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잭스 팁 대방출 3편 - [ 잭스의 핵심 아이템 (딜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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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준 높은 공략들은 하나같은 멘트를 담고 있습니다.


아이템은 상황에 맞게 올려야 합니다

정말 무책임하죠? 그 많은 상황을 다 고려해서 아이템을 선택하라니, 그게 공략에서 쓸 말인가요?


네, 그렇습니다

무난한 아이템트리가 있을지언정, 확정된 아이템트리는 없습니다.


아이템 선택에 따라 - 1:1 스플릿 구도의 판도가 뒤바뀌기도 하고 - 운영 방식이 달라지기도 하고 - 한타 때 기대할 역할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아래 아이템트리는 잭스를 처음 다루시거나, 잭스를 차근차근 배워가는 분들께 추천합니다.



가장 무난한 아이템트리


상대편에 AD 챔피언이 많을 때


상대편에 AP 챔피언이 많을 때







무난하다는 말은 유연한 대처가 되지 않는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아래 글은 수없이 많은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공략을 담고 있습니다.

------------------------------------------------------------------------- 여기부터는 잭스의 아이템 중에서 딜템을 살펴보겠습니다. (방템은 4편에서 다룹니다)




잭스의 핵심 아이템



삼위일체

잭스의 심장이자 날개

체력 +250 마나 +250 공격력 +25 공격 속도 +40%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20% 이동 속도 +5%

고유 지속 효과 - 격분: 기본 공격 시 2초간 이동 속도가 20 상승합니다. 적을 처치하면 이동 속도가 60 상승합니다. 원거리 챔피언의 경우 이동 속도 상승 효과는 절반만 적용됩니다. 고유 지속 효과 - 주문 검: 스킬을 사용하고 나면 다음 기본 공격 적중 시 기본 공격력의 200%에 해당하는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잭스에게 필요한 모든 능력치를 그대로 담은 아이템입니다.


짤짤이, 맞딜, 추격, 도주, 라인 푸시, 정글링, 오브젝트 취득 등

잭스의 역할을 완수하는 데 필요한 모든 것들이 삼위일체 하나에 전부 담겨 있습니다.


잘 성장하든, 망하든, 반반을 가든 반드시 1코어 아이템으로 올립니다. 삼위일체를 뽑은 잭스의 맞다이 능력은 상상을 초월하며, 삼위일체가 나왔을 때 상대와 반반 성장을 했다면 (그게 힘들잖아)

잭스를 1:1로 이길 수 있는 챔피언은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거대한 히드라

중반 스플릿 구도에서 잭스의 강점 - 강력한 1:1 능력 - 비할 바 없는 포탑 철거 능력에서 나옵니다.



Q : 그런데 스플릿이 뭐예요? 잠깐 스플릿에 대한 이해를 돕고 가겠습니다. Split : 작은 부분들도 나누다 Push : 밀다

정의 : 팀원들을 2~3개 조로 나눠서

동시에 복수의 라인을 압박하는 플레이



백도어는 무식하게 포탑 혹은 억제기를 노리는 겁니다. 백도어는 절대 합류를 안 하는 거예요.


스플릿은 뭉쳐 다니는 상대를 라인 정리를 하게 만들어 흩어지게 해 인원 공백을 유도하고, 소규모 교전을 노리거나 주요 전력 이탈에 중점을 두는 것입니다.


보통 팀원들 중 4명이 한 라인을 밀 때, 한 챔피언이 팀원과 떨어져 혼자 한 개 라인을 미는 구도죠.

주로 1:1에 강하며 타워 철거가 빠른 챔피언들이 그 역할을 수행합니다.


가만 놔두자니 포탑이 있던 자리는 고속도로가 뚫리고, 막으러 가자니 혼자는 못 막고, 둘이서 막자니 그것도 왠지 불안하고...


이 때 상대 팀의 2~3명이 스플릿을 막기 위해 옵니다. 그 때 아군 팀원들이 다른 곳에서 이득을 보는 구조입니다.


스플릿 구도에서 중요한 능력치는 바로 - 1:1 능력 - 포탑 철거 능력라인 푸시력 3가지를 들 수 있습니다.


