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리그오브레전드

온라인 707

D4) 요네 챔프별 상성 및 고찰(장문주의)

조회수 12,317댓글 14추천 128

요네는 원래부터 워낙 인기챔이었고 요즘 요네가 성능이 좋아서 입문하는 사람이 많아보여 자잘하게 써보려고 합니다

야스오도 하고있지만 야스오는 똥챔이니 생략하겠습니다.

예티에서 허우적대는 벌레라 잘하는 편은 아니니 적당히 편하게 봐주세용 반박이나 질문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Q. 요네는 어떤 챔피언이냐?

A. 요네는 근접 AD캐리와 암살자의 특성을 모두 가지는 챔피언이며 기본적으로 성장형 챔피언입니다. 하지만 초반 라인전이 매우 약했던 이전과는 달리 치명적 속도의 리워크와 W영혼 가르기의 버프로 라인전 능력이 꽤나 올라왔고 후반 능력은 오히려 줄어들어서 요즘은 최대한 게임을 굴려서 빠르게 끝내버리는 게 맞다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근본이 성장형 챔프인건 변함이 없으니 극초반부터 공격적으로 플레이하는건 좋지 않아요.



Q. 탑 요네가 좋나요 미드 요네가 좋나요?

A. 개인적으로는 피지컬이 뛰어나시면 탑, 아니라면 미드를 추천드립니다. 저는 미드를 더 많이 가는데 최근에는 미드로 돌리면 해야할 게 너무 많아서 피곤한 느낌이라 탑도 많이 가고있습니다.



Q. 요네로 한타에서 뭘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A. 기본적으로는 암살자처럼 몸이 약한 뒷라인을 노려주는게 좋은데, 템트리에 따라(몰왕, 필멸자 등) 탱커 척살력도 뛰어나니 앞라인에서 싸우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그리고 많이들 오해하시는 게 있는데, 기본적으로 상대방의 조합을 타긴 하지만 사이드에서의 1대1 능력에 비해 요네의 후반~극후반 한타는 좋지 못한 편입니다. 영혼해방으로 아님말고 하면 되는거 아님? 하실 수 있는데 오히려 영혼해방을 믿고 자신만만하게 잘못 진입하면 바로 죽거든요.

요네가 영혼해방, 궁 선입력 덕분에 CC에 어느정도 저항력이 있긴 하지만 정신없는 대규모 한타에서 이를 활용하긴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고 한타에서는 CC가 한번에 몰려서 들어오기 때문에 진입 실수 하나가 팀의 패배로 이어지는 상황이 자주 나옵니다. 상대팀이 지역 장악력이 뛰어나거나 즉발 CC가 많으면 후진입을 해주세요.

그리고 이건 제 개인적인 생각인데, 야스오나 요네같은 근접 물몸 챔피언들은 교전에서 이기적으로 플레이하는게 좋더라고요. 팀원에게 포커싱이 쏠렸거나 스킬이 소모되었을 때를 노립시다. 대놓고 앞장서서 들어가면 궁대박이 터지거나 하는게 아닌 이상 대체로 결과가 좋지 않습니다.




챔프별 상성 (가나다 순, 난이도는 최하 < 하 < 중 < 상 < 최상 순)



※주의. 개인적인 의견이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가렌  난이도: 중~상 추천스펠: 텔, 점화


첫귀환 전에는 사거리 차이와 짤딜교로 우위를 점할 수는 있지만 정상적인 구도라면 가렌이 요네에게 첫귀환 전부터 맞딜을 해줄 일이 없는데다 도란방패와 패시브 때문에 유지력이 크게 차이가 나서 죽이기도 어렵습니다.

6레벨 이후로는 풀피 맞딜은 요네가, 서로 체력이 깎인 상황에서의 딜교환은 가렌이 이긴다고 보시면 됩니다. 체력 관리가 안되어있을 때 싸움을 걸면 궁+점화 콤보에 말도 안되는 딜이 들어오니 풀피이거나 사거리 차이로 체력을 소모시킨 후 싸움을 걸면 됩니다.

Q를 맞고 침묵에 걸리기 전에 W로 가렌의 Q-E콤보 딜을 흡수시키는게 중요합니다.




갈리오  난이도: 하 추천스펠: 텔

요네에게 마법피해 비중이 조금 있지만 그래도 요네가 훨씬 유리합니다. 갈리오는 스킬 한번 다 돌리고 나면 찐따라 지속딜에서 요네가 압도적으로 우세입니다. 게다가 이녀석은 패시브 때문에 라인을 계속 밀수밖에 없어서 라인 관리 난이도도 수월한 편이고, CC스킬도 전부 모션이 커서 영혼해방과 궁으로 파훼하기도 쉽습니다.

하나 주의할 점은 갈리오는 갱 호응이 워낙 좋고, 요네는 도주력이 나빠서 이 매치업일때는 상대 정글이 갱을 많이 옵니다.. 1대2를 이기겠다는 마인드로 주도권을 꽉 잡으시거나, 초반 교전이 센 요네의 강점을 살리기 위해 아군 정글이 근처에 있을 때 2대2를 유도해주세요.

서로 딸피일 때 갈리오가 킬각을 보고 앞으로 E를 쓰면 옆플로 피해주시고 과감하게 때려줍시다. 아마 똑같이 플래시가 빠질거예요.

무리하게 솔킬 안내더라도 주도권 잡고 궁으로 로밍 못가게 막아주면 알아서 썩습니다.



갱플랭크  난이도: 중~상 추천스펠: 텔

갱플랭크의 화약통 때문에 근접 챔피언인 요네가 심리전이 불리합니다. 화약통이 깔렸을 때 갱플랭크와 거리가 멀다면 무빙으로 갱플이 터트리도록 유도하고, 붙어서 싸울 때 깔리면 막타 심리전을 잘해줘야 합니다.

초반에 공속이 느릴 때는 요네의 W시전 속도도 느려서 갱플랭크의 Q딱콩 딜을 막는게 힘드니 보고 쓰려기보단 예측해서 막는게 훨씬 수월할겁니다.

공속이 좀 갖춰지고 체력 관리가 잘 되어있을때 근접 싸움으로 몰고가면 대체로 요네가 이기는 편입니다.




그웬  난이도: 하~중

정직한 맞딜은 요네가 밀리지만 기동력이 요네가 압도적으로 좋기 때문에 스킬을 피해주면서 카이팅을 하면 밀리지 않습니다. 선공권은 거의 대부분의 상황에서 요네에게 있습니다. 그웬이 라인을 치면서 Q스택을 쌓으려고 하면 계속 방해해주시고, 그웬이 W를 빼기 전에 멀리서 궁을 쓰면 무력화되니 주의하세요.




