글 15추천 18

(인터뷰 원문: http://as.com/esports/2016/12/11/league_of_legends/1481487839_345078.html )

 

 

"원딜이 여섯 개의 아이템을 갖춰야만 하는 상태는 옳지 못하다고 봐요."

 

페르난도 카르덴테: 작년에 라이엇이 원딜들의 시대가 올 것이라고 말했지만 시즌 말미에는 그런 것 같지 않아 보였어요. 지금은 오히려 암살자와 탱커들의 전성시대 같은데, 실제로 어떻게 생각하는지 얘기해주시겠어요?

레클레스: 사실 지금 원딜들의 위상은 굉장히 낮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그건 원딜 챔프들이 구려서가 아니라, 다른 포지션들이 원딜의 자리를 대체해서 그런거죠, 그 과정에서 원딜들이 타격을 받은거고요.

그러니까, 예를 들어서, 탑에서 파괴전차 특성을 찍은 탱커들이 게임 시작 후 30분 동안 게임을 지배하잖아요, 미드/정글이랑. 그러니 원딜은 게임에 영향을 많이 못 주는 위치에 있게 되고, 보통 솔로큐에선 50대 50 확률로 좋은 팀이나 나쁜 팀에 걸리는데... 제 생각에는 원딜이 커서 게임의 일부분이 되는데 너무 오래 걸린다고 생각해요. 왜냐면 지금은, 열정의 검 상위템 두개랑, 인피랑 라위랑, 그리고 그 위에 퀵실같은 방어형 아이템을 얹어야만 비로소 한타에 들어가 게임 흐름을 뒤집을 수 있는 수준이거든요. 

그리고, 제 입장에서는, 원딜이 여섯 개의 아이템을 갖춰야만 하는 상태는 옳지 못하다고 봐요. 하지만, 그와 동시에, 요우무가 강력했던 이전 패치들은 원딜들이 너무 강력했던 메타였기 때문에 원딜들이 다 선 요우무를 가던 이전 패치로는 돌아가서도 안되고, 그 중간 어딘가에서 타협점을 찾아야겠지만 굉장히 어렵겠지요.

전 프로 선수이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최선의 선택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전 불평하거나 제 포지션에 대해 슬퍼하는 것 대신에 그냥 있는 대로 게임을 할 겁니다. 주어진 상황에서 최선의 결과를 만들고 팀에 공헌하려고 하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No me parece bien que los tiradores necesiten seis objetos para ser relevantes

FC: El ano pasado Riot Games dijo que iba a ser la temporada de los AD Carrys y al final no fueron tan importantes. Ahora tenemos los asesinos y los tanques, ¿que piensas sobre el estado actual de los tiradores?

Rekkles: Creo que el rol de tirador esta muy mal ahora mismo. Pero eso no es por los tiradores en si mismos, es por la forma en la que otros roles han tomado el control en detrimento del rol de tirador.

Por ejemplo, en la calle superior estan estos tanques que simplemente dominan la partida durante los primeros 30 minutos junto con el mid o el jungler. Asi que el tirador siempre esta en una posicion en la que no tiene mucho impacto el resultado de la partida. Muchas veces es simplemente un 50-50 o si consigues un buen equipo o no, especialmente en SoloQ, y necesitas demasiado despegar y ser realmente parte de la partida. Ahora necesitas dos objetos construidos con Fervor, el Filo Infinito y unas Ultimas Palabras, y ademas de eso probablemente necesites un Fajin de Mercurio o algun tipo de objeto de supervivencia antes de que realmente puedas entrar en las batallas y hacer algo que tenga impacto.

Para mi, no veo bien que los tiradores necesiten seis objetos para hacer algo. Pero, al mismo tiempo, no creo que se deba volver al pico de poder del Filo Fantasmal de Youmuu tampoco, porque ese era uno de los metas en los que los tiradores estaban dominando todo el parche. Asi que deberia ser un termino medio, pero supongo que eso es dificil de encontrar tambien.

Como jugador profesional, simplemente intento sacar lo mejor de cada situacion. Asi que intento no poner mucho esfuerzo en quejarme o en estar triste respecto a mi rol. Se trata de sacar el maximo provecho de cada situacion, intentar contribuir lo maximo posible.

