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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레쉬 TM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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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레쉬 숙련도 400만 찍어서 한번 써봄


1. 쓰레쉬라는 챔프는 인베에 좋은 챔프가 아니다.

그랩이 맞추기 쉬운것도 아니고 돌리는 모션 때문에 거리가 그랩 최대 사거리보다 좁혀져있어야하거나 우리팀 확정 CC가 짱짱해야 함.

그렇다고 맞췄을때 엄청나게 큰 리턴이 있냐 위에서 말한거처럼 그랩 맞추더라도 끌려오는 거리가 블리츠처럼 드라마틱하지도 않을뿐더러 우리팀이 1렙부터 확정 cc연계 덮어주는거 아닌 이상 킬까지 연결되기가 힘듦.

아군이 하드 CC가 많으니 먼저 걸어줄 놈이 많다고 인베 가자고 하면 가긴 가되 아군이 인베를 원하지 않는데 너가 그랩찍고 인베 가자고 바득바득 우길 필요가 없단거임. 가면 1렙 라인전 버리는거랑 다름 없다고 생각하면 됨.



2. 탱서폿 상대로는 들어가는 것보다 받아치는것이 더 유리하다.

보통 탱서폿들 여진이나 빙결 드는데 받아치면 좋은게 여진이면 보통 들어온 상대가 여진이 먼저 빠지고+미니언이 우리가 많을 확률이 높아서 갱오거나 상대 레벨이 더 높거나 cc를 둘이서 아름답게 맞는거 아니면 받아치는 쪽이 유리함. 빙결이면 더더욱.

근데 사실 단순 받아치는것만 보면 쓰레쉬보다 좋은 서폿은 많음. 나처럼 원챔 아니면 이런면에선 타릭 브라움이 더 나음. 문제는 받아치기만 할게 아니라 가끔 걸 수 있는 각도 나오는데 이때 브라움 타릭은 먼저 걸려면 보통 플래시가 동반되어야함. 그래서 이챔프들은 대회랑 다르게 내가 무언갈 해야만 올라갈 수 있는 솔랭 특성상 좋을 수가 없는거고.

그래서 난 부캐로 원딜할 때 선픽으로 브라움 타릭 그냥 박아버리면 원챔 아닌 이상 정말 한심하게 봄. 상대방이 브라움 타릭보고 레오나 박아주지 않으면 차라리 자이라 브랜드가 양반인 수준임. 상대 유틸폿 나온다? 얘네들은 라인전에서 뒤질때까지 맞으면서 한타 볼 수 밖에 없음. 그런데 뭐야? 한타때 안좋은 유틸폿은 카르마 모르가나빼고 없음. 그냥 얘네는 이래서 솔랭에서 후픽용 이상 이하도 아닌거임. 그냥 이챔프들은 상대에게 제발 먼저 싸움좀 머저리같이 걸어줘! 밖에 못함. (물론 후픽용으로 잘 뽑으면 진짜 어떤 서폿보다 무서워짐)

하지만 쓰레쉬는 라인전에서 걸어야 할 땐 레오나 렐보단 밀리지만 그랩과 그에 연계되는 E스킬도 있고 받아치거나 빠져야 할땐 랜턴과 E스킬을 활용할 수 있고. 이점에서 저 둘을 압살함. 공수가 둘 다 되는 것. 그래서 쓰레쉬가 육각형 챔프로 고평가 받는 이유임.

물론 육각형 챔프들 고질적인 문제지만 좋을땐 다용도 만능 맥가이버, 체급이 너무 내려가면 다용도 병신이 되긴함.



3. 쓰레쉬 라인전 체급 전성기는 2렙이 최고점임.

여기서 이득을 보냐 안보냐가 라인전 양상이 크게 달라짐. 상대가 케르가나, 시비르 모르가나처럼 대놓고 안끌리겠다고 하는 조합이 아니라면 2렙때 킬을 딴다던지 스펠을 많이 이득봐서 승기를 잡았다면 왠만하면 라인전이 유리해진다.

반대로 우리가 불리한 조합인데 2렙에 이렇다할 이득을 보지 못했다면 라인전 좀 힘들어지겠다는 생각을 어느정도 하고 마음을 다잡아야함.

여담이지만 바텀라이너 10명중 8명 잡고 물어보면 쓰레쉬 라인전만 놓고 보면 무섭냐 안무섭냐 물어보면 다 안무섭다고 함. 말도 안되는 어거지 갱호응이 무서운거지.



