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글이 매우 김
개요
요즘 가성비 AP템들이 많아서 일반에서 계속 하는데 생각보다 너무 좋아서 글써봄.
일단 팁 적기 전에 코그모 스킬셋부터 알아보겠음.
스킬셋
패시브 - 이케시아식 마무리(Icathian Surprise) : ㅈ살 특공대 Q - 부식성 침(Caustic Spittle) : 방마저깎 싸개 W - 생체마법 폭격(Bio-Arcane Barrage) : 멀리서 때리기 E - 공허의 분비물(Void Ooze) : 둔화 싸개 R - 살아있는 곡사포(Living Artillery) : 상시 제라스궁
핵심
스킬 알아봤으니 이제 핵심에 대해 알아보겠음.
이 AP 코그모 서폿의 핵심은,
바로바로 W 인것임.
엥 AP라면서 왜 W가 핵심임?
할 수도 있는데 이건 룬이랑 초반 라인전 설명할 때 알게 될 거임.
룬
우리 팀이 초중반 조합이면 칼날비, 중후반 조합이면 선제공격 들어주면 됨. 자세한 룬은 이렇게
두 경우 모두 급전을 땡길 수 있는 보물 사냥꾼과 환급 들어줌.
침착에 체력차 극복 들어도 될 듯 한데 그냥 취향따라 들면 될 듯.
스펠
스펠도 취향따라 갈리긴 하는데, 본인은 무조건 베리어 듬. 힐도 좋음.
밴
만약에라도 이 약을 랭크 에서도 할 친구들이 있다면 밴은 파이크를 강추함.
얘는 패시브 때문에 죽일 생각 안 하는게 나음,
게다가 하드 CC도 없기 때문에 파이크 그랩을 못막음..
그리고 서폿한테 죽고 패시브로 원딜 죽이는 플레이를 할 때가 있는데,
파이크는 이거 하다가 킬 수가 몇 배가 불어있음 무튼 파이크 강추.
혹시나 파이크가 밴 되면 카르마 밴 추천쓰.
카르마가 E스킬 찍기 전까지는 쉬운데 찍고 난 후부터는 킬각 잡기가 좀 힘들어짐.
원딜에 따른 룬 변경
이즈, 미포, 트타, 케틀, 바루스 등등 초반에 무난하거나 강함 -> 칼날비
아펠, 스몰더, 직스 등등 초반이 약하거나 후반에 강한 챔피언 -> 선제공격
칼날비 초반 라인전
앞에서 W가 핵심이라고 했는데,
그 이유는 W에는 최대 체력 비례 마뎀이 **1렙 기준 3%**가 있음.
근데 그걸 칼날비를 들어서 3대를 졸라 빠르게 맞춰버리면 답이 없어 버리는 거임.
게다가 얘는 기본 사거리도 500인데,
W 키면 130 늘어나서 630 사거리로 팸 또라이임 그냥.
2렙 찍으면 더 가관임.
1렙일 때는 평타 거리를 안 준다 치는데,
2렙 때는 E로 슬로우를 묻혀서 조금만 다가가도 개 처 맞음. ( E 사정거리 1345x240 )
그래서 상대가 개기는 게 꼴 받으면 선 2렙 먹고 개 패듯이 패면 됨.
위의 이유로 선 2렙 가져가고 개 패다가,
상대 집 가거나 포탑에 박혀있으면 타워 채굴 빨고,
상대가 계속 싸워주면 포션 빨고 베리어 쓰면서 싸우면 됨.
얘는 진짜 광전사처럼 싸워도 되는게,
죽는다 쳐도 패시브로 죽고 나서도 딜을 넣을 수 있기 때문에,
맞다이에서 질 수가 없음.
그렇기 때문에 W를 3~4개 찍고 Q 선마를 하면 좋음.
엥 AP 가는데 QE 선마 하는 게 좋지 않나 할 수 있음.
선공일 경우에는 QE 선마를 찍음.
하지만 라인전 단계에서는 QE보다 W가 벨류가 높고,
E는 찍을 수록 소모 마나가 늘어나기 때문에,
W3~4 후 Q 선마를 하는거임.
