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때 정말로 진심을 다했고, 이제는 다시는 돌아올거 같지 않아서
롤을 접는 겸, 열심히 깍은 빌드가 사라질거 같아서 올림
일단 인증) - 롤을 4달 넘게 안해서 다2로 자연강등
공략에 앞서 필자를 소개하자면 매시즌 골~플 유저였음
(아래는 본계 시즌 티어도)
티어의 분기점은 21 시즌으로, 그 당시에 내가 만년 골플인 이유를 알게 됌
그건 바로 내가 '피지컬개병신손잭스반응속도유사노인개씹꼰대정글혐오 탑라이너' 였던거임!
(부계로 실버 놀러갔다가 200판 현지인한테 솔킬 8번 따이고 받아들이게 됌)
그와중에 탱커는 뒤져도 안함 ㅋㅋ
그런데 마스터면 지금은 그때랑 다르게 피지컬 좋은거 아닌가? - ㄴㄴ 일반 게임에서 브론즈 '탑 제이스'한테 솔킬 5번 따였음
그렇다면 도대체 내 라인은 어디인가??
오랜 고민 끝에 '정글은 뇌지컬' 이라는 말이 있는 정글을 선택함.
사실 탑만 9년한 만년 탑신병자라 '탑오면 겜 이기는데 왜 안옴?' < 해당 마인드 장착 상태라 '정글 돌고 탑가면 이기는 쉬운 겜'이라는 마인드로 시작함
이런 병신도 왔는데
그러니 모두 내 공략만 따라온다면 누구든 마스터 등반이 가능할거라 믿어 의심치 않음
1. 결론부터 말하자면 정글은 뇌지컬 라인이 아님
정글은 바로 '역사' 과목임 외우면 됌 문 ) 그럼 정글끼리는 왜 승패가 정해질까? 답 ) 정글은 롤 라인 중 유일한 '비대칭성' 이라는 특수성 때문임
실시간으로 상대 와꾸 보면서 1렙 부터 눈치 싸움하는 라이너와 다르게 마치 서로에게 한번씩 문제를 내고 정답을 맞추는 게임이라 할 수 있음
2. 그럼 결국 뇌지컬이란 소리아냐?
아님. 쉽게 비유하자면 수학 문제를 암산으로 푼다면 '암산이 빠른' 사람이 이김 피지컬이 좋은 사람이 많은 무게를 드는 것 처럼 뇌지컬이 좋은 사람이 암산이 빠름
여기서 중요한건 정글끼리 내는 문제는 역사 문제라는 것 뇌지컬 보다는 아느냐 모르느냐가 중요함
3. 정글은 문제를 받아 정답을 맞춘 쪽은 다음 문제를 낼 수 있음
정글끼리는 게임 시작과 동시에 상대방에게 '문제'를 냄 그런데 내가 상대방 문제의 정답을 말했는데, 상대방은 내 문제의 답을 모른다?
그러면 나는 상대방에게 다음 문제를 낼 수 있음, 그럼 이긴거임
이 말을 증명하고자 필자는 나만의 문제를 만들어 마스터에 등반함
모두 한국사만 죽어라 공부할 때 변방 작은 마을의 역사 문제를 만든거
당연히 상대방은 알리가 없지
'한국사 세계사' 다 달달 외운 사람이 있어도 **'우리 집안 가정 문제'**를 어떻게 알거임?
바로 현지인들 줘패기 시작 ㅋㅋ
잠깐! 그럼 왜 챌린저는 못갔냐고?
하버드 대가리가 온다해도 우리 집안 가정 문제는 못맞췄을거 아니냐고??
근데 현지 그마 정글러부터 이 씨발넘들이 문제 내는데 죽탱이 후리던데??
문제 내야지 죽탱이 후리는건 반칙 아니냐니까 이게 내가 낸 문제라던데??
맞고 안뒤지면 정답이라던데??
1. 필자는 그마 리신 현지인을 0/5/0으로 만들어 7/0/1 벨베스 였지만, 정글에서 1대1 만나서 졌음 그 이후 패배함
2. 4렙 피 500 벨베스 vs 그마 피 200 리신이 싸웠는데 리신이 이김, 사유는 원콤남. ㅇㅣ새끼들 어떻게 없는 딜 뽑아씀? 아직도 모름