4. 1렙 스킬은 무조건 E

1렙 라인전 양상에서 쓰레쉬가 Q를 찍은것과 E를 찍은 것은 안정성 자체가 다름. 그 이유는 여진이란 룬 때문인데 여진은 하드 CC를 맞춰야 터짐. 근데 상대한테 그랩을 맞추는게 쉬울까 E를 맞추는게 쉬울까

그랩 빗나가면 상대는 바보가 아닌 이상 쓰레쉬 스킬 빠진 것 확인하고 부쉬 점거하고 아군 원딜한테 압박이란 압박을 넣을거임. 이러면 선2렙 날아가고 동시에 쓰레쉬 라인전 전성기인 2렙 타이밍도 놓치게 되는거임.

또한 E를 찍으면 평타 추가 데미지가 생겨서 1렙 단순 평짤 딜교에서도 풀차징으로 모아서 때렸다면 몸약한 캐릭에겐 유틸 견제 스킬 하나 박은 데미지가 나오기도 하고 이 추가 데미지 때문에 초반 라인푸쉬에도 깨알같이 도움이 됨.

쓰레쉬는 태생이 서폿이고 E패시브때문에 기본 공격력이 낮게 측정되어 있기 때문에 E있고 없고에서 1렙 타곤산 터트리기, 라클능력에서 차이가 확연히 남.



5. 여진 들어라.

여진 들라고 한 이유는 탱서폿이 단단해질수록 라인전에서 할 수 있는 플레이가 더 많음. 내가 상대 CC걸려서 점사 받더라도 남은 스킬을 상대에게 맞춰서 역으로 받아쳐서 이길 수 있는데 이때 조건이 하나 생김.

"내가 상대보다 먼저 폭사하지 않는다면"

이 조건에서 빙결과 여진은 존재감 자체가 다름. 특히 쓰레쉬 몸뚱아리 체급은 라칸 카르마보다 낮으니 여진 있고 없고 차이가 체급을 바꿀 수 있음.

물론 빙결도 그랩으로 싸움을 시작했을때 킬각을 더 날카롭게 만들어 줄 수 있지만 위에 장점을 포기해야해서 안정성이 극도로 떨어짐. 난 이래서 다들 빙결 쿨감 쓰레쉬 할때도 난 여진 들었음.

여진을 들면 빙결을 들어서 나오는 장점이 있어도 여진으로 흉내는 낼 수 있지만 빙결로는 여진이라서 가능한 플레이를 흉내조차 낼 수 없다. 보통 그러기전에 터지거든.



6. 선그랩 쓰지말고 EQ써라는 개소리

물론 내가 E거리가 됏을때는 EQ가 당연히 명중률이 높겠지만 고티어로 갈 수록 단순 라인전에서 무난하게 E를 긁을수 있는 각은 절대 안나온다.

거리가 나와도 미니언 때문에 각이 안나오기도 하고 무엇보다 쓰레쉬가 그렇게 단단한 챔프가 아니라서 EQ긁고 시작해도 지는 그림이 생각보다 많이 나옴. 미니언이랑 모든 포커싱이 기본적으로 나한테 들어오기 떄문에.

최대한 그랩 맞추고 교전 시작하는게 제일 승률이 높음 상대피랑 아군 피보고 E까지 긁어서 교전을 더 이어갈지 그랩 맞추고 밀어내서 상대가 들어오려는걸 막을수도 있고 선택지가 다양해짐.



7.그랩 맞추고 무조건 날아가지마라

위와 연결되는 이윤데 쓰레쉬는 진짜 진짜 몸이 뒤지게 약함. 모르는 사람 많은데 얘 1렙에 카르마,라칸보다 체력 낮음.

끌고 날아간다는건 상대 미니언들이 나를 때릴 기회를 제공한다고 반드시 생각해야됨. 그냥 내가 날아가도 될지 안될지 모르겠다. 그냥 내가 날아 간뒤에 3초동안 프리딜 당하고 시작해도 이길거같으면 날아가셈. 왠만하면 끌고나서 뚜벅뚜벅 걸어가서 E쓰는게 딜교 더 이득봄



8. 한타때 무조건 원딜 옆에 붙어있어라.

레오나 알리스타 렐 라칸 같은 캐릭터는 CC기가 매우 하드해서 이니시를 환상적으로 열 수 있을뿐더러 자기 체급을 단단하게 만드는 스킬이나 뒤로 도망 갈 수 있는 스킬이 하나씩 있음. 근데 쓰레쉬는? 그런거 없음. 가끔 저티어에서 쓰레쉬로 먼저 Q로 걸고 그대로 돌진해서 E긁고 궁깔고 장렬하게 뒤지는 놈들 많은데 이건 그냥 쓰레쉬란 챔프를 0.2밖에 활용 못하는거임. 쓰레쉬는 랜턴이란 스킬 때문에 아군보다 앞보다 차라리 뒤에 있을 때 스킬을 활용 할 수 있는 상황이 더 많이 나온다.

