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리그오브레전드

온라인 573

탑 모데 처음이야? 이거만 보고 해

조회수 493댓글 12추천 4

모데카이저 *주관 100% 글이라 재미, 참고 용으로 읽는 게 바람직 합니다.*

선 결론

(세부 내용은 최 하단 내리면 됨)

#1 Q: 선픽 어떰?

A: 원챔러/장인 아니면 지양해



#2 Q: 언제 꺼냄?

A: 아군 이니쉬 확실하고 적팀 확정 CC 적거나 팔 짧으면 일단 꺼내도 OK



#3 Q: 언제 강함?

A: "R 생기기 전엔 안 싸운다" 이거만 기억하면 편함

R 있고 1코어 뜬 시점 전성기 시작

2코어 마공학판 빨리 띄우면 더 길어짐 이후는 조합 따라 다름



#4 Q: 약점

A: 뚜벅이 + 깡 체급 약함

적 사거리나 핑퐁 좋은 애 있으면 대치 안됨

자체 체급 낮아서 다리, 세트, 올라프, 워윅, 자헨 같은 초반 여포 행동은 불가능



#5 Q: 운영 어케 함?

A: "초반 사고 없이, 교전/한타 위주로 풀것"



#6 Q: 사이드 안감?

A: 안감



#7 Q: 템 뭐감? (내년 패치 때 변경 많으니 참고)

A: 1: 균열/벨트, 2: 마공학판, 3: 존야/벨트 4~5 상황 따라

신발: 맞 라이너 + 정글러 보고 판금, 헤르메스 중 선택

#8 Q: 카운터

A: 동 실력 기준 탑 챔 카운터: 올라프, 그웬, 나서스, 글가, 피오라, 볼배, 트린 등

라인 무관 만나면 답 없는 애들: 애니비아, 아지르, 카시, 베인, 마이 등



#9 Q: 잡기술 있음?

A

- R 쓸 때 적 뒤로 가서 쓰면 반대로 넓어짐

- R로 들어가는 딜은 타워 어그로 안 받음

- 타워가 때리는 모션 나와도 R 첫 시전/끝나는 타이밍은 안 맞음

- Q는 일정 거리 두고 쓰는 게 잘 맞음, 실전 용은 이 정도



이후는 설명 글(장문)

1. 선픽?

이동기 없음 + 성장 전 까지 힘 없음 콜라보로 인해 수동적으로 해야 함 때문에 선픽은 별로임

만약 카운터 맞으면 초반 이후에도 눈치 봐야 함



2. 언제 꺼냄?

모데 제외 앞라인 있고 이니쉬 확실할 때, 이게 기본 조건

모데가 R 쓰면 지정 대상과 7초간 전장 이탈이라 모데 단독 앞라인에 경우 자칫 R 잘못 쓰면 진영 망가져서 본대가 쓸릴 수 있음

또한 R 활용 + 지속 교전에 강하기 때문에 싸워야 하는데 이동기 없어서 강제로 싸움 걸 힘이 없음, 때문에 아군 이니쉬 확실해야 답 나옴



3. 언제 강함?

사고 없이 R 있는 상태로 1코어 상대랑 비슷하게 뜨거나 빠르게 뜰 경우 궤도에 올랐다 보면 되고

2코어 마공학판 빨리 뜨면 R 있는 기준 1대1은 거의 다 이기고 1대2~3 드리블도 가능

이후 조합 많이 탄다는 이유는 뚜벅이의 한계 + 이니쉬 수단이 전무해 무식하게 잘 큰 상황에도 빠르게 굴리기 어려우며

모데가 3코어 이상 뜨면 상대도 최소 2코어는 나오는데 이렇게 되면 1대 다수 드리블이 어려워짐

스킬 구조상 1대 다수가 강한 챔이 아닌데 혼자 통나무 들어야 하는 상황이 나오면 어려운 싸움을 해야 함

때문에 3코어 이후부터는 조합 탄다는 것, 1~2코어 빨리 뜨는 상황엔 어지간하면 힘으로 누르는데 이후는 간 봐야 함



4. 약점

크게 3 가지

- 뚜벅이 - 스킬 선딜 김 - 깡 체급 낮음

모데는 패시브 활용해서 오래 비벼야 강한 챔임, 근데 이동기가 없음 그래서 유일하게 상대방을 끌어올 수 있는 E가 중요한데 선딜이 길어서 안 맞아줌, Q도 같은 맥락

