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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아 문도장인의 문도 사용법 (장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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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탑챔피언 상대법
  2. 라인전 구도
  3. 아이템추천 및 룬추천
  4. 문도박사의 운영, 한타 포지션

문도 박사 문도 박사 문도 박사 문도 박사 문도 박사  1**. 탑챔피언 상대법입니다.**

**잭스 ** 잭스 난이도: 중 상대법: 현재 탑 1티어 패왕 친구입니다. 라인전에서 EQ진입 등으로 문도가 거리유지에 실패할시 딜교환을 일방적으로 먼저 당하는 구도입니다. 단 거리유지가 된다면? 오히려 안정적으로 큐파밍이 가능한 평타위주의 챔프이기 때문에 오히려 덜 위협적입니다.

만약 도약거리를 주어서 잭스가 문도에게 접근시 대응은 잭스가 날라올 때 큐를 맞추는 것이 아닌 날라온 뒤 Q를 맞춰 슬로우를 넣어주고, 추가 EW의 데미지는 문도의 W를 즉시 켜주면서 E착취 이후 바로 빠져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걸 반복하다 보면 선체파괴자 이전에 미리 4~5레벨 때 오히려 역킬각을 볼 수 있는 구도가 나오며 선체파괴자가 뜬 순간에는 문도박사가 강심, 덤불조끼 2개가 나와야 이기는 구도가 나오겠습니다. **거인의 허리띠 점화석 강철심장 가시 갑옷 태양불꽃 방패 판금 장화 **

**피오라 ** 피오라 난이도: 상 상대법: 고정데미지를 갖고 있는 매우 아픈 친구입니다. 안티탱커답게 선체파괴자가 뜨기 전에도 매우 강합니다. 잭스와 다르게 약점표식 등으로 일방적인 치고 빠지기가 가능하며 거리조절 실패시 착취+약점표식+Q딜에 문도박사가 일방적으로 쳐맞는 구도가 자주 나옵니다.

상대법은 최대한 타워에 라인을 걸칠 수 있도록 맞더라도 최대한 프리징을 시켜줘야 하며 피오라 진입시에도 Q를 맞출 수 있도록 원거리에서 미리 Q짤로 전방 적미니언을 최대한 제거해줘야 합니다. 피오라의 경우는 1코어 강심을 먼저 가지않고 덤불조끼, 충전형 물약, 바미의 불씨 3개를 먼저 사고 난 뒤에 강철의 심장을 올리면 되겠습니다. 만약 6레벨 이후 피오라가 궁으로 억까 킬각을 잡더라도 당황하지 말고 바로 벽으로 붙으면서 유체화 궁으로 최대한 빠져주고 W를 키고 달리셔야 합니다. 중간에 Q를 맞춰주면서 궁이속 증가로 추노하는 피오라를 조금이라도 늦춰줘야 덜 맞고 빠질 수 있는 구도가 나옵니다. **덤불 조끼 충전형 물약 바미의 불씨 강철심장 판금 장화 **

**아트록스 ** 아트록스 난이도: 상 상대법: 필자의 경우 아트록스는 필벤 카드로 사용합니다. 왜냐하면 아트록스의 경우 QW가 모두 CC기가 있기 때문에 문도박사의 패시브를 언제나 제거할 수 있으며 문도박사의 패시브가 CC방어 효과이지만 패널티로는 체력이 빠지는 조건이기 때문에 라인전에서 매우 버티기 힘든 친구입니다.

또한 Q짤로 체력을 소모시켜도 패시브를 이용한 안정적인 체력유지가 가능하며 문도박사가 거리조절을 실패하여 킬각을 주는 순간 강철의 심장, 가시갑옷이 나와도 한타 때 파워가 아트록스가 월등히 높은 고점을 보여줍니다. 라인전에서는 최대한 라인을 당겨주며 아군 갱킹으로 초반 아트록스를 말려 죽이는 것이 베스트입니다. 이때 문도박사는 갱호응할 때 유체화를 키면서 아트록스의 Q 에어본을 모두 피해줘야 하며 아트록스에게 접근 후에 WEQ로 비비면서 딜을 넣어줘야 합니다. 어차피 라인전은 불가능 하다고 싶을 정도이기 때문에 룬또한 재생의 바람이 아닌 사전준비로 라인전은 포기한다는 마인드로 가시는게 좋습니다. **원기 회복의 구슬 충전형 물약 점화석 수정 팔 보호구 강철심장 가시 갑옷 태양불꽃 방패 **

**다리우스 ** 다리우스 난이도: 중 상대법: 의외로 고정피해 데미지 및 유체화 억까 킬각을 보는 챔프로 문도유저분들이 부담을 느끼겠지만 의외로 상대법이 쉽습니다. 문도박사가 원거리에서 큐파밍을 안정적으로 하면서 CS수급이 가능하며 다리우스의 킬각 조건은 추노거리 즉 상대 타워에서 얼마나 멀리 떨어졌느냐가 킬각 조건입니다.

