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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리스타나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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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타 모스트 에딱이야

요즘 1티어인 트타 대충 내가 알고있는대로 끄적여볼게

트리스타나  일단 이 요들 원딜의 장단점부터 알아보자

1. 순간 누킹 능력 트리스타나의 폭탄은 깡딜을 제외하고 계수만 최대 6.02 추가 공격력이 찍힘

2. 후반 벨류 최대 사거리 700+공속 120% 자가버프(나보리 이후 상시)+중거리 이동기+넉백 CC기 보유

3. 생존력 900이라는 거리를 조건부로 초기화하며 자유롭게 이동가능+1000의 거리를 별다른 조건 없이 밀어낼 수 있어서 원딜 최상위권의 생존력 보장

4. 압도적인 포탑 철거능력 E스킬이 포탑에 적용된다는 점에서 원딜 최상위권의 철거능력을 가지고 있어. 참고로 챔피언에 폭탄 붙여도 포탑 옆에서 터지면 포탑에 딜 들어가

5. 선딜레이가 있는 W 로켓 점프  트타의 로켓 점프는 흔히들 '판정이 좋다'라고 하는데 정확히는 '선딜레이가 있다'라고 봐야해(판정이 좋은건 신지드E, 제이스 해머E 등 강제로 위치를 고정하는 스킬이지)

자세히 설명하자면 트타는 W를 누르면 W-(선딜레이)-이동 모션 이렇게 이동하게 되는데(비전이동, 우르곳E, 카밀E도 동일한 원리야)

W-(선딜레이)-로켓첨프 단계에 맞는 CC는 후판정인 로켓점프 이동 모션에 씹히는거야

롤의 모든 이동기는 후판정이 우선해. 블츠 그랩을 맞는 도중 리신 궁을 맞으면 날라가겠지만 리신 궁을 맞는 도중 블츠 그랩을 맞으면 끌려오잖아? 트타도 같아

반대로 상대가 그랩을 하기도 전에 로켓 점프를 너무 일찍 써버리면, 즉 W-(선딜레이)-로켓점프 단계에 스킬을 맞으면(트타가 점프 이동 하는 도중에 CC를 맞으면) CC에 걸려버리는거지

사형 선고  대표적으로 쓰레쉬가 카운터로 꼽히는 이유는 쓰레쉬는 2번에 걸쳐 그랩 판정이 있는데 그랩 첫번째 판정은 선딜레이 단계에 맞아서 씹히더라도 두번쨰 그랩 판정은 트타 이동 도중에 들어오기 때문에 무조건 점프가 씹히게 돼

이러한 선딜레이를 이용하면 쓰레쉬를 제외한 모든 종류의 그랩, 이동 관련 CC기(이동기 방해 특수 판정인 징크스 E, 아리 매혹 등 제외)를 씹을 수 있고 말파궁, 바이궁, 다이애나 궁 등 에어본까지도 점프로 무시하고 이동할 수 있지

내가 트타를 좋아하는 가장 큰 이유는 이거야. 서폿이 뒤에 있으면 그랩 등 CC기에 겜 내내 노출 될 수 밖에 없는 솔랭 환경에서 상대의 CC기를 대부분 씹을 수 있다는건 정신적으로 매우 안정되지

정리하자면 누킹이 된다는 점에서 초중반에 굴리기 좋은편인데 철거도 잘하고 후반 벨류도 최상위권에 속하고 생존력까지 보장된 만능 육각형 원딜에 가까워. 괜히 솔로라인 원딜의 대표주자로 꼽힌게 아니야



그럼 단점은 무엇일까

1. E 패시브로 인한 강제 푸쉬, 받아먹기 힘듦 폭발 화약  E패시브는 미니언 막타를 칠 때 광역 피해를 입히는데 이 스킬 때문에 라인의 안정적인 프리징, 라인 당기기가 매우 곤란한 편이야

라인을 밀기 싫어도 강제로 밀어야된다는 점은 디나이나 프리징이 매우 힘들어진다는 의미야. 그래도 미는 경우는 철거의 장점을 살릴 수 있지만 문제는 상대한테 상성이 밀릴 때지

진제라스, 드븐소라카 같이 라인전을 찍어누르는 픽은 어느정도 템이 나와서 한방에 암살이 가능할때까지 일방적으로 쳐맞게 되는데, 포탑에서 받아먹을때 E 패시브 피해 때문에 파밍하기가 굉장히 까다로운 편이야. 아무리 잘먹어도 한두개씩은 더 흘릴 수 밖에 없고 상대와 격차가 점차 벌어질 수 밖에 없어