아무튼 말년 골플이 전챌도 만나고 프로도 만나고 할거 다 해봄
결국 피지컬, 뇌지컬 싹다 필요없어서 매시즌 500판을 박아도 최고점 마스터 1~2층
그냥 쉬엄쉬엄 40~70판 해도 최고점 마스터 1~2층
내 진정한 한계 티어를 맛보니 미련이 사라짐.
사실 회사가 꿀잼이라 도파민이 회사에서 뿜어지니까 롤이 재미가 없더라 ㅋㅋ
@@ 이제부터는 잡소리 말고 공략글임 @@
1. 픽창
정글의 승패는 픽창에서 결정나지는 않지만, 확실한건 정글의 주도권은 픽창에서 결정남
정글러라면 4 종류의 챔프 정도를 다루면 좋은데
1. 기동성 + 딜 압축형

이유는 가장 무난하게 선픽하기 좋음
정글 인권 유린당해서 '1픽 정글 안하면 던짐' < 이 새끼들 때문에 1픽을 강제로 하게 되는 판이 많음 마땅한 카운터도 없어서, 한두개 밴하고 그냥 뽑으면 무난함
대부분 2~3초 안에 챔프가 가진 모든 딜이 다 몰아져 있어서, 빠릿빠릿하게 라이너 피나 모가지를 따고 다녀서 초반을 지배함
장점 주도권을 잡으면 그 이후로 확실하게 승리를 가져갈 수 있고 단점 은 주도권 못잡으면 '나 오늘 왜 이렇게 못하지?' 라며 스스로 무너질 수 있음
2. RPG + 체급형

팀원 뽑기에 실패하더라도 캐리가 됌
가끔 게임을 하다보면 라이너 픽이 갱 호응을 배제한 듯한 상황이 나옴 정글이 2~3픽을 하게 되는데 앞선 2명의 픽이 갱호응이 안되고, 후픽의 픽도 확실하지 않을 때 뽑는게 좋음 그리고 해당 챔프가 성향에 맞다면 주픽으로 사용해도 괜찮음
장점 1. 갱 호응이 안좋은 챔프라면 숙련도에 따라 라인전을 압도함 -> 가서 다이브쳐서 킬 주워먹으면 체급으로 상대 정글이 나를 이길 수 없게 됌 -> 승리 2. 갱 호응도 못하는 챔프면서 라인전도 처발림 -> RPG 돌다가 킬딸치거나 카정 날먹으로 굴림 -> 승리 3. 뭔가 잘 안풀림 그냥 초반이 개거지같음 -> 무지성 RPG 돌다가 제압 먹으면 체급 급성장 -> 승리
단점 1. 초반 게임 뒤집기에 좋은 편은 아니라 초반에 모든 라인이 터지면 방도 없이 서렌나옴, 마치 서포터가 지는 게임을 바라볼 수 밖에 없는 느낌과 비슷함. 2. 악랄한 풀캠 동선이 이미 지구 저편까지 소문나서 왠만한 정글러,라이너가 대응법을 다 암
3. CC기+탱커형

정글 집단 폭행을 막을 수 있음
상대 미드 (기동성 및 딜 압축) + 정글 (물면 존나 잘 따라옴)인 새끼들로 듀오하는 애들이 있는데 그냥 픽창부터 니네 정글 존나 괴롭힐거다 라고 티내는 판이 존재함
주로
이런 조합으로 하는 씹새끼들이 있음
이걸로 듀오하는 '경우 없는 새끼들'이 다이아 구간에 있음 이런 경우 굉장히 거지같은 상황인데 내가 상대방한테 문제 내니까 두명이서 처 풀고 있는 거임
누가봐도 반칙이지만 우리 미드가 그럴 때 마다 도와줄 수 없음 그래서 확정적인 6렙 CC기 고점을 가진 탱커 챔프로 역전을 노리기 위한 픽임
장점 1. 조심하면 둘이 초반 개날먹 정글 카정에서 살아서 성장할 수 있음 2. 확실한 CC기와 '초반 체력 템'의 강한 체급으로 6렙 쇼부가 가능함 - 이 두마리 날먹 듀오는 싸움 피하는 꼬라지를 못봄 3. 한번 파훼된 정글 괴롭히기 조합은, 한번 뒤집히면 라이너가 씹창나는 경우가 많아서 그대로 게임 승리 가능성 있음
단점
1. 이 픽 했는데 카정까지 당하면 진짜 좆됌
2. 6렙까지 이 악물고 욕먹으면서 겜 해야함, 특히 탑이 개지랄할 가능성 농후
3. 탱커 정글을 뒤져도 안하려는 몸뚱아리가 거부 반응을 일으킴
4. 타 라이너들이 퍼뎀 조합으로 후픽 당하면 캐리는 물건너감
4. 특수성