거대한 히드라는 잭스에게 라인 푸시력을 부여합니다. 1) 상대 포탑까지 라인을 빠르게 박아넣을 수 있으므로 2) 상대의 인원 공백을 잭스 쪽으로 유도할 수 있고 3) 그 시간 동안 팀원들이 이득을 볼 수 있죠.


스플릿의 핵심은 이렇습니다. 우리가 싸우고 싶을 때 싸우고, 싸우기 싫을 때 안 싸우며, 상대가 싸우고 싶을 때 안 싸우고, 싸우기 싫을 때 싸운다.


상대가 유리하다면 잭스는 적들을 강제로 퇴각시켜야 하며, 상대가 불리하다면 잭스는 적들의 발을 묶어야 합니다.


잭스를 다루는 실력의 핵심은 바로 중후반 운영이라고 생각합니다.

스플릿 구도에서 잭스는 팀을 진두지휘하는 선봉장이자, 상대를 기만할 수 있는 전략가이기도 합니다.


피리 부는 사나이가 되어 상대를 질질 끌고 다닐지, 절대 팀과 합류하지 않다가 혼자 잘리기만 하는 백도어충이 될지는, 여러분에게 달려 있습니다.




Q : 그럼 2코어까지는 고정인가요?

1코어는 삼위일체로 고정입니다만, 2코어 아이템은 스플릿 구도에서 잭스의 역할을 보좌할 아이템이 필요합니다.


거대한 히드라는 라인 푸시력에 중점을 두었지만, 2코어로 1:1 능력, 특히 cc기를 부여하는 아이템 올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몰락한 왕의 검 마법공학 총검 얼어붙은 망치

위 아이템들은 슬로우 cc기를 동반해 잭스의 강점인 지속딜을 여지없이 퍼부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런 챔피언들이 있습니다. 네가 나와 맞딜만 한다면 무조건 내가 이길 텐데, 자꾸 거리를 벌려 잡기 힘들다. (슬로우 cc기, 본인 이동속도 증가 등)


스플릿 구도에서 위의 탑 라이너를 잡는 것이 목적이라면 와 같은 아이템을 올리는 것도 좋습니다.



잭스의 3~5코어 추천 아이템

수호 천사.png



1코어가 잭스의 모든 능력치를, 2코어가 잭스의 스플릿 능력을 올려주었다면 3코어부터는 본격적으로 잭스의 한타 능력 이끌어낼 아이템을 올려줍니다.



한타에서 잭스의 역할은 무엇일까요? 대표적으로

- 딜러진 물어뜯기

- 반격과 궁극기를 활용한 탱킹

들 수 있습니다.



각 아이템마다 특화된 능력이 다르며, 한타 구도, 양 팀 챔피언의 성장세에 따라 알맞은 아이템을 구매하는 게 중요합니다.



스테락의 도전

체력 +450 고유 지속 효과- 거인의 힘: 기본 공격력의 50%를 추가 공격력으로 얻습니다. 고유 지속 효과- 생명선: 5초 안에 400 ~ 1800 이상의 피해를 (레벨에 비례) 입으면 추가 체력의 75%에 해당하는 보호막이 생깁니다. 0.75초 후 보호막은 3초에 걸쳐 서서히 사라집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스테락의 분노생명선 효과가 발동되면 8초 동안 몸집과 힘이 커지고, 강인함이 +30% 증가합니다.


가장 무난한 3코어 아이템입니다.


상당한 공격력과 체력을 제공하며, 교전 시에 발동되는 보호막은 전투 지속력이 뛰어난 잭스에게 날개를 달아줍니다.


스테락의 도전을 구매하면 기본 공격력의 50%를 추가 공격력으로 얻는데, 잭스의 레벨이 오를 때마다 성장 공격력이 150%로 적용되는 겁니다.


반대로 생각하면, 아직 18레벨까지 많이 남았을 땐 효율이 떨어지죠. 그렇기 때문에 2코어로는 잘 올리지 않습니다.


이 아이템의 진가는 1) 강인함 30% 2) 폭딜 대처 3) 전투 지속력 에서 나옵니다.


