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언제나 랭겜을 돌리면 밴,픽창으로부터 게임을 시작하게 된다.
우리는 픽창에서 닷지 라는 행동을 통해 미미한 제재를 받고 그 경기를 취소할 수 있다.
하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이 픽창에서부터 패배의 냄새가 나는데도. 귀찮거나,또는 신경을 안써서 그대로 게임을 진행한 후 패배한다.
이 글에선 사람이라면 다 알수있는 브실골의 패배의 냄새가 나는 픽창의 경우들을 살펴보자.
닷지 중요도 1~4점.
3점 이상은 무조건 닷지하는게 이로움.
1. 포지션 튕김.
심술두꺼비: 님들 저 정글 못하는데 탑미드 가능한가요?
돌거북: 닷지하셈
자신또는 팀원이 원래 가고싶은 포지션이 아닌 포지션이 걸렸을 경우. 우리는 그 포지션에 대한 이해도, 챔프의 숙련도 등등이 매우 부족한 상태로 게임을 하므로, 50%의 반반 승률에서 승률을 기하급수적으로 낮추는 치명적인 경우이다. 저티어 구간에서 두개 이상의 포지션을 잘 다루는 유저는 드물기에 더더욱 그렇다. 또한 계속해서 포지션이 튕기는 유저는 승률등에 문제가 많으므로 일반적으로 봤을때나 다른걸 다 따졌을때도 닷지하는것이 좋다.
닷지 중요도: 1점. 두명 이상일 시 3점.
2. 꼴픽
바위 게: 나 탑갈겡~
칼날부리: 아니 ***?
심술두꺼비:?
심술두꺼비:?
이건 아이언에서도 보기 드물지만 브실골에서도 5%보다 낮은 확률로 아주 드물게 볼 수 있다. 이건 당연히 닷지해야겠다 라고 생각하는데 브실골에선 대다수가 닷지 를 안한다. 이 경우는 정상적인 게임 플레이 자체를 할 수 없게 되므로 상식적으로 당연히 닷지해야한다.
닷지 중요도: 4점
3.뉴메타픽
(원딜걸렸는데 원딜 아닌챔프,탑 원거리,누가봐도 서폿아닌데 서폿이라고 우기는새끼:(예: 서폿 이즈리얼))
또는
(비정상적인 템트리와 룬:(예: ad 아리))
구별법은 그냥 오피지지 포지션별 순위(1티어부터 5티어) 에 없으면 이런 픽인갑다 하면됨.
말만 순화해서 뉴메타픽이지 그냥 책임없는 쾌락 꼴픽임. 초반에는 그래도 킬많이 먹으면 템 잘뽑아서 템찍누해서 이길 수 있지만 중후반까지 끌고간다면 해당 픽의 엄청난 비효율성이 드러나게 되므로 승률은 최악의 경우 제로에 가깝다.
닷지 중요도: 2점
두명 이상일 시: 4점
4.조합
그냥 딱봐도 오합지졸 스킬 연계도 안되는 조합이 있고,
딱봐도 한타하면 절대 안질거같은 개좋은 조합이 있음.
구별법은 필요없음. 롤 해봤으면 그냥 눈에 보임.
조합이 뭐가 중요하냐고 조용히하고 겜 하라는 애들이 픽창에 있을텐데, 적어도 브실골에서는 챔프 조합만 잘맞춰도 승률 80이상 또는 그 이상도 뽑는다. 진짜 조합하나만 잘맞춰도 이기는 구간인데 마음대로 되지 않음. 자기 하고싶은 원챔픽만하면 이게 안되는건 어쩔 수 없음. 알아서 보고 판단해서 한타장면을 함 그려보셈. 답없다싶으면 닷지.
닷지 중요도: 3점
5. 챔프 티어
오피지지나 다른 통계사이트들에는 챔피언마다 통계에 따른 티어가 정해짐. 오피지지의 경우 1~5티어까지. 이게 상위티어에선 개사기 오피챔이 아닐경우 티어간의 격차가 없지만 브실골에선 일반적으로 5티어챔프 조합이 1티어 챔프 조합을 이기는 경우가 거의 없음. 그런 경우 있으면 나한테 한번 보여줘보셈. 진짜 드물다고 봄.
브실골은 챔프빨을 제일 많이받음. 가장 신경써야할 부분임. 위에서 설명한 좋은 조합과 1티어 챔프를 사용하면 뒤지게 못해도 70퍼이상 승률나옴. 질 수가 없음.
똥도 굴리는 쇠똥구리같은 장인들도 있는걸 고려하면 어느정도 승산이 있다만, 팀원이 듣도보도 못한 개똥챔을 하려한다면 닷지를 고려해보자.
닷지 중요도 1점
팀원 3명이상 3티어 이하 챔프일때: 2점
스카너: (닷지 중요도 4점)
6. AD AP 비율.
랭겜을 돌리면서 꽤 쉽게 올AD나 올AP (딜 안나오는 서폿 제외)
같은 상황을 볼 수 있다. 이정도는 아니어도
비슷한 상황이 있을것이다.
그냥 설명할 필요도 없이 왜 구린지 알 수 있을것이다. 적이 바보가 아닌이상 이기는 경우가 드물다.
닷지 중요도: 3점
7.채팅
채팅으로 닷지유도 하거나
말투 이상하거나 어디 나사빠져보이는 애들 있으면 닷지 고려해보자.
닷지 중요도: 1
8. 듀오
브실골 듀오는 벌레끼리끼리 조합이다. 우리팀이 듀오라면 닷지를 고려해 볼 수 있다. 못하는 애들이 듀오많이한다. 또한 잼민이 시간대 듀오는 친구끼리 즐겜하면서 일겜도 자랭도 아닌 랭겜을 처돌리는 배은망덕한 녀석들이 주를 이룬다. 기억해라. 잘하는애들끼리 돌리는 듀오는 우리와 매칭되지 않는다.
닷지 중요도: 1점 듀오끼리 쓸데없는 잡답 또는 친목질:2점
중요도 3점 이상은 닷지를 적극 권장한다. 그것이 패배를 막는 지름길이다.
더 많지만 대표적인 것들만 모아봤다. 이 글들만 실천한다면 실천하지 않는것보다 훨씬 티어가 오를것이다.
또한 내가 하고싶은 말은, 닷지를 두려워하지 말라는것 이다. 닷지로 깎이는 포인트는 눈에만 보이는것일뿐 실제 mmr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므로 잃는것이 아니라 몇판 돌리다보면 다시 내 점수로 돌아온다. 닷지포인트는 깎이는게 아니라 죽무 효과처럼 잠깐만 깎고 조금 뒤 다시 돌려준다.
그러니 닷지는 할 수 있으면 최대한 많이 하는게 티어를 올리는 지름길이다.
질거같은 판은 게임을 안하고 이길거같은 판만 게임을 한다면 같은 실력이라고 닷지를 하냐 안하느냐에 따라 티어의 차이가 꽤 많이 날 것이다. 3번째 닷지는 패널티가 치명적이므로 최대 2번째 닷지까지만 하는걸 추천한다.
광석,심해탈출에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개추눌러주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