유체화 W로 킬각을 보거나 라인전에서 E로 끌어당기면서 킬각을 볼텐데 문도박사의 경우 1. 맞유체화 Q를 이용한 도주가 가능 2. E스킬의 경우 패시브로 회피가 가능 이후 1번 조건의 경우 W도 문도박사가 신속신이 뜨는 순간 죽을 일이 없습니다. 다리우스가 접근시에는 침착하게 Q로 슬로우를 넣어주며 유체화를 켜주고 초근접까지 올 경우 W를 켜주며 5스택 출혈딜을 조금이라도 상쇄시켜줘야 합니다. 이후 문도박사가 노데스 혹은 1~2데스를 하더라도 시간이 갈수록 문도박사의 체력이 워낙 높아 5스택 궁으로 원콤에 죽는 일은 거의 나오지 않습니다. **강철심장 가시 갑옷 태양불꽃 방패 신속의 장화 판금 장화 **

**트런들 ** 트런들 난이도: 중 상대법: 아니 탑패왕 철거달인이 난이도 중? 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트런들의 딜교방법은 접근 후 오로지 평타, Q밖에 없기 때문에 거리조절을 하며 Q파밍을 하는 문도박사에겐 큰 위협이 되지 않습니다.

그럼 철거를 뜯기는 상황은 어떻할거냐 라고 하시겠지만 문도박사가 거리조절을 실패하여 딜교를 당했거나 상대 미니언을 제거하지 못하여 빅웨이브로 내 타워에 박히지 않는 이상 일방적으로 철거를 당할 일이 없습니다.

다만 트런들이 무시하고 들어온다고 한다면 최대한 붙어서 QWE로 풀딜을 박아주면서 최소 60%까지는 피통을 까줘야 다음 철거턴에 트런들이 부담을 느끼고 강제철거 시도는 하지 못합니다. 이후 빠른 귀환으로 덤불조끼, 충전형 물약으로 딜교환을 당하더라도 안정적으로 체력유지가 가능하도록 해야하며 트런들의 사이드 구도는 초반 갱킹으로 트런들을 쫌 따주기만 한다면 충분히 문도박사로 견제 및 방어가 가능합니다. 사이드 운영은 절대로 다른 아군에게 트런들을 맡기면 안되고, 문도가 반드시 따라가줘야 합니다. 오히려 강심 이후 트런들의 무리한 스플릿 및 철거간에 강심 스택을 많이 쌓아줘야 25분 이후에도 강력한 딜로 트런들을 막을 수 있습니다. **덤불 조끼 충전형 물약점화석  강철심장 가시 갑옷 판금 장화 태양불꽃 방패 **

**럼블 ** 럼블 난이도: 상 상대법: 거리조절이고 나발이고 일방적으로 미니언 뒤에 숨어서 화염방사기로 문도박사에게 Q유성으로 일방적인 딜교가 가능하며 문도박사는 맞딜교환이 불가능한 구도입니다. 어쩔 수 없지만 최대한 프리징 라인을 만들어주면서 CS를 버리더라도 체력유지를 해줘야 하며 최대한 마방템, 체젠템을 가주면서 버티는 방법뿐입니다. 라인전만 버틴다면 문도박사가 한타 때 신속신 마방으로 럼블 궁에 맞더라도 버틸 수 있으며 역으로 상대진영을 파고 들어갈 수 있습니다. 6렙 이후 텔레포트가 없다면 체력이 절반 이하로 떨어진 순간 바로 궁을 사용하며 체력유지를 해줘야 합니다. 원기 회복의 구슬 루비 수정 충전형 물약수정 팔 보호구  강철심장 정령의 형상 태양불꽃 방패

크산테  크산테 난이도: 하 상대법: 크산테의 경우 Q2타, W를 이용한 문도박사의 패시브 제거가 가능한 챔피언입니다. 다만 6렙 전에는 강력하지 않기 때문에 Q2타 때만 거리유지를 해주시다가 이후에는 오히려 앞무빙을 하며 QE 등으로 적극적인 착취 딜교를 해줘야 합니다.

