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도 다 저물어가네요. 신드라도 함께 저물 줄 알았는데 빅토르가 뜨고 나서 나름 빅토르 카운터로서 입지를 다시 다진 것 같아 다행입니다..
근데 리워크 전이나 지금이나 사실 엄청난 카운터는 아니라 슬프네요.. 지금 빅토르 체급 말 안 되던데 ;;
각설하고, 오늘은 이번 년도 마지막 신드라 공략을 써보려합니다. 최근 횃불 우추 템트리가 연구 되면서 승률이 많이 올라왔더라구요. (저는 선호하는 템트리는 아닙니다.) 이것도 템트리 설명하면서 자세하게 언급해보려 합니다.
원래는 챔프별 상대법도 적으려 했는데, 하나하나 적는게 중노동이라 스킵하겠습니다. 카운터나 상대법 등은 큰 틀로만 설명할게요.
글 마지막 부분에 챔프 별로 룬+템트리 따로 정리해둘테니 그거 참고하시는 게 한 눈에 보기에는 편할 듯.
I. 룬
0. 룬 파편 메이지 상대 -> 공속 + 주문력 + 고정 체력 암살자나 탱커 상대 -> 공속 + 주문력 + 성장 체력
횃불 + 우추 트리 탈 거다 -> 공속 대신 스킬 가속 들어도 됨 (대신 이러면 초반 라인 관리가 비교적 답답해짐)
1. 콩콩이
콩콩이를 들면 좋은 상대들
- 근거리 챔피언들 (탱커 및 유지력이 뛰어난 챔프 제외) 대표적으로 사일러스, 요네, 피즈 등이 있겠네요.
- 신드라와 전체적으로 사거리가 비슷하거나 더 짧은 메이지 챔피언들 빅토르, 오리아나, 오로라, 벡스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콩콩이는 초반 라인전에 힘을 실어주는 룬입니다. 콩콩이 들었으면 초반에 최대로 효율 뽑아먹을 생각하고 상대가 Q 거리 혹은 평타 거리 안으로 들어올 때마다 돌려줄 생각하면서 해야돼요. 안 그러면 후반으로 갈수록 룬 하나 버리는 게 됨. 콩콩이 스탠다드입니다. 보조룬 침착 들어가는 건 제가 보통 폭쇄+그불 템트리를 써서 그렇고, 마나템 가야될 때에는 다른 룬 듭니다. (아예 정밀 쪽 안 들기도 함)
암살자들 상대로는 보조룬을 뼈방패+과잉성장으로 바꿔줍니다. 일부 메이지들 상대로도 뼈방패나 재바가 좋은 선택이기도 합니다. 딜교 시 서로 때리고 맞는 상성이라면 뼈방패 / 재바로 딜 상쇄 / 유지력 차이 벌리면서 체력 이점 가져간다는 의도.
또한 전 콩콩이를 들었다면 주문작열 대신 폭풍의 결집을 채용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앞서 말씀 드린 콩콩이의 채용 근거를 생각해보시면 왜인지 아실 겁니다.
추가적으로 고려해볼만한 보조룬은 **영감**쪽입니다. (영감 말고 할매는?) 삼중물약 or 비스킷 + 우통 or 다재다능. 영감 쪽도 충분히 좋은 선택입니다. 다재다능도 초반에 힘 실어주는 룬이라서 콩콩이랑 잘 맞아요.
2. 유성
유성을 들면 좋은 상대들: 제라스, 럭스, 빅토르, 이외에 신드라보다 사거리가 긴
견제기를 가지고 있는 챔피언들
이건 유성 스탠다드.
유성의 경우는 콩콩이와 다르게 주문작열 대신 폭풍의 결집 들어도 됩니다.
다만, 20분 전까지는 주문작열 효율이 더 좋아요.
보조룬을 보시면 생명의 샘+재바를 채용합니다. 유지력을 채워주는 룬들이죠. 견제가 빡센 상대로 드는 룬이기 때문입니다.
