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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드피들 간단 운영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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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한가 미드피들 글을 써야하는데 요즘 롤이 (마오 밴하면)너무 재밌어서 글 쓰는걸 미루다 이제야 쓰게된 맥다핀이다. 피들스틱 피들스틱 

이번 글은 미드피들의 승리 플랜과 망했을 때 운영법, 미드피들이 기본적으로 원하는 상황을 쓰겠다.

1. 미드피들의 의의

피들스틱  요즘 미드피들이 메이저픽(까진 아니고 이상하지 않은 픽)이 됐다는 소문을 풍문으로 들었다. 근데 피들은 비주류다. 근데 그 중에서도 미드랑 탑을 합쳐서 15%정도의 비중을 차지하는 비주류비주류다(거의 초가스 픽률정도). 그럼 피들을 미드에서 쓸 수 있는 이유는 뭔가? 바꿔 말하자면, 피들은 미드에서 다른 챔피언에 비하여 강점이 무엇인가?

<압박력>

피들이 미드에 설 수 있게 만드는 가장 근본적인 원인이다. 우선, 미드챔의 필수 요건 몇개를 알아보자.

  • 수성/로밍에 필요한 라클 능력

애니비아 흐웨이 

  • 타 라인 간섭교전 능력

탈론 이렐리아 

  • 안정적인 성장을 위한 견제력 혹은 상대를 압박하는 압박력

코르키 아칼리 

  • 후반의 (주로)ap딜을 채워줄 지속딜 능력

베이가 라이즈  여기까진 대부분 동의 할 것이다. 탈론처럼 후반 지속딜이 부족하거나 베이가처럼 초반 교전이 좋지 않은 챔이 있듯, 요소 중 1가지정도는 빠져도 큰 문제가 없다. 피들의 능력치는 어떨까?

라클: ★★★★

우수한 편이다. 풍작 수확  e와 w가 광역기이고, w를 라클 용도로 쓰면 쿨이 3초 정도로 짧아 일반 웨이브를 5~7초 정도에 정리한다. 근데 미드피들은 1코어로 주로 횃불을 올리기에, 실제론 3~5초로 더 빠르다. 어둠불꽃 횃불 

로밍/교전 능력: ★★★☆☆

까마귀 폭풍  3.5개 정도. 나쁘진 않다. 6레벨 이전엔 교전/로밍 모두 ☆☆☆☆정도로 매우 낮지만 애초에 정글 챔으로 설계된 터라 6레벨 이후로 궁극기를 이용한 막강한(★★★★★)로밍 능력과 준수한 교전 능력(★★★☆☆)을 가지고 있다.

압박력: ★★★★★

공포 풍작 수확 까마귀 폭풍  4.5개 정도. 굉장히 좋다. 사실상 미드피들이 가능한 이유. 피들은 e를 이용한 원거리 견제가 탁월하지만 근접전에서 굉장한 체급을 자랑한다. "피들 ㅈ밥 아님?" 이라고 말할 수 있다. [숙련도가 없으면] 피들은 상당한 ㅈ밥이 맞다. 허나 숙련도가 쌓이면 피들은 카시를 딜찍누로 터뜨리고 레넥톤과 딜교를 이기며 야스오는 씹어먹는 라인전 초강캐로 변한다. 카시-e견제, 카시 피 빠지면 r-q-e(cc연계) 가까이 가고 뒤로 돌아서 w. 혹은 부쉬 기습궁 레넥-e견제, 거리 주지 말고 들어오면 qw로 응수. 응수만 하면 어짜피 이기니 굳이 킬각 안보는게 좋음. 알아서 썩음 야스오-e견제, 4렙 전에 개빡세게 사리기. 4렙되면 들어오는것만 w로 응수, 장막 아낄 땐 초근접q말고는 공포 아끼기. 적당히 패놓으면 몸이 약한 야스오는 피들 궁 딜을 버틸 수 없으므로 라클 후 r-q-w혹은 r-q-e-w

지속딜: ★★★☆☆

까마귀 폭풍  무난함. 폭딜만큼은 압도적임. 초중반엔 어느정도 ap지속딜링 능력이 좋다(★★★★☆). 허나 시간이 지날수록 미드피들의 깡 체급은 낮아지고(★★☆☆☆)폭딜 능력(★★★★★)이 상승한다. 근데 어짜피 한타에선 기습궁-존야 쓰면 할건 다 하고 폭사해서 그리 중요친 않다.

