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클레드가 스칼에 탑승해 있을 경우엔 어떤 방법으로도 클레드 본체의 체력에 피해를 줄 수 없으며 피해를 입을경우 스칼의 체력바에만 영향이 간다.
(이는 처형 스킬들 또한 예외가 아니다.)
체력을 회복할 경우엔 스칼의 체력이 먼저 차고, 스칼의 체력바가 꽉 찬 후에 클레드 본체의 체력이 회복된다.
2. 클레드는 낙마 할때 탑승시 클레드에게 걸려있던 모든 군중제어 효과가 풀린다.
3. 클레드의 스칼 재탑승에는 쿨타임 30초가 존재한다. 그러니 라이엇은 클레드를 사기챔으로 만들거면 이 쿨타임 먼저 삭제시켜라.
4. 클레드는 낙마 상태에서 우물에 들어갈 경우 즉시 스칼에 재탑승 하며, 재탑승이 쿨타임일 때에 우물에 들어가도 바로 재탑승 할 수 있다.
5. 클레드의 패시브 재탑승은 체력 회복 효과가 아닌 룰루, 나서스, 볼리베어, 레넥톤의 R과 같은 체력 증가 효과라서 치감이 묻지 않는다.
6. 클레드의 패시브엔 숨겨진 쿨타임 초기화 효과가 있는데, 낙마 했다 재탑승 할 경우 Q와 E의 쿨타임이 초기화되며, 이는 낙마했다 재탑승했다 다시 낙마 했을때의 Q도 똑같이 쿨타임이 초기화된다.
7. 클레드는 탑승시와 낙마시 모두 Q플이 가능하다.
8. 클레드의 탑승시 Q에는 숨겨진 원형 판정이 있어, 적과 초 근접한 상태에서 Q를 던질경우 왠만한 궤도에선 다 맞는다.
(라고 패치를 했다곤 하는데 난 잘 모르겠다..)
9. 클레드의 Q와 E는 적에게 맞췄을 경우, Q는 목줄이 걸려있는 동안, E는 적에게 표식이 있는 동안은 맞춘 적에 대한 절대 시야를 얻을 수 있다.
10. 클레드의 Q는 E 돌진 중에도 사용이 가능한데 이 경우엔, Q를 누른 자리가 아니라 Q 선딜이 끝난 자리에서 덫이 날아간다.
11. 클레드의 낙마 했을 때의 Q로 얇은 벽을 넘을 수 있다.
12. 클레드가 낙마했을 경우에 두꺼운 벽을 등지며 Q를 쓰면 넉백이 캔슬되어 평타를 칠 수 있다.
13. 클레드의 W 는 자동 시전 스킬이다.
이 때문에 원하는 타이밍에 스킬이 없을 경우가 생길 수도 있기에 클레드 유저들은 스킬 포인트를 아껴놨다 싸울 때 찍는 테크닉이 기본 장착되어있다.
14. 클레드의 W가 사용 스킬이 아니라는 점을 이용해 액티브 아이템을 사용하는것이 불편한 유저들은 W와 아이템칸의 키 설정을 바꿔서 W로 히드라나 티아맷 등을 사용할 수도 있다. (이 경우엔 위에 서술한 W를 찍지 않는 테크닉을 사용하기에 난해할 수 있다.)
15. 클레드의 W가 켜져있을 경우에 와드나 식물을 공격할 경우, W를 소모하지 않고 증가된 공속으로 공격할 수 있다.
16. 클레드의 E는 첫타는 벽을 못넘고 두번째는 넘을 수 있다. 예외로 요릭의 W는 공격 가능한 유닛 판정이라 첫타로도 넘을 수 있다.
17. 클레드의 E는 낙마 시에는 사용할 수 없다.
18. E플이 가능하다. (여기서 말하는 E 플은 E를 쓰고 그냥 플을 쓰는것이 아닌 일직선상에서 E 사거리 밖에 있는 적에게 E를 쓴 직후 플을 써서 거리를 좁히며 사거리 밖에 적에게 E를 맞춰, 데미지를 주고 E 표식을 남기는것을 말한다.)
근데 난이도가 극악이라 실전에서도 잘 안나온다.
19. 클레드의 E 첫타를 미니언이나 몬스터에게 맞추면 클레드 쪽으로 모아지는데 이걸 이용해 라인 클리어를 쉽게 할 수 있다.
20. 클레드의 궁극기엔 저지불가가 달려있다.
21. 클레드의 궁극기는 경로를 직접 설정할 수 없으며, 궁극기를 사용하면 지정한 위치로 가거나 적에게 맞추는게 아닌 이상 중간에 끊을 수 없다.
22. 클레드가 궁극기의 경로는 언제나 해당 위치에서 지정한 위치로의 최단 경로로만 설정되며, 궁극기기로 이동 중에 벽으로 인해 가고있던 길이 막히면 자동으로 새로운 경로를 찾아서 지정한 위치로 우회하여 이동한다. ( 자르반R, 요릭W 안에서는 멈췄다가 벽이 풀리면 이동한다. )
23. 클레드의 궁극기는 이동중 일정 범위내의 적 챔피언이 있으면 그 챔피언에게 돌진하는데, 돌진중에는 대상이 이동기를 사용해도 마오카이의 W처럼 계속 쫓아가며, 대상과 클레드 사이에 어떤 벽이 있어도 모조리 넘으며 적에게 박치기를 할때까지 쫓아간다. 하지만 대상에게 돌진하는 일직선상에 다른 적 챔피언이 끼어들면 그 적 챔피언에게 박는다.
24. 위에서 설명한 범위 내 적에게 돌진하는 점을 이용해 얇은 벽 뒤에서 약올리는 적에게 빅엿을 선사할 수 있다.
25. 주류 밴픽은 피오라, 잭스, 카밀, 쉔, 가렌, 티모 순이며, 이는 개개인의 티어와 실력의 편차로 바뀔수 있다.
26. 클레드는 기본 스킨 퀄리티가 준수한 편에 속해서 스킨은 잘 추천 안하지만, 정 스킨을 살거라면 클레드 경을 추천한다. 기본에 충실하며 가벼운데다 귀환 모션도 바뀌는데 가격도 매우 착하다. 그 외에 스킨은 간지가 쫌 나는 습격자를 제외하면 비추천 하는 편이고, 클레드 경과 습격자를 돌아가며 쓰다보면 클레드 경을 더 많이 사용하게 될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