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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압)개쉬워보이지만 개어렵고 티어올리기 개쉬운 우디르 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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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ATINUM

수에큐공10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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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갑다 얘들아

저번 글에서는 너희들에게 기본기에 대해서 많이 적었었는데 이번에는 우디르 공략을 가져왔어

일단 요즘 필자 전적을 싸그리 하나씩 까볼게

마지막은 승률이 안습인데 팀운도 팀운이지만 내가 빌드 연구용으로 쓰고 있는 계정이라 그래



아무튼 거두절미 인절미하고

3~5티어 지박령 우디르를 어떻게 하면 현지인들을 뚜드러 팰 수 있는지 공략을 한 번 알아보자

em_ezreal_gottarun_01_inventory  출발







일단 스킬들을 전부 알아두어야하는데 기본적으로 얘는 2타 챔프야

베인하면 3타가 떠오르듯이 얘는 2타 챔프인데 e기절을 제외한 나머지 스킬은 전부 스킬 사용 후 평타 2번 동안 패시브 '가교' 효과에 의해서 공속이 20% 빨라지고 무제한 시간동안 지속되는 2번의 공격 강화 효과를 얻게 되고 가장 중요한 건 공속이 20% 빨라지는 5초 동안에는 평타를 칠 때마다 각성 스킬 쿨타임이 5%씩 줄어들어

즉, 각성 스킬을 한 번 싸울 때 여러번 돌리기 위해서는 한 태세로만 계속 때려야하는게 아니라 쿨이 돌 때마다 바로 바로 태세를 적절하게 변환해서 때려주어야겠지?

그리고 위에서 말했듯 2타 챔프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스킬을 사용하면 해당 태세에서 평타를 2대만 때리자고 생각하면 돼




이제 스킬 설명과 디테일을 설명해줄게

야생 발톱  우선 Q스킬은 사거리가 50 증가+평타에 체비뎀+깡딜 증가+공속 최대 80% 증가가 붙어있는데 우디르가 보통 맞딜이 쎈 이유가 여기에 있어 보통 E 기절 먹이고 Q쓰고 평평 각성Q 평평 이렇게 하면 보통 1대1은 안지는 편이야 그만큼 AD 우디르에게 있어서는 핵심 스킬이지 AD 빌드를 한다면 반드시 Q를 선마하도록 해

또, 각성 Q스킬은 이후 다음 평타 2번을 칠 때(지속시간은 5초) 상대방에게 엄청난 체비뎀을 가진 번개를 12번 쏟아내는데 문제는 근처에 상대방이 1명이라도 더 붙어있으면 데미지가 반토막이 나게 돼 그래도 여전히 쎄긴하고, 1대1인 상황에서는 보통 최소 반피 이하로 내려가기 때문에 상대방이 체력이 절반일 때 E기절 Q평평 각성 Q평평을 사용하게 되면 보통 킬이 나는 게 다반사야

여기서 디테일과 정보를 하나 알려주자면 각성Q의 데미지는 AD와 AP계수를 모두 적용 받지만, 보통은 둘 중 하나의 빌드로만 올리잖아?

AD인 경우에는 발걸음 분쇄기 를 활용하고, AP탱인 경우에는 악마의 포옹 를 활용해

근데 놀랍게도

AD AP둘 다 각성 Q스킬로 1대1 상황에서 데미지를 입혀도 생각보다 엄청 큰 차이가 없어(AP를 올릴 경우 악포의 패시브 효과가 각성Q스킬의 번개에도 적용이 되기 때문)

상대방을 빠르게 녹일 수 있는 상황이 된다면 AP를 가더라도 각성 Q를 사용하는 거 나쁘지 않다고 생각해 (아마 AP로 가더라도 각성 R보다는 1명에게 들어가는 데미지는 Q가 좀 더 쎘던 거 같아)



강철 갑옷 W스킬은 5초짜리 보호막+해당 태세에서 2번까지 평타를 치면 체력을 회복시켜줘 나는 보통 우디르의 숙련도는 이 스킬을 얼마나 잘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갈린다고 생각해