W로 크산테가 진입을 한다면 쫄지말고 W를 바로 켜주며 비벼주며 E착취로 딜교를 해주면서 이후 아군 타워보다 너무 멀리 떨어졌다면 갱킹의 위험도 있으므로 유체화로 과감하게 빠져줘도 좋습니다. 6렙킬각에 매우 위험하며 W, R로 버티면 살지 않나? 라고 생각하더라도 크산테 특성상 6렙궁 상태에서는 추노 또한 매우 좋고 맞유체화를 드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강심, 덤불조끼가 뜨지 않는다면 체력유지 및 6렙 킬각은 필수적으로 조심해야 합니다. 거인의 허리띠 점화석 강철심장 덤불 조끼 태양불꽃 방패 신속의 장화

일라오이  일라오이 난이도: 상 상대법: 3렙 전에는 오히려 문도가 무빙으로 피할 수 있는 스킬이 많기 때문에 최대한 무빙을 해주면서 전방 앞미니언들 QE 평타로 빠르게 제거해줘야 합니다. 이때 착취로 중간에 맞딜을 해줘야 하며 일라오이의 컨디션이 절반 이하로 빠진다면 갱킹을 불러서 6렙 전에 따주는게 좋습니다.

6렙 이후에는 일방적인 다이브도 가능하기 때문에 궁극기 유체화를 이용한 일라오이 궁 회피가 필수적이며 체력유지 또한 반드시 해줘야 합니다. 일라오이의 경우 1코어 증오의 사슬도 좋긴 하지만 강철의 심장 타이밍이 늦어지기에 가능하면 강철의 심장을 먼저 가주시고 본인이 만약 솔킬을 따여 버틸 수가 없다면 1코어 강심보다는 증오의 사슬로 최대한 버텨줘야 합니다. 증오의 사슬 강철심장 가시 갑옷 정령의 형상

제이스 갱플랭크  제이스, 갱플랭크 난이도: 하 상대법: 의외로 문도박사가 무난하게 성장할 수 있는 조건을 만들어주는 친구들입니다. 제이스의 QE, 갱플랭크의 E, Q짤 딜교환 등은 초반에 문도의 박사의 도란의 방패, 재생의 바람으로 충분히 커버가 가능하며 거리조절만 해준다면 절대 맞을 수 없는 스킬세팅 및 딜교환 구도이기 때문에 무난하게 강심을 뽑을 수 있는 조건인 친구입니다.

제이스의 경우 스킬이 빠졌을 때 오히려 Q를 맞추면서 유체화로 쫓아가며 딜교환을 걸어도 좋으며 제이스의 해머폼 E는 문도 패시브로 막기 때문에 의미가 없습니다. 갱플랭크의 경우는 본인이 평캔에 자신이 있다면 자신감 있게 평E로 술통을 까주며 심리전에서도 이겨준다면 강철의 심장을 뽑고 상대 챔피언들의 체력이 60%~70%라는 조건이라면 킬각을 볼 수 있는 상대입니다.

다만 포킹을 너무 맞아주거나 본인의 체력이 60%~70%정도라면 안정적으로 Q짤 딜교만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해당 챔피언들의 킬각 조건은 체력상태가 60%~70%상태 혹은 아군 타워에 근접하여 채굴을 할 때가 킬각 조건입니다. 맞유체화로 추노 및 Q 쾌속접근을 통한 무한 추노가 가능합니다. 점화석 수정 팔 보호구 충전형 물약 강철심장 태양불꽃 방패 가시 갑옷

레넥톤  레넥톤 난이도: 중 상대법: 레넥톤 특성상 EWQ딜교 후 빠지는 구도가 자주 나오는데 거리조절만 해준다면 레넥톤이 들어오더라도 QE착취로 레넥톤의 W는 무시하고 맞딜이 가능합니다 다만 이때 조건으로는 항상 착취를 활성화 시켜줘야 하며 패시브가 없는 타이밍에는 EW거리조차 주지 않고 큐파밍을 해줘야 합니다.

레넥톤은 의외로 피통이 많아서 문도의 Q짤을 맞으면 적 현재 체력 비례데미지이기 때문에 의외로 체력이 많이 빠지는 친구입니다. 무난하게 강철의 심장을 뽑고 한타구도로 넘어간다면 시간이 갈수록 레넥톤은 힘이 빠지며 레넥톤보다 문도박사가 오히려 적 원딜에게 매우 위협적인 존재가 될 수 있습니다. 강철심장 덤불 조끼 태양불꽃 방패 정령의 형상 란두인의 예언

