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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펌] 7.12 패치 노트 (2) - 서포터 아이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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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포터 아이템

현재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와 구원은 서포터 챔피언 대부분이 무조건 먼저 장만해야 하는 강력한 아이템 조합이죠. 이렇게 두 아이템의 높은 조합 효과로 인해 많은 게임에서 서포터 챔피언이 다른 아이템에 접근할 기회가 사라집니다. 서포터가 게임 초반 투자하는 다른 아이템(장화, 골드 아이템, 시야석)을 생각하면 특히 그렇죠.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와 구원 각각의 전체적 위력은 양호합니다. 하지만 이 두 아이템의 엄청난 시너지 효과는 다른 아이템을 압도하네요.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가 아군의 전투 내구력을 강화하는 한편, 구원은 그 과정에서 아군에게 보상까지 제공하죠.

이번 패치에서는 이 두 아이템의 연계 효과를 감소시키는 동시에 다른 서포터 아이템과의 연계 효과를 강화했습니다. 기본적으로, 구원은 강화형 보조술사에게,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는 탱커에게 최고위 아이템이 되어야 합니다. 서포터가 다른 역할군의 아이템을 선택하는 것을 막을 수는 없을 텐데요. 하지만 전체적 아이템 체계에는 역할군에 따른 개성이 있어야 하겠죠.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기본 보호막 수치가 감소합니다. 보호막에 추가 체력 계수가 추가됩니다.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는 탱커가 아군의 탱킹 능력을 대폭 강화할 수 있게 해 주는데요. 전투 개시 또는 전투 개시에 대한 반격을 할 때 최적의 아이템이죠. 하지만 지금은 탱커만이 아니라 모든 서포터에게 최고의 아이템이 되었네요. 이번 패치에서는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의 위력을 탱커의 대표적 능력치인 체력에 연계시켰습니다. 이제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를 완전히 활용하려면 체력에 투자해야 하겠죠.

 

보호막: 70~665 (모든 레벨에서) 65~434 ( 사용한 챔피언의 추가 체력의 2~36%) (모든 레벨에서)

알림: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를 사용할 때 보호막 계수가 아이템을 사용한 챔피언과 대상 아군의 레벨 중 높은 레벨이 적용되는 점은 그대로입니다. 새로운 추가 체력 계수는 항상 아이템을 사용한 챔피언의 추가 체력에 비례합니다.

 

구원

체력과 체력 재생이 감소합니다. 마나 재생이 증가합니다. 체력 회복이 감소하지만 체력 증폭 효과가 증가합니다.

구원은 강화형 보조술사에게 담당 역할 중 하나인 체력 회복 능력을 부여해서 단체 전투에 큰 도움을 주는 아이템이죠. 하지만 지금은 강화형 보조술사만이 아니라 모든 서포터에게 최고의 아이템이 되었네요. 힐러에게 체력 회복 능력이 추가된다면 금상첨화인데요. 하지만 탱커도 체력 회복 능력을 쉽게 얻을 수 있다면 힐러와 탱커라는 역할군의 개성이 약해지겠죠. 이번 패치에서는 구원의 체력 회복 능력을 강화형 보조술사의 대표적 아이템과 특성에 연계시켰습니다. 이제 구원을 완전히 활용하려면 이러한 아이템과 특성에 투자해야 하겠죠.

(현재 구원의 변경 사항이 툴팁에 반영되지 않았으나 기능은 패치 노트 내용대로 작동하며, 다음 패치에 툴팁에 반영될 예정입니다.)

 

체력: 300 200

기본 체력 재생: 75% 50%

기본 마나 재생: 125% 150%

체력 회복: 65~490 (모든 레벨에서) 30~370 (모든 레벨에서)

신규체력 회복 증폭: 구원의 체력 회복량에 체력 회복 및 보호막 위력의 증폭 효과가 3배로 적용됩니다.

 

신규

지크의 융합

이제 증폭의 고서 대신 군단의 방패로 조합합니다. 이제 고유 지속 효과가 발동하면 주문력과 치명타 확률 상승 대신 둔화 폭풍을 생성합니다.

