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의 : 이 글의 취지는 럭스 서폿을 시작하라는 것이 아닌, 럭스 서폿을 할 것이라면 빙결강화를 이용해서 이렇게 플레이하는 게 좋다는 것입니다.
<차례>
0. 스킬 I. 룬 II. 스펠 III. 아이템 IV. 초반 라인전 V. 후반 한타
0. 스킬
->
->
- E -> W -> Q 순으로 마스터 합니다.
- Q는 업글 했을 때 딜과 마나 소모량만 늘기 때문에 마지막으로 마스터.
- 1렙 Q, 2렙 E, 3렙 W를 찍는 게 가장 이상적입니다.
I. 룬, 스펠
- 메인 룬 : 영감, 보조 룬 : 마법 (추가 주문력 22), 마법 룬은 상황이나 취향에 맞게 3가지 영역에서 2개 선택
1. 영감 특성 - 빙결강화
- 빙결 강화 : 이 글에서 설명하는 빙결강화 럭스 서폿의 핵심 룬.
2. 영감 1티어 - 마법의 신발 or 완벽한 타이밍
or
- 마법의 신발 : 상대가 존야 필수 조합이 아니고, 초반에 굳이 빠르게 신발을 살 필요가 없을 때
- 완벽한 타이밍 : 상대가 존야 필수 조합이거나, 초반에 빠르게 신발을 살 필요가 있을 때
3. 영감 2티어 - 비스킷 배달
- 비스킷 배달 : 마젠템 나오기 이전 초반에 부족한 마나 보충, 체력 보충, 약간의 최대 마나 증가
4. 영감 3티어 - 우주적 통찰력
- 우주적 통찰력 : 쿨감, 최대 쿨감, 아이템 쿨감, 스펠 쿨감까지 해주는 만능 쿨감 룬
5. 마법 1티어 - 무효화 구체 or 마나순환 팔찌
or
- 무효화 구체 : 상대 AP 서폿이 견제가 강할 때
- 마나순환 팔찌 : 최대 마나가 더 필요하거나, 대천사를 갈 때
6. 마법 2티어 - 깨달음 or 기민함
or
- 깨달음 : 쿨감템으로 후반에 추가 주문력을 획득할 때
- 기민함 : 이속 증가 및 초반에 추가 주문력을 획득할 때 (8.22 패치로 리메이크 될 시 이속은 기존보다 약간 빨라지지만, 추가 주문력 없어짐)
7. 마법 3티어 - 주문 작열 or 폭풍의 결집
or
- 주문 작열 : 초반 라인전 강화
- 폭풍의 결집 : 후반 한타 강화
II. 스펠 (추천 순)
점멸은 필수이며, 상황이나 취향에 따라 남는 스펠을 아래에서 선택 가능
1. 탈진
: 상대 원딜이 들어오는 것을 막고 싶거나, 바텀 2대2 교전이 일어나면 이기고 싶을 때 (제일 추천함)
2. 점화
: 봇 라인전에서 킬을 반드시 내고 싶을 때
3. 회복
: 원딜이 텔, 정화 등의 이유로 회복을 들지 않았을 때
4. 방어막
: 상대에 암살자가 많아서 존야나 초시계만으로는 생존이 어려울 때 (탈진으로 어느 정도 극복이 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추천하지는 않음)
III. 아이템
1. 시작 아이템
- 주문도둑의 검+2포션
2. 초반 빌드
->
->
->
-> (아래 후반 빌드에서 택1) ->
- 얼음 송곳니 : 쿨감, 마젠 확보 및 골드 수급량 증가
- 불타는 향로 : 원딜 및 아군의 평타 기반 챔피언 화력 증가
- 쌍둥이 그림자 : 빙결 강화와의 시너지로 한타나 짤라먹기에서 활용
-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 한타에서 지속적인 아군 회복, 마법저항력 및 마젠 확보, 마젠 비례 주문력 증가
- 수호자의 눈 : 시야 확보 및 체력, 주문력 확보