한타때 그랩을 아끼란 소리는 전혀 아닌데 한타가 일단 시작되면 그랩을 상대 원딜에게 포커싱을 맞출게 아니라 아군 원딜을 언제라도 물어죽일 수 있는 대상 위치를 찾고 걔한테 그랩 맞출 생각을 해라. 내 그랩을 어떻게든 피하려는 상대 딜러진을 맞추는 난이도랑 내옆에 붙어있는 원딜 죽이려고 들어오는 상대를 그랩 맞추는 난이도는 누가봐도 후자가 쉽다.

그리고 주요딜러진에게 상대 앞라인이 너무 붙으면 랜턴을 던져서 다시 거리 벌려주고 이렇게 해야 한타에서 쓰레쉬라는 챔프를 100% 써먹은거임. 물론 쓰레쉬로 정규 5인 한타는 노틸러스를 제외한 다른 그랩류 챔프처럼 안좋음. 다만 걔들처럼 아예 할말이 없는건 아니란거지.



9. 내가 멘탈이 약하다면 그랩 못맞춘다고 핑찍거나 뭐라하는 아군 있으면 즉시 차단해라.

나는 롤에서 올차단하면 올라간다 이건 개소리라고 생각함. 무조건 올차단이 능사는 아님. 핑으로만 해결 할 수 없는 커뮤니케이션이 있고 거기서 그 커뮤니케이션을 알아듣고 못듣고는 어쩌면 한타나 갱호응에서 큰 차이가 날 수도 있음. ex) 이거 역갱보는거니까 먼저 들어가지 마셈, 이거 대치하면서 탑 돌려깎기 기다리죠 근데 그렇더라도 아군이 그랩 빗나갈때마다 미아핑을 찍거나 멘탈을 갉아먹는 채팅만 치고 있고 내가 멘탈이 약한 사람이면 그냥 차단하는게 낫다. 그냥 나는 이런 애들 이해가 안됨.

그랩이란게 항상 맞출 수 있는 스킬이면 누가 머저리같이 유틸폿을 하고 딜서폿을 하겠음? 프로레벨에서 왜 애쉬서폿을 하겠음? 그랩 맞추면 물려디지는데? 그냥 개나소나 블리츠 파이크 하려고 하겠지. 존나 웃긴건 내가 부캐로 원딜하는데 아군 그랩류 챔프가 그랩 빗나가면 나도 가만히 있는데 아군 미드 정글 탑이 시애미질 하는경우도 있음. 난 그런애들이 이해가 안감.

스킬샷 맞추고 못맞추고는 피드백에 도움이 1도 안됨. 해봐야

부쉬에서 그랩 던지세요. 최대한 거리 좁히세요.

결국 이렇게 해도 못맞출때도 있음. 오히려 교전 위치에서 있어야 할 자리에 있고 없고가 욕먹고 안 먹고를 가르는거지. 특히 정글 서폿 이거 중요함.

물론 그랩 다못맞추면서 역으로 자기가 시비거는 인간같지도 않은 애들도 있지만, 그랩 빗나갈때마다 걔네한테 뭐라하면 나중에 될것도 안된다. 그랩이란게 진짜 미신같지만 그날 컨디션, 자신감차이가 엄청 큼.

내가 만약 강철멘탈이다, 저딴채팅? 우리엄마를 죽이던 우리아빠 직업을 바꿔버리던 아무 관심이 없으면 그냥 차단 안하고 필요한 채팅만 걸러들을 수 있으면 안해도 된다. 오히려 하는게 차단의 단점만 부각시킬 수도 있음. 근데 멘탈이 약하면 차단 적극 권장함. 이래서 롤이 멘탈싸움 같음. 물론 그런걸 다 깨부술 실력이 있다면야 멘탈은 별로 안 중요하겠지만 그런 천성 재능충인 놈들은 나같은 놈따위가 싸지른 글따위 보러올리가 없잖아?


P.S. 챔프 상대법은 너무 많고 귀찮기도 한데 특정 몇몇 챔프 제외하면 그랩 맞추고 싸우면 이긴다 등 뭐 뻔한 소리밖에 없어서 안 적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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