보통 초반에 이게 보호막이 데미지 60? 정도 막아주는데 우디르가 피가 부족하다고 생각하고 맞다이하다가 W평평 하면 실제로는 막히는 데미지가 회복되는 체력까지 합쳐서 거의 100이상이 되거든 그래서 보통 역관광하거나 한타에서 안죽어야할 때 각성 W 혹은 W스킬을 잘 활용해서 상대방이 보는 체력보다 더 안줄어들어서 당황하는 사람들이 많아

초반 정글링 하는 도중에도 피관리에 아주 도움이 돼 보통 한번 쓰면 체력 100정도를 이득본다고 생각하면서 정글링 스킬 분배를 잘해주면 될 거 같아 (보호막 100~150)이라고 생각하면서 플레이 해도 무방해

콤보는 말할 것도 없지만 W평평..(생각보다 침착하게 쓰면 죽을 것도 안죽고 못잡을 것도 잡을 수 있어)


 불길 쇄도 E스킬은 다들 알겠지만 평타에 확정 기절 효과 부여+이속 증가야 무려 각성을 사용하면 이속이 더 빨라지고 1.5초간 cc기에 당하지 않지

보통 갱킹을 갈 때 상대방에게 모습이 보인다고 생각하자마자 사용해야 가장 빨리 붙을 수 있고 E 스킬을 사용할 때 가장 키포인트는 상대방에게 기절을 먹인 후에는 폼을 바꿔서 상대방에게 AD AP 무관하고 보통은 Q 평평을 먼저 하고 이후 본인이 AP라면 상대방 피에 따라서 R평평(각성)R평평인데 상대방이 피가 얼마 없거나 뭐.. 상대방이 서로 붙어 있는게 아니라 혼자 있으면 각성 Q를 사용해도 되는데 E를 쓰고 상대 체력과 스킬 상태에 따라서 스킬 분배를 잘 하는게 핵심이야 이건 경험이 중요하겠지만 스킬을 쓰다보면 데미지를 계산하기 쉬워질거야


그리고 뒤에서도 이야기 하겠지만 우디르가 리메이크를 먹으면서 E 이속이 전보다 좀 느려졌는데 이를 커버가능한 디테일이 E->R이야 E로 붙지 못할 거리지만 R의 이동속도 감소를 활용해서 각성 E를 사용하지 않고 스킬을 아껴서 상대방에게 각성 스킬을 이용해서 치명타를 가할 수 있어

상대방에게 붙지 못할 거리인 거 같다면 ER을 사용해주면 되고, E만 써서도 충분히 붙을 수 있고 기절이 급한 상황이라면 E만으로 붙어보는 것도 괜찮아 단, AP탱 빌드를 타고 있다면 E로 기절 먹일 수 있어도 보통 ER을 쓰면서 접근하는게 좋아 기절을 급하게 먹여야하지 않는다면 말이지



 날개 돋친 폭풍  R스킬이야 리메이크 전 우디르에게 정말 말이 많이 오갔던 스킬인데

지금은 자신 주변에 지속 데미지, 둔화를 걸고 해당 스킬 범위 내에서 상대방에게 평타를 치면 R스킬의 패시브 평타 데미지가 스킬 범위 내에 있는 모든 적에게 들어가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각성 스킬로 사용하면 폭풍이 상대방을 추적하면서 체비뎀까지 함께 들어가게 돼

보통은 한타에서 2명이상의 적을 상대하거나 AP탱 빌드를 올렸을 때 주력 딜링스킬이자 추노용 스킬인데

내가 위에서 AP 탱빌드는 E->R을 사용해서 기절을 굳이 안쓰고 붙어도 된다고 하는 이유가 R스킬은 스킬 레벨을 올릴 때 마다 둔화효과가 증가 돼 그래서 보통 9레벨 이후부터는 ER를 쓰면 상대방이 멀리 가지 못하게 돼 뒤에 또 다른 디테일들이 있는데 그건 뒤에 가서 설명해줄게



스킬은 설명 다 했고



이제 AD와 AP탱빌드에 따라서 아이템과 스킬셋 그리고 룬을 정리해주도록 할게

AD는 보통 발걸음 분쇄기 ->쇼진의 창 ->비상의 월갑  이정도까지가 보통은 정석이야

왜 상위템인 망자의 갑옷 대자연의 힘 이 둘을 나눠주지 않았냐면

상대방에 맞춰가는 것도 있지만 보통 저정도 올리면 치감템을 선택하거나 상황에 맞춰서 템 올리는 게 더 좋아서 그래 저 800골드짜리 템(비상의 철갑(?))에 체력+이속 5%는 엄청 좋은 아이템이니까 꼭 챙기는 걸 보통은 추천해

