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레드가 리워크 되고 거의 일주일 조금 넘었는데 여러 사람들의 복합적인 평가가 줄줄 나오고 있음.
나도 리워크 된 후 계속 박치기 해보면서 알아낸것들과 앞으로의 클레드의 사용법 등등을 몇개 나열해보겠음
일단 리워크 되면서 뭐가 좋아지고 뭐가 나빠졌는지 먼저 설명부터 하고 가겠음.
• 좋아진점
1. 빠른 재탑승으로 일대다수에서의 생존 능력 및 대응 능력 향상됨.
2. W에 평타 적중시 쿨타임 감소 옵션이 붙으면서, 불안정한 딜링 싸이클 해소됨.
3. Q판정 버프로 스킬 적중 난이도 낮아짐, 그에 따른 콤보의 연계성이 견고해짐.
• 나빠진점
1. Q의 치감이 사라짐에 따라 일부 상성이 반전됨.
2. 용기 매커니즘의 변경으로 한타에서의 생존력이 줄어들었음.
3. 스킬 계수 너프로 압도적이던 라인전 능력이 조금 줄어들었음.
1. 옵션의 변경으로 인해 바뀐 상성?
일단 사람들이 다들 쓰레기 되었다고 하는 이유인 Q 치감 삭제. 이건 나도 아쉽다고 생각함. 꼭 치감을 없애야 했나 싶기도 하고. 근데 아예 상 병신을 만들어놨다 정도는 아니라고 생각함.
**
**
클레드가 치감으로 압도적인 우위를 점하던 챔프가 아트록스, 워윅, 일라오이 이렇게 세놈이 대표격인데 솔직히 아트록스는 치감이 없다고 클레드가 못이기는 챔도 아니고, 워윅은 클레드 만큼 간간히 나오는 챔프라 크게 신경 안쓰임, 그리고 얘는 손싸움으로 커버 되는 수준임.
문제는 체급괴물 일라오이인데 좀 낮은 티어인 난 그냥 맘편하게 밴함. 솔직히 요즘 피오라가 자주 나오는 편도 아니고, 나온다 해도 내 동일 선상에선 그렇게 어려운 상대가 아님. 거기에 Q가 클레드의 전부였던 예전이랑 달리 치감도 없고 계수도 칼질 당해서 응수에 막힌다고 크게 불리해지지 않아서이기도 한듯.
뭐 높은티어에선 일라오이가 자주 나오는 픽이 아니라 피오라를 밴할 수도 있음.
**
**
좀 특수한 녀석이 다리우스임. 얘는 치감 있을때도 클레드랑 엄대 엄 손싸움 하던 미친놈이라 어떻게 상대하지 고민 했는데 그냥 처형인 가면 리워크 전보다 더 편한 감이 있음. 약간 리워크 전엔 Q에 치감으로 때우자고 죽어라 Q 피하고 E로 Q안으로 파고들고 이랬던거 같은데 굳이굳이 산 치감템이니 만큼 Q 당겨올때 치감을 신경 안쓰고 머리박고 편하게 싸우는 느낌.
2.변경된 템트리
템 얘기를 해보자면 이 템트리는 지금 통계에 가장 많이 잡히고있는 거드라 템트리임.
원랜 10판중 7불드라 3거드라 수준의 비율로 갔었지만 지금은 Q 계수도 칼질 당했고, W에 체력 계수도 생겨서 나도 다른 클레드 유저들도 only 거드라만 가는 분위기임. 템 순서는 일단 티아맷 먼저 올려 놓고 정하는데, 난 티아맷 올리고 난 다음 귀환때 한번에 나오면 거드라, 한번에 안나오면 선파자로 가고있음.
(한번에 뽑았을때 거드라의 리턴이 상당히 크게 작용함.)
그리고 상대에 따라서도 선파자 말고 블클을 가기도 하는데 이건 또 거드라를 첫코어로 가고있음. 이렇게 가는 경우는 운영에서 클레드가 힘으로만 밀어내기 힘든 요릭, 다리, 이렐, 암베사 같이 고체급 브루저나 퓨어탱커, 크샨테의 경우에만 가고있으니 대부분에 상황엔 선체 거드라로 가면 된다고 보면 됨.
3. 달라진 플레이 스타일
플레이 스타일은 리워크 전이랑 비슷한거 같으면서도 살짝은 다른데, 리워크 전에는 아얘 뇌빼고 대가리 박는 컨셉은 아니였음.
근데 이젠 W 쿨감 옵션으로 딜링 싸이클을 원하는 타이밍으로 끌어올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과하다 싶을정도로 싸우는걸 추천함.
특히 클레드 장인분이 유튜브에서 알려주신 전법중 하나가 점화 플을 들고 1레벨 부터 싸워라가 있음. 중요한건 스칼에서 내리지 않을 정도로만 싸워 2~3렙에 킬각을 잡을 수 있게 하는게 포인트인것같음. 실제로 이 전법대로만 하면 높은 체급과 점화 덕분에 킬각을 쉽게 잡을 수 있음. 애초에 클레드가 한번 킬각의 흐름만 타면 라인전에서 질 일이 없는 챔프기도 해서 이 전법 되게 좋은것 같음.
거기에 하나 더 바뀐건 개인플레이 성향, 운영의 성향이 좀 더 강화됨. 빠른 재탑승으로 일대 다수에서 생존력이 높아진 만큼 이를 이용해서 운영에 힘을 더 실어주는게 좋음. 거기에 W 쿨감 옵션도 생겨서 채굴 속도가 빨라진건 덤임.
뭐 여기까지인데 솔직히 난 그렇게 안좋은것 까진 아닌것 같음. 원래 쓰던 사람들 입장에서도 못써먹을 정도는 아니지만 아쉽다고 생각할 정도의 수준임. 거기에 리워크 전보다 더 싸움닭이 된 느낌이 드는게 어쩌면 라이엇이 클레드의 미치광이 전투광컨셉을 살려보자는 방향으로 리워크를 한게 아닌가 생각도 드네.
뭐 리워크 되고 압도적으로 성능이 좋아졌다거나 리워크 전 단점이나 불리한 상성이 해소된건 아니지만 뭐 어떤가? 그런거에 불평할거였다면 이 단점볶음밥 챔프인 클레드를 시작 안했을건데.




일단 가장 중요한건. 버프 패치노트에 얼굴을 보인다는건 스킨도 금방 나온다는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