나서스  난이도: 중

극초반에 엄청 약하지만 요네 혼자서는 죽이는 게 불가능하니 솔킬을 내려기보단 사거리 차이로 디나잉을 하면서 나서스의 파밍을 방해하는 게 좋아요. 유지력에서 압도적으로 밀리니 불확실한 딜교를 하기보단 방해 위주로 똑같이 파밍에 집중하는 게 좋습니다.

6레벨 이후에 상대 타워 앞에서 까불다간 유체화 + 궁 켜고 쇠약거는 나서스에게 허우적대다가 솔킬을 따일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 나서스가 달려드는 순간 궁으로 빠르게 도망가주세요. 가까이 붙게 놔둬버리면 절대 도망 못갑니다. 나서스의 쉬운 파밍을 허용하거나 솔킬을 따이면 게임이 끝날때까지 사이드에서 나서스를 이길 수 없기 때문에 라인전 내내 고도의 집중력을 요구받습니다.

대부분 AD챔피언 상대로 얼심, 가갑같은 극 방어력 세팅을 하기 때문에 몰락 + 필멸자 트리로 방어구 관통력을 챙기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나르  난이도: 하

분노가 거의 다 차있거나 메가 나르일 때만 무난하게 계속 넘겨주면 쉽습니다. 메가 나르라고 해도 이 때는 스킬들이 전부 느릿느릿해서 보고 피하기 어렵지 않습니다.

미니 나르 상태일 때 사거리 차이로 딜교환을 시도할텐데, 영혼해방이 있다면 딜교환을 피하지 말고 강제로 딜교환을 걸어서 계속해서 견제해주세요.

영혼해방과 궁 선입력으로 CC기를 씹는 데 익숙하시면 게임 내내 가지고 놀 수 있습니다.




니코  난이도: 중~상 추천스펠: 텔

개인적으로 굉장히 싫어하는 챔피언입니다. 라인전 내내 피곤하고, 생긴거나 음성이나 전부 짜증나요.

E스킬이 미니언을 관통해서 요네의 기동력으로는 이걸 피하기가 힘듭니다. 정 맞을것 같다면 영혼해방으로 과감하게 피하는게 좋아요. 한번 맞으면 Q가 3번 터지면서 체력이 훅 깎이기 때문에 최대한 맞지 않아야 합니다.

요네가 선진입을 할때도 니코의 E스킬로 요네의 직선적인 움직임에 대처하기 쉽기 때문에 영혼해방 사용 후에 무빙으로 한번 꺾어서 피하거나 속박을 맞더라도 붙어서 최대한 때릴 수 있는 상황에서만 선진입을 하는 게 좋습니다.

미니언 개수 세는건 항상 습관을 들입시다.




다리우스  난이도: 상 추천스펠: 점화

다리우스 상대로 탈진 드시는 분들이 꽤 있던데 개인적으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어차피 다리우스랑은 무조건 지속딜 구도로 이어지고 궁은 고정피해라 별로 의미가 없어요. 뼈방패는 필수입니다.

1,2레벨 구간에 우세하니 이 때 이득을 볼 수 있는 상황이 나오면 무조건 이득 봐주시는 게 좋습니다. 야스오보다는 요네가 다리우스랑 훨씬 잘 싸웁니다. 영혼해방 시전 시 움직임은 둔화 영향을 안받거든요.

다리우스의 Q 끝에 맞지 않도록 집중해야 합니다. 이기도 있다가도 도끼날에 맞아버리면 역관광당하는 그림이 자주 나와요.

서로 킬각을 보는 맞딜은 점화가 없을때는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점화가 있을때만 싸워주면 대체로 결과가 나쁘지 않아요.

선진입을 했다면 다리우스가 E로 끌 때 저지불가로 무시해주시고, 서로 붙어서 싸울 때 다리우스가 E를 쓸 타이밍에 궁을 선입력 해주면 무시할 수 있습니다. 경험이 조금 필요한 부분입니다.

나서스와 마찬가지로 적 타워 근처에 있을 때 다리우스가 유체화를 키고 달려오면 빠르게 궁으로 도망가줍시다. 붙어버리면 그냥 죽습니다.




럼블  난이도: 중~상 추천스펠: 텔, 탈진

상대법만 알면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요네가 약한 극초반에 럼블은 말도 안되는 딜이 나와서 실수하면 바로 죽고 "이게 죽어? 개사기챔" 하시는 자신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극초반에는 파밍하면서 성장에만 집중해주세요. 럼블이 열관리 해놨을때 괜히 까불면 진짜 바로 원콤나요.

럼블 상대로는 주문포식자 효율이 굉장히 좋습니다. 주포 + 공속이 어느정도 갖춰지면 럼블 스킬을 다 맞아도 꽤나 버틸 수 있어서 이때부터는 딜교환을 걸어도 이길 수 있습니다. 럼블 이외에 AP챔피언이 추가로 있다면 맬모가는것도 효율 굉장히 잘 나옵니다.




레넥톤  난이도: 상~최상, ★밴 추천 추천스펠: 텔, 탈진

근본 카운터입니다. 3레벨부터 그냥 지옥 시작입니다. 3레벨 전에 최대한 이득을 봐주는 게 좋은데 비슷한 야스오랑은 달리 요네는 초반 기동력이 야스오보다 딸려서 무난하게 3레벨까지 흘러가버리는 구도가 더 자주 나옵니다.

근데 요네 선픽하면 레넥 안하는 유저인데 레넥톤 픽 하는 분들이 꽤 있더라고요. 그래서 그런지 체감 난이도는 그렇게 극상까지는 아닌데 레넥유저 만나면 거의 개쳐맞긴 합니다..

요네가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이 레넥을 상대할 때, 레넥톤의 스턴콤보에 맞고 피가 많이 깎였을 때 쫄아서 일방적으로 딜교환 당하시는 분들이 꽤 있는데, 레넥톤은 스킬 의존도가 높은 브루저라 스킬이 다 빠졌는데 거리가 충분하면 무조건 진입해주셔야 합니다. 스킬 빠졌을 때 지속딜 구도로 몰고가면 요네가 이겨요.

레넥이 W로 기절을 걸기 전에 타이밍을 맞춰서 W를 쓰면 보호막이 파괴되지 않습니다. 레넥에게 거리를 애매하게 주면 일방적으로 혼자 때리고 도망가니, 적당한 거리유지가 핵심입니다. 레넥톤이 분노가 없다면 먼저 딜교를 거는것도 괜찮습니다.

한번이라도 지는 순간 그 뒤로는 계속 이기기 어렵고, 국룰인 다이브나 오버파밍도 당하게 됩니다. 물론 반반으로 가고 있더라도 라인 상황에 따라서 다이브를 당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빠르게 캐치하고 정글에게 핑을 계속 찍어주세요.