거기다 비비면서 싸워야 강한데 아이러니 하게도 레벨/템 뜨기 전 까진 깡체급 약해서 같은 브루저 계통한테 막 비비면 역으로 짐

요약하면

비벼야 강한데 강제로 붙을 수단은 없고 끌어올 수단은 대처가 잘됨, 그냥 머리를 박기에는 초반 깡 체급 약해서 함부로 못 싸움

이래서 수동적인 챔프라는 것

하지만 잘큰 모데 지속딜은 롤 내에서도 상위권에 R을 통한 대상 마크는 독보적인 수준이라 개성과 역할은 확실한 편임



5. 운영 어케 함?

모데 운영의 기초는 교전임

태생이 브루저고 R을 통해 지정 대상의 존재감을 7초간 지울 수 있어 메인 딜러나 케넨, 오공, 피들 같이 한타 기대치가 높은 챔들은 모데 눈치를 봐야 함

이런 강점을 살리려면 일단 오래 비비면서 나는 안 죽고 상대는 죽일 수 있는 체급을 만들어야 함

때문에 라인전 무난하게 가는 게 중요하니 초반에 사고 없이 가라는 거고

탱커는 좀 못 커도 스킬 한번 잘 써주면 된 다지만 모데 같은 브루저 들고 망하면 딜, 탱도 다 안되는 호구가 됨

모데는 W 쉴드 + 힐과 R에 능력치 강탈 기능이 있어서 기본 체급이 낮게 책정되어 있음

특히 6렙 전 체급이 상당히 약함(같은 브루저 기준으로 하면 비교가 잘 될 거임)

때문에 R을 찍기 전 그리고 1코어를 띄우기 전 절대 사고를 내면 안됨

내는 순간 인생 하드모드 시작임

뚜벅이라 갱 면역 없는 수준에 적 견제 피할 방법도 없음 유지력? W 회복은 적을 많이 때리거나 자신이 많이 맞아야 의미가 있지 아니면 수치 적음 심지어 몸도 약하고 불리한 상황에선 W 회복 활용도 안되니 다이브 압박도 심함

한번 고꾸라지면 위와 같은 상황에서 라인전을 해야 함

보기만 해도 숨 막히죠? 그래서 망하지 말라는 것

그래도 상황 따라 초반에도 강하게 갈 수 있기는 하나 그건 내가 상대보다 숙련도가 높다는 확신 + 오랜 경험이 있으니 시도 하는 거고 보통은 안전하게 하는 게 맞음

라인전 무난하게 보냈으면 사이드 라인만 받고 계속 아군 쪽으로 붙어 주거나 텔각 보면서 싸움 각 무조건 봐야 함

이 때 모데가 대려 가야 할 대상은 적 딜러/한타 핵심 자원 아니면 아군 딜러 노리는 암살자 정도가 됨

참고로 대치는 오래 하지 말고 가급적 빈 라인 받거나 짧게 매복을 하는 게 베스트

대치 하면서 앞에 서 봐야 피만 까이고 R 각도 잘 안 나와서 별로임

간혹 모데 장인 영상 찾아보면 주문력 높은 애 잡고 나와서 나머지 다 정리하려 했다, 하나 빠르게 잡고 나와서 정리하려 했다 같은 멘트가 나오는데

이거는 그냥 신경쓰지 마셈, 경험 없으면 활용 못함

그나마 자주 연습할 만한 건 갑자기 물렸을 때 적 서폿 대려가거나 약한 놈 아무나 대려 가서 안 죽고 나오는 거 정도?

요약하면

라인전은 웬만하면 R 생기기 전, 1코어 뜨지 전 까지 사고 없이 갈 것 이후 운영은 교전 중심으로 돌려야 하니 빈 라인 정도만 받고 계속 합류각을 볼 것 디테일? 그건 하면서 배우는 거지 다 설명 못함



6 사이드 안감?