2. 매우 약한 초반, 중반 영향력 미드트타가 조정을 받으며 초반 날빌형 원딜이던 트타는 후반지향형 원딜로 바꼈어. 특히 E스킬의 깡딜과 계수가 칼질을 당하며 정말 극초반이 아니면 맞딜을 지는 경우가 늘었지. 딱 1코어 시점(특히 징수)에는 나름 강한 편이나 그 이후 나보리때부터 3코어 무한의 대검 직전까지 케이틀린 처럼 존재감이 아예 없는 수준이야

즉 교전 킬로 격차를 내지 못하면 롤에서 가장 중요한 2코어 중반 시점에 영향력이 사라지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어

3. 극단적인 상성 E스킬에 대부분의 딜링을 맡겨둔 트타 특성상 E스킬, 그리고 E스킬을 터뜨릴 W스킬을 방해하는 원딜 및 서폿 대부분이 극단적인 상성을 보여

점프를 아예 끊어버리는 드레이븐/뽀삐 잔나 E스킬을 씹어버리는 시비르/브라움 켄치 EW를 맞기 전에 이동기로 피하는 케틀 이즈 EW다 잘 들어가도 맞딜을 지는 코르키 루시안 등 여러 챔프가 까다로운 편이야

이렇게 상성을 탄다는 건 후픽용 원딜에 가깝다고 봐야겠지?

트타가 이기는 챔프는 꽝맞딜이 약한 뚜벅이 챔프들이야. 이런 뚜벅이 챔프들이 대세인 메타에 후픽 카드로 티어가 오르는 편이지(후술하겠지만 op픽인 징크스, 대표적인 티어픽인 진 애쉬 미포 등을 전부 카운터치기 때문에 지금 1티어까지 급 부상한거라 생각해)



자 그럼 이제 트타의 기본적인 콤보에 대해 알아보자

1. WE 트타의 기본중에 기본 스킬이야. 점프하는 도중에 점프에 적중할 상대한테 E스킬을 묻히면 E스택을 한방 먹고갈 수 있어. 특히 공속템이 없고 Q스킬이 없는 초반에 매우 유용한 기술이지. 초반에 WE없이 트타는 E스킬 4타를 터뜨릴 수 없기 때문에 WE를 못하면 딜적으로도 부족하고 W 초기화도 못시켜서 불리한 딜교를 할 가능성이 높아. 그래서 WE각을 이동기로 피하는 원딜이 굉장히 까다로운 편이지

2. (평)R평 공속이 충분하면 평R평, 공속이 부족해도 R평은 무조건 나가. R뒤에 한방을 우겨넣는건 단순 딜의 존재도 있지만 R만으로 마무리 되지 않는 상대를 마무리하거나 E스킬 4타를 빠르게 터뜨릴때도 유용하지

3. E평평평R vs E평평R평 전자는 폭탄 달린 상대가 끝까지 밀려난 후 폭탄이 터지고 후자는 상대가 밀려나는 도중 평타에 맞을때 폭탄이 터져 후자가 더 딜링이 빠르지만 폭탄 달린 상대를 밀어낸 뒤 터뜨려서 상대 진영에 광역 피해를 입히는(거의 볼 일이 없지만) 상황이 된다면 전자가 나을때도 있어

4. 최단시간 누킹 WE평R평 W랑 평 R 평으로 E스킬을 터뜨리는 암살 콤보야 최단 시간에 모든 스킬을 우겨넣고 점프까지 초기화해서 딜각을 잴 수 있지


다음으론 아이템에 대해 알아보자

징수의 총 윤 탈 야생화살 크라켄 학살자  1코어는 크게 징수, 윤탈, 크라켄으로 나뉘어 징수는 대부분의 상황에 채택할 수 있어. 특히 초중반까지 킬로 굴려야되는 트타의 특성상 징수의 킬캐치능력과 골드수급은 매우 큰 장점이 되지. 징수의 최대 장점은 상대가 킬각을 예상 못하는 것이라 생각해.

윤탈은 첫귀환 1300원이 나왔는데 상대가 탱 위주일 때 추천해. 템 벨류 자체는 참 좋지만 안그래도 약한 트타의 초중반이 더욱 약해지기도 하고 윤탈 스택 채울때까지 킬각을 포기해야 하는게 늘 아쉬워

크라켄은 대부분의 상황에 비추천해. 실제로 지표도 바닥이고 크라켄을 가는 상황은 크게 2개야. 상대가 한방 딜교로 안죽는데 피흡까지 있을때(피바 드레이븐, 원딜 스웨인 등 피통돼지들) 그리고 나머지 하나는 E스킬이 의미 없는 매치업(시비르, 닐라) 이 경우에만 E보다 Q를 선마하며 크라켄을 가는 상황이 나와. 상성이 진짜 최악이기 때문에 지표가 더욱 바닥을 치는 것도 있어.