모데카이저  모데카이저 난이도: 상 상대법: 일라오이, 아트록스 다음으로 대화가 안 통하는 친구 중 1명이며 문도박사의 패시브가 모데카이저의 E로 빠질 경우 모데의 궁으로 일방적인 딜교환이 가능하며 진실의 방에서도 궁을 켜도 라일라이로 죽을 때까지 쫓아오는 기괴함 또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6렙 문도 궁의 회복보다 모데카이저의 패시브 Q데미지가 더 강하기 때문에 버틸 수 없습니다. 다만 6렙 전에는 모데카이저의 E스킬을 피해주며 착취 Q짤 딜교를 과감하게 시도 하여도 좋으며 모데카이저의 패시브가 터지기 전에 치고 빠지기를 해주면 좋습니다. 1코어는 증오의 사슬로 어쩔 수 없이 버텨줘야 하며 이유는 강철의 심장을 뽑더라도 모데카이저가 데려가기 때문에 한타간에도 강심 스택을 쌓기 어렵습니다. 증오의 사슬로 진실의 방에서 최대한 버텨주다가 나온 뒤에 강심 스택을 쌓아주는 것이 베스트입니다. 점화석 신속의 장화 거인의 허리띠 증오의 사슬 강철심장 정령의 형상 태양불꽃 방패


카밀 올라프  카밀, 올라프 난이도: 상 상대법: 거리조절이 강제적인 챔피언입니다. 카밀의 경우 EQW로 일방적인 치고 빠지기가 가능하며 문도가 QWE로 발악을 하더라도 딜교가 손해를 보며 6렙 이후에는 텔점화 카밀이라면 문도박사의 킬각도 노릴 수 있습니다. 접근시에는 WQE로 대응해주는게 베스트이며 패시브가 없을 때는 최대한 사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올라프의 경우에는 6렙 전에는 도끼를 맞더라도 Q를 이용한 슬로우를 넣고 도주가 가능하지만 6렙 이후에는 대화가 안 통하기 때문에 미니언을 포기하더라도 절대 솔킬을 내줘서는 안됩니다. 올라프가 아무리 강하더라도 맞유체화를 키고 도망가는 풀피 문도를 원콤낼 수 없기 때문에 최대한 체력유지가 필수입니다.

해당 챔피언들의 경우에는 라인전에서 최대한 Q를 이용한 원거리 CS파밍이 권장되며 빠른 덤불조끼, 충전형 물약, 이후 강철의 심장을 올려주며 버텨내야 합니다. 카밀의 경우에는 닌탑이 필수이며 올라프의 경우에는 신속신 혹은 닌탑 둘중에 하나를 가셔도 좋습니다.

덤불 조끼 충전형 물약 강철심장 가시 갑옷 태양불꽃 방패


2. 라인전 구도 문도박사의 게임시간별 승리순위는 초반 15~25분에서는 승리확률이 낮으며 평균적으로 25분 이후 후반을 가면서부터 비정상적으로 승률이 높이 올라갑니다. 이말은 즉 초반 25분 전에는 칼든 유미와 다를게 없으며 강철의 심장 유무와 성장이 얼마냐 이루어졌느냐가 오브젝트 합류싸움, 전령싸움에서 힘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초반 라인전에서 체력유지만 잘 되어있다면 전령싸움에서도 유체화를 키고 침착하게 Q슬로우 쾌속접근을 통한 거리조절 카이팅을 해주며 오히려 1점사를 받아주다가 궁, 유체화로 다시 복귀하여 포킹을 해주는게 좋습니다. 문도박사의 궁극기가 잃은 체력 비례이기 때문에 체력이 반피 이하 일 때 궁을 써줘야 회복효과 효율이 잘 나오는 편입니다.

또한 챔피언 특성상 갱에 매우 취약하기 하지만 오히려 체력이 어느정도 있다면 WQE를 키면서 타워 내에서 갱승 구도를 보는 것도 가능합니다. 다만 문도박사 특성상 항상 라인을 당기는 구도이기 때문에 타워 아래 삼거리 부쉬 1자 부쉬에 와드는 필수입니다.

상대 정글이 탑에 다이브 턴을 쓰는지 안 쓰는지 알아야 아군 정글의 동선도 이루어지며 문도박사 또한 체력이 낮은 상태에서 빅웨이브가 올 경우에 텔포 복귀를 할지 적 정글이 아래쪽이라면 안전하게 타워 안에서 받아먹을지 결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텔레포트는 가능하면 점화석, 허리띠, 충전형 물약 등 기타 하위템이 뽑을 돈이 나올 때 귀환 후 텔복귀 하는 것이 베스트입니다.