철거력 별로고 1대 다수가 좋은 것도 아니고 이동기 좋아서 깊게 들어가도 빠져 나올 수 있는 등의 플레이가 전혀 안 되서 사이드 안감

철거로 쓰려면 요릭, 트런들, 세트, 피오라 급은 돼야 하고

1대 다수로 인원 수 강제 하려면 일라, 올라프, 다리 급에 파괴력이 있어야 함

기동성으로 밀고 빠지고 하려면 카밀, 피오라, 트린 수준은 돼야 하는데 모데는 아무 것도 안됨

모데 들고 사이드 밀거면 하지 말아야 함



7. 템 뭐감?

곧 다음 패치로 템 추가 및 변경이 될 예정이라 참고만 하고 현 시점 1코는 균열 고정

원거리나 거리만 좁히면 잡을 수 있는 챔 상대로는 1코 벨트

1코로 벨트 간 경우 2코는 무조건 균열 가야 체급이 맞고 보통은 2코어로 마공학판

3코에 경우 무난한 건 존야, 체급 중분하고 기동성 챙길 거면 벨트, 체급 몰빵 할꺼면 리안드리

간혹 아군 AP 비중 높아서 상대가 마저 템 도배 하면 2코어나 3코로 핏빛 저주 가기도 함

4~5코는 보통 탱템을 가주는데 유지력 챙길 꺼면 정령 올 AD면 얼심이나 란두인 둘 다 애매하면 작쇼

온리 딜 갈꺼면 내셔나 리치 베인

번외로 라일라이에 경우는 슬로우로 스킬 적중률과 추격을 극대화 시키는 용도인데 균열이나 리안드리에 비해 딜은 애매하고 추격 능력은 마공학판 가기 시작한 시점부터 많이 해소됨

R 쓰면 이속 증가 + 공속 증가에 R 쿨도 줄어서 라일보다 범용성 더 높음

애초에 추격을 할 꺼면 내가 빨라지는 게 더 좋지 적 느리게 만드는 건 추격 거리를 길게 봐야 해서 애매함

룬은 그냥 추천 룬 들면 됨 장인들도 비슷하게 듬

그나마 디테일 챙기자면 능력치 파편 찍을 때 스킬 맞추기 어려우면 첫 번째를 공속으로 바꾸고 아니면 능력치 올리는 거 그대로 두기 정도



8. 카운터

카운터 기준은 모데 R을 무시하거나 모데가 R 안 쓰면 맞댈 시도조차 못하는 애들 또는 스킬 잘 피하는 애들 이렇게 생각하면 편함 (전무 동 실력 기준임)

올라프는 초반에도 모데 이기고 6되면 모데 R 반응하기 너무 쉬워서 힘듬 템 떠도 올라프 체급을 못 따라가서 문제

그웬은 모데랑 똑같이 비벼야 강한 챔인데 W와 E로 모데 스킬 무시하고 지 딜만 우겨 넣는 게 가능한 이기적 딜교가 가능하고 모데는 패시브 발동 조건보다 그웬이 붙어서 딜 넣는 조건이 더 좋아서 어려움 템 뽑아도 그웬이 체급에서 안 밀리고 역으로 터지는 경우도 생김

나서스는 초반에 말려야 하는데 모데가 초반 서스 잡을 딜이 안 나옴

만약 서스가 도란링 들고오면 역으로 라인 받아 먹어야 함

초반에 따기 힘들고 서스 스택 막기 어려워서 나중에 템 뽑으면 모데가 밀림

Q는 스택당 딜이라 점점 강해지고 W 걸면 이속 공속 깍아서 모데 패시브 발동이 너무 어려워짐

글가는 못 잡음

유지력도 좋은데 선공권도 글가한테 있음, 거리 좁혀져도 배치기 한번이면 해결

6되면 타워 앞에 있을 경우 글가 R 맞고 타워랑 허그를 하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함

제일 큰 문제는 못 잡는 다는 거임

템 뽑으면 더 못 잡음, 반반가도 글가 한타 영향력 큰 편이고 여전히 선공권 글가 한테 있어서 불편함

피오라는 모데 숙련도가 더 높아야 답이 나옴

안 그러면 잡기도 어렵고 중후반 고점도 밀려서 힘듬

사이드 너무 압도적이라 모데가 피오라한테 끌려 다니는 경우가 생김, 안 막으면 밀리고 막으로 가면 피오라 못 이기니까 타워 갉아먹는 거 최대한 저지 하는 수준에 끝나고