리븐  난이도: 상 추천스펠: 탈진

리븐은 거의 점화를 들고오기 때문에 맞딜에서 밀리지 않으려면 탈진이 꼭 필요합니다. 뼈방패는 당연히 필수입니다.

의외로 6레벨 전에는 별거 없습니다. 6레벨 이후의 깜짝 킬각이 무섭죠.

요네가 영혼해방으로 먼저 들어가면 리븐 입장에서 W로 스턴 먹이고 도망가면 그만이라 리븐이 선진입하는걸 기다리는 게 낫습니다. 영혼해방 없이 들어가도 대체로 짧은 리븐의 일방적인 딜교가 되기 때문에 지속딜에 강한 요네에게 불리한 그림이 자주 나옵니다.

리븐이 한턴 킬각을 재기 전에 뼈방패를 빼려고 들어오면 놓치지 않고 끝까지 때려줍시다.

리븐이 스킬을 다 돌렸는데 거리가 충분하다? 마찬가지로 들어가서 신나게 두들겨 패주면 됩니다.

탈진이 쿨일때는 절대 싸우지 않는 게 좋습니다. 폭딜 챔피언인 만큼 탈진 있냐 없냐가 들어오는 데미지에 크게 영향을 줍니다.

한 두번 이겼다면 그때부터는 쉽습니다. 반대로 한 두번 지면 리븐 궁쿨이 돌때마다 죽거나 집에 가야해요.




리산드라  난이도: 중 추천스펠: 텔

라인전은 약하지만 그게 문제가 아닙니다. 미친 CC연계와 이에서 오는 뛰어난 갱 호응력이 문제죠. 따라서 리산드라랑은 재미없더라도 최대한 라인전을 해주지 않는 게 좋습니다. 공속이 어느정도 갖춰지면 요네도 라인푸쉬가 꽤나 좋기 때문에 몇대 맞더라도 리산드라는 혼자서 풀피 요네를 절대 죽이지 못하니 도란방패의 유지력을 믿고 라인을 먼저 밀어버리고 라인전을 회피해주세요.

리산드라에게 영혼해방 없이 앞으로 Q 3스택을 날리는 건 금물입니다. 근처에 적 정글이 있으면 바로 죽을 수 있으니 딜교를 걸고 싶다면 아님말고가 가능하도록 영혼해방으로 진입해줘야 합니다.

리산드라의 CC기인 W와 궁은 모션이 거의 없다시피 하지만 타이밍에 익숙해지면 궁 선입력으로 무시할 수 있습니다. 많이 맞아봐야 알게 되더라고요..

한타나 교전에서는 최대한 리산드라와 멀리 떨어진 곳에서 싸웁시다. 몸이 약한 요네한테 리산의 CC 풀콤보가 들어오면 버틸 수가 없습니다.




르블랑  난이도: 최상, ★밴 추천 추천스펠: 텔

대악마 르블랑입니다. 서로 숙련도가 있다면 절대로 이길 수 없습니다.

요네는 르블랑을 때리기 힘든데 르블랑은 W로 요네를 농락할 수 있고, CS를 먹을때마다 견제가 날아오며 욱해서 진입했다간 스킬 한대도 못맞추고 사슬걸려서 일방적으로 얻어맞고 돌아오기 일쑤입니다.

갱 관련해서도 크게 차이가 나는데, 르블랑은 갱 호응, 회피 모두 뛰어나고 요네는 갱 호응은 좋지만 회피가 힘들어요. 나는 상대 정글이 갱을 오면 똥꼬쇼를 해야 흘릴까 말까인데 얘는 W한번 딸깍으로 유유히 도망가는 거 보면 욕이 목구멍까지 차오르는 걸 느끼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 구도라면 상대 정글과 서폿이 미친듯이 미드를 괴롭힐겁니다. 머리털이 다 빠지실 수 있으니 르블랑은 밴 추천드립니다. 실수해주지 않는 르블랑과의 라인전은 내내 스트레스이며 이길 수도 없어요..ㅠ




말파이트  난이도: 중 추천스펠: 텔

재생의 바람과 도란방패 고정입니다. 초반에는 말파이트의 Q데미지를 W로 흡수해줘야 합니다. 말파이트의 E에는 공속 감소가 있어서 요네에게 치명적이니 거리조절로 빼시거나 맞더라도 지속딜 구도로 강제로 끌고갈 수 있도록 Q 3스택이나 영혼해방으로 따라가줍시다.



파수꾼의 갑옷  말파이트가 초반부터 파수꾼의 갑옷을 사오면 절대로 뚫어낼 수가 없으니 수확의 낫을 사서 성장에 집중하거나 로밍을 가서 최대한 다른 방향으로 이득을 봐줘야 합니다.

말파이트랑 반반을 가게되면 한타에서 발목이 잡히니 저는 라인전부터 최대한 이득보려고 하는 편입니다.




모데카이저  난이도: 중 스펠추천: 텔

뼈방패 고정입니다. 몰락한 왕의 검 이전까지는 사려주는 게 좋습니다. 모데 Q를 단독으로 맞게되면 굉장히 아프니 혼자서 맞는 건 무조건 피해야합니다. 무난하게 몰왕을 뽑았다면 이길 수 있습니다. 초반 맞딜은 모데가 우세하니 괜히 까불다가 죽으면 안됩니다.

모데의 궁도 CC판정이라 요네의 영혼해방 저지불가로 씹을 수 있습니다. 이걸 라인전에서 활용하기보단 교전에서 활용할 생각을 염두에 두고 계셔야 합니다.

양팀이 서로 교전중일때 모데는 몸이 약한 요네를 데려가서 먼저 죽이려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둘 다 근접 챔피언인데 요네는 모데보다 내구력이 딸리니 체력 상황도 어지간해서는 모데보다 좋지 않은 상황이 많아서 그대로 끌려가면 거의 죽게되고 요네의 스탯을 빼앗은 모데에게 팀이 전멸하는 상황을 피하기 위해 적절한 타이밍에 영혼해방을 써두고 모데의 움직임에 집중하다가 모데가 철퇴를 앞으로 치켜들면 바로 저지불가로 무시해주시면 됩니다.




문도 박사  난이도: 하 추천스펠: 텔, 점화

체력을 많이 올리고, 회복량으로 교전을 이어가기 때문에 몰락-필멸자 트리를 가주면 좋아 죽습니다.

초반에는 문도의 뼈톱 견제를 최대한 맞지 않으며 파밍하다가, 각이 나왔다면 몰락한 왕의 검이 뜨기 전이라도 처형인의 대검이 있다면 충분히 킬각을 볼 수 있습니다.