3. 후반 빌드 (추천순, 깨달음 룬을 사용했을 시, 쿨감 달린 아이템들의 효율 증가)
- 슈렐리아의 몽상 : 깨달음 룬의 여부와 상관 없이 이속 증가, 마젠, 한타 영향력에 주문력 효율까지 좋은 아이템
- 존야의 모래시계 : 상대가 존야 필수 조합이거나, 완벽한 타이밍 룬을 사용하는 상태에서 방어력이 필요할 때
-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 상대가 AP 비율이 높거나, AP가 비교적 잘 컸을 때
- 지크의 융합 : 상대가 AD 비율이 높거나, AD가 비교적 잘 컸을 때
- 구원 : 구원 한 번으로 상황을 뒤집을 수 있는 판일 때
- 미카엘의 도가니 : 상대가 CC가 많고, AP 비율이 낮지 않을 때
- 대천사의 지팡이 : 마나순환 팔찌 룬을 사용한 상태에서 보호막이나, 극후반 주문력 상승을 바라볼 때
- 얼어붙은 심장 : 상대가 4AD 같은 마법저항력이 필요 없는 조합이고, 완벽한 타이밍 룬을 사용하지 않았을 때
- 밴시의 장막 : 상대가 4AP 같은 방어력이 필요 없는 조합일 때 (가능성 매우 희박)
4. 신발 (추천 순)
- 기동신 : 합류 및 로밍을 빠르게 하고 싶을 때
- 쿨감신 : 깨달음 룬을 들어서 쿨감을 더욱 빠르게 하고, 후반 주문력을 증폭시킬 때
- 신속신 : 상대 슬로우 CC가 많을 때
- 닌자신/헤르메스신 : 상대 AD/AP가 잘 커서 방어력/마법 저항력이 필요할 때
- 마관신 : 자신의 성장이 잘 되었고, 상대 마저가 하나도 없어서 서브딜러의 역할을 할 수 있을 때(그럴 일이 별로 없으니 비추)
IV. 초반 라인전
1. 평타 활용 - 상대가 평타 사거리 안에 들어오면 평타를 치고 스킬을 사용하여 명중률 증가 및 마나만 날리는 손해 감소 2. 스킬 콤보 (앞의 평타는 없어도 딜링 자체에는 크게 영향은 없지만, 명중률에는 차이가 꽤 있으며, 굳이 무리해서 풀콤을 전부 넣을 필요는 없음) - 평E평 : 기본 스킬 콤보. 빙결 강화를 활용해 E를 맞추고, 바로 패시브까지 터뜨려 딜을 증폭 - 평Q평E평 : 상당히 많은 딜을 넣는 스킬 콤보. 빙결 강화를 이용해 속박을 걸고, 평E평으로 딜을 우겨넣을 수 있음. - 평Q(평)ER(평) : 원콤을 목적으로 쓰는 콤보. 평QER이면 대부분의 원딜과 물몸 서폿의 피 40%는 깎고, 중간에 평타 섞는 빈도(괄호 안의 평)에 따라 70%까지 깎을 수 있음. 원딜까지 합세해 딜 우겨넣으면 대부분의 상황에서 킬을 내거나 스펠을 뺄 수 있음. 3. 마젠을 이용한 더티한 유지력 - 마젠템(얼음 송곳니 이후 향로 하위템 금지된 우상 또는 요정의 부적 2개)이 나오는 시점부터 마젠을 이용한 스킬 활용이 쉬워짐 - W는 적의 주요 딜링기를 씹거나, CC에 맞은 이후 추가딜을 씹을 때마다 쓸 수 있을 정도로 쿨감과 마젠이 바쳐줌
V. 후반 한타
1. 주요 역할 - 뒷라인에서 CC 제공 및 향로성배를 이용한 서포팅과 힐링 2. 보조 역할 - 서브 딜링. 마저가 없는 상대나, 뒷라인에 짤짤이. 3. 아이템 활용 - 쌍둥이 그림자를 활용한 짤라먹기 및 한타에서 확정 광역 슬로우 - 슈렐을 이용한 이속 증가로 추노, 스킬 회피 - 존야를 이용한 어그로 및 시간 끌기, 생존
이상으로 빙결강화 럭스 서폿 공략을 마칩니다. 추가적으로 더 좋은 룬, 아이템 등이 있다고 생각되시면 댓글로 적어주시면 연구하고 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