1) 강인함 30% 상대 탑 라이너에 맞춰 닌자의 신발을 샀는데, 상대편에 

cc기가 강력한 챔피언이 상대편에 있다면 스테락의 도전은 훌륭한 cc기 대항책이 됩니다.

 (이 둘은 그냥 수은 장식띠가 낫습니다)


2) 폭딜 대처 상대의 폭딜을 한 번 버텨야 할 때도 아주 좋습니다.


 암살자를 상대할 때 1:1 싸움에서 죽을 일이 없어집니다.


 AP 폭딜 챔피언이 잘 컸는데 상대 AP 딜러가 단 1명이라 맬모셔스의 아귀를 사는 게 부담스럽다면 차라리 스테락의 도전이 낫습니다.


이 아이템은 특히 상대편에 크기변환_오공.png 오공이 있을 때 진가를 발휘합니다. 오공 자체의 딜이 상당할 뿐더러, 오공의 궁극기 이후 들어오는 연계기에 녹아내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전투 지속력

또 하나의 꿀팁으로, 스테락의 도전은 최후의 저항과 시너지가 뛰어납니다.


최후의 저항은 체력이 60% 이하일 때 발동되고, 생명선 보호막 또한 체력이 깎여야 발동됩니다.


최후의 저항이 한참 잭스의 딜을 올려주는 타이밍에 보호막으로 한 차례 더 버팀으로써 잭스의 전투 지속력에 힘을 실어줄 수 있습니다.



Q : 기본 공격력의 50%가 기본 공격력 증가가 아닌 추가 공격력 증가로 바뀌었잖아요? 이건 어떻게 보시나요?

A : 삼위일체의 주문 검 효과 데미지가 낮아진 것뿐입니다. Q/E 데미지와 궁극기의 방어력 증가치는 높아졌습니다. 여전히 쓸만한 아이템입니다.




얼어붙은 망치

이 아이템을 잘못 쓰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상대 딜러진의 도주기가 좋으니 슬로우로 추격하겠다구요?


쿨타임이 짧은 도주기를 지닌 챔피언은 차라리 얼어붙은 심장으로 쿨감 40%를 맞추고


지속적인 (Q) 도약 공격으로 추격, (E) 반격 탱킹을 하는 게 낫습니다. 이 아이템은 뚜벅이를 잡을 때 쓰는 겁니다.

 + 

(바루스는 냅다 궁극기를 꽂기 때문에 제외) 잭스가 한 번 물었을 때 점멸이 아니면 도망갈 수 없으므로 상대 원딜을 족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몰락한 왕의 검

1:1 특화 아이템

잭스의 지속딜을 폭발적으로 상승시킵니다. 라인전을 이기고 잘 성장했을 때 상대 라이너를 끝없이 다이브로 잡아내고 싶다 2코어로 아주 좋습니다.


공격력과 공격속도, 액티브 슬로우는 대인 능력에 특화되어 있고, 생명력 흡수 12%는 스플릿 상태에서 체력 유지와 카정에 큰 도움을 줍니다.


그러나 후반에 올리지는 않습니다.


후반에는 지속딜과 폭딜 모두 구인수의 격노검이 몰락한 왕의 검을 훨씬 앞서기 때문입니다. 이 아이템은 중반 스플릿 구도에서 1:1 능력을 강화해 이득을 취하고 싶을 때 올리는 게 좋습니다.



마법공학 총검

몰락한 왕의 검과 비슷하지만 활용법은 다릅니다. - 몰락한 왕의 검 : 공격속도 25% - 마법공학 총검 : 주문력 80


여기서 주문력 80에 주목해야 합니다.


잭스는 Q / W / R 3타 모두 주문력 계수가 붙어 있으며, 주문력은 삼위일체의 주문 검 효과와 더불어 잭스 폭딜의 원천입니다. 그리고 궁극기의 마법 저항력 증가치에도 주문력 계수가 붙어 있습니다.


폭딜은 누구 상대로 좋나요? 바로 물몸 챔피언을 상대할 때 좋습니다. 마법 저항력은... 당연히 AP 챔피언을 상대로 좋겠죠?