문도랑 싸울 때는 최대한 딜교환을 질질 끌어줘서 많이 때려줘야 합니다. 짧은 딜교환은 요네한테 불리해요.

안전하게 몰락에 처형인의 대검 정도만 올려도 살살 녹으니 초반에 뼈톱에 맞지 않게 주의만 해주면 됩니다.




베이가  난이도: 중 추천스펠: 텔

라인전은 별로 어렵지 않습니다. 베이가도 요네처럼 성장형 챔피언이라서 어지간히 맞아도 베이가에게 솔킬 따일 일은 없을겁니다.

문제는 숙련된 베이가 유저들은 요네랑 안 싸워주고 파밍만 하려고 할텐데, 이걸 막기가 까다롭습니다. 멀리서 Q로 CS파밍하는데다 들어가면 지평선 쓰고 빠지니까요.

만약 베이가가 아군 타워쪽으로 당겨진 라인에서 CS를 받아먹는 요네를 방해하려고 지평선을 빼면 바로 킬각입니다. 궁으로 베이가를 바로 물어주세요. 요네의 궁은 순간이동 판정이라 범위가 지평선에 걸쳐있어도 기절에 걸리지 않습니다.

문제는 한타인데, 지평선의 지역장악 밸류가 너무 높아서 요네에게 엄청 거슬립니다. 영혼해방 쓰고 들어오는 요네를 막기도 쉽고, 요네의 본체 위치에 깔아두면 WQ궁 콤보 맞고 바로 폭사할 수도 있습니다. 영혼해방 쓰기전에 항상 베이가 위치 확인하시고, 게임이 극후반 풀템전까지 치달았다면 공속신 팔고 헤르메스 사주시면 됩니다.




벡스  난이도: 상 추천스펠: 텔, 탈진

하드카운터 수준은 아닙니다만 힘든 매치업입니다.

재생의 바람, 불굴의 의지 고정입니다. 견제도 굉장히 아프고, 진입해도 공포 때문에 때리기가 힘듭니다. 게다가 중반 영향력도 높고 합류도 빨라서 이때 게임이 상대쪽으로 굴러가기 십상입니다.

극초반 라인전에선 앞무빙으로 벡스의 스킬을 유도해서 피해주면 심리적으로 편합니다.

라인전에서 어떻게든 솔킬을 내고 이걸로 게임을 굴리겠다면 탈진 들고 벡스가 공포가 없을 때 거리가 충분하면 냅다 궁박고 탈진을 건 뒤에 영혼해방과 Q 3스택으로 따라가면서 딜을 해주면 생각보다 킬각이 잘 나옵니다.




빅토르  난이도: 하 추천스펠: 텔

재생의 바람은 고정이고 저는 주로 과잉성장 들고 있습니다. 빅토르 상대로는 중력장에 기절당하는 일이 그닥 없기 때문에 불굴의 의지는 빅토르 단일로는 효율이 잘 안나옵니다. 물론 상대 조합이 CC덩어리면 들어야합니다.

뚜벅이라서 빅토르 입장에서 라인전 내내 요네에게 자주 킬각이 잡힙니다. 영혼해방을 배우기 전에 견제를 최대한 덜 맞으면서 체력관리만 잘 해주시면 쉽습니다.

그 뒤로는 영혼해방 쿨타임이 돌때마다 빅토르가 거리를 주면 두들겨 패줍니다.

반대로 말하면 라인전이 쉬운 만큼 무조건 라인전에서 이득을 봐야 합니다. 무난하게 반반을 가거나 혹 지기라도 하면 빅토르의 후반 영향력에 아군 원딜이 아무것도 못하게 되니까요.




뽀삐  난이도: 중~상 추천스펠: 텔

뽀삐의 패시브 평타를 W로 막아주는게 핵심입니다. 유지력이 밀리니 저는 첫귀환 전까지는 안정적으로 파밍을 한뒤 템을 좀 뽑아온 뒤에 싸우는 편입니다. 극초반에 패시브 평타나 Q견제를 너무 맞으면 버티기 힘드니 안정적으로 하는게 핵심입니다.

뽀삐에게 대놓고 Q 3스택을 날리면 W에 막혀버리니 절대로 하시면 안되고, 3스택을 채운 뒤 엄청 가까이 붙어서 쓸듯말듯 평타를 계속 쳐주시면 알아서 W를 빼주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참고로 궁은 순간이동 판정이라 막히지 않습니다. 하지만 다른 스킬로 막혀버리면 궁도 쓸수 없게 되니 주의하세요.

뽀삐의 궁 차징은 3가지 스킬로 전부 무시할 수 있습니다. 영혼해방으로 피하거나, Q 3스택& 궁 선입력으로 무시할 수 있습니다. 뽀삐가 요네에게 맞딜이 밀리면 궁으로 날려버리려고 할텐데, 끝까지 침착하게 잘 보시다가 맞을 때 타이밍에 맞춰서 Q 3스택이나 궁을 선입력하면 날아가다가 되돌아옵니다. 뽀삐의 차징 궁을 무시하는 것 하나만으로 300원을 먹고 추가 이득을 보냐 못보냐로 이어지니 매우 중요합니다.




사이온  난이도: 최하 추천스펠: 텔

사붕이입니다. 기본적으로 재생의 바람을 드는데, 자신이 있으면 사전준비 드셔도 무방할 정도로 굉장히 쉽습니다.

요네가 폭발적인 순간 기동력은 없다지만 사이온의 스킬들은 너무 느려터져서 피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초반에 사이온 Q에 너무 맞으면 손해볼 수 있으니 그것만 조심해주시고 사이온이랑 라인전을 할 때는 부쉬에 함부로 접근하지 맙시다.

안정적으로 몰왕 띄워주면 알아서 살살 녹습니다.




사일러스  난이도: 하 추천스펠: 텔, 점화

원래는 최하 정도로 쉬웠으나 요즘 사일 밸류가 너무 높아서 예전보다는 살짝 어렵지만, 여전히 쉽습니다.

1레벨에는 Q를 미니언에 쓰지 않는 게 좋습니다. 미니언에 Q빼는 순간 사일한테 개쳐맞습니다. 기본적으로 Q를 들고있는 채로 아군 미니언 앞에 위치해야 합니다. 사일이 E를 쓰면 옆무빙으로 피해주시고, 이렇게 되면 요네 뒤쪽에 아군 미니언에게 사슬이 맞으면서 사일이 앞으로 빨려올텐데, 이때를 노리고 두들겨 패주시면 됩니다.

