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프리시즌 게임플레이 변경사항인 격동하는 원소가 PBE 테스트 서버에 곧 적용되며 2020 시즌으로 향하는 여정의 첫발을 내디뎠습니다! 9.23 패치 전 최대한 많은 버그를 수정하고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프리시즌 변경사항은 PBE 테스트 서버에 평소보다 길게 4주 동안 적용됩니다.
추가 설명
새로운 드래곤 변경사항으로 인해 하단 공격로와 정글에 힘이 더 실리리라고 예상합니다. 따라서 협곡의 전령, 경험치 변경사항과 더불어 탑 라이너의 게임 후반 캐리 잠재력을 약간 늘리고자 합니다.
• 원소 드래곤 생성
○ 세 번째 드래곤까지는 항상 서로 다른 원소의 드래곤이 생성됩니다.
○ 예를 들어 바다, 화염, 대지의 드래곤 순으로는 생성될 수 있지만 바다, 바다, 화염의 드래곤 순으로는 생성되지 않습니다.
• 협곡의 전령 상향 조정
○ 생성 시간: 10분 > 8분
○ 6분 후 재생성 가능
○ 협곡의 전령 소환에 필요한 정신 집중 시간: 4초 > 1초
• 미니언 경험치 변경사항
○ 단독 라인 경험치 2% 증가, 듀오 라인 경험치 2.4% 감소
○ 2레벨 도달 시점은 단독과 듀오 라인 모두 그대로 유지됩니다.
• 정글 경험치 변경사항
○ 전체적인 경험치가 4% 감소하며 따라잡기 경험치를 획득하는 경우 감소 폭이 덜합니다.
○ 돌거북 경험치 하향과 심술두꺼비 경험치 상향을 통해 정글링 경로를 정할 때 상단과 하단 정글 모두 고려할 수 있게 했습니다.
○ 상단과 하단 정글 중 어느 쪽이든 캠프를 모두 사냥하면 3레벨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 몬스터 이로운 효과 그래픽 업데이트
○ 붉은 덩굴정령, 푸른 파수꾼, 내셔 남작, 장로 드래곤, 신규 드래곤 영혼의 이로운 효과에 대한 그래픽이 업데이트됩니다.
최초 공지 후 바뀐 내용
• 바람의 드래곤 영혼
○ 공지된 내용: 기본 공격이나 스킬로 적을 명중시키면 기본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 변경된 내용: 궁극기 사용 후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급상승합니다.
○ 이전 효과는 기본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을 너무 많이 감소시켜서 쇼진의 창을 삭제하기로 한 이유와 비슷한 상황이 일어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새로운 효과는 위력을 이동 속도 증가 효과로 변경해 더 많은 챔피언이 이를 흥미롭게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 도벽 룬
○ 공지된 내용: 상대로부터 골드를 약탈하는 위주의 플레이를 약화하기 위해 도벽 룬의 위력을 골드 획득 효과에서 영약 획득 쪽으로 전환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특히 원거리와 근접 챔피언의 대결에서 부각되죠.
○ 변경된 내용: 도벽 룬의 플레이스타일이 모든 핵심 룬에 대한 숙련도가 강조되는 방식으로 크게 업데이트됩니다. 모든 핵심 룬을 번갈아 가며 사용할 수 있게 되며 이때 핵심은 빠르게 적절한 룬을 사용해 최대 효과를 발휘하는 것이죠.
○ 무작위로 핵심 룬을 하나 획득하며 룬 사용 후 7초가 지나면 또 다른 룬을 얻습니다.
○ 얻을 수 있는 룬은 치명적 속도, 기민한 발놀림, 콩콩이 소환, 신비로운 유성, 난입, 포식자(장화가 있을 때만 얻습니다), 감전, 칼날비, 착취의 손아귀, 빙결 강화 등입니다.
○ 핵심 룬은 반 무작위로 바뀝니다. 한 번 사용한 핵심 룬은 이후 5차례 동안 등장하지 않습니다.
○ 소환사의 제단에 들어가면 핵심 룬이 바뀝니다.