신드라보다 사거리가 압도적으로 길고 견제기도 출중한 친구들이 꽤 있거든요. 대표적을 제라스와 럭스가 있습니다. 신드라는 Q 진화 이전까지 라인전 수행 능력에 하자가 많기 때문에, 그 구간의 빡센 견제를 한 턴이라도 더 버티겠다는 마인드로 듭니다.
유성은 왜 드냐? -> 쟤네 사거리가 너무 길어서 콩콩이 자주 돌릴 각도 안 나오고, 공격을 3번 맞춰야되는 감전이나 난입은 당연한 거고, 선공도 당연히 효율이 안 뽑힙니다.
근데 또 제라스와 럭스 단점이 6렙 전후 안 가리고 갱호응이 안 좋다는 거죠? -> 적군 와해를 비교적 마음 편히 쓸 수 있다.
따라서, 초반에 Q+E 유성+주작을 통해 딜교하고, 생명의 샘+재바로 견제를 버티면서 안정적으로 Q 진화를 하겠다는 의도가 담긴 룬트리입니다.
3. 감전
감전을 들면 좋은 상대들: 르블랑, AD 원거리 (트타, 코르키 등)
이외에 메이지들 상대로도 충분히 좋은 룬 (특히 흐웨이)
원래는 제일 자주 드는 룬이었는데, 요즘에는 감전보다 다른 룬이 더 좋은 것 같아서
잘 들지 않습니다. (자주 나오는 챔프들 특성상 그런 거지, 자체 체급 자체는 좋음)
르블랑 상대로는 거의 고정으로 들었었는데, 요즘에는 콩콩이+뼈방패가 더 좋은 거 같기도..
AD 원거리들 상대로는 굉장히 좋은 룬이죠. 보통 미드 올라오는 원딜들이 구조적으로 일단 들어오는 챔프들이거나 안 들어오면 신드라를 못 때리는 친구들이라 감전 들고 있는 것만으로도 킬각 압박 줄 수가 있음
누구 상대로 들던간에 킬각 잡는 거 하나는 GOAT인 룬. 지배 쪽 마지만 라인에서는 궁사 끈사 보사 뭐 들든 상관 없는데 저는 보통 궁사 추천. 킬각 잡으려 드는 룬이다보니 궁사가 효율이 좋음.
4. 난입, 선공
저는 잘 안 드는 룬들이라 설명은 길게 안 하겠습니다.
난입은 상대가 정말 너무 잘 비집고 들어오는 조합이다. 그리고 팀 조합까지 고려해봤을 때도 내가 살기 힘들 것 같다 하는 경우에만 듭니다. 뭐,, 팀에 다 물몸만 있고 받아치는 조합도 아닌데 상대 암베사 자크 요네 이런 경우?
정말 극소수의 판에서만 듭니다.
선공은 원래 절대 못 이기는 카운터들 상대로 들었었는데, 효율이 너무 안 나오는거 같음. 진짜 카운터들은 애초에 선공 주도적으로 뜯지도 못하는데, 사이드에서도 밀리니까 별로 들고 싶지가 않음. 지금 선공은 그냥 암살자들이 들기 좋은 룬인 듯.
II. 템트리
첫 번째로 마나템을 안 가고 마관템만 올리는 빌드부터 설명하겠습니다.
1. 폭쇄 그불 (극마관)
*1코어 폭쇄, 2코어 그불, 신발 마관신 고정.
Q 진화 이후에 신드라쪽이 유리하거나 솔킬각을 노릴 수 있는 챔피언들 상대로 듭니다. 보통 메이지들이 그런데, 예외가 있긴 함
1) 라클이 신드라보다 압도적으로 빠르고 사실상 원터치 라클인 경우 안 감. 대표적으로 애니비아가 있죠.
2) 킬각 잡기 힘들거나, 라인전 안 해주고 로밍 다니는 메이지들 상대로는 안 감. 대표적으로 리산드라, 질리언, 말자하, 트페가 있죠
근데 트페는 생뚜벅이라서 가도 되긴 함
3) 장단점
장점은 딜이 어느 템트리보다도 세다는 겁니다. 저 템 3개면 마관이 42인데,
웬만한 메이지나 원딜한테는 트루뎀으로 박히는 수준이에요.