전체적인 서포터 아이템을 살펴보았을 때, 지크의 융합을 업데이트하면 수비형 탱커의 잠재력을 증폭시킬 가능성이 많더군요. 수비형 탱커는 주위 아군 챔피언을 보호하는 데에 뛰어나죠. 그 역할을 더욱 잘 수행하도록 아이템 선택지도 마련해 주려고 합니다. 수비형 탱커가 대상 아군을 보호할 때 기사의 맹세가 큰 역할을 해 주고 있는데요. 아군을 지키기 위해 더욱 투자할 가치가 있는 아이템이 하나쯤은 더 있어도 좋겠죠. 그래서 이번 패치에서 지크의 융합의 능력치를 탱커에 더욱 적합하도록 설정했습니다.

또한 이전의 지크는 사용 효과가 너무 복잡해서 맥빠지는 실수가 많이 발생했죠. 정확히 사용하면 아주 강력한 위력을 발휘하는데도요. 그래서 고유 사용 효과를 더욱 안정적으로 변경했습니다. 이제 지크의 융합이 2400골드짜리 도박 같지는 않겠죠.

 

아이템명: 지크의 선지자 지크의 융합

총 가격: 2250 골드 2400 골드

조합식: 빙하의 장막 증폭의 고서 증폭의 고서 380 골드 군단의 방패 빙하의 장막 400 골드

삭제주문력: 더 이상 주문력을 50 증가시키지 않습니다.

방어력: 30 60

신규마법 저항력: 30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0% (그대로입니다)

마나: 250 (그대로입니다)

 


아이템 효과

신규고유 지속 효과: 아군 근처에서 궁극기를 사용하면 서리 폭풍에 둘러싸이며 10초 동안 아군의 기본 공격을 불타오르게 합니다(재사용 대기시간 45초). 서리 폭풍 안의 적들은 20% 둔화되며 아군의 공격이 대상을 불태워 2초 동안 50%의 추가 마법 피해를 가합니다.

신규고유 지속 효과 - 서리불꽃의 언약: 불타는 적에게 기본 공격을 가하면 서리 폭풍이 불타올라 매초 40의 마법 피해를 가하며 3초 동안 40% 둔화시킵니다.

삭제중첩: 지크의 선지자 융합이 더 이상 시간이 지남에 따라 중첩을 쌓지 않고, 중첩 수에 따라 효과를 발동시키지 않으며, 발동되었을 때 더 이상 주문력 20%와 치명타 확률 50%를 상승시키지 않습니다.

전도체 결속 제한: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서리불꽃의 언약이 재사용 대기시간 중일 때 재결속할 수 없습니다. 고유 사용 효과를 통한 결속을 자신이 현재 결속된 아군 또는 다른 지크의 융합에 결속된 아군에게 사용할 수 없습니다.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이제 마나 재생이 주문력으로 전환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가 줄어듭니다.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는 조금 난감한 처지에 있죠.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20%와 (체력 및 마나) 재생 능력을 보면 게임 초반 상당히 좋은 아이템인 것 같은데요. 하지만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및 구원보다 먼저 장만하기에는 우선순위가 떨어지죠. 이번 패치에서는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를 지나치게 강화해서 게임 초반의 경쟁력을 높이는 대신, 능력치에 비례하여 강해지는 아이템으로 변경했습니다. 강화형 보조술사를 위한 라바돈의 죽음모자처럼요.

(현재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의 변경 사항이 툴팁에 반영되지 않았으나 기능은 패치 노트 내용대로 작동하며, 다음 패치에 툴팁에 반영될 예정입니다.)

 

주문력: 40 30

기본 마나 재생: 75% 100%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20% 10%

피의 중첩 계수: 챔피언에게 가한 감소 전 피해량의 20% 챔피언에게 가한 감소 전 피해량의 25%

신규부조화: 기본 마나 재생 25%마다 주문력 5 증가

삭제조화: 더 이상 기본 마나 재생 25%마다 기본 체력 재생이 25% 증가하지 않습니다.

 

지휘관의 깃발

공성 아이템에는 단거리 주자 효과가 제격이죠.

 

조합식: 군단의 방패 빙하의 장막 100골드 군단의 방패 칼날부리의 망토 200골드

총 가격: 2200 골드 (그대로입니다)

신규기본 체력 재생: 125%

삭제마나: 더 이상 마나를 400 증가시키지 않습니다.

신규고유 지속 효과 - 단거리 주자: 포탑이나 무너진 포탑, 공허의 문 근처에서는 2초에 걸쳐 이동 속도가 최대 20%까지 상승합니다.

 

기사의 맹세

탱커 여러분,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좋아하시죠?

 

조합식: 수정 팔 보호구 쇠사슬 조끼 850 골드 점화석 쇠사슬 조끼 700 골드

신규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0%

삭제체력 재생: 더 이상 기본 체력 재생을 100% 증가시키지 않습니다.