그리고 코그모는 궁 타이밍이 제일 중요한데,
사람들이 잘 모르는게 코그모 궁은 체력이 40% 이하면 2배 데미지를 줌.
그래서 [ Q E W 평 R 평 R 평 ] 콤보로 킬각 잡거나,
[ E Q R R ] 콤보로 멀리서 패면 됨.
선제공격 초반 라인전
칼날비는 좋다고 어필하기 위해서 길게 써놨는데,
그에 비해 선공은 그냥 무난함.
앞에 써 놨듯이 팀 조합이 후반조합이면 듬.
정확히는 원딜이 후반챔일 때 듬.
우리 원딜은 후반챔이라서 수확의 낫 사고 미니언 먹고 싶은데,
나 혼자 칼날비 들고 나대다가 죽는 건 그냥 트롤이잖음? 그렇다고 칼날비 들고 아무것도 안 하는게 손해기도 하고,
그래서 어차피 템 나와야 성능 나오는거 선공으로 돈 빨면서 고혈이나 빠는거임.
완전 르키 비키니 시티 아인교.
딱히 뭐 설명할게 없음.
6렙 전까지 E Q Q W Q 순서로 찍고 선공 빠는거만 집중하면 됨.
궁 찍고 나서는 [ E Q R R ] 콤보로 선공 뜯으면서 킬각 볼만 함.
템트리
템트리는 신발 - 제국 - 악의 -지평선 순으로 가는데
템트리를 이렇게 짠 이유를 각각 설명해봄.
수많은 딜포터들이 그렇듯이 서폿템은 무조건 자자크 업글.
최대 체력 3% 마뎀이 10초쿨인게 말이 안됨.
이후 템트리에 3코어 까지 마관 능력치가 없기 때문에 마법사의 신발이고,
뚜벅이 챔프에게 이속 만큼 중요한 능력치는 없기 때문에 1순위로 감. [ 1100G ]
현재 체력의 12% 데미지라는 미친 스펙과 뚜벅이의 단점을 보완해줄 이속증가
아이템 효과만 봐도 매력적인 아이템이고, 여눈을 올리지 않기 때문에
마나 재생과 스킬 가속, 준수한 주문력이 달린 제국은 안 살 수가 없는 아이템. [ 2300G ]
궁극기로 피해를 입힐 때마다 주문력 비례 피해와 마저깎을 시키는 아이템 효과와
깡마나와 주문력, 스킬가속 버릴 것이 없는 능력치들 뿐이기에 안 갈 수 없음. [ 2700G ]
아이템 효과로 매복해 있는 주변 적들의 위치를 찾을 수 있고,
Q, E, R 모두 600 사거리를 훌쩍 넘기 때문에 아이템 효과를 효과적으로 받을 수 있음.
깡주문력과 스킬 가속도 지나칠 수 없는 능력치 [ 2700G ]
위의 모든 아이템을 가도 8800G( 서폿템 제외 ), 서폿 템과 보물 사냥꾼( or환급 )으로 인해,
상대방과의 코어, 골드 차이는 더더욱 벌어짐.
상대가 3000G짜리 코어템 두 개와 신발을 샀다 가정했을 때 반코어 정도 차이가 남.
주의점
신발에 2코어정도만 나와도 매우 쎔, 웬만한 물몸들은 겸상도 못할 정도임.
하지만 확실한 단점. 뚜벅이라는 것, 하드 CC가 없는 것 때문에 거리조절을 잘못하면,
코어가 잘나와도 아무것도 못하고 죽을 가능성이 높다.
무엇보다 제국의 아이템 효과를 생각해서 호응할 수 있는 아군과 같이 다녀야 함.
그리고 스킬이 거의 모두 논타겟이기 때문에 스킬을 맞추지 못한다면 추천하지 않는 픽이다.
마무리
이 글을 얼마나 볼 지는 모르겠지만 확실히 좋으니까 꿀 빨 사람들은 꿀 빨라고 올려봤음
긴 글 읽어줘서 고맙고 또 재밌는 룬템트리 찾아서 [ 나혼자 뉴메타 ]로 돌아오겠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