역병의 보석 사두고, 보이드 돈 되면 보이드 가고 마법꽃 돈 되면 마법꽃인데 상대가 완전 탱탱한 게 아니면 보이드랑 마법꽃이랑 크게 딜 차이 안 나니까 스킬 가속 주는 마법꽃 가줍시다.
단점은 마나랑 스킬 가속이 부족한 거겠죠. 그래서 전 극마관 트리 사용하려고 하면 룬에서 마순팔+침착+깨달음+전설: 가속 고정으로 듭니다.
4) 3코어 이후 a) 상대가 마방템 많이 둘렀다 -> 보이드, 마법꽃
이미 상대 탱커가 너무너무 잘 커서 보이드를 추가로 올려도 딜이 크게 증가하지 않는 경우에는 존야나 밴시로 생존성을 올려주거나, 라바돈으로 딜러한테 박히는 딜을 더 늘립니다 (딜러도 마방 두르지 않은 이상, 라바돈이 딜러한테는 당연히 딜 더 박힘.)
b) 아 이거 나 존야나 밴시 없으면 도저히 살 자신이 없다 -> 존야, 밴시 *케틀 있을 땐 존야 안 감. 그냥 가기 싫음 ;;
c) 신협지 부자야!!!!!!!! -> 라바돈
참고로 보이드나 마법꽃 가면 마방 100인 상대 기준으로 마저를 72 뚫는 겁니다. 상대 1렙 쌩마저인 상태로 때리는 거나 마찬가지.
2. 루덴
1코어로 루덴을 올리는 건, 가장 보편적인 템트리입니다만, 현재로서는 가장 성적이 안 좋습니다. 일단 루덴이라는 템의 정체성이 신드라한테 애매한 게 가장 큰 이유입니다.
라클을 생각할 거면 횃불 가는 게 더 효율이 좋고.. 딜을 찾을 거면 폭쇄를 가는 게 더 좋고..
결국 루덴은 두 템트리의 장점을 절반 단점을 절반씩 섞어놓은 템트리라고 평할 수 있겠습니다.
좀 애매한 것 같긴 해요. 제가 횃불 우추를 많이 안 써봐서 실제로 딜 차이가 얼마나 나는지는 모르겠지만, 데이터가 더 쌓인다면 버리게 될 수도 있는 템트리. 유일하게 루덴이 정말 좋은 상황이 있는데, 야스오, 말자하 상대할 때 ㅋㅋ 패시브 벗겨놓기 편해서 좋음.
야스오 이렐 피즈 제드 등등 카운터들 상대로는 루덴 갑니다. 앞서서 극마관 템트리를 안 간다고 했던 챔피언들 -말자하, 리산드라, 애니비아 등- 상대로도 루덴 갑니다.
2코어는 보통 폭쇄가 정배고, 라바돈 그불 존야 밴시 등등 사실 아무거나 가도 됨. 대신 전 존야랑 밴시는 웬만해선 최소 3코어부터로 미루는 편. 2코어에 존야 밴시 가면 상상 이상으로 딜로스 남. 혹은 초반에 잘 풀렸으면 1코어로 폭쇄를 가고, 2코어로 루덴을 가는 극마관 템트리와의 절충안도 존재합니다.
신발은 마관신 고정. 상대 4AP 이상이면 헤르메스. 그 이외 신발 안 감.