 

 

 

 

아래는 해당 스레드의 탑 200 댓글에서 따옴

[원본: https://www.reddit.com/r/leagueoflegends/comments/5hsicy/rekkles_i_think_that_the_marksmen_role_is_in_a/]

 

[?]kans7foilist 29 points 4 hours ago 

explained really well by rekkless and concur with his opinion

레클레스가 잘 설명 했다고 생각하고 동의해

 

[?]BlazeCantSupport 9 points 4 hours ago ?

he talks about a middle ground, would that middle ground not be the old school IE-PD esque power spike? instead of the IE 2 zeal item and last whisper power spike

쟤는 타협점에 대해서 얘기하는데, 그게 전형적인 또인피 또팬댄 시점에 강한 원딜이 아니라고 할 수 있을까?인피 열정의검 상위템 2개 라위 대신에

 

[?]NDIrish27 [score hidden] 3 hours ago 

Hmmmm what comes between a 2 item spike and a 4 item spike? If only there was a number between 2 and 4. Guess we're fucked. Balance is impossible.

흐으으음 2코어랑 4코어 사이엔 뭐가 올까? 숫자 2와 4 사이에 숫자가 하나만 있었다면 좋았을 걸. 우린 안 될 거야 아마. 밸런싱이란 불가능한것이엇따.

 

[?]Searis [score hidden] 2 hours ago 

Even valve can't do that

밸브(Steam으로 유명한 게임 유통/제작 회사)라도 그런 건 못해

 

[?]Falsus [score hidden] an hour ago 

Personally I think the best time of ADC was when they rushed BT into LW/PD/IE. Sure lower damage but the powercurve was so much smoother that you didn't feel useless early if you didn't get fed from laning phase.

개인적으로 원딜이 최고존엄이었을 시기는 선 블써 후 라위/팬댄/인피였을 때라고 생각해. 물론 그 땐 데미지가 낮았었지만 파워 커브(원딜이 강한 시점)가 훨씬 완만해서 네가 게임 초반부터 피딩되지 않더라도 스스로가 쓸모없다고 느끼지는 않았으니까.

 

[?]Cptsaber44 [score hidden] an hour ago 

I agree with this so much. Finally someone else who feels the same.

진짜 진짜 동감. 마침내 나처럼 느낀 누군가를 찾았어.

 

[?]Falsus [score hidden] an hour ago 

I know right? But fuck me as an ADC if I want to be decent at 1 item. Can they at least give us a sheen crit item? Would be interesting!

나도 알아, 그치? 하지만 난 존나 원딜 유저로써 1코어에 쓸만해지는걸 원한다고. 적어도 광휘에 치명타 아이템을 섞어줄 순 없을까? 재밌을 것 같은데!

 

[?]fireky2 [score hidden] an hour ago 

How avout as static power curve that doesn't require crit

치명타를 필요로 하지 않는 직선 커브는 어ㄸㅔ

 

 

load more comments (1 reply)

 

[?]Aerospacio 6 points 4 hours ago 

real support right there :P

진짜배기 응원이네 :P

 

[?]cptcapslok 2 points 4 hours ago 

Thank you :)

고마워용 :)

 

[?]MinionCommander 4 points 3 hours ago* 

I don't understand why we never see an emergence of high damage high range AP bot lanes when the ADC role is in such a bad spot. If you played "ADC" Brand you could probably take control of the game after one or two items and try to close ASAP.

EDIT: Putting the mage Mid vs putting the mage bot is a totally different discussion than whether or not an AP bot would offer more than an AD bot and for how long. Stop telling me about level scaling in solo vs duo lane because its totally irrelevant.

Everyone is trying to conflate the topics when they are completely different.

Also please don't just assume that the rest of my team is going to shitpick and we will be stuck with 2 mages 2 supps and an Ivern. Doesn't really add anything to the discussion considering how strong AD champions are in mid jungle and top. Its no different than me saying that Karma Mid isn't going to work because you're going to position badly then suicide into the tower. Dreaming up a shitty implementation doesn't prove an idea bad, SMH.