주로 라인에서 자주 보여서 상대방에게 혼란을 줌
미드 후픽이 확정이면 상대방에게 혼란을 줄 수 있음 특히 미드가 원챔유저라 예비픽을 올려놓은 상대라면, 해당 행동으로 미드 승률에 직접적인 관여가 가능함
근데 롤 접기 전에 이 새끼 정글로 쓰는거 나 뿐이었는데 왜 갑자기 정글챔 됌??
그 외에도
같은 방어막 원툴에
를 1코어로 올릴 수 있는
도 쓸만함
처럼 피흡으로 먹고사는 애들이 있을 때
이걸로 꿀좀 많이 빨았음
장점 1. 미드 픽 혼란을 유발한 심리전 가능 2. 혜지 사냥꾼
단점 1. 게임 안풀리면 욕 뒤지게 먹음
필자는 주로 상황에 따라 아래 4개 챔프를 사용함

2. 라인의 갱 타이밍
여기서는 최적, 최고의 효율을 낼 수 있는 라이너 별 갱 타이밍을 설명함
주의 ) 해당 공략 동선은 대부분을 벨베스를 기준으로 함
탑 갱 스타트 동선
1. 빠른 3캠 동선

그냥 얼굴만 봐도 싸우고 싶어서 경련을 일으키는 새끼들이 모여있는 라인임
그런데 또 존나 특이한 새끼들인게 싸우고 싶은데 믿는 빽이 없어서 간은 또 존나 보면서 결국 참지 못하는게 특징이라 특이하게 2렙을 찍은 순간도 아닌 2렙과 3렙 사이에 한쪽이 선 넘으면 무조건 싸움! 그러니 정글이 간다 핑을 찍어서 우리 탑이 선넘게 만들면 됌
지금 보니까 아래 사진 레드가 1번인데,
칼날 1이 맞음
칼날 - 레드 - 돌골 순임
(근데 귀찮아서 사진 수정 못하겠음)
- 버프 - 버프 - 두꺼비 같은 느린 3캠이 아니라, 레드 - 칼날 - 돌골렘이 가능한 윗 레드캠 스타트면 그냥 무조건 한번 들림
이후 선택지
1. 상대 정글이 아래 3캠 갱 동선이 확정되는 위치에서 포착 된 경우