3. 횃불-우추
글 작성 시점, LOL.PS 기준으로 승률 56.56%, 픽률 15.94%로 신드라 템트리 중 가장 좋은 지표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픽률로만 따지면 루덴-폭쇄가, 승률로만 따지면 폭쇄-그불이 지표는 더 좋지만, 종합적으로는 횃불 우추가 제일 좋음)
때는 신화템 시절.. 겨우 숨만 붙어있던 신드라를 살려준 빌드가 있었죠? "리안드리(이때 스킬가속 달려있었고 신화급 효과도 스킬가속이었음) + 우추"
적군 와해라는 리그 오브 레전드 내 최상위급 CC기를 10초마다 난사했던 그런 시절이었는데, 그거랑 같은 의도를 가진 템트리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속과 높은 스킬 가속을 바탕으로 적군 와해를 위시한 팀 파이팅에 힘을 크게 실어주는 템트리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다른 템들과는 달리 횃불이 우추 지속시간을 계속 갱신시켜줄 수 있는 것도 있기 때문에 존재할 수 있는 템트리.
*횃불 없이 쌩으로 우추만 가는 건 진짜 쓰레기쓰레기 템트리라고 생각
요즘에 미드 올라오는 챔피언들 보면 신드라가 압도적 누킹 내세워서 압박할 수 있는 챔프들이 많이 없습니다. 옵젝 가치도 올라가서 팀파이팅 중요도도 높아졌구요. 아마 그래서 높은 픽률과 승률을 기록할 수 있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우추에는 체력도 달려 있어서 생존성도 좀 더 올라가기도 하고, 횃불의 효과에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없기 때문에 라클이 루덴보다 더 편하고 빠릅니다.
이렇게 보니 딜이 부족한 걸 빼면 장점만 있는 템트리긴 하네요. 아마 앞으로 암살자들 상대로 만나면 한 번씩 가볼 듯
신발은 마관신 or 쿨감신 중 취향껏. 헤르메스는 상체 3AP부터 고려해봄
1코어 이후 신드라가 유리하지 않은 상성 혹은 킬각을 잡기 힘든 챔프 상대로 가면 될 것 같네요. 특히 갈리오 등 탱커들과 암살자들 상대로 좋아보입니다. 어차피 얘네는 팀원들이랑 같이 잡아야되니까요.
다만 팀적으로 딜이 부족할 것 같은 경우에는 좋지 않을 것 같습니다. 정글 탑 둘 다 탱커인데 원딜마저 진같은 챔프라 DPS가 딸린다? 딜을 넣을 사람이 없습니다. 보통 탱커들은 AP니까, 마관 없이는 딜 거의 안박힐 거구요. 상황에 따라 잘 선택해야합니다.
III. 챔피언 별 룬 + 템트리
1. 더 앞에 나열된 룬 / 템트리일수록 추천도가 높음. 2. 가독성을 위해 보조룬은 정밀 / 결의 / 영감과 같은 형태로 표시하겠습니다. 3. 보조룬이 고정인 경우는 A+B의 형태로 적겠습니다. 4. 폭쇄-그불 템트리는 마순팔 고정으로 들어줘야 합니다. 5. 콩콩이는 초반 라인전, 감전은 킬각 혹은 (카운터거나 탱커 상대로 들면) 교전에 힘 실어주는 룬입니다. 6. 선공은 눕겠다는 표시입니다.
정밀로 표시되어 있으면 침착 / 전설: 가속 / 체력차 극복 중 택 2 결의로 표시되어 있으면 생명의 샘 / 뼈방패 or 재바 / 과잉성장 중 택 2 영감으로 표시되어 있으면 삼중 물약 or 비스킷 / 우통 or 다재다능 중 택 2 마법으로 표시되어 있으면 마순팔 / 깨달음 / 주문작열 or 폭풍의 결집 중 택1 [다만 마법의 경우 템트리 불문, 마순팔의 추천도가 높음]
빅토르, 오리아나 추천 메인룬: 콩콩이 / 감전 추천 보조룬: 정밀 / 결의 / 마법 추천 템트리: 폭쇄-그불 / 루덴
제라스, 럭스
추천 메인룬: 유성
추천 보조룬: 생명의 샘+재생의 바람
추천 템트리: 폭쇄-그불 / 루덴
오로라, 라이즈, 카시오페아, 벡스, 니코, 아리, 아우솔, 애니, 트위스티드 페이트, 블라디미르, 조이, 스웨인 추천 메인룬: 콩콩이 / 감전 추천 보조룬: 정밀 / 마법 / 뼈방패+과잉성장 (애니 한정) 추천 템트리: 폭쇄-그불 / 루덴
아지르, 흐웨이, 탈리야
추천 메인룬: 감전
추천 보조룬: 마법 / 정밀
추천 템트리: 폭쇄-그불 / 루덴
애니비아, 리산드라
추천 메인룬: 콩콩이
추천 보조룬: 정밀 / 뼈방패+과잉성장
추천 템트리: 루덴 / 횃불+우추
말자하, 야스오 추천 메인룬: 선제 공격 / 감전 추천 보조룬: 마법 / 뼈방패 or 재생의 바람 + 과잉성장 추천 템트리: 루덴
영감 쪽에서 비스킷 들면 최대 체력 늘어나니까 참고.