나는 왜 우리가 원딜 챔프가 구린 이 시점에 강하고 사거리가 긴 AP 챔프를 봇으로 보낼 생각을 안하는지 모르겠어. 만약 네가 "원딜" 브랜드를 픽했다면 1코어나 2코어 이후에 게임을 최대한 빨리 지배할 수 있었을거야.

수정됨: '마법사 직업군인 챔프로 미드픽을 하는거 vs 마법사 직업군을 봇에 보내는것' 과 'AP를 간 원딜이 AD를 간 원딜보다 얼마나 오래 딜을 더 넣을 수 있는가' 는 은 완전히 다른 얘기야. 나한테 솔라인이랑 듀오라인의 성장이 어떻게 다른지 설명하지 마. 전혀 다른 얘기니까.

 

[?]Trinapsis [score hidden] 3 hours ago 

The strength of ADCs over mages and pretty much all other roles is that their damage is a lot more reliable. I can't think of a single mage that outputs sustained, targeted damage without having cooldowns to abuse. Though Cassiopeia and Aurelion Sol come close, they can be outplayed through abusing cooldowns and dodging. Of course you can try this in solo queue or even ranked teams (if you play it well enough) and find success with it. I'm just explaining why it probably wouldn't work at a competitive level, where team composition is very important.

원딜이 마법사 직업군에 비해 강한 이유는 원딜이 더 안정적으로 딜을 넣을 수 있기 때문이야. 그 어떤 마법사 챔피언도 지속적이고, 타겟형이면서 짧은 쿨타임을 가진 기술로 딜을 넣을 수는 없어. 카시오페아나 아우렐리온 솔이 그나마 가장 가깝지만, 걔네도 쿨타임이랑 스킬샷을 피하는걸로 잡아낼 수 있지. 물론 네가 솔큐나 랭겜에서 (너가 게임을 잘 한다는 가정 하에) 해당 챔피언을 잘 썼을 수는 있겠지. 난 그냥 그게 왜 팀 조합이 중요한 프로 레벨에서 먹히지 않을지를 설명하는 것 뿐이야.

 

[?]MinionCommander [score hidden] 3 hours ago 

Yes and the reliability comes at the cost of potential earlier on in the game. The question though is "how worth is the tradeoff" and the answer right now is until 30 minutes, not super worth.

맞음 그리고 안정적인 그 딜은 초반의 약함에서 오니깐여. 그래도 문제는 "그게 얼마나 걸리느냐" 고 지금은 30분이라는건데, 그만한 가치가 없다는거구여.

 

[?]Sorokose [score hidden] an hour ago 

Another thing is that every mage, even Azir, cant match the late game sustained damage of ADCs. If you reach 40 min and the enemy has a tank and you havent an ADC then you are fucked. To this also add ADCs turret killing being vastly superior to any other role

Melee ADCs ofc should be an option but they arent for a variety of reasons

또 한 가지 집어내고 싶은건 모든 마법사 직업군, 그게 아지르라고 해도, 게임 후반에 원딜이 넣는 지속 딜보다 더 넣지 못한다는 겁니다. 게임이 40분이 다 되가고 적은 탱이 있는데 우리 팀에 원딜이 없으면 그냥 좆된거죠. 거기에다가 원딜의 포탑 철거 속도도 다른 라인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은 것도 있고요.

근접 AD 캐릭들도 물론 선택지가 될 수 있지만 많은 이유로 쓰지는 않죠

 

[?]IgeldsuchThe Dark Binding 2 points 3 hours ago 

Historically mages are played mid instead of duo lane bcs they need lvls more than gold because of their good level scaling if their skills. Now if you play a mage in mid and in duolane aswell you will usually end up not having enough dps in the later stages of the game.

역사적으로 봤을 때 마법사 직업군들이 봇듀오로 가는 대신 미드로 간건 스킬 포인트를 찍을 때 효율이 더 좋고 돈보다는 레벨링을 필요로 해서 그런거지. 지금 님이 마법사 챔프를 미드랑 봇에서 써보면 게임 후반 딜로스가 체감이 될 걸.