주로 미드 바텀에서 발견 됌 (노란 동그라미)
바텀에서 발견 시
상대 늑대 -> 두꺼비(강타) 카정
이유 :
상대 정글 선택지는 두가지가 존재함
1. 내 블루 카정
2. 바로 '윗 정글 -> 탑 갱'으로 동선 변경
1번 상황 시 바텀에서 우리 블루 카정으로 갔을 확률이 높지만 확실하지 않음
만약 탑에서 킬을 냈다 -> 대부분 블루 카정을 들어감 근데 만약 탑을 풀어주러 2번을 선택한다? -> 그러면 기껏 킬 낸 우리 탑이 갱 압박에 불리함
그래서 늑대 선 -> 두꺼비 (강타) 동선을 밟음
@늑대에 강타 쓰면 피 200 두꺼비일때 상대방 마주쳐서 강타로 뺏기니 주의@ @핵심은 두꺼비를 상대 탑 쪽으로 끌면서 치는 것!@
1. 만약 윗 동선을 선택한 경우 - 두꺼비에서 마주침
1. 정글의 심리 상 늑대 카정 시 블루부터 확인 -> 두꺼비를 미확인 하기도 함 - 위로 끌어서 치면 두꺼비가 멀어서 안보이는걸, 시야 밖이라 안보이는걸로 착각하기도 함 2. 갱 당한 탑은 피해망상에 걸려서 정글 뒤 안봐줄 확률이 99%에 수렴함 3. 여기서 두꺼비 강타 싸움이기면 게임 끝남 - 나는 집가서 나머지 3캠 먹으면 8캠 1갱, 상대방 4캠 1갱 -> 이후 3,5렙 구도가 만들어짐 -> 무한 카정 -> 승리 4. 정글 심리상 남은 블루를 챙기려 하기 때문에 바위게 2개 내꺼임
팀적인 효과 - 탑 동선 확실해서 탑,미드가 상상 속 트런들을 상대 하지도 않아도 됌
@만약 내가 해당 지랄을 당했을 시 파훼법 (성공해도 반반)
내 블루 스킵 -> 미드 갱으로 상대 라이너 밀어내면서 라인 푸쉬 -> 미드와 같이 상대 블루 정글 카정 - 만약 우리 미드가 3렙 갱을 가도 라인을 밀어내지도 못할 정도로 병신이다? -> 패배 - 만약 우리 미드가 라인 푸쉬가 아닌 당기고 프리징하려고 한다? -> 오히려 상대 미드가 카정을 봐줘서 나는 그대로 뒤짐 -> 패배
2. 만약 내 블루 정글 카정을 선택한 경우 - 두꺼비를 먹어도 상대 정글이 안보임
내 블루 정글에 빽핑 3번 찍기
내 선택지 1. 두꺼비 먹은 후 탑 갱각 나오면 -> 탑갱 -> 블루 -> 집 2. 블루 먹은 후 탑 갱각 나오면 -> 탑갱 -> 집 3. 바위게 먹으면서도 탑 갱각 다시 보이면 스근하게 찔러줌
기대 효과 1. 상대 탑이 던질 가능성이 굉장히 높아짐 2. 상대 정글 다음 동선은 무조건 탑임 (상대 탑이 개지랄하고 있기 때문) 3. 상대 정글 위치를 시야 없이 확인 가능 (미드 바텀이 사릴 이유를 확실히 만들어 줌) 4. 우리 바텀이 노틸+루시안 같은 깡패들이면 가끔 우리 블루 들어가서 상대 정글 죽여주기도 함 5. 상대 정글 사냥이 사실상 '레드 -> 칼날 -> 돌골렘 -> 늑대 -> 두꺼비 -> 블루' 순서가 되서 상대방 다음 풀캠의 동선이 꼬임 6. 돌골렘이 선 리젠 되기 때문에 칼날부리 카정 바로뛰면 위험하지 않음 - 칼부 카정 성공 시 -> 내 칼부 -> 돌골 -> 늑대 -> 두꺼비
위 동선을 제외하고는 결코 탑을 가지 않음
몇 킬을 처먹든 5렙 이후부터 탑은 잘하는 얘가 이긴다.
미드 갱 스타트 동선
1번 2-3-4캠 동선
내가 블루 진영일 때 승률 1.5배 올려준 개씹쌉날먹동선
1. 무조건 선 블루를 하거나, 윗캠프라도 선 레드를 하는 정글러 카운터 동선

@핵심 : 일부러 1분 10초까지 미드에서 모습을 보여줘서 내가 '1렙 상대 칼날 스타트 안할거에요.' 를 티내야 함 - 10초 쯤에 미드 뒤쪽으로 향해서 내 늑대로 가면, 상대방은 칼날부리에 굳이 와드를 안하는 심리를 이용하는 것이 중요함. - 덤으로 이러면 상대방도 내 칼날부리를 탐하지 않음 ( '저 벨베스는 자기 칼날 스타트 하려나 보다' 생각함 )
2캠 갱
무조건 늑대에 강타를 사용하고 스타트
- 강타는 막타로 써야 함, 가끔 내 늑대 처먹고 스타트하는 별종이 있음.
- 2렙에 무조건 W를 찍어야 함 ( 갱 가야 함 )
장점
1. 정석 상 '레드 - 돌골 - 풀캠' 또는 '블루 - 두꺼비 - 풀캠' 도는 정글이 해당 갱에 역갱이 불가능 함
2. 상대 미드가 2렙을 찍는 타이밍에 도착할 수 있으며, 1웨이브 갱이기 때문에 라인이 무조건 반반이라 갱각이 잘 나옴
3. 우리 미드가 선 2렙이면 점멸 + CC기 호응도 기대 가능 - 플래시로 피하면 내 W 맞아야 함 - 죽음의 이지선다.
4. 상대 미드가 선 2렙이면 강한 푸쉬를 했다는 이야기라 따거나 플래시 빼기 쉬움
5. 이 타이밍에 갱 당해본 새끼가 없어서 예상을 못함
3캠 갱
2렙에 w를 찍은 벨베스라 레드, 돌골렘을 먹기 힘든 단점을 케어함
만약 2캠 갱에 킬 + 라인 푸쉬 경험치 먹으면 여기서 3렙 가능
4캠 갱
기대 효과