 

정당한 영광

이제 억겁의 카탈리스트 대신 빙하의 장막으로 조합합니다. 이제 충격파를 수동으로 발동시킬 수 없으며, 적 챔피언이 접근하면 자동으로 발동합니다.

억겁의 카탈리스트는 고유 지속 효과 - 영원 덕분에 오래 지속되는 장기전에 대비해 마나/체력 회복 능력을 최대한 활용하려는 챔피언에게 좋은 아이템인데요. 한편, 정당한 영광은 당장 전투를 시작하려는 챔피언을 위한 아이템입니다. 이렇게 폭발적인 위력과 장기적 위력이 합쳐져 정당한 영광이 모든 면에서 너무 강해진 면이 있네요. 그래서 이번 패치에서는 정당한 영광의 조합식에서 억겁의 카탈리스트를 빙하의 장막으로 교체했습니다. 이와는 별개로, 상대가 정당한 영광의 고유 사용 효과에 대처할 수 있는 여지를 더욱 넓혔습니다.

 

조합식: 억겁의 카탈리스트 수정 팔 보호구 750 골드 빙하의 장막 수정 팔 보호구 950 골드

체력: 500 400

신규방어력: 30

신규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0%

삭제고유 지속 효과: 더 이상 억겁의 카탈리스트의 고유 지속 효과 - 영원을 부여하지 않습니다.

신규고유 사용 효과: 충격파가 이제 적 챔피언이 가까운 거리 안에 들어오면 자동으로 발동합니다.

삭제고유 사용 효과: 충격파를 더 이상 미리 수동으로 발동시킬 수 없습니다.

 

빙하의 장막

가격과 방어력이 감소합니다.

 

조합 비용: 350 골드 250 골드

총 가격: 1000 골드 900 골드

방어력: 25 20

 


얼어붙은 건틀릿

조합 비용:

 

650 골드 750 골드

총 가격: 2700 골드 (그대로입니다)

 


얼어붙은 심장

조합 비용:

 

650 골드 750 골드

총 가격: 2700 골드 (그대로입니다)

 

칼날부리의 망토

가격과 방어력이 감소합니다.

조합식: 원기 회복의 구슬 쇠사슬 조끼 250 골드 원기 회복의 구슬 천 갑옷 450 골드

총 가격: 1200 골드 900 골드

방어력: 40 30

 


저항 공성기

조합 비용:

 

650 골드 950 골드

총 가격: 2650 골드 (그대로입니다)

 


즈롯 차원문

조합 비용:

 

780 골드 1080 골드

총 가격: 2700 골드 (그대로입니다)

 

고대 주화 계열

주화가 떨어지는 체계의 일부 사용성을 개선했습니다.

 

자린고비: 더 이상 마나가 가득 찬 챔피언이 마나 주화를 획득하지 않습니다.

한정판매: 이제는 주화의 잔여 지속시간이 시각적으로 표시됩니다.

 

승천의 부적

가격이 감소합니다.

 

총 가격: 2400 골드 2200 골드

조합 비용: 350 골드 450 골드

 

고대유물 방패 계열

고대유물 방패와 고대유물 방패로 업그레이드하는 아이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개선 및 버그 수정을 했습니다.

 


버그 수정

버그 수정: 이제 고대유물 방패 계열의 퀘스트 보상에 체력 회복 및 보호막 수치를 조정하는 효과가 올바르게 적용됩니다(예컨대, 금지된 우상 계열 아이템, 바람술사의 축복 특성).

 


시각 효과 업데이트

진짜 예쁨: 고유 지속 효과 - 전리품의 충전 상태를 표시하는 구체 시각 효과에 룬 문자가 더욱 잘 표시되며 거슬리지 않게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정말 예쁨: 고대유물 방패 계열의 퀘스트 보상인 보호막 시각 효과가 타곤산의 분위기를 더욱 자아내도록 업데이트되었습니다.

많이 예쁨: 산악 방벽의 고유 사용 효과의 보호막 시각 효과 또한 타곤산의 분위기를 더욱 자아내도록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서포터 퀘스트 진척도 시각 효과

서포터 퀘스트의 상태 업데이트 빈도가 조금은 높았죠.

 

별 조각: 퀘스트 진척도 시각 효과가 완료까지 5분의 1만큼 진척됐을 때마다 3분의 1만큼 진척됐을 때마다 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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