사일이 요네로 쉽긴 하지만 원래부터 폭딜이 세고 최근들어서 감전까지 올리는 사일 특성상 짧은 딜교는 요네가 압도적으로 불리하니 최대한 오래 딜교하는게 핵심입니다.

영혼해방을 아껴뒀다가 사일이 E를 쓰고 들어와서 짧은 딜교후에 W로 체력 회복 후 도망갈때 따라가면서 딜을 해주시면 됩니다. 이런 스킬 한번 다 돌리면 찐따되는 챔프 상대로는 절대 쫄 필요 없습니다.

사일이 요네 궁을 뺏어서 쓸때, 맞을 것 같다면 사일을 등지고 궁을 써두면 사일에게 궁을 맞출 수 있습니다. 필드에서 쓰는 생궁은 어차피 약간의 무빙으로도 피하기 쉽고 영혼해방의 저지불가도 있으니 요네의 궁 강탈에 대해서 1대1로는 대처하기 어렵지 않습니다.




세트  난이도: 상 추천스펠: 텔

개인적으로 싫어하는 매치업입니다. 여러가지 룬을 들고오는데, 정복자가 제일 쉽고, 칼날비, 치속 순으로 어렵습니다.

뼈방패는 고정이고 요네가 세트에게 Q를 맞출 수 있는 거리보다 세트의 E거리가 더 길기 때문에 함부로 까불다간 끌려가서 얻어맞게 됩니다.

아군 미니언이 근처에 없다면 세트의 E에 스턴이 걸리지 않으니 영혼해방으로 들어가서 적당히 때리다가 세트가 W를 쓸때쯤 돌아오시면 됩니다. 영혼해방 중에 요네가 일방적으로 많이 때려도 W에 맞게 되면 오히려 딜교환에서 손해를 보게 되니 절대로 맞아서는 안됩니다.

요네의 궁 판정을 세트의 궁 판정이 압살하기 때문에 세트의 궁 범위 안에서 궁을 쓰는건 자살행위입니다. 바로 땅바닥에 머리가 꽂히니 주의하세요.

선체파괴자 안사면 사이드에서 못이기고, 3코어쯤부터는 요네가 유리해지니 시간과 정신의 방에서 수련하는 느낌으로 이악물고 라인전을 버티셔야 합니다.




쉔  난이도: 하 추천스펠: 텔

뼈방패 고정입니다.

쉔의 도발을 영혼해방으로 피할 수 있으면 매우 쉽습니다.

쉔 상대로는 갱을 당하지 않는 선에서 계속 라인을 밀면서 압박하는게 핵심입니다. 그리고 중간중간 비는 틈에 아군 미드 바텀을 주시하면서 쉔이 궁각을 재고있는지 확인해줘야 합니다.

라인을 밀면서 압박하지 않으면 쉔의 궁을 끊을 수가 없으니 초반에 유리한 구도를 만들어서 압박해주세요. 타워에 박혀서 CS먹는 쉔이 궁을 쓴다? 바로 영혼해방 키고 궁으로 끊어주고 빠르게 빠져나와야 합니다.

쉔의 로밍 한번을 막냐 못막냐로 게임의 승패가 갈릴 수도 있으니 매우 중요합니다.




신드라  난이도: 상 추천스펠: 텔

재생의 바람은 고정이고, Q-E 콤보를 잘 피할 자신이 있다면 과잉성장, 아니라면 불굴의 의지 들어줍니다.

사거리도 길고, 라인 클리어도 빠르고, 압박과 견제도 세고, 요네에게 대응할 수단도 있어서 기본적으로 원거리 대응력이 부족한 요네가 힘든 매치업입니다.

무빙으로 Q-E를 피해주는게 핵심입니다. 신드라처럼 견제가 센 챔피언을 상대로 타워에 라인이 박히면 일방적으로 얻어맞게 되니 라인관리는 필수입니다.

첫 귀환 전에는 맞으면서 파밍하는 수밖에 없고, 공속이 갖춰지면 킬각을 볼 수 있습니다. 귀환 후에도 너무 맞게되면 CS는 커녕 경험치도 못먹게 되니 무빙이 필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메이지 상대로는 맞으면서 배우고 익히는 수밖에 없습니다. 메이지들의 견제에 쫄아서 사리기만 하면 결국 죽는 건 요네입니다.

기회가 오면 진입해서 충분히 때려줘야 여러 턴에 나눠서 킬각을 볼 수 있습니다.




아리  난이도: 중 추천스펠: 텔

신드라와 마찬가지로 재생의 바람은 고정, 과잉성장과 불굴의 의지 취향껏 드시면 됩니다.

아리 상대로는 아군 미니언 근처에 있지 않는 게 핵심입니다. 아군 미니언 근처에서 아리의 Q를 맞게되면 견제와 라인푸쉬를 동시에 당하게 됩니다.

아리가 견제가 그리 센 편은 아니라서 분당CS 9~10개가 어렵지 않습니다.

영혼해방을 쓰고 진입할때는 옆으로 무빙을 치면서 매혹을 피한 뒤에 Q 3스택을 날리는 게 기본입니다. 직선으로 냅다 달리시면 매혹맞고 일방적으로 맞습니다.

6레벨 이후에는 아리의 궁때문에 킬각을 재기 어렵지만 그렇다고 솔킬을 못 내는 건 아닙니다. 아리의 궁에도 선딜이 꽤 있어서 영혼해방 - 궁을 쓰시면 반응속도가 워낙 빠른게 아닌 이상 대부분 맞습니다.

정 킬각을 재지 못하겠다면 주도권을 잃지 않는 느낌으로 하시면 되겠습니다.




아우렐리온 솔  난이도: 최하, ★동네북 추천스펠: 뭘 들어도 이기지만 텔

그냥 요네의 샌드백입니다. 질래야 질 수가 없습니다. 킬과 분당CS로 성장이 잘 되면 그 뒤로는 풀피 다이브 가능할 정도로 쉽습니다.

후반 영향력은 매우 크니 라인전에서 이득을 최대한 챙긴 뒤 성장할 시간도 주지않고 빠르게 게임을 끝내버려야 합니다.

동티어 아우솔에게 라인전을 지셨다면 요네는 고이 보내드리는걸 추천드립니다...




아지르  난이도: 중~상 추천스펠: 텔

재생의 바람 고정입니다. 의외로 도란검 사도 괜찮습니다. 후반 영향력이 엄청난 만큼 라인전에서 죽도록 패겠다면 도란검도 좋아요.

이런 메이지들과의 라인전이 그렇듯 메이지가 거리를 안주면 킬각이 안나옵니다. 거리가 충분하면 절대 기회를 놓치면 안됩니다. 아지르에게 거리가 닿아 딜교환을 거는 데 성공했다면 아지르의 뒤를 막아서 E로 도망갈 수 없도록 막아줍시다.

