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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네가 알던 잭스가 아니다" 브루저의 탱커화, 무한 둔화 무한 쉴드 무한 반격의 미쳐버린 시너지, 얼건-종말-나보리의 미친 파랑파랑 시너지 지금까지 이런 맛은 없었다 이것은 잭스인가 크산테인가, 지금 당장 꿀빠세요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맨 밑에 짧은 총정리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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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q720.jpg자!

잭스가 이번 패치 버프를 받았습니다

기본 능력치

  • 체력 증가량: 100 ⇒ 103
  • 기본 마나 재생: 7.6 ⇒ 8.2

R - 무기의 달인

  • 세 번째 타격 시 피해량: 70/120/170 (+주문력의 60%) ⇒ 75/130/185 (+주문력의 60%)

초반 마나가 부족한 잭스에게 있어 마나 재생 상향은 매우 유의미한 버프입니다.

또한 왕귀력을 더해주기 위해 성장 체력 및 쿵쿵따의 3타 데미지를 전구간 5씩 상향시켜 주었는데, 이 5라는 수치가 언뜻 보면 하찮아 보일 수도 있지만, 정말 하루종일 평타만 치는 잭스 특성상 쿵쿵따는 조금만 버프해줘도 그 의미가 큽니다.

이렇게 기본 체급이 올라온 브루저라면, 반드시 거쳐가는 과정이 있죠, 바로 탱템트리입니다. 오늘 소개할 템트리는 얼건-혹한-나보리 잭스입니다.


룬은 반드시 착취 기반의 영감 세팅입니다. 8444_60.webp8473_60.webp8429_60.webp 결의 쪽 재생의 바람, 뼈방패, 사전 준비는 상대에 따라 유동적으로 들어주세요.

  • 견제가 강한 챔피언 상대로는 재생의 바람(보통 제일 많이 듭니다)
  • 한방 딜교가 강한 상대로는 뼈 방패
  • 라인전 여유롭게 넘길 수 있는 상대로는 사전 준비

Gs7-i22dz-AY1EhzkmnqXBlnBkvhWa8ld5KjemLjiFUxA_8P-jm6HFp1kJiNXo7DeqTil9qcd9SwPSQhOb6H7g.webp 영감쪽은 여러가지 조합이 가능하지만, 비스킷 배달은 필수입니다. X6AEwtxBNoOJNLg90hKGlNWQOm6z_HLZDZk9DYJUEirWikbd2B9z2yrzlN4-bwjCLpxKSL9e6C-tHIZZ6GHM2Q.webpORBE9S9kFV8OfRPxFQjearVCxpWejUyplj4q-qgOBCombR3BPkLGl0wNcugl3-msifdaXx-T70XYLn2SS_KLUQ.webp 우주적 통찰력, 마법의 신발은 진짜 100% 취향에 따라 들어주세요. mb8vrJ0J7pounZu3_OzXyVZVPA3E022kzF7_TPY-gK9cAZ_TXJnWHYeC52wElrlTSMZfFbFb2pa-1v_e98p4x7ZuKPO01e2WZanmIxm8lzZ9zd6EPsSDRG8lNgnS_6McTPSsnX2vBrp-Mbo9r8k15g.webp 예외로 다재다능 같은 경우, 무조건적으로 들면 안됩니다. 선템 도란 방패 갔는데 내 룬이 다재다능이면 정말 하등 쓸모 없어요. 도란의 검 다재다능을 드는 경우는 딱 하나, 잭스가 줘팰 수 있는 상대를 만나서 내가 선템으로 도란검을 구매할 때입니다. 여신의 눈물빛나는 티끌천 갑옷 도란검으로 다재다능 3스택을 쌓을 수 있으니, 첫 귀한때 여눈+티끌 or 천갑옷을 구매해 적응형 능력치를 받아 강하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특히나 탱 빌드는 공템이 없어서, 이 적응형 능력치가 초반부터 후반까지 밥값 든든하게 합니다.