3. 룬추천 아이템 추천 영감 파트는 고정, 방마저, 사전준비, 재생의 바람 3가지만 바뀜 AD브루저 대항: 착취, 재생의 바람, 과잉성장, 마법신발, 쾌속 접근, 공속, 방어 2개 AD브루저 견제가 강함: 착취, 사전준비, 과잉성장, 마법신발, 쾌속 접근, 공속, 방어 2개 AP딜러 대항: 착취, 재생의 바람, 과잉성장, 마법신발, 쾌속 접근, 공속, 마방 2개 탱커 대항: 착취, 사전준비, 과잉성장, 마법신발, 쾌속 접근, 공속, 공속, 방어 or 마방 1개 혹은 체력 1개

1. AD평타위주 맞라이너 혹은 AD비중이 높을 경우 강철심장 판금 장화 가시 갑옷 태양불꽃 방패 란두인의 예언

2. AP챔피언 혹은 CC기 다수 보유 강철심장 신속의 장화 정령의 형상 태양불꽃 방패  가시 갑옷  3. 아군 중에서 유일한 앞라인 강철심장 신속의 장화 가시 갑옷 태양불꽃 방패 가고일 돌갑옷  4. 문도장군 빙의 왕귀(빠른 레벨링 상황) 강철심장 신속의 장화 태양불꽃 방패 정령의 형상 거대한 히드라


4. 문도박사의 운영, 한타 포지션 문도박사의 경우 바미의 불씨만 나오더라도 미니언을 비비다가 E로 한턴에 정리가 가능합니다. 의외로 푸쉬속도가 빠르며 타워철거도 철거룬을 이용하여 최대체력 데미지로 딜을 넣기 때문에 절대 철거속도가 느리지 않습니다.

다만 아군 본대의 경우 아군 서폿이 유틸이라면 유일한 앞라인이 문도박사이기 때문에 사이드 운영을 본인이 한다면 상대탑 1대1 구도에서 절대 밀리지 않아야 하며 오히려 상대팀을 불러들일 정도로 강하게 들이대야 합니다. 텔레포트가 있어야 사이드 운영을 권장드립니다.

문도박사의 3신기 강철의 심장, 태불망, 가시갑옷 or 정령의 형상이 나왔다면 앵간하면 원콤에 죽지 않으며 최소 앞에서 2000딜 정도는 가뿐하게 받아줄 수 있습니다. 다만 한타간에 유체화로 스킬을 최대한 피해야 하며 항상 적 딜러진에게 접근하여 먼저 강심으로 피를 빼줘야 합니다. 만약 상대팀도 앞라인이 강하다면 앞라인 싸움으로 하는 수밖에 없으며 이때는 가고일의 돌갑옷의 효율이 매우 좋습니다.

본인이 만약 4코어 문도에 16레벨을 찍었다면 쫄지말고 유체화 W로 돌진하며 상대 원딜 혹은 딜러에게 강심, QE를 맞춘다면 절반이상 피통이 날라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신속신 유체화 궁이속까지 받은 문도를 막을 수 없으며 제리, 베인이 아닌 이상 살아갈 수 없습니다. 다만 잃은 체력 비례 회복인점 16레벨 궁극기의 경우 주변 적 챔피언 수에 따라 회복퍼센트가 추가로 올라가기 때문에 절반 정도 본인의 피통이 떨어질 것 같을 때 켜주는 것이 좋고 극후반에 경우에는 70% 정도에서 써줘야 후반 딜러들의 딜을 버틸 수 있습니다.

글을 마치며 저티어 구간에서는 문도박사의 고점효율이 높으며 초반 문도를 말릴 정도로 탑, 정글의 피지컬이 뛰어나지 않아 무난하게 성장이 가능하지만 상위티어로 올수록 명확하게 카운터 픽을 뽑으며 문도박사의 후반 성장을 보기 전에 아군 바텀이 터지면서 무기력하게 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한 라인전은 솔직히 다리우스로 다이아를 찍었던 사람으로 느끼자면 제가 하기에도 굉장히 재미가 없습니다. 다만 후반 강철의 심장으로 딜러진들을 잡을 때 그 쾌감은 다리우스 궁극기 5스택만큼 짜릿할 정도로 재미가 있으므로 라인전에서 본인이 안정적이며 CS수급 능력이 좋다면 과감하게 추천드립니다. 필자의 경우 문도박사로 다이아~마스터 구간에서 평균데스는 3데스입니다.

기타 궁금한 점이나 다른 챔피언들의 상대법 등은 답글로 언제든지 남겨드리겠습니다. 아 참고로 스킨은 CEO문도 추천드리며 처형자 문도, 얼음왕자 문도도 타격감이 좋기 때문에 추천드립니다. 문도 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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