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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공은 나미Q에만 있다: 체공, 에어본 판정 총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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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604229819548501990278657017607.png17604229690395365827144167445743.png Suspension: 체공

롤공략 #11 [전체 위키 보기] [이전 글] [다음 글] 난이도 (★★★★☆) *부가 설명이 매우 많습니다 미주 [n]를 참고하세요 (글 끝에 설명이 있습니다)

오해

나무위키에는 니코 R [1] 쓰레쉬 Q [2] 야스오 R [3] 이 함께 체공 판정으로 되어있습니다

그러나 롤 공식 위키에는 오직 17604272500585572281214566793027.png 나미 Q만 체공 [Suspension] 으로 되어 있습니다

설명은 미주를 참고하세요

나미 Q는 "기절"이라는 문구만 뜨지만 니코 R, 야스오 R은 "공중에 뜸"이라는 문구가 뜹니다

체공의 특징

체공은 기절과 똑같지만 [강제이동] 판정입니다


기절과의 공통점

17604344351944011450753056313396.png 기절과 같이 모든 정화효과에 풀리며, 1760434512247839485093268115713.png 강인함에 영향을 받고, 17604345309232427432239711477994.png 문도 패시브 및 저지불가 상태의 적에게는 효과가 없습니다.


기절과의 차이점

[강제이동] 판정이므로 (후술) 17604345538107469058762404565975.png 강제이동면역 [Displacement Immunity] 상태의 대상에게도 효과가 없으며,

17604345735092594667757932005691.png 현재 돌진과 에어본 효과의 움직임을 캔슬하고

1760434588198522284726273913818.png 야스오 궁을 사용할 수 있는 판정이 됩니다


17604245765241158920149625492962.png 현재 나미 Q만 이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요네 돌아오는 E로 기절은 무효화 못해도 나미 Q는 무효화할 수 있습니다

17604238792336570199311508464477.png Airborne: 에어본

에어본에 걸린 대상은 강제로 이동하게 되며 다음과 같은 효과를 얻습니다:

이동을 제어할 수 없고, 공격 명령, 스킬 사용, 아이템 사용 및 소환사 주문 점멸, 텔레포트, 마공점, 눈덩이가 비활성화됩니다

에어본은 전에 있던 [이동 효과] (돌진, 그 전의 에어본 효과 등)을 캔슬하고 [강제 이동]을 적용합니다

17604239472754538307407972461805.png 강인함에 영향받지 않습니다

17604239804589140744137481439131.png 강제이동면역, 저지불가, 또는 문도 패시브 상태의 대상에게 효과가 없습니다

심화

에어본은 두가지의 효과를 주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1. 강제적인 움직임 그 자체의 <강제 이동> 2. 스킬 사용 불가 등 <제어 불가 상태 효과>


<강제 이동>

이동을 제한하며 정화효과로 해제되지 않습니다

돌진(Dash), 돌격[4] (Lunging), 순간이동(Blink)은 강제이동을 캔슬하고 발동합니다

이것이 그랩을 씹을 수 있는 원리입니다 (후술)

<제어 불가 상태 효과>

스킬, 소환사 주문 점멸 등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밀리오 궁, 미카엘, 정화, 수은을 제외한 17604344351944011450753056313396.png 정화효과에 해제됩니다 [5]

에어본 도중 올라프 궁을 사용하면 중간에 스킬/점멸 등을 사용할 수 있는 이유죠

그러나 <강제 이동>은 풀리지 않기에 우클릭 이동은 불가능합니다

에어본의 종류

밀치기 [Knock aside] (드븐 E), 넉백 [Knock back] (트타 R), 녹업 [Knock up] (블츠 E), 당김 [Pull] (그랩)

이 에어본에 포함됩니다

여기에 모두 야스오 궁을 쓸 수 있다는 뜻이죠

*아우솔 E, 렐 R 후속 효과는 [Kenematics(Drag): 끌어당김] 이기에 에어본이 아닙니다 (단, 렐 R은 시전시 일회성으로 에어본 효과가 적용됩니다)

CC기를 씹는 원리

트타 W, 이즈 E 같이 그랩이나 CC기를 씹을 수 있는 스킬들이 존재합니다

전제 조건으로는:

  1. 이동기에 시전 시간이 있어야한다
  2. 이동기 시전시간 동안 CC기에 걸려야한다
  3. CC기가 [쓰러뜨림] 효과가 아니여야 한다

이 있으며

씹는 과정을 나열해보면: (예: 블츠 그랩)

  1. 블츠가 Q시전
  2. (그랩이 날아오는 동안) 이즈가 E시전
  3. (E시전시간 0.25초 사이) 블츠 Q명중
  4. 이즈리얼에게 [당김](에어본) 효과 적용
  5. (E시전시간 종료, 효과 발동) [순간이동]이기에 전에 있던 에어본 효과를 캔슬하며 순간이동 진행

결과: [당김]은 캔슬, [순간이동] 진행

[강제 이동]의 특성(위 참고)이 원리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연관된 문서] 참고

연관된 문서

[CC기를 씹는 자세한 원리] (가까운 미래에 서술) [Displacement Immunity: 강제효과면역] (먼 미래에 서술) [Knockdown: 쓰러뜨림] (먼 미래에 서술)


미주

[1] 니코 R 0.6초 녹업(에어본) 후 0.75초 기절입니다

[2] 쓰레쉬 Q 기절과 에어본을 동시에 줍니다 단, 정화효과로 그랩이 걸린 상태를 해제할 수 있습니다. 후속 CC(당김)가 없어지고 Q 재사용이 불가능합니다

[3] 야스오 R 녹업(에어본) 판정입니다 단, 예외로 정화효과로 인해 [강제 이동] 또한 해제됩니다 (체공과 유사한 판정이 됩니다)

[4] 돌진 (Lunge) 렐 Q이동, 가렌 Q이동, 다리우스 R이동 등 돌진과 비슷하지만 뽀삐 W에 걸리지 않는 등 판정이 다릅니다

[5] 다음 스킬들이 해당됩니다: 갱플 W, 올라프 R, 브라이어 R, 알리 R, 렝가 강화 W, 클레드 하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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