 

[?]MinionCommander [score hidden] 3 hours ago 

Yeah but this isn't about whether or not mages are better in the mid or the bottom lane. This is about whether or not a mage bot lane could bring more the the table than an ADC and for how long.

맞아 근데 이건 마법사 챔프가 미드에서 낫냐 봇에서 낫냐의 문제가 아니잖아. 이건 법사류 챔프가 봇에 갔을때 원딜보다 얼마나 오래 딜을 더 뽑을 수 있느냐지.

 

[?]IgeldsuchThe Dark Binding [score hidden] 2 hours ago 

As I said i think you'd lack dps since mist mages are cdr dependent except if you pick champs like Cassio or Kayle but then again they also need time to ramp up...

제가 말했듯이 전 카시나 케일을 제외한 마법사류 챔프는 딜을 쿨감에 의존해야하고 성장하려면 시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MinionCommander [score hidden] 2 hours ago 

I agree that you might have trouble with mega tanks but I think there are enough choices available for DPS in other roles that it's not a huge deal. When the Koreans were playing AP bot the goal was more to just melt the enemy team's damage with upfront burst (Cass, Brand, Lux) and then deal with the tanks if they decide to keep fighting.

For the most part though if I just one bang your mid and AD the rest of your team is gonna back off and let my team push if we are 5'd. If you miss the upfront burst with this type of comp you are pretty fucked though - I don't remember exactly which metas it was emerging in but I want to say it was League of WomboCombos when the best ADCs were immobile and spell reliant anyway. I think DPS was just in a bad place in general because of all of the Wombo'ing going on.

나도 겁나 단단한 탱커들 상대로는 문제가 있을거라는데에 동의하지만 다른 라인에는 딜러진의 선택지가 있잖아. 한국 애들이 AP 봇을 할 때는 그 목적이 탱커진들을 상대하는 것 보단 콜을 딱 해서 버스트를 해서 상대 팀을 녹여버리는(카시, 브랜드, 럭스 같은거) 데에 있었던 거고.

만약 내가 너네 팀 미드랑 원딜을 원콤에 사르르 녹여버리면 다른 애들은 우리 쪽 다섯명이 푸시를 하도록 놔둬야 하겠지. 이런 조합에서 만약 네가 스킬 샷을 빗맞춰서 버스트에 실패하면 넌 그냥 ?碩활탔附 - 정확히 무슨 메타에서 그랬는지 기억은 안나는데 내가 말하는 건 그 당시 제일 좋았던 원딜 챔프들마저 너무 수동적이고 스킬에 의존했어야 했던 리그 오브 웜보콤보(상태 이상 기술을 차례대로 돌아가며 넣는 것) 시절 얘기. 내 생각에 그 땐 웜보콤보를 넣는게 중요해서 딜러픽이 그냥 영향력이 낮았던 것 같아.

 

[?]IgeldsuchThe Dark Binding [score hidden] 2 hours ago 

Oh i think i remember some of the stuff you're saying. I didn't watch OGN back then but i heard of Curse of the Sad Bullettime which was essencially the Amumu MF meta for weeks there right?

오 저도 그 때 생각 나는 듯. OGN은 안 봤었지만 몇 주 동안 유행했었던 아무무 미포 조합을 '슬픈 미포 궁의 저주' 라고 했던 것 같음.

 

[?]MinionCommander [score hidden] 2 hours ago 

Yeah I liked to call it Operation 5 Man One Shot because Curse of The Sad Bullettime was a more accurate description of the ban list than the Rift.

ㅇㅇ '슬픈 미포 궁의 저주' 는 실제로 협곡보단 밴에 더 잘 보여서 난 그걸 작전명 '5명 순삭'이라고 불렀지.

 

[?]warpedmind91 [score hidden] 2 hours ago 

so you mean they need time to ramp up, uh, like, hmmm, ADC maybe? :D

그러니까 님이 말하는건 시간이 필요하단거죠, 어, 그러니까, 흐으으으음, 원딜 같은 것처럼? :D

 

[?]IgeldsuchThe Dark Binding [score hidden] 2 hours ago 

that would be the problem ;)

그건 문제가 되겠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