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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1) 쉽고 쌘 탑우디르에 대해서 알아보자 (탱 피디르) 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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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STER

FE4R#UDYR

MASTER 199W / 70L (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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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전시즌부터 탑우디르 한우물만 파던 우붕이1 입니다 본캐 부캐 그전까지는 플~다 구간에서 서식하다가 이번시즌에 운이 좋게도 좋은 팀원들을 만나 마스터 1층까지 찍고 2층까지 가볼까 하려던 찰나,

예... 그만 기습생배 죄로 유배를 가게 되었습니다... 그리하여 속죄의 칼바람이나 돌리던 도중 이렇게 쉽고 쌘 탑우디르를 여러분들께 소개하는 자리를 갖고자 이 게시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좀 글솜씨가 없어서 글이 좀 두서없이 작성되는점, 미리 사과드리며 공략 시작해보겠습니다.



탑 우디르의 기본 세팅

  1. 스펠:

    유체화 텔포를 기본으로 합니다. 적 정글로 자르반이 나오면 점멸을 들어도 되지만, 저는 그래도 그냥 유체화 드는 편입니다, 라인전에서나 한타에서나 이득볼수있는게 더 많아요 가끔 다르게 드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극히 드물어서 차후 챔피언 대응법에 기재하겠습니다.
  2. 룬:
    거의 대부분을 이렇게 들고 갑니다. 여기서 바뀌는경우는 방,마저 파편이나 몇몇 상대 혹은 상대 조합에 따라서소생 대신 불굴의 의지 드는 정도로만 바뀝니다
    윗 파편 두개는 적응형능력치 2개 고정입니다. 정글과 달리 탑 우디르는 공속에 크게 구애받지 않고 라인푸쉬가 가능하며, 모자란 공속도 패시브를 통해 채울 수 있어 적응형능력치 2개를 통한 R 데미지 증가가 더 효율적입니다.
    특정 챔프,다리우스 올라프 트런들 거의 이 세명 상대로 할때만 쓰는 난입 룬 입니다, 착취 딜교환을 허용해주지 않는 나쁜녀석들을 상대로 할때 주로 듭니다, 조금 더 안정성을 중시하시는 분들은 서브룬을 결의로 들고가셔도 됩니다(재바-불굴의 의지 혹은 뼈방패-소생 추천)


  3. 스킬 선마
    (사이트에서 궁선마는 지원을 안해줘서 그림판으로 붙여넣음)
    궁이 일반스킬인 줏대없는놈답게 스킬트리가 처음보면 꽤나 난해 할 수 있습니다.
    상세히 설명을 해드리면 1-2-3레벨에는 특정상황(1렙w찍는애들 / 3렙 갱호응 및 갱회피)을 제외하면 기본적으로 R-W-R을 찍음으로써 압박을 강하게 넣고 4레벨에 E를 하나 찍어줍니다. 이후에는 기본적으로 R 레벨을 올리면서 6레벨에 W를 한개 더 찍어주고 R 선마 틀을 밟다가 8레벨에 Q를 한개 찍어줍니다.(상대 쉬우면 6렙에찍어도됨)

    여기서 Q를 찍는 이유는 강화Q로 깜짝솔킬, 타워링 속도 상승, 추후 한타에서도 고립된 적 누킹등이 가능해지며(단일기준 강화R풀틱보다 쌤) 평균적인 게임의 경우 8~9분대에 8레벨이 찍히는데 이때 정글을 불러서 전령을 먹이면 강화Q의 강한 단일데미지로 전령을 빠르게 먹고 밑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이후 궁 선마를 목표로 하되 라인전이 끝났다 싶으면 W가 아닌 E를 마스터 해줍니다. 빠르면 W 2렙만 찍고 바로 E선마로 넘어가기도 하고 길게 유지된다 싶으면 3개까지 찍고 E선마로 넘어가는데 그 이유는 1:1인 라인전이 아닌 한타 상황에서 W 보호막으로 막는데에는 한계가 있고 강화 W로 버티는 것보단 강화R로 상대 진형 파괴 및 광역데미지+슬로우가 더 효과적이기에 추노/도주 그리고 사이드 합류에 더 능한 E를 마스터 해줍니다.

  4. 스킬트리 시작아이템:
    도란의 반지 체력 물약 
    도란링+2포 고정입니다 적응형 능력치 파편을 2개 찍었기 때문에 첫템으로 도란링을 가지 않으면 궁 데미지가 너무나 빈약해집니다.
    첫귀환 추천:
    장화 암흑의 인장 
    우디르에게 초반 최고의 가성비를 자랑하는 650원세트 입니다. 이속,체력,주문력 우디르에게 필요한 모든것이 있으며, 이게 나온 3~6레벨 타이밍의 우디르는 굉장히 강력합니다. 초반라인전이 길어지거나 돈이 많이모였으면
    판금 장화 헤르메스의 발걸음 신속의 장화 
    2티어 신발을 바로 올리는것도 좋습니다 붙어야 딜이나오는 우디르 특성상 초반 2티어 신발은 딜템 그 이상의 의미가 있습니다. 상대 조합이 슬로우가 많거나, 하드cc가 별로 없거나, 잘컸는데 우디르가 통나무를 들어야 하는 경우 신속신을 갑니다.