보통은 아지르를 상대로 상대 포탑 앞에서 깝치는 건 위험하지만 요네는 영혼해방과 궁 덕분에 이에 어느정도 저항력이 있습니다. 포탑으로 토스당하면 끔살 확정이니 저지불가를 잘 활용해줍시다.




아칼리  난이도: 상~최상, ★밴 추천 추천스펠: 텔, 탈진

하드 카운터입니다. 미드에서는 르블랑과 제 주 밴픽입니다.

탑에서는 상, 미드에서는 최상입니다. 탑은 라인이 길어서 짤딜교를 하고 도망가는 아칼리의 머리채를 잡고 지속딜로 이어가기 쉽지만 미드는 라인이 짧아서 그러기가 힘들어요.

아칼리에게 함부로 생각없이 영혼해방 - Q 3스택을 날리면 아칼리의 E 때문에 오히려 요네만 두들겨 맞으니 금물입니다.

아칼리를 상대로는 딜교환을 피하면서 라인만 밀어주면 됩니다.

가끔 라인전을 하다보면 아칼리들이 E나 장막을 헛으로 빼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가 킬각입니다. 이 시간을 그냥 보내버리면 계속 요네에게 불리하게 흘러가게 되니 이때를 잘 파고들면 딜교환 이득으로 이어갈 수 있습니다.




아크샨  난이도: 상~최상 추천스펠: 텔, 탈진

아크샨 상대로는 1~2레벨에 절대 맞아서는 안됩니다. 디나잉 당하면서 경험치를 좀 버리더라도 딜교환을 당하지 않는게 핵심입니다.

CS욕심에 아크샨에게 맞으면서 집공이 터지면 그 뒤가 더 힘들어지니 깔끔하게 버리시면 됩니다.

단, 탈진을 들었다면 아크샨이 1레벨에 과하게 앞무빙 친다 싶을 때 탈진을 걸고 승부를 볼 수도 있습니다.

이 매치업도 아크샨이 실수를 해줘야 이길 수 있습니다. 아크샨 유저들은 대체로 요네같은 근접 챔프들을 상대할 때 최대한 두들겨 패려고 해서 무빙 실수가 가끔 나옵니다.

아크샨이 무빙을 실수했을 때 바로 궁을 쓰시고, E로 봉춤을 추지 못하도록 바로 옆에 딱 붙어서 딜을 해주면 됩니다.




아트록스  난이도: 하~중 추천스펠: 텔

개인적으로는 꽤 쉽다고 느끼는데, 통계사이트를 보면 거의 대부분의 티어에서 아트록스가 라인킬 확률이 크게 앞서서 좀 의아했습니다.

극초반부터 아트록스를 이기려고 해서는 안됩니다. 첫귀환 전에는 파밍 위주로 플레이해주세요.

공속이 갖춰지면 아트록스의 옆에 딱 붙어서 아트록스가 싫어하는 초근접전으로 이어가주면 됩니다. Q끝에 맞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스킬이 없을때는 아트록스에게 거리를 줘서는 안되며 Q-E가 아닌 그냥 Q는 절대로 맞아서는 안됩니다. 그냥 Q를 맞는순간 Q-E로 Q2타가 확정으로 들어오게 됩니다.

아트록스의 주력기인 Q는 느릿느릿해서 근접전에서 궁 선입력으로 대처하기도 쉬운 편입니다.




야스오  난이도: 중 스펠추천: 탈진, 텔

유저들의 의견마다 누가 우세한지 갈리는 편인데, 저는 초반 라인전은 야스오가 조금 더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게임이 길어질수록 요네가 유리합니다. 뼈방패는 고정이며 도란방패 사시는 분들 꽤 있던데 저는 무조건 도란검 삽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손싸움이며 칼챔vs칼챔 구도가 그렇듯 한번 이긴쪽이 게임 내내 주도권을 갖는 경우가 많습니다.

W가 없을때는 야스오가 E를 타고 들어올 거리를 줘서는 안되며, 야스오가 E를 탈 아군 미니언이 근처에 많다면 딜교환을 피해야 합니다. 드리블 당하면 져요.

야스오와 싸울 때는 Q를 함부로 날리기보단 야스오가 E를 타고 도착하는 지점을 생각해서 써주면 됩니다.

야스오의 Q가 3스택일 때 그냥 Q, EQ 전부 영혼해방이나 궁으로 무시할 수 있으니 이걸 잘 활용하는 게 포인트입니다. 둘다 물몸 챔피언들인 만큼 에어본 한번의 무시가 큰 차이를 가져옵니다.





오리아나  난이도: 상 추천스펠: 텔

재생의 바람 고정입니다. 싫어하는 챔피언 중 하나입니다. 견제도 세고 사거리도 길어서 까다롭습니다.

여타 메이지들과 동일하게 극초반은 맞으면서 파밍하고, 공속을 좀 챙겨준 뒤에 킬각을 보는 편입니다.

오리아나가 워낙 잘 큰게 아닌이상, 요네가 피관리가 잘 되어있으면 요네를 한번에 녹일 딜은 나오지 않기 때문에 거리가 충분히 나오면 무조건 진입해줘야 합니다.




이렐리아  난이도: 중~상 추천스펠: 텔, 점화, 탈진

뼈방패에다가 도란검 사줍니다. 1레벨부터 라인관리를 잘 하셔야 합니다. 라인관리를 하지 않으면 이렐리아가 아군 근거리 세마리에 QQQ를 타고 순식간에 스택을 쌓으니 이것부터 막아줘야 합니다.

이렐리아 상대로도 1레벨에는 Q를 함부로 써서는 안됩니다. 1레벨에는 요네가 우세한 편이니 들어오면 참교육 해주시면 됩니다.

라인전에서는 E를 맞지 않아야 합니다. E를 맞게되면 순식간에 스택을 쌓은 이렐의 평타에 누킹을 당하니 영혼해방으로 피해주면서 딜교를 하면 이렐리아가 4스택이더라도 스턴만 맞지 않으면 딜교에서 밀리지 않습니다.

이렐과 무난하게 반반 라인전을 이어가면 몰왕이 뜬 이렐에게 쳐맞게 되니 저는 극초반부터 최대한 이기려고 하는 편입니다.




잭스  난이도: 최상, ★밴 추천 추천스펠: 텔

근본 하드카운터2 입니다. 1레벨에는 잭스가 반격을 돌리면서 들어오지 못하도록 최대한 끝사거리에서 Q를 찌르면서 앞무빙을 치지 못하도록 견제해줘야 합니다. 만약 이를 막지 못하고 잭스의 반격 사거리 안에 들어가버렸다면 아군 미니언쪽으로 빠져줍니다.