크기변환_럼블.png크기변환_블라디미르.png크기변환_케넨.png크기변환_티모.png 상대로 주도권을 잡았을 때 2코어로 매우 좋습니다.

설령 체력이 빠지더라도 미니언 한 웨이브 혹은 정글 한 캠프만 먹어도 체력이 훅 차오릅니다.


크기변환_삼위일체.png크기변환_마법공학 총검.png 삼위일체 / 마법공학 총검 2개 아이템을 들고 있으면 물리 : 마법 피해가 3 : 2 비율이 나옵니다.

아군 딜링이 AD에 치중되어 있을 때 좋은 아이템입니다.




 몰락한 왕의 검 vs 마법공학 총검 

간단히 비교하기!

공통점

- 스플릿 구도에서 대인전 능력으로 이득을 보고 싶다. - 슬로우 cc기만 걸면 내가 상대를 잡을 수 있다. - 잘 성장했을 때만 구매해야 한다.


차이점

몰락한 왕의 검 - 상대편의 탱커를 잡고 싶을 때 - 지속딜에 힘을 싣고 싶을 때



마법공학 총검 - 상대편에 물몸이 많을 때 - 아군 딜링이 지나치게 AD에 치중될 때 - 추가 딜템을 가려는데 상대편에 AP가 많을 때



구인수의 격노검

이런 질문을 자주 받습니다. 상대편에 탱커가 많으면 어떤 아이템을 가야 하나요?


답변에 앞서, 질문부터 잘못되었습니다. 우리는 애초에 이런 질문을 하지 않습니다.


크기변환_마오카이.png 마오카이로 후반 크기변환_초가스.png 초가스를 어떻게 잡죠? 크기변환_말파이트.png 말파이트인데 상대편 탱커를 어떻게 잡죠? 크기변환_소라카.png 소라카로 상대 원딜을 못 이기겠어요...



각 챔피언마다 역할이 있습니다. 탱커를 잡는 건 원딜의 몫이지, 잭스의 몫이 아닙니다.


그래도 분명 이런 상황은 있겠죠.



탑 / 정글 / 미드 / 서포터 마오카이세주아니갈리오탐 켄치


벌써 한숨이 푹 나오죠? 심지어 아군 원딜이...?


진 ** 으어 ** 진진  ** 으어어어 ** 진 진 진



이 때 구인수의 격노검이 진가를 발휘하죠. 이 아이템은 탱커를 잡을 때 정말 미친 듯한 효율을 냅니다.


삼위일체 구인수의 격노검  조합이면 물리/마법 데미지가 거의 1:1 비율이 나오는데, 방어력/마법 저항력을 동시에 챙기지 않으면 결코 막을 수 없는 딜이 들어옵니다.


몰락한 왕의 검 몰락한 왕의 검과 비교해도 실제 딜링은 구인수의 격노검 구인수의 격노검이 훨씬 앞섭니다. (더 비싸니까 당연한... 읍읍)


그런데 왜 코어 아이템이 아닐까요?


1) 완성 전 딜로스가 큽니다. 곡궁 / 곡괭이 / 증폭의 고서 모두 따로 노는 하위 아이템들입니다. 구인수의 격노검은 완성 전후 능력치가 판이하게 다릅니다.


2) 생존력이 지나치게 떨어집니다.

달인의 저력 궁극기를 켜더라도 스테락의 도전 수호 천사 얼어붙은 망치 란두인의 예언 적응형 투구 얼어붙은 심장정령의 형상 등 방템보다는 탱킹 능력이 현저히 떨어지므로 내가 한타 때 딜을 확실히 넣을 수 있을 때 올려야 합니다.


3) 중반에 뽑는 아이템이 아닙니다. 구인수의 격노검을 올릴 때 가장 중요한 요소로 최소 16레벨일 때 올릴 것 생존력이 뒷받침될 때 올릴 것을 들 수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


구인수의 격노검이 잭스에게 최강 딜템인 이유는 궁극기 3타를 2타마다 우겨넣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궁극기 3레벨을 찍는 16레벨은 되어야 효율이 나옵니다.


본격적으로 한타를 준비해야 하는 3코어인데, 구인수의 격노검은 탱킹이 부족할 경우 절대로 제값을 할 수 없습니다.