이로써 피들은 미드라인전 강캐임과 동시에 후반 밸류픽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래서 피들은 미드에 설 수 있다.


2. 미드피들의 승리 플랜

그럼 미드피들이 이기기 위해선 어떤 플레이를 해야 하는가? 우선, 피들이란 챔피언의 파워를 간단히 요약해서 이런 양상을 띈다. 중반 이후론 쭉 저 체급을 유지하다 9,10레벨에 살짝 폼이 떨어지고 11레벨엔 다시 돌아온다. 12레벨부턴 체급이 계속해서 떨어지고 유통기한이 온다. 이건 [체급]만을 볼 때고, 딜능력은 간단히 보자면 다음과 같다. 그야말로 하늘을 찌른다. 미드든 뭐든 피들은 명실상부 한타 0티어 0순위 최강 챔프들 중 하나다. 어마어마한 궁과 w의 폭딜과 중반쯤 강화q의 40%가량 되는 미친 체퍼뎀이 피들의 딜링 능력을 무시무시하게 만든다. 근데 그거 아는가? 피들의 궁과w는 광역피해이다. 한마디로 피들은 시간이 지날수록 혼자서 할 수 있는 일이 적어지지만 다 대 다 교전에서 그야말로 <최강>이라는 타이틀을 얻기에 충분한 화력을 가진다.

이로써 여러분도 어떤 플레이를 할지 감이 오지 않는가? 일반적인 플레이는 다음과 같다.

극초반(1~3렙): 사려라

피들은 극초반이 유미보다 못하다. 미드에선 1레벨 w를 찍을 각이 잘 안나오기에 매우 매우 사린다. 어짜피 밸류픽이라 [변수 차단]을 위해 사린다고 보면 된다.

초반(4~5렙): 성장해라

극초반엔 챔프 체급이 사람새끼가 아니라서 어쩔 수 없이 사린다면, 이때는 괜히 필요없는 싸움으로 산 올라가는 버스를 전복시키지 않으려 사린다고 보면 된다. 마찬가지로 [변수 차단]이다만, 카시같은 체급으로 이길 수 없는 챔프가 아닌 이상 이 타이밍엔 파밍에 집중하면 된다. 아직 6렙이 아니라 로밍은 좋지 않다.

중반(6~11렙): 차이를 벌려라

피들 체급 전성기의 시작이다. 라인전에서 상대를 압박하던가, 라인을 밀고 로밍을 가자. 이 타이밍이 지나면 피들의 체급은 계속해서 떨어진다. 최대한 차이를 벌려 아예 덤벼들 힘까지 박살내면 된다. 참고로, 궁있는 피들은 다 대 다에 능하니 여러 선택지(시야, 압박, 정글 주도권, 탑/바텀 로밍 등)중 바텀 로밍이 가장 추천된다. 이때 벌린 차이가 후반에 굉장히 쏠쏠하다. 피들이 체급이 좋은 시점에 차이를 벌리는 것도 있지만 상대가 잘 크지 못하게 안티캐리 하는 목적도 있다. 어짜피 피들은 갈수록 한타가 좋아지니 상대가 못크게 하는게 베스트다. 예를 들자면, 맞라이너랑 반반이고 상대 원딜이 잘 클 때 원딜과 피들 둘 다 망해보자는 식으로 무한 바텀 로밍으로 캐리 억제하고 피들만 후반에 궁 딸깍 한타승하는거다.

후반(12~18렙): 한방을 노려라

피들이 한타 최고가 되는 시점이다. 이때 피들의 체급은 다시 극초반의 쓰레기로 썩어버리니, 팀원과 같이 다니며 한타보조 역할을 하는게 가장 좋은 플레이다. 혼자서 할 수 있는게 거의 없으며, 기껏해야 암살이다. 물론 암살각이 나오기만 하면, 하면 된다. 다 대 다에서 그야말로 신이 되므로 굳이 급하게 궁 쓸 필요 없이 [제대로 궁을 쓰는게]가장 중요하다. 살짝 팁으론 궁각 볼 때 허수아비나 제어와드를 설치하고 궁쓰면 혹시나 와드가 박혀 있어도 상대 시야가 제대로 차단된다. 늘 허수아비/제어와드 후 궁 이라는 습관을 들이자.