2코어는 대부분 나보리를 채용해. 무한 Q도 매력적이고 쿨이 긴 W나 E도 두번 쓸 수 있다는게 가장 큰 장점이지. 나보리 명멸검 무한의 대검  근데 나는 2코어 무한의 대검을 매우 매우 매우 좋아하는 편이야. 실제로 지표 상 2코어 무대는 나쁘지 않은 편이고(물론 그 비싼 템을 2코어로 올린다는 거 자체로 이미 터진 겜일 가능성이 높지만) 트리스타나의 최대 단점인 중반 약체가 해결된다는 점에서 추천하는 편이야.

E스킬의 딜링만 봤을 때 징수 나보리는 467.5 징수 무대는 822.15 물론 나보리로 두번 돌린다면 나보리의 딜링이 더 높겠지만 초중반 트타는 지속 딜링 보단 순간 누킹 및 암살을 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 그리고 나보리 트타한테 맞다가 무대 트타한테 맞으면 딜을 전혀 예상을 못한다는 점(실제로 무대 시점 킬각은 대부분의 상대 라이너가 예상을 못하고 킬을 내줄 때가 많았어)에서 추천해

가는 시점은 징수/윤탈 이후 귀환했을때 1300원이 손에 잡힐때. 나보리보다 850원이나 비싼 아이템이라는 점에서 상대보다 코어가 늦게 뜨는건 분명한 단점이지만 징수 나보리는 1코어 시점부터 무대 완성 직전까지 체급이 확 떨어지는 반면 징수 무대는 2코어 시점부터 나보리 완성까지 모든 단계(징수 무대+망토 라던지 하위템 단계에서도)에서 체급이 유지되는 편이야

말이 좀 길었지만 요약하자면 초중반 쇼부/암살 지향 스노우볼링 원딜이 취향이라면 2코어 무대/대기만성형 한타 지향 안정성 있는 원딜이 취향이라면 2코어 나보리를 가면 돼

나머지 템은 123코어는 이렇게 징수/윤탈+나보리+무대로 반 고정이고 이후에는 도미닉 수은 피바 등 유동적으로 가면 돼. 몸을 들이미는걸 좋아해서 난 철갑궁도 선호하는 편이야



다음으로는 추천 서폿이야 레오나 브라움 타릭  사미라처럼 포커싱 된 상대를 순간적으로 누킹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상대를 무는 서폿과 궁합이 좋은 편이야. 레오나 노틸 파이크 알리 렐 등 상대를 물어죽이는 챔프도 좋은 편이고 브라움도 Q 맞추고 같이 들어갈 수 있다는 점에서 준수한 편이야. 타릭은 난이도 있겠지만 점프하며 타릭 E를 맞출 수 있다는 점에서 지표상으로 준수한 조합으로 꼽히고 있어.

유틸 중에서는 유미와 룰루가 최적의 궁합을 보여주고 있어 룰루  룰루는 라인 푸쉬, 하이퍼캐리 및 생존 보조, 트타점프와 룰루궁 연계 등 다방면에서 제 역할을 해줄 수 있는 서폿이지 유미  그리고 유미 역시 최적의 조합을 보여주고 있어. 유미의 최대 장점은 트타의 생존력을 함께 보장 받으면서도(트타는 W R때문에 생존력이 굉장히 좋은편인데 다른 서폿이 물려죽는건 막을 수 없지만 유미는 트타랑 함께 생존해서 끝까지 버프를 줄 수 있지) 트타의 장거리 이동에도 끊김없이 보조를 할 수 있어(한타때 킬을 따면 초기화 되는 W로 상대 진영까지 추격하는 경우가 많이 나오는데 다른 서폿은 두번째 점프부터는 따라오기 힘든편이지만 유미는 끝까지 버프를 줄 수 있지) 특히나 초반 두개의 스펠을 들고 있는 유미는 트타의 극초반 쇼부에 최적화 되어있어. 현존하는 유미의 조합중 최고의 조합이 난 트미라고 생각해

그 외에는 나미 소라카 카르마 같이 아예 라인전 견제가 쌘 친구들도 나쁘지는 않은 편이야. 기본적으로 원딜 보조가 가능하면서도 상대 피를 갈아버려서 트타가 킬각을 재기도 쉬운 편이고