그럼 본론으로 돌아가, 템트리를 정리해보...기 전에, 해당 빌드를 사용하는 이유를 설명하고 들어가겠습니다. 삼위일체 갈라진 하늘 존야의 모래시계  지금 잭스는 삼위일체-갈라진 하늘-존야의 모레시계를 메인 3코어로 삼고 있습니다. 고밸류 아이템의 파워로 잭스의 육각형을 넓혀주고, 단점은 보완시켜주는 3신기들입니다.

이러한 템들 덕에, 잘 큰 잭스는 신이 맞습니다. 사이드 능력은 말할것도 없고, 심지어 갈하+존야와 함께라면 한타에서도 충분히 활약할 수 있죠. 하지만 누군가가 말했던가 제목 없음.jpg ???: 얘야, 인생이란 원래 자기 생각대로 되지 않는 법이란다.

각 아이템의 성능이 좋은 만큼, 치명적인 단점을 지니고 있죠.

비쌉니다

트포 가격 3333골드, 갈하 가격 3100골드, 존야 가격 3250골드, 총 9683골드!!! 여기에 신발까지 합하면, 10000골드는 가볍게 넘깁니다. 1~2코어 시점이 너무나도 중요한 요즘 메타에서, 이렇게나 비싼 템트리는 챔피언이 템포를 따라잡기 힘들게 만들 때가 너무나도 많아요.

일단 1코어인 트포의 가격부터 미쳐 날뛰는데, 2~3코어 올리는 과정이 너무나도 힘듭니다. 땅굴 채굴기 콜필드의 전투 망치 수당  갈하는 하위템에 땅굴 채굴기와 콜필드를 필요로 하는데, 이 2개로 갈하를 만드는데 드는 조합 비용이 무려 900골드를 넘어갑니다.

여기서 끝이 아니죠. 추적자의 팔목 보호대 쓸데없이 큰 지팡이  쓸큰지, 이 색히는 진짜 이름값 제대로 합니다. 3코어 시점 주문력 65는 그렇게 높은 수치도 아닐 뿐더러, 무려 1200골드라는 창렬스러운 가격은 정말 욕이 안 나올수가 없습니다.

그렇기에, 메타에 적응할 필요가 있다, 템트리를 정상화 시킬 명분이 있다는 것입니다!!!


서론이 ㅈㄴ게 길었네요. 드디어 템트리 소개입니다. 얼어붙은 건틀릿 종말의 겨울 나보리 명멸검  얼건 - 종말 - 나보리 요렇게 파랑파랑 3신기로 구성된 템트리입니다.

얼어붙은 건틀릿  1코어: 얼건, 가격 2900골드, 잭스에게 필수적인 주문 검 효과를 가지고 있는 탱템으로, 여러모로 잭스에게 잘 맞는 아이템입니다. 도약 공격  잭스의 Q, 도약 공격은 CC기로 취소되지 않는 이상 발동 시 대상이 있던 지점을 내려찍습니다. 타겟팅 이동기이지만 움직이는 상대를 따라가지 못하는 스킬이죠. 반격  그래서 잭스는 상대를 물어야 할때나 추격할때, 반격을 미리 키고 들어갑니다. 도약을 하자마자 광역스턴을 먹이기 위함이죠. 하지만 중요한 탱킹기인 E 스킬을 써버리고 들어가면, 교전에서 잭스의 안정성이 너무나도 떨어집니다.

특히나 14.14 패치에서 E - 반격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13.5/12/10.5/9초에서 17/15/13/11/9초로, 초반 구간에서의 쿨타임이 크게 늘어나버려서, 1코어 시점에는 이점이 너무나도 뼈저립니다.