    번외로
    덤불 조끼 망각의 구 
    치감이 필요한 경우 이와같은 아이템을 가는 경우도 있으나 이는 차후 챔피언 상세 대응법에 기재하겠습니다

    핵심아이템:
    악마의 포옹 -해신 작쇼
    탑우디르 핵심아이템인 악포-작쇼 입니다. 1코어 악포를 통해 피디르에게 필요한 체력과 주문력을 동시에 챙기고 도트딜 효과까지 한번에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2코어 작쇼를 올림으로써 그전까지 부족했던 방마저를 충당합니다.
    얼어붙은 건틀릿 
    얼건도 상대방 AD가 많다면 생각해볼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성능이 나쁜건 아닌데 작쇼가 성능이 더 좋아서 작쇼를 자주 쓰는중

    악포-작쇼 이후 무난한 상황이면 존야를 올리는 편입니다.
    존야의 모래시계 
    우디르에게 좋은 주문력+체력과 어그로 핑퐁에 탁월한 아이템으로 초시계부터 한타페이즈때 쏠쏠하게 써먹을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따라서 특수한 경우가 아니라면 대부분 악포-작쇼-존야 를 고정으로 가는 편입니다.

    이후 아이템 빌드: 상황에 따라서 방템 및 딜템을 가줍니다.
    간략하게 한줄평을 하자면
    썬파 - 3코어 이후보단 1코어로 먼저 올리는편
    가갑 - 상대 원딜이 아프거나 라인전에서 덤불조끼를 올렸을때 추가 방템용
    란두인 - 2원딜조합, 치명타기반원딜이 쌜때, 혹은 라인전에서 파수꾼 올렸을때
    심가 - 아군,적 둘다 AP가 많을때, 혹은 추후 설명할 썬파-심가 빌드를 갈때
    대자연 - 평범하게 마방이 필요할때
    비사지 - 자주가진 않지만 럼블 상대로 망령의 두건을 먼저 올렸을때 추가 마방용
    가고일 - 우디르가 통나무를 메고있고, 우디르가 돈이 많고, 방마저가 동시에 필요하고, 적팀에 독사의송곳니 혹은 그림자불꽃이 없으며, 한타에서 메인 탱킹 및 어그로핑퐁이 필요할때. 한마디로 갈 상황이 매우적음
    증오의사슬 - 상대방 통나무 든 1놈만 없으면 이긴다 싶을때 가긴 하는데 얘도 갈 상황 거의 없음

    모렐로 - 망각의 구 초반에 올렸는데 추가 AP가 필요할때
    보이드 - 갈상황이 제한적이긴 하나 팀 AP를 책임져야하고 한타 견적이 R-R-존야 로 못끝내면 진다 싶을때
    메자이 - 초반에 인장 구매 후 초반게임이 매우 흥했을때 보통 악포 이후로 굳히기용

    ※추가 빌드 썬파-심가
    태양불꽃 방패 -심연의 가면 
    특정 하이브리드 챔피언 (ex.잭스)을 상대로 올리거나 라인전에서 망했을시 극약처방, 아군 상체에 AP가 너무 많아 나까지 AP를 올리면 안될것 같을때 가는 빌드로 탱킹위주의 아이템이나 썬파의 주변 도트데미지+심가의 주변 마저 디버프로 어느정도 딜링까지 확보한 템트리 입니다. 간혹 상대방에 AP가 거의 없을경우 심가를 스킵하고 작쇼or얼건으로 바로 가기도 하며 해당 빌드의 경우 대부분 악포를 올리지 않기때문에 도란링이 없으면 적응형능력치가 공격력으로 바뀌어 궁극기 데미지가 상당히 약해집니다. 따라서 망각의구-모렐로 를 통해 AP를 충당하거나 그것까지 갈 겨를이 없을경우 도란링을 가보마냥 아끼고 아껴놨다가 마지막에 파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우디르 라인전 관련 미세 팁들 초반에 왠만한 상황에서 딜교 할 시 강화W가 더 이득입니다. W-강화W배리어와 이후 챔피언 타격시 피흡이 초반에 말도안될정도로 체력유지측면에서 좋습니다

W사용후 평타 피흡은 미니언에게는 반감되지만 정글몹에게는 반감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체력 상황이 좋지 않고 집을 가면 손해가 너무 클때 작골or바위게에 W평평-강화W평평으로 임시방편으로 체력회복을 한 뒤 다시 라인에 합류 할 수 있습니다

우디르는 W를 이용한 라인관리 능력이 전 챔프 통틀어서 최상위권입니다. 다른 챔피언의 경우 체력압박이 되어 라인프리징이 안될만한 라인도 우디르는 W배리어와 평타 피흡을 통해 체력압박 없이 프리징을 시킬 수 있습니다. 만일 상대 미니언의 수가 적어 평타를 치면 안되는 상황에서 프리징을 하고 싶다면 W-강화W를 통해 평타 를 치지 않으면서, 체력손실 없이 프리징을 할 수 있습니다 (오브크님 유튜브에 자세히 나옴)

R사용후 평타를 치면 최대 2번까지 광역데미지가 더 들어갑니다. 이는 꽤나 쏠쏠한 수치이며 강화R 장판에도 똑같이 적용되어 이 데미지를 통해 킬각이 판가름날정도 입니다.

심화) 챔피언에게 R장판이 타게팅 되었을때 미니언을 치면 멀리서 챔피언을 때리지 않고도 R장판 터트리는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만 R장판 타게팅이 미니언으로 바뀌게 됩니다. 그러나 미니언 막타만을 치게되면 R장판 타게팅은 바뀌지 않고 터트리는 데미지+장판 지속데미지를 온전히 입힐 수 있게 됩니다.(세체우님 유튜브에 자세히 나옴)




이후 챔피언 별 상대법은 글이 너무 길어져서 다음 게시글에 작성 하도록 하겠습니다.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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