추가적인 프리시즌 아이템 변경사항
아이템 상점을 정리할 계획이라고 말씀드린 지 몇 달이 지났는데 이러한 변경사항을 적용하기에는 프리시즌이 적절하죠. 다시 한번 말씀드리자면 삭제하고자 하는 아이템 유형은 (1) 바람직하지 않거나, (2) 다른 아이템과 너무 비슷하거나, (3) 사용 빈도가 매우 낮거나, (4) 아이템 체계에서 의미 있는 선택지의 수를 감소시키는 아이템 등입니다. 이로써 새로운 물리 관통력 아이템인 핏빛 칼날 등 상점에 더 많은 아이템을 추가할 자리가 생기겠죠.
• 아이템 삭제
○ 즈롯 차원문
■ 즈롯 차원문은 챔피언 상호작용이 지나치게 제한적인 스플릿 푸시 전략의 장려로 이어졌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전략적 아이템을 추후 다시 고려해볼 수 있겠지만, 해당 아이템을 사용하는 챔피언이 포탑 압박을 가할 때 더욱더 많은 위험이 따르도록 해야겠죠.
○ 저항 공성기
■ 저항 공성기는 오랫동안 사용 빈도와 위력이 모두 낮은 채로 있었습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 포탑을 무력화하는 효과는 흥미로운 상호작용이지만, 이러한 효과가 대부분의 팀 조합에서 기본이 되는 일을 피하려고 하다 보니 아이템으로서의 밸런스 조정이 어려웠죠.
○ 칼날부리의 망토
■ 칼날부리의 망토를 조합해 만드는 상위 아이템이 없으니 삭제할 예정입니다.
• 슈렐리아의 몽상 업데이트
○ 슈렐리아의 몽상을 선택하는 챔피언이 드물었으며 정당한 영광과 겹치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능력치를 강화형 보조술사 위주로 바꿔서 서포터에게 새로운 선택지를 만들고 정당한 영광은 탱커를 위한 선택지로 남겨두고자 합니다.
○ 업데이트된 슈렐리아의 몽상
■ 금지된 우상 + 수정 팔 보호구 + 850 골드 (총 가격: 2,300 골드)
■ 최종 능력치
- 체력 +300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0%
- 기본 체력 재생 +100%
- 기본 마나 재생 +100%
- 회복 및 보호막 효과 +10%
■ 고유 사용 효과: 3초 동안 자신과 근처 아군의 이동 속도가 +40% 증가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 키르히아이스의 파편 상향
○ 중간급 아이템이지만 위력이 상당히 약했으며 초반에 선택할 경우 함정 같은 존재였습니다.
○ 충전 공격 피해량: 50 > 60
○ 충전 상태로 공격 시 피해량이 가장 높은 효과만 적용되지 않고 이제 각 효과의 피해량이 중첩됩니다.
○ 폭풍갈퀴의 충전 공격 피해량이 50에서 레벨에 비례하여 60~80으로 상향됩니다.
○ 스태틱의 단검과 고속 연사포의 충전 공격 피해량이 60~140에서 60~80으로 감소합니다.
곧 도입 예정인 변경사항
• 원거리 대 근접 챔피언 위주 공격로
○ 근접 챔피언 간 1대1 대결의 주 무대인 상단 공격로를 원거리 챔피언이 독식하는 일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의 마련이 변경사항의 주요 목표입니다.
○ 현재는 도란의 방패에 근접 챔피언 전용 위력을 추가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 신규 아이템 최종 아이콘
○ 현재 적용된 아이콘은 초안이며 곧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 폭풍갈퀴 상향
○ 현재로서는 단 하나의 챔피언에게만 쓸만한 아이템인 폭풍갈퀴의 위력을 향상시키고 더 많은 챔피언이 선택하는 아이템이 될 수 있도록 변경하려 합니다. 다음 주 정도에 더 많은 내용 알려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그래픽 및 성능 향상
○ 현재 원소의 협곡이 정말 각각의 원소에 맞는 분위기를 자아낼 수 있도록 열심히 작업 중입니다. 또한 막바지에는 개발 코드를 깨끗하게 정리해 새로운 그래픽 적용 후에도 초당 프레임 수가 떨어지거나 기타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할 계획입니다.
• 앞으로 변경사항이 몇 가지 더 적용될 수도 있습니다.
○ 기타 몇 가지 아이템 변경사항을 테스트 중이며 프리시즌 변경사항 적용 후 조정이 필요한 경우 각각의 포지션을 손볼 수 있도록 장치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격동하는 원소를 미리 만나보는 경험이 즐거우시기를 바라며 피드백이나 문제가 있을 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