Q와 E를 모두 소모한 잭스는 추가적으로 적을 추격할 수단이 남아 있지 않고, 이 때문에 적을 놓치는 경우도 많죠. 얼어붙은 건틀릿  하지만 우리의 얼건 잭스는 다릅니다!! 도약 공격 Ky_AhJBrYvdSAGCwVccQUbPu0h-8TaLIJZfEg4l-9PKQAPZ6KOHbl3B8Yh_iQ_qJoevzjEQ0nOpOvMlQxmRGsA.webp Q로 도약한 직후 자동 평타로 둔화 장판 생성, 반격 Z6jBdPB_qMDBJCJ7kmh4B40bZOtbV3lwayZG3CCo5oC2KCyp0aY8MTU8fRCfZRp9r4k4XJ-jR050SAHA_HloYw.webp 교전 시작 전이 아닌, 싸우기 시작한 시점에 E스킬로 적의 공격을 막으면서 싸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후, 둔화 때문에 도망치지 못한 적에게 E스킬 2타로 스턴, (이때, 2타 발동은 반드시 수동으로 해야합니다, 그래야 주문 검을 또 돌릴 수 있어요) Ky_AhJBrYvdSAGCwVccQUbPu0h-8TaLIJZfEg4l-9PKQAPZ6KOHbl3B8Yh_iQ_qJoevzjEQ0nOpOvMlQxmRGsA.webp 아무튼! 그렇게 또 다시 얼건 장판 생성, 이런 식으로 지속적으로 적을 따라가면서 줘팰 수 있습니다. 삼위일체  트포에는 있는, 유닛에게 기본 공격을 가하면 2초 동안 이동 속도가 20 상승하는 '가속' 효과는 없지만, 내가 빨라지는게 아니라, 상대방을 느리게 만듦으로서 잭스의 추노력을 보완해주는 겁니다.

2900골드라는 가격은 트포에 비교하면 매우 저렴한 가격이기도 하죠, 심지어 중간에 여눈을 섞어도 여전히 트포보다 저렴합니다. 라인전에서는 착취+주문검 평타로 한대 치고 둔화 장판 덕에 유유히 도망가는 맛이 상당히 달콤하죠.

종말의 겨울  2코어: 종말의 겨울

잭스는 마나가 상당히 부족한 챔피언입니다. 한번 딜교할때 모든 스킬을 다 써야할때가 많은데, Q 스킬 65, W 스킬 30, E 스킬은 심지어 레벨이 오를때마다 마나 소모량이 늘어나죠. 얼어붙은 심장  나중에 가서는 스킬을 정말 쉴세없이 돌려야 하는데(특히나 만렙 기준 90이나 잡아먹는 E 스킬), 1레벨 기준 339, 18렙 기준 1223은 보이는 것만큼 높은 수치가 아닙니다. 아직까지도 괜히 3~4코어에 얼심을 올리는게 아녜요. 여신의 눈물  하지만 초반에 여눈을 올리면 이 고질적인 단점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스킬쿨이 짧은 만큼 빠르게 스택을 쌓을 수 있고, 마나통이 빵빵하니, 보다 적극적으로 딜교를 걸 수 있죠. 탱제이스가 그리했던 것처럼, 라인전 및 운영 난이도가 기존 대비 정말정말 쉬워지는 것입니다.

체력 550 마나 860 스킬 가속 15 경탄: 추가 마나의 15%만큼 체력을 추가로 얻습니다. 불변: 적 챔피언을 이동 불가 또는 둔화 상태로 만들면 3초 동안 100 ~ 180+현재 마나의 4.5%에 해당하는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근처에 적이 둘 이상 있으면 보호막의 피해 흡수량이 80% 증가합니다.