파훼법 - 칼날부리 와드
2번 늑카칼갱 동선
늑대 - 카정 - 칼날 - 갱 동선
대표적인 예로 '칼날 스타트' 정글 카운터 동선임

1. 늑대 강타 스타트 - 2렙 w
2. 상대 칼날 체크
이쯤 오면 상대 스타트 위치 확인 가능
있다? -> 먹고 위에 설명한 2-3-4 갱 시도
없다? -> 이어서 카정
1. 대부분 빨간색 1,2,3 으로 돌기 때문에 레드에서 마주침
- '늑대 강타' 스타트라 굉장히 빨라서 상대 레드 피 가 1000~1100 사이에 도착하기 때문에, 강타가 없이 카정 가도 부담이 없음
- '칼날 - 레드' 동선은 어떤 챔피언이든 피가 씹창이나는 마법의 동선이라 원큐에 죽이기 가능
- 포탑과 거리가 멀어서 점멸 써서 도망쳐도 추노해서 죽이기 가능
2. 만약 레드에 상대가 없다? -> 돌골렘 먹고 있음 -> 당당하게 올라가서 카정 - 피 200 돌골렘에서 마주치는데 여기에 강타쓰면 상대 정글 개손해 - 상대 정글이 빠른 판단으로 점멸 + 이동기로 도망친다? -> 떨어지는 새끼 돌골렘과 나머지 돌골(이게 큰놈들보다 맛있음)만 먹고 -> 미드갱 - 상대 정글이 얼탄다? -> 점멸 + W 사용해서 잡아 죽이고 상대방이 먹던거 먹기 -> 미드갱
장점 1. 해당 타이밍에 상대 탑,미드의 합류가 불가능하여 안전함 (둘다 1렙) 2. 굉장히 높은 확률로 킬이 나옴 3. 정글차이 채팅에 바로 나옴 (아군, 적 둘다)
파훼법 - 사이 강가에 와드 - 점멸 낚시로 벨베스 낚기
미드 갱 각이 나오지 않을 시 빠른 선택지
1. 대부분 이거에 당한 후, 내가 미드에 모습을 보여주지 않으면 위 레드캠을 털거나, 탑갱을 시도한다고 생각함
2. 그러니 내 칼날부리 카정치러 옴
- 해당 심리를 이용해 바로 집가서 롱소드들고 칼날부리 가면 1킬이 더 생김
- 이후 나오는 미드 or 바텀 갱
바텀 갱 스타트 동선
1번 빠른 3캠 바텀 갱
초반 디테일은 동일
1. 늑대 강타 스타트 - 2렙 E
E를 전부 쓰며 빨간 1,2,3 처럼 3캠 후 바텀 갱
1. 해당 벨베스 동선은 굉장히 빨라서, 압박하던 상대 바텀이 "이쯤이면 빼야지" 의 타이밍과 '내가 바텀에 도착'하는 타이밍이 완벽하게 겹침 - 대부분 삼거리 와드를 박으려는 서폿과 눈이 마주치는데, 그래서 서폿 모가지를 자주 따는 동선임
2번 4캠 바텀 갱
1. 3캠을 돌았는데 상대 바텀이 유난히 사리거나
2. 우리 바텀 푸쉬가 너무 빨라서 한타이밍 늦추기 위한 동선
장점 1. 동선의 손해 없이 4캠까지 바텀 갱각을 지켜볼 수 있음 2. 4캠 타이밍 바텀 갱에 처음 당해봐서 와드가 있어도 무지성으로 달리면 상대가 가끔 당함
단점 1. 와드도 안박고 라인 끝 푸쉬하는 우리 바텀이라면 상대 정글 3캠 -> 바텀 갱으로 게임 터질 가능성 존재함 - 만약 이런 경우가 생긴다면 그 게임은 미드 동선으로 바로 바꿈 -> 바텀 차단 -> 4캠 미드
하체 운동 동선
노버프 컨트롤