전체적으로 볼 때 피들은 초중반 체급이 좋고 후반도 갈수록 좋으니 [안정적으로, 변수제거]가 가장 이상적인 승리 플랜이다.


3. 망했을 때

좋다. 미드피들이 좋아하는 플랜은 봤다. 그럼 망하면 그대로 방법이 없나?

아니다.

피들만큼 스노우볼변수창출 양면으로 좋은 챔이 드물다. 고티어로 갈 수록 스노우볼을 매우 잘 굴리고 변수창출이 힘들지만, 피들은 피들이라 그래도 방법은 있다.

피들 궁으로 "한방"을 노려볼 수 있다.

한타는 "한 타이밍만 이기면 된다"의 줄임말이다. 피들은 궁대박만 보면 지는 상황을 순식간에 역전시키는 미친 변수 창출 능력을 보여준다. 까마귀 폭풍  그럼 궁각을 잘 보기 위해선 어떻게 할까? 일단 팀원들 근처를 멤돌자. 사이드는 기본적으로 당겨졌을 때 한번에 밀고 대부분 팀원 근처에서 시야를 잡자. 상대 시야를 제거했다면 준비는 됐다. 피들은 강제 이니쉬도 좋지만, 받아치기가 그야말로 예술이다. 타워를 밀거나 아군을 자르려는, 또는 이니쉬를 거는 상대를 역이니쉬로 모두 쓸어버리는 것이 좋다. 아마 상대도 피들을 의식해서 잘 들어오지 않고 주도권을 이용해 점점 시야를 압박할 것이다. 그래서 괜히 잘리지 않는게 좋다. 시야는 상대의 동선이 확인된 후 안전한 위치에서 잡고 피들이라는 지뢰가 어디 있는지 모르게 하는 것이다. 그 후에 궁각 예측은 매우 복잡하다. 궁각은 숙련도를 쌓아 보는 수 밖에 없다. 이것이 유일하게 피들이 진입장벽이 높은 이유다. 궁각 보기는 복잡하다. 하지만 이것만 하면 피들은 만능이다. 철저히 시야작업 후 [한방]을 노리자. (이래서 고티어에선 한방 역전이 어렵다. 시야를 잡을 주도권이 없으면 각이 안보인다.) 팁으로, 주로 오브젝트 싸움에서 궁각이 많이 보인다.

4. 피들이 좋아하는 상황

이번 문단에선 간단히 피들이 좋아하는 여러 상황을 알아보자. 이건 미드피들 뿐 아니라 타 라인도 마찬가지다.

1. 오브젝트 싸움

(테디스틱 님 썸네일) 피들이 좋아하는 싸움 1순위다. 오브젝트 싸움에선 아무리 시야를 열심히 잡아도 딱 1군데만 헛점을 잡으면 궁각이 보인다. 상대가 모여서 무언가를 하기에 궁각이 아주 맛있다.

2. 받아치기

(마찬가지로 테디스틱님) 받아치는 상황에선 상대가 시야가 잡히지 않은 곳을 '모여서', '들어오는'상황이라 역이니쉬 특화 피들스틱이 매우 좋아하는 구도다.

3. 땅굴

(마찬가지로..) 보통 강가 경로는 시야가 따여있는 경우가 많다. 허나 땅굴에선 피들스틱이 상대진영 [가까이]위치해서 궁각보기가 좋다.

4. 우리 조합이 호응이 좋음

예시: 잭스 자르반 4세 징크스 렐  피들은 중반엔 혼자서 뭐가 되지만 후반 갈수록 팀하고 같이 뭘 하는게 나아진다. 호응이 좋은 조합은 궁을 대충써도 매우 편하게 해준다.

5. 상대가 시야잡지 않고 뭉쳐다님

저티어 특유의 근거없는 모여다님인데, 피들 입장에선 맛있는 궁각일 뿐이다.


여기까지다 긴글 봐줘서 고맙다 드디어 미드피들 글을 썼다. 미드피들 글 쓰기로 한지 꽤 오래 됐는데 롤이 (마오 밴하면)너무 재밌다. 다들 즐롤해라 피들스틱 피들스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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