우선 2400원에 이 정도의 스탯을 준다는게 정말 말이 안됩니다. 초반에 여눈을 올리면 1코어 이후 2000원만 모으고 바로 종말을 뽑을 수 있는데, 기존 템트리가 이제 막 트포에 신발 뽑을때, 파랑 잭스는 얼건+종말+신발까지 뽑고 이미 교전에서 활약할 수 있습니다. 얼어붙은 건틀릿  여기서 또 한가지 중요한 점, 바로 얼건을 올리면 주문검으로 둔화 장판을 만들면 바로 불변 효과의 보호막이 생기기 때문에, 교전 시작부터 바로바로 쉴드 쿨타임을 돌릴 수 있습니다.

쉴드로 막고, 그 다음에는 반격으로 막고, 요런식으로 이른 시점부터 탱킹 기대치가 상당히 높기 때문에, 좀더 주도적으로 교전을 이끌어 나갈 수 있죠.

하지만 아까 말했듯이, 반격은 쿨타임이 길죠, 탱킹을 하다가도 중간중간 빈 공간이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초중반이라면 괜찮겠지만, 후반에 가선 바로 폭사당할 위험도 있죠. 그리고 그걸 해결하기 위한 3코어가 바로 나보리입니다.

나보리 명멸검  3코어: 나보리 명멸검

탱 잭스는 중반 즈음에 일반 빌드보다 빠르게 파워를 끌어와서 교전을 적극적으로 이끌어갈 수 있지만, 단점또한 많이 존재합니다. 피오라 카밀 문도 박사 크산테  일단 일반적인 빌드보다 딜이 약한건 당연하고, 패시브가 있기는 하지만 여전히 공속이 낮게 느껴질수 밖에 없습니다, 이 두 문제점 때문에 원래 사이드 패황이라 불리는 잭스가 사이드에서 밀리는 기괴한 구조를 보여주기도 하고 오른 마오카이 갈리오 크산테  또한 후반으로 들어가면 당연히 일반적인 탱커들보다 CC가 적은 잭스 특성상 반격 이후 할게 딱히 없어지기도 하죠. 잘 처맞는게 탱커의 역할이긴 하지만, 진짜 말 그대로 처맞기만 하는건 도움이 안됩니다. 도약 공격 반격   그래서 그 공백을 줄여주기 위해 나보리를 올립니다. 높은 공속은 평타만 ㅈㄴ 치는 잭스에게 당연히 좋고(특히 이번에 3타 데미지 버프도 받아서 더더욱 좋습니다), 도약 공격과 반격의 쿨을 빠르게 돌리면서 한번 스턴 먹이고 끝나는게 아니라, 적 원딜을 지속적으로 마크하는 겁니다.

갈라진 하늘  번외: 4코어, 갈라진 하늘 갈하를 올리는 이유는 하나입니다, 딜도 딜이지만, 회복 효과 때문이죠. 도약 공격 덕에 적 진영을 마구잡이로 돌아다니면서 끈질기게 회복하며 버티는 겁니다.


얼건-종말-나보리 파랑잭스 총정리:

적 입장에서 보면, 쉴드, 평타 무시, 회복 때문에 적 입장에서는 죽기는 더럽게 안 죽어, 그렇다고 주문검, W, 쿵쿵따 땜에 딜이 안 아픈 것도 아냐, 근데 또 기절, 둔화, 도약 공격 때문에 때어내기도 드럽게 어려워, 말 그대로 진짜 '역겨운' 챔피언

플레이하는 입장에서는, 기본 잭스보다 운영적인 부담이나 컨트롤적인 난이도가 훨씬 낮은데 반해 그렇다고 리턴값이 떨어지는 것도 아니라서, 아아아주 달달합니다.

다음 패치에 종말이 너프를 받는다고 하니, 빨리 꿀빠는게 좋을 것 같네요ㅎㅎ 사실 이 글 쓰다가 유튜브에 이미 템트리 정리를 해놓은 영상이 올라와서...제 절망적인 필력으로 적은 이 글보다는 유튜브에서 검색하셔서 보시는 편이 좋을 겁니다...

나 그래도 열심히 적었는데 노력추 하나만 주면 안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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