1~6캠까지 탑을 한번도 들리지 않고 미드 - 바텀을 집중적으로 힘주는 하체 파워 동선임
내 친구가 이걸 보고 '노버프 컨트롤'이라고 이름 지음
2캠 미드 갱 - 미드 동선에 나오는 2캠 갱과 동일
여기서 중요 디테일 -
(와드)를 레드 아래 부쉬 근처에 박아야 함
(이유는 이후에 설명)
4캠 바텀 갱 - 4캠까지 강타는 늑대에서만 사용
5캠 카정 - 2,4 캠 갱으로 라인 주도권을 근거
경우의 수 1 - 상대방이 레드 윗캠 스타트의 경우
1. 상대방 동선이 느린 경우 블루를 먹고 있음 -> 강타로 뺏고 칼빵
2. 두꺼비 먹고 있음 -> 강타로 뺏고 칼빵
3. 못뺏었다? - 초반 벨베스가 좀 쌤 -> 칼빵 시도 (상대는 나한테 칼날 뺏겨서 3렙 동일함)
경우의 수 2 - 상대방이 블루 아랫 캠 스타트의 경우
1. 2캠에 박은 와드 위치로 상대 정글의 '내 블루 카정' 여부 판단 가능
만약 내 블루 카정가는 동선이 보인다?
-> 바위게 강타
-> 미드 갱 한번 찔러보면서 곧장 블루 쪽에 간다핑 존나 찍으면 탑이랑 미드가 같이 감 ( 팀이 말 존나 안들어도 시야에 보이면 말 들음 )
- 탑이 안와도 미드는 90% 이상 동행
2. 만약 내 블루 카정을 치지 않을 경우
상대 레드에 위험핑 3개 찍기 - 탑이 사리게 유도
5캠 바위게 (강타 사용 X)이후 갱 - 미드 또는 바텀
1. 바텀 갱각이 나오는 경우 - 바텀 갱
2. 우리 미드가 푸쉬일 경우 - 미드 갱, 상대 정글의 갱 타이밍과 맞아서 - 주도권으로 2대2 이길 가능성 높음
이후에는 바로 집을 감 (더이상 어떤 동선이든 시간 낭비임)
6캠 - 칼날 카정
집 정비 후 바로 칼날로 달리면 리젠 타이밍과 딱 맞음
상대 정글의 경우 : 심리상 방금 윗캠을 돌았기 때문에 본능적으로 풀캠 동선인 두꺼비로 향함
아껴둔 강타 2개는 블루 - 두꺼비에 써주고 ( 다른 캠프들은 벨베스 스킬 한바퀴에 다 죽어서 강타 필요 X ) 해당 사진과 같이 7캠을 돌면 됌 (쌍버프 타이밍)
결과 나 : 4캠 + 바위게 + 7캠 = 12캠 + 쌍버프 상대 : 5캠 + 바위게 + 3캠 = 9캠
장점 탑이 갑자기 삐져서 던지는거 제외하고 성공하고 진 적 없음 ( 놀랍게도 해당 동선 성공 했음에도 탑 때문에 2패 함 )
단점 갱각을 볼 줄 알아야 함
이후 운영
초반 동선은 이해해도 이후 운영을 굉장히 어려워 하는 사람들이 많음
그러나 만약 해당 공략날먹을 성공했다면 이후 운영은 굉장히 쉬움
1. 카정-2캠-갱 2. 카정-2캠-오브젝트
- 아래 동선을 무한 반복하며, 버프가 나오면 버프까지 먹으면 됌
- 아래 동선을 무한 반복하며, 오브젝트가 나오면 갱 대신 오브젝트를 먹으면 됌
강 건널 때 마다 이거 키고 다니샘

와드 타이밍
상대 정글 위치 파악 다 됐는데 와드가 왜 필요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