구인수의 격노검을 올리겠다면 2코어로 거대한 히드라를 뽑은 다음에 생각해봅시다.



마법사의 최후

쌉니다. 아주 쌉니다. 딜템으로도, 방템으로도 가성비가 높습니다.


그러나 코어 아이템으로 쓰기엔 부족합니다. 잭스가 쓸 수 있는 아이템들에 비해 능력치는 부족합니다. 만약 사더라도 극후반에는 팔아주세요.


마법 저항력이 필요하다면 차라리 망령의 두건주문포식자 추천하며, 경우에 따라 체력을 올리는 게 나을 수도 있습니다.


마법 저항력이 필요한데, 추가 딜템 또한 급한 상황일 때 올리는 게 좋습니다. 2400G로 굉장히 쌉니다.



주문포식자

근접 맞다이 AP 챔피언을 상대할 때 매우 좋습니다.

크기변환_아칼리.png크기변환_피즈.png상대로 뽑아주시면 솔킬각을 쉽게 내어주지 않습니다.


크기변환_카르마.png크기변환_케넨.png크기변환_티모.png처럼 잭스와 거리를 벌리는 애들은 탐식의 망치헤르메스의 발걸음 탐식의 망치와 헤르메스의 발걸음을 올려주는 게 좋습니다.


주문포식자 이 아이템은 잭스와 근접 맞딜을 시도하는 챔피언을 상대로 올려주세요.




맬모셔스의 아귀

Q : 그냥 주문포식자 업그레이드 한 거잖아요? A : 활용 방법이 다른데요?

고유 지속 효과 - 생명선: 마법 피해를 받아 체력이 30% 이하가 될 경우, 5초 동안 최대 350의 마법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생성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생명의 힘생명선 효과가 발동되면 전투에서 벗어날 때까지 주문 흡혈이 +10%, 생명력 흡수가 +10%, 공격력이 +20 증가합니다.



AD 암살자들 크기변환_탈론.png크기변환_제드.png 상대가 AP면 주문포식자 만 올리고 요우무의 유령검 드락사르의 황혼검 칠흑의 양날 도끼 밤의 끝자락 등 코어 아이템을 올려줍니다.



주문포식자 주문포식자 = 상대의 폭딜을 한 차례 버티는 용도 맬모셔스의 아귀 맬모셔스의 아귀 = 지속딜로 반격하는 용도로

상대의 딜을 반격과 궁극기, 보호막으로 한 차례 받아낸 다음 [잭스의 지속딜 + 생명선 패시브 지속딜]의 힘으로 역관광을 보낼 수 있습니다.



정수 약탈자

사실상 예능으로 전락해버린 아이템


한 때 코어 아이템으로 뽑기도 했으나, 고유 지속 효과의 유지 시간이 8초 → 6초로 변경되면서 거의 쓰지 않습니다.


아이템을 올릴 조건도 까다롭습니다.


정수 약탈자의 가장 큰 매력은 쿨타임이 1~3초밖에 안 되는 (E) 반격에 있는데, 상대편에 평타 기반 챔피언이 많아야 효율이 나옵니다.



크기변환_나서스.png크기변환_마스터이.png크기변환_신 짜오.png크기변환_이렐리아2.png크기변환_트린다미어.png 등 평타 기반 챔피언들이 득실대는 게 아니라면 정수 약탈자는 올리지 않는 게 좋습니다.



추억의 정수 약탈자 잭스...




수호 천사.png수호 천사

아군에게 변수를 제공하고, 상대의 변수를 차단하는 아이템


상대의 변수를 차단하는 데 특화된 아이템입니다. 팀이 유리하거나, 내가 잘 커서 이대로 게임을 굳히거나 끝내고 싶을 때 3~4코어로 올립니다.

때로는 부활 능력을 앞세워 어그로 분산을 목적으로, 때로는 한 번의 전투로 승패가 오갈 때 구매하기도 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앞으로도 잭스의 길잡이가 노력하겠습니다.



한 주가 또 시작되네요~ 활기한 나날 보내시기 바라며 이만 물러갑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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