이 매치업에서는 대부분 잭스가 선진입을 하게 될텐데 잭스 요네 구도가 요네가 불리하다지만 요네가 잭스의 반격을 피하면 의외로 맞딜에서 밀리지 않습니다. 물론 반격 맞으면 지긴 합니다만.. 그만큼 요네 입장에서는 초반에 승부를 봐야 하는 상성입니다.

잭스가 반격을 돌리면서 Q를 탄다면 영혼해방으로 피해주시고 바로 돌아와서 맞딜을 해주시면 됩니다.

무난하게 반반 가버리면 잭스의 쿵쿵따에 머리가 터져버리니 쫄지 않고 초반부터 승기를 잡는 게 핵심입니다.




제드  난이도: 상~최상 추천스펠: 탈진, 텔

도란방패&도란검, 재생의 바람&뼈방패 모두 취향입니다만 저는 요네로 도란방패에 재생의 바람 선호합니다.

2레벨까지는 매우 유리하니 이때 라인을 빠르게 밀고 미리 시야작업을 해두는 편입니다. 이 때 아군 미니언과 거리를 둬야 합니다. 견제와 라인푸쉬를 동시에 당하지 않기 위함입니다.

3레벨부터는 요네가 불리한데, 제드가 WEQ를 쓸 때, 일부러 그림자 쪽으로 무빙해주면 그림자가 던지는 표창은 맞더라도 제드가 던지는 표창은 피하기 쉬워서 감전이 터지는걸 허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스킬셋상 요네가 심리전이 매우 불리하니 제드를 이기려 들지 말고 계속해서 라인을 밀며 주도권을 잃지 않는다는 느낌으로 라인전을 이어가줍니다. 제드의 견제에 쫄아서 뒤에서 사리기만 하시는 분들이 계실텐데 오히려 계속해서 라인을 밀어야 합니다. 제드는 라인을 계속 밀어주면 아무것도 못합니다.

제드와 부득이하게 일기토가 벌어졌다면 에어본을 날릴 때 제드의 그림자 위치에 신경써야 합니다. 에어본의 경로에 제드와 그림자가 둘 다 들어와있는게 이상적이지만 그렇지 않다면 어느쪽으로 날릴 지 신중하게 결정해야 하겠죠.

탈진을 걸면 킬각 1턴을 상쇄할 수 있긴 하지만 대부분의 제드 유저들은 여러 턴에 나눠서 잡을 각을 보기 때문에 탈진도 들긴 하나 저는 주로 텔을 드는 편입니다.




제이스  난이도: 상 추천스펠: 텔

재생의 바람에 도란방패 고정입니다.

기본적인 라인전 양상은 최소한으로 덜 아프게 맞으면서, 한번에 킬각을 보는 겁니다.

제이스가 체력이 적은 게 아닌이상 영혼해방으로 진입하면 한번에 녹이기도 힘들고, 망치로 밀쳐내기 때문에 한번 진입 후 재차 추격을 할 때 영혼해방을 쓰는 게 기본입니다.

제이스에게 근접하면 몇대 때리다가 망치로 밀쳐내는데, 이때 궁을 선입력 해두면 됩니다. 타이밍이 익숙해지면 어렵지 않습니다.

제이스를 한번만 솔킬내도 굉장히 쉬워지고, 반반으로 가거나 지게 되면 어려운 상성입니다.




조이  난이도: 하 추천스펠: 텔

재생의 바람은 고정에 불굴의 의지는 들지 않습니다. 조이 상대로는 수면에 걸리지 않는다는 마인드로 하기 때문입니다.

상성상 요네가 유리하긴 하지만 첫귀환 전 극초반 라인전은 밀립니다. 이때의 요네는 공속이 느리고, 조이에게 라인클리어 속도가 밀리기 때문에 조이에게 견제를 당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귀환 후 공속이 갖춰졌다면 조이가 라인을 치우고 수면을 날리면서 견제하지 못하도록 라인푸쉬에 집중해줍니다. 거리가 충분히 나왔다면 영혼해방으로 진입하는데, 못하는 조이 유저가 아닌 이상 영혼해방을 쓴 요네에게 수면을 헛되게 쓰지 않으니 이때 2가지의 디테일이 필요합니다.

요네의 본체 위치를 아군 미니언 뒤에 숨겨놓거나, 조이가 본체 쪽으로 수면을 날리지 못하게 몸으로 비비면서 방해하면 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돌아오면서 쿨쿨방울을 밟고 수면에 걸려서 폭딜이 들어오니 명심하세요.




카밀  난이도: 하~중 추천스펠: 텔

뼈방패에 도란검 고정입니다.

카밀의 W견제는 W로 상쇄시키고, 카밀의 E는 영혼해방으로 피하는 게 핵심입니다.

지속딜이 요네가 압도적으로 강하기 때문에 잘 대응하시면 어렵지 않습니다. 다만 1대1이 문제라기보단 미쳐버린 갱 호응이 문제이니 시야작업과 맵리를 생활화합시다.

개인적으로 카밀이랑 라인전하는게 재밌더라구요. 서로 이동기에다 저지불가 하나씩 들고있어서 서로 스킬 피하고 씹는 심리전이 굉장히 즐겁습니다.




카시오페아  난이도: 중~상 추천스펠: 텔, 점화

재생의 바람과 도란방패를 들어줍니다.

사거리가 짧은 메이지 챔프지만 그만큼 맞딜이 굉장히 흉악해서 꽤나 어렵습니다. Q를 맞게되면 딜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니 영혼해방 상태에서의 이속증가를 살려서 때리는 것보단 Q를 피하는 것에 집중해야 합니다.

6레벨 이후로는 함부로 Q 3스택을 날렸다간 궁을 맞고 순삭당할 수 있으니 스킬들을 함부로 써서는 안됩니다.

Q와 궁에 맞지 않는다면 요네가, 그렇지 않으면 카시가 이기는 상성입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라일라이로 지속 둔화를 챙기고 체력템이 덕지덕지 붙은 템에다 가고일, 얼심을 올리는 카시를 뚫기 힘들어지니 초반에 이득보는 편이 좋습니다.




카타리나  난이도: 하~중 추천스펠: 텔, 탈진

극초반이 약한 요네지만 카타리나 상대로는 초반 주도권 잡기가 쉽습니다.

라인주도권을 꽉 잡고, 교전각이 보일 때 먼저 가주기만 하면 됩니다. 기동성이 좋은 챔프들을 상대할 때 모든 챔프가 항상 그렇지만, 요네는 타게팅 스킬이 없으니 카타리나가 순보를 탈 위치를 계속 생각해야 합니다.