정작 모데는 한타 해야 하는데 피오라한테 잡혀 있다는 것 만으로 불편함

방템 먼저 가면 초반은 ㄱㅊ은데 만약 피오라가 몰왕을 가면 그냥 뚫리고 안 가도 1코어 이상 뜬 시점 또는 약점 잘못 맞으면 1코 차이 나도 질 수 있음

3코 이상 뜨면 비비는 것 자체가 성립 불가능임

볼배는 초반이 지옥임 3~2렙 때 콤보 한번 잘못 맞으면 반피 나감 그 상태 유지 되면 다이브 압박 + 볼배가 플 써서 콤보 넣으면 맞플 아니면 생존 불가능

거기다 비비는 싸움은 볼배가 더 쌤, W로 피흡과 딜을 동시에 하고 모데 R을 맞 R로 씹기도 가능하고

템 떠도 마찬가지

그나마 요즘 볼배는 초반엔 딜템 위주로 가기에 선 넘으면 역으로 따서 성장 차로 이길 수 있음

트린은 글가의 유지력에과 올라프 같은 괴랄한 전투력을 보유한 놈임

초반엔 트린이 대주는 거 아니면 피가 안 닳음, 여기에 칼날비 들고오면 오히려 초반 딜교 밀림

판금 뜨기 전 까진 비비는 게 불가능하고 뜨더라도 치명타 사기 당하면 딜교 반반 되거나 손해 봄

서로 6 찍히면 트린 잡기가 너무 어려움, 이러고 반반 가면 나중에 모데가 밀림

2코어 이상 나오는 순간 트린이랑 맛딜 하면 짐, 추격도 트린이 압도적이라 도망도 못 감

피오라마냥 사이드 끌려 다니는데 R 때문에 잡을 기회도 별로 없어서 변수 만들기가 어려움

라인 무관 만날 시 답 없는 애들은 둘 특징은 한타 때 못 건들거나 R 써도 마크는커녕 모데가 역으로 따이는 경우라고 보면 됨

애니비아, 아지르는 벽 때문에 접근 못함, 만약 한 번에 못 붙어서 늘어지면 역으로 죽을 수 있음

카시, 베인, 마이 애들은 그냥 모데가 R을 써도 맞딜에서 짐

카시는 W 늪 깔고 중거리 카이팅 하는 챔이라 접근이 안됨 패시브 발동도 못 시키고 W 슬로우에 Q 맞추면 이속 증가 있어서 도주도 어려움 체력템 비중도 높아 빠르게 죽이기도 어려움

베인은 원거리 챔이라 일단 접근이 어렵고 설령 붙어도 R Q 은신에 선고로 모데 스킬 피하면서 거리를 벌리기 때문에 마찬가지로 패시브 못 쌓음

거기다 최대 체력 비례 고정 피해 라는 정신나간 딜 때문에 일방적으로 터짐

마이는 그냥 DPS가 너무 높아서 2코 이상 뜨면 모데가 맞대는 게 불가능, 모데 Q나 E는 알파로 피하기 때문에 패시브로 녹여야 하는데 그 전에 모데 피 다 갈림

번외로 다리나 이렐은 너무 케바케가 너무 심해서 안 적음



9 잡기술 있음?

당연히 저거 말고 더 있긴 한데 몰라도 지장 없는 것들임

예를 들어 W 쓸 때 Q나 E 쓰면 모션 캔슬 돼서 상대 반응이 어렵다 이런 건데

W는 모데의 생존을 책임지는 스킬이라 Q나 E 한번 맞추겠다고 W 빼는 건 비효율이라 상황 봐가면서 해야 하고

그나마 활용하기 좋은 걸로 R 사용 시 적에게 아주 짧은 시간 75% 둔화가 걸리는 걸 이용해 Q나 E 확정으로 맞추는 거 정도가 실전 적용하기 쉬운 팁이 될 거 같음

대신 저 슬로우 활용 잘 하려면 스킬 범위를 잘 알아야 함


마치며

이상으로 글 마치겠습니다.

긴 글 잃어 주셔서 감사해요, 편의를 위해 반말로 작성한 점 양해 부탁 드려요 그럼 좋은 하루 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