이렐리아, 피즈 추천 메인룬: 선제 공격 / 감전 추천 보조룬: 뼈방패+과잉성장 / 마법(갈리오 한정) 추천 템트리: 횃불+우추
영감 쪽에서 비스킷 들면 최대 체력 늘어나니까 참고.
제드, 카타리나, 사일러스, 아칼리, 에코, 키아나, 르블랑, 다이애나 추천 메인룬: 콩콩이 / 감전 추천 보조룬: 뼈방패+과잉성장 / 정밀(체극 고정) / 마법(감전) / 영감(비스킷 고정) 추천 템트리: 횃불+우추 / 루덴
영감 쪽에서 비스킷 들면 최대 체력 늘어나니까 참고.
나피리
일단 라인전은 좆밥이라 기발 들어도 이김
추천 메인룬: 콩콩이 / 감전
추천 보조룬: 정밀 / 마법(감전) / 영감
추천 템트리: 폭쇄-그불
아크샨, 트리스타나, 스몰더, 코르키 추천 메인룬: 콩콩이 / 감전 추천 보조룬: 정밀(체극 고정) / 마법(감전) / 뼈방패+과잉성장(스몰더 제외) / 영감 추천 템트리: 폭쇄-그불 / 루덴
뼈방패 장점은 얘네가 들어왔을 때 저항력이 생긴다? 다만 암살자들과는 달리 이 챔프들은 들어오는게 정직해서 (순간이동도 아니고, 대상지정불가도 없어서 와해로 끊기 쉬움) 뼈방패를 굳이 드는 것보단 체극 들고 체력 압박에 힘 더 실어주는 게 좋지 않나 싶음
트타 상대로는 뼈방패 들었으면 Q 진화 이후엔 와해 좀 과감하게 써도 됨. 미니언이랑 같이 때리면 다음 턴에 킬각 뜸. 대신 서로 코 앞에 두고 바로 앞에서 맞으면 그냥 죽는 짓이니까 거리 조절은 해줘야됨
우디르류= 라인전 내내 일방적으로 쳐맞으면서 파밍하는데 유지력이 압도적인 경우
추천 메인룬: 선공
추천 보조룬: 정밀(체극 고정) / 마법(폭집 고정)
추천 템트리: 횃불+우추
돈 잔뜩 뜯읍시다. 어차피 각성 궁 제외하면 원거리 견제기가 없는 애임
말파, 사이온류의 탱커들 = 보통의 탱커들
추천 메인룬: 선공 / 감전
추천 보조룬: 정밀(체극 고정) / 마법(폭집 고정)
추천 템트리: 횃불+우추
선공 들었으면 사이온 미니언 E로 선공 깨지는 거 조심. 갈리오 Q도 마찬가지.