다음은 룬인데 크게 집공/치속으로 나뉘어

사람들 대부분 치속을 들지만 실제 지표상은 집공이 우세한 편인데 그 이유는 역시 트타의 E스킬 피해량을 증가시키는 게 핵심이야. WE평평평(집공)이 기본 콤보가 되는 6전 딜교에서도 유의미하고 특히 킬각을 잴때 집공과 치속은 비할 바가 안돼. 트타같은 스노우볼링형 원딜은 집공의 킬캐치가 더 효율적이야

앞서 말한대로 크라켄을 가야하는 극단적 상성이거나, 상대가 탱 위주의 조합이라 지속 딜링 및 후반 벨류가 필요한 경우에만 치속이 더 나은 편이야

민첩함/핏빛길 역시 취향차이. 대부분 민첩함으로 굴리는게 낫지만 후반 벨류까지 본다면 핏빛길이지

체극, 최후의 일격도 취향차이야... 초반 풀피 쇼부를 보는 경우가 많다는 점에서 더 편한건 체극이지만(초반엔 E평평평을 해서 터뜨릴때도 상대 피가 60퍼 이상이라 E폭탄까지 최후의 일격 효과를 못받는 경우가 대다수라) 킬각을 재는건 결국 최후의 일격만한게 없더라고. 숙련되면 최후의 일격이 더 나은거 같아.

보조룬은 대부분 쿠키를 통한 초반 라인전 버티기와 신발 룬(특히 기본 이속이 매우 느린 트타에게 신비한 장화는 체감이 큰 편이야)을 채택하고 나 같은 경우는 빛망 폭결을 고정으로 들어. 이건 그냥 순전히 내 취향이라서 추천은 못하겠네. 그래도 후반 쌘게 좋더라고...



마지막으로 원딜 상성을 정리해줄게 <유리한 상성> 폭딜에 약한 뚜벅이형 원딜 ->징크스 진 애쉬 미포 제리 베인 트위치 아펠 징크스 애쉬 미스 포츈 진

<불리한 상성> 맞딜형 원딜: 드레이븐 코르키 루시안 칼리스타 E를 씹거나 터뜨리지 못하게 하는 원딜: 시비르 닐라 자야 이동기 있는 견제형 원딜: 케틀 이즈 드레이븐 시비르 닐라 코르키

<불리한 서폿> 룰루는 변이 때문에 매우 까다로운 편이라 정화 추천해. 잔나 뽀삐 같이 점프를 끊는 서폿도 까다롭고, 탐켄치 브라움 같이 상대 원딜에게 E를 붙이는걸 방해하는 서폿도 매우 까다롭지 룰루 뽀삐 잔나 브라움

+잡설 @1랩 W를 찍는 경우도 종종 있어. 서폿이 레오나인데 상대가 케럭 같이 순간 맞딜에 약한 뚜벅이 챔프라면 레오나는 E, 트타는 W를 찍고 1랩에 점화빨로 쇼부를 내기도 해. 이런 상황은 거의 없지만 1랩에 무조건 맞는 상성이라면 오히려 쇼부를 내는게 큰 이득을 볼 수 있어.

@트타식 킬각은 크게 두개야 1. 상대 서폿이 유틸/딜서폿일 때 우리 서폿이 딜/유틸 폿이면 견제를 통해 상대 서폿 피를 갈아놓고 적당히 피가 깎이면 트타가 한방 킬각을 노리면 돼. 우리 서폿이 CC형 챔프면 우리가 견제 당하기 전에 상대를 한방에 물어 죽여야겠지?

2. 상대 서폿이 CC형 서폿일 때 상대가 우리 서폿을 물면 바로 상대 원딜 머리 위에 점프 뛰어서 킬각을 재면 되고, 상대 서폿이 날 물더라도 CC를 점프로 무시하면서 상대 원딜을 점사해도 돼. 이 매치업은 안쫄고 서폿이랑 같이 상대 원딜을 점사하는게 매우 중요한 매치업이야

@티어가 오를 수록 상대가 탈진을 채택해. 플레까지는 힐이나 점화 들던 상대가 에메랄드에 오니깐 탈진을 들더라고. 탈진을 드는 구간부터 매우 힘들지만 반대로 그 아래 구간에는 완전 날먹이 가능한 편이니 트타를 해보는걸 꼭 추천해

댓글

11
  • 6
    14탬-니1일 전

    왜 댓글이 하나도 없지... 정보추! 트리스타나 좋아하는 챔피언인데 이렇게 상세히 적어놓으니 보기 좋네요 굿굿

    • 4

      진 유저인데, 트타 나오면 탈진 무조건 드셈. 트타 쇼부 라인전때 한번은 거는데.. 탈진말고 배리어,유체화 들면 라인주도권 뺏겨서 겜터짐. 탈진들면 트타 할만함

      • 3

        아주 유익한 정보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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