로밍을 가지 못하게 주도권을 꽉 잡아만 줘도 자기 체급에 막혀서 알아서 썩어버리지만, 도박수로 라인 버리고 로밍뛰는 별종들도 많으니 핑 활용은 필수입니다.

라인 버리고 뛰는 로밍은 어차피 못막으니, 아군한테 핑 찍고 자기 할일에만 집중해주세요.




케넨  난이도: 상 추천스펠: 텔

굉장히 짜증나는 챔피언입니다. 개인적으로 르블랑 급으로 짜증나요. 라인전이 그냥 고역입니다. 이속이 빨라서 일방적으로 카이팅 당하는데다 견제도 따끔..

도란방패, 재생의 바람 고정입니다.

견제각이 나오면 나올때마다 진입해서 때려줘야 합니다. 안그러면 라인전 내내 일방적으로 쳐맞아요.

케넨의 입장에서는 요네를 이기기도, 말려놓기도 쉽고 반반가도 케넨이 한타가 더 좋지만 요네 입장에서는 정 반대라서 무조건 라인전에서 이득을 봐야 합니다.

이속이 엄청 빠른만큼 케넨과 붙어서 싸울 때는 스킬을 날리기보단 평타 위주로 딜링을 하는게 좋습니다. 빗나가면 리스크가 너무 커요.

자주 나오는 챔피언이 아니라 밴카드로는 안쓰지만 나오면 닷지하는게 마음 편합니다.




크산테  난이도: 하~중(현재 패치 기준) 추천스펠: 텔

도란검에 뼈방패 듭니다. 흑인마초게이가 되버린 야스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탱커라서 초반에 솔킬을 내기가 힘드니 CS에 집중하시고, 1코어 쯤부터는 서로 킬각을 보는 상성입니다.

1코어로 몰왕과 크라켄은 취향 차이인데, 상대 크산테가 만만하다면 몰왕을, 아니라면 크라켄 추천드립니다.

상대 크산테가 만만해서 일방적으로 카이팅 할 자신이 있다면 몰왕의 온힛 퍼뎀이 쏠쏠하고, 그게 아니라서 풀피 맞딜을 하는 구도라면 결국 총공세를 써서 체력이 낮아진 크산테를 잡아야하니 현재 체력 비례뎀인 몰왕은 크산테를 상대로 효율이 나쁩니다.

크산테의 Q 3스택은 최대한 피하는 게 좋습니다. 크산테가 원하는 위치로 납치당하면 아무래도 꽤나 불리한 상황이 되기 마련입니다.




탈론  난이도: 하 추천스펠: 텔, 탈진

도란검 고정에, 재생의 바람과 뼈방패는 취향에 따라 드시면 됩니다. 탈론 W때문에 뼈방패가 자주 빠지니, 뼈방패가 돌아오는 타이밍에 맞춰 잘 활용할 자신이 없으시면 재생의 바람 드시는 게 좋습니다.

라인전을 개패겠다면 탈진, 운영 위주라면 텔입니다.

탈진을 들었다면 일부러 3스택 각을 주면 탈론이 Q때문에 앞으로 빨리니, 탈진 걸고 죽이시면 됩니다.

아니라면 최대한 3스택 각은 피하면서 라인전 이어가주시고, 주더라도 지속딜로 끌고갈 수 있으면 요네가 압도적으로 유리한 편입니다.

요즘은 탈론들이 텔을 자주 드는데, 탈론이 점화 들고오면 원콤 날수도 있으니 항상 조심해야 합니다. 탈론은 풀콤보 넣는데 1초도 안걸려서 아차 했을때는 늦고 대응하기가 힘들어요.




판테온  난이도: 상 추천스펠: 텔

공격적으로 하시겠다면 도란검에 뼈방패, 아니라면 도란방패에 재생의 바람 드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판테온이 유리한데, 요네가 큰 리스크 없이 지속딜 구도를 만드는 데 성공하면 서로 Q를 잘 맞추는 쪽이 이깁니다.

판테온은 주 딜량을 강화 Q에 크게 의존하는 만큼 이걸 피하지 않으면 이길 수 없습니다. 그냥 Q는 맞아도 치명적이진 않습니다.

잘하는 판테온들은 W로 스턴 후 짧게 일방적으로 딜교하고 빠져서 힘든 편이라 지속딜 구도를 만들어서 오래 딜교하는게 중요합니다.

아군 포탑 근처에서 판테온의 E가 빠졌을 때 추격해서 오래 딜교하면 대체로 좋은 결과가 나옵니다.

판테온 상대로는 초중반에 라인전에서 이득보는게 매우 중요합니다. 궁을 통한 로밍으로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도 억제할 수 있고, 솔킬을 내면 유통기한이 빨리 와서 편합니다.




피오라  난이도: 중~상 추천스펠: 텔

기본적으로 취향이지만 저는 뼈방패에 도란검을 들고 있습니다. 착취와 정복자 트리로 나뉘는데, 라인전은 착취가 세고 중후반 밸류는 정복자가 높습니다.

착취는 Q견제로 라인전 이득을 극대화시키는 룬이고, 정복자는 지속 맞딜을 극대화시키는 룬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급소가 앞에 있다면 어쩔 수 없지만, 양쪽에 있다면 급소 위치에 맞춰서 위치를 잡아 피오라에게 급소가 터지지 않도록 하는 게 핵심입니다.

피오라들은 요네의 Q 3스택을 피하면서 급소를 찌르려는 경향이 있어서 정직하게 피오라에게 날리기보단 양옆 급소 방향에 맞춰서 날려주면 급소 견제도 당하지 않고 회오리도 맞출 수 있습니다.

피오라에게 딜교환을 걸 때 응수에 대처하는 법은 2가지로 나뉩니다.

꿀팁입니다!!★

영혼해방이 있다면 Q 3스택을 날린 후 응수를 보고 옆으로 피하시면 되고, 영혼해방을 이미 쓴 상태에서 응수를 피해야 한다면 피오라에게 Q 3스택을 날리기보단 대놓고 피오라의 옆으로 날려주면 피오라들이 대부분 응수를 빼 주기 때문에 응수의 기절에 걸릴 일도 없고 추격도 용이합니다.

이렇듯 피오라와의 라인전은 심리전이 중요합니다. 피오라에게 한번 지기 시작하면 게임 내내 피오라를 막을 수 없으니 집중해야 합니다.

그 외에 응수 안빠진 피오라한테 냅다 궁쓰시는건 절대 안됩니다. 뒷방향으로 응수날리는 피오라한테 바로 기절당하고 궁 켜져서 급소 4개 다터져서 원콤나요.




글이 생각보다 너무 길어졌네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