초가스=원거리 견제기(적중 난이도는 높지만) 갖고 있고 유지력도 좋은 경우
아주 가끔 만나는데 솔직히 뭐 들어야될 지 모르겠음
뭔가 난입+횃불+우추+신속신 가면 좋을 거 같은데 그렇게 해본 적은 없음
무난한 건 선공 아니면 감전 (콩콩이로 넣는 딜보다 패시브로 채우는 체력이 더 많음;;)
IV. 상성
1) 어려운 상대 a. 나피리 제외 모든 암살자. 라인전이 어렵든 로밍 때문에 겜 전체적으로 어려워지든 둘 중 하나임. 대신, 상대 플레이어가 못할 경우 메이지보다 쉬워질 순 있음
그냥 챔프 자체 체급이 엄청나게 떨어져있는 게 아닌 이상 암살자들은 서로 숙련도 같다는 가정 하에 티어 차이 2단계 나도 못 이기는 경우 많음. 특히 피즈, 제드
b. 탱커 라인전은 안 어려운데, 만약 팀이 2AP 이상이면 그 뒤로 쭉 뚫기 힘들어짐 명심하십시오. 신드라는 제대로 강약약강의 표본인 챔프입니다.
2) 쉬운 상대
a. 라인전 기준으로만 보면 신드라보다 팔 짧은 메이지는 다 쉬움.
b. 아크샨, 트타, 코르키도 쉬운 편. 적군 와해 아끼면서 견제 한 번씩 넣어주면 됨. 결정적으로 갱호응이 신드라 쪽이 더 좋음. 사
일단 들어오는 데에만 성공하면 맞딜은 신드라보다 무조건 센 애들임. 적군 와해 막 쓰면 게임 신기해지니까 조심.
c. 나피리 솔직히 얘 나오면 싱글벙글함. 라인전이 진짜 그 어떤 챔프보다 쉬움. 대신에, 교전력은 참 좋은 친구니 명심. 거리 조절 하면서 적군 와해만 아껴두면 나피리가 신드라를 라인전에서 1대1로 물 수 있는 일은 존재하지 않음.
d. 요네, 사일러스 실수를 단 한 번도 안 하면 라인전은 신드라가 우위. 하지만 명심하십시오. 요네의 킬은 2킬입니다. 밸류도 요네가 더 높습니다.
사일러스는 사슬이 맞는게 확정일 때 Q+E 쓰면 사일 돌진이 중간에 끊깁니다. 이것만 이용하면 나름 할만함. 대신 E+W로 들어오는 각에서는 적군 와해가 있어도 보고 끊기가 힘들어서 거리 조절 진짜 잘해야됨.
3) 야스오와 이렐리아에 대하여
웬만한 야스오 이렐 유저는 라인전 내내 신드라 상대로 꾸준히 압박 가능
특히 6-7렙 구간 (Q 진화 안 되어있고 상대 궁 있을 때)가 진짜 지옥.
궁만 있으면 신드라 피가 얼마 있든 배짱 다이브 되는 챔프들이 몇 있는데, 그 중 하나가 몰왕 나온 이렐리아. 나머지 둘이 제드랑 피즈.
Q 진화 되고 나면 그래도 파밍 자체는 할만해짐.
이렐은 갱회피 능력이 안 좋은 편이라서 갱 부르면 편한데, 대신에 물왕이 뜨고 난 이후 이렐리아면 아군 정글이랑 한 턴에 터트릴 수 있는 게 아니면 갱 부르지 말고 파밍이나 합시다. 오히려 역갱 맞고 겜 신기해지는 경우가 있어요
물론 라인 완전히 당겨진 상태라 이렐이 탈 미니언이 없으면 핑퐁이 안 되기 때문에 일단 갱 불러도 와해를 잘 맞추고 궁 잘 쓰는 이상(괜히 이렐 W에 박지 말고 기다렸다가 씁시다) 상관 없음.
야스오는.. 야스오가 정말 못하거나 무리하는 게 아닌 이상 "못 잡음". 정글이 판테온이면 잡을 듯 ㅋㅋ
대신 명심해야 할 건 세상에 프제짱과 이렐킹은 한 명씩밖에 없다는 거. 대부분 티어에서 야스오와 이렐리아는 원래도 겜 굴리기 힘든 챔프들인데 플레이어 역량도 안 되다보니 버티면 신드라 쪽이 이기는 그림이 자주 나옵니다.
V. 마지막 코멘트
아 이제 늙어서 글쓰는 거 힘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