뭐 다른 빌드들도 정말 많은데 저거만 알아도 되고

굳이 다른 재미가 필요하다면 숙련되었다는 가정하에

드락사르의 황혼검 ->쇼진의 창 이런거나

월식 ->칠흑의 양날 도끼 

이런것도 있으니 해보려면 해도 돼 별로 추천하진 않지만 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어

어떤 다른 장인들 찾아보면서 해보니까

얼어붙은 건틀릿 ->몰락한 왕의 검 

신성한 파괴자 ->스테락의 도전 

삼위일체 ->칠흑의 양날 도끼 

이런것들도 해보니까 뭐 기타등등 다 괜찮긴 한데 그냥

발걸음 분쇄기-> 쇼진의 창  이게 지금 메타에는 13.21 패치의 발분 쇼진 공격력 증가 버프와 맞물려서 체급이 정말 높으니까 꼭 쓰도록 해 패치 전보다 두 아이템을 같이가면 무려 공격력이 20이나 더 높아 (골드로 환산하면 코어템을 둘다 올렸을 때 상대와 675골드 정도 더 차이나는 수준)

어떤 유저는

쇼진의 창->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이런거도 가던데 잘 모르겠고.. 따라하지말자


아무튼

3코어를 보통

스테락의 도전 칠흑의 양날 도끼 대자연의 힘 망자의 갑옷 수호 천사 

이 중에서 골라가는데

본인이 제압골이 많이 달려있으면 변수를 없애기 위해 가엔

무난하게 이기고 있으면 망갑 혹은 대자연

상대가 탱커를 앞라인에서 뚫어줘야하면 블클

와는 별개로 우리팀 앞라인이 거의 없고 상대방의 AD폭딜을 버티는 게 필요하면 스테락 (AP폭딜은 그냥 대자연 가면 되고)

상황에 맞게 템세팅을 유연하게 하면 돼 우디르가 가진 엄청난 장점이지

스킬 선마는 QEW 순서대로 하면 되고 중요한 한타를 앞두고 있다면 Q4레벨 찍고 W를 2레벨 줘도 돼

아 치감템은 덤불 조끼 처형인의 대검  둘 중에 자유롭게 가도 되는데


덤불 조끼의 효율을 크게 받지 않는 피흡 챔들 사일러스 스웨인 누누와 윌럼프 일라오이 자크 에코 블라디미르 피들스틱 문도 박사 헤카림 

위 10명을 상대로는 반드시

처형인의 대검 ->화공 펑크 사슬검  이렇게 올릴 것을 추천해

룬은 보통 3가지로 나뉘는데

주룬 치명적 속도->승전보->전설:민첩함->최후의 일격 부룬 기민함->물 위를 걷는자

혹은

주룬 집중 공격->승전보->전설:민첩함->최후의 일격 부룬 기민함 ->물 위를 걷는자

혹은

주룬 정복자->승전보->전설:민첩함->최후의 일격 부룬 기민함->물 위를 걷는자 (혹은 영감빌드의 마법의 신발과 우주의 통찰력을 채용하는 리신 룬)

이정도로 나뉘지만

현 메타에서는 치명적 속도가 압도적인 사기룬이기 때문에 치명적 속도를 추천해

또, 6스택이 쌓이게 되면 우디르 주제에 Q스킬을 사용할 때만은 사거리 225로 근거리 챔프도 카이팅할 수 있어

그래서 치속을 사용한 1번째 룬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해






이제 AP탱 빌드 아이템과 스킬셋과 룬을 설명해줄게

AP탱은 보통

악마의 포옹-> 해신 작쇼 ->비상의 월갑 까지가 정석이고

망자의 갑옷 대자연의 힘 는 상황에 따라서 올려주면 돼

악포 작쇼 AP탱빌드는 다른 빌드들이 전혀 이점이 존재하지 않으니까 무조건 2코어가 고정이라 다른 빌드를 생각하지 않아도 돼

그리고 상대방에 치감이 필요한 챔프가 좀 있으면

망각의 구 와 덤불 조끼 중에 고민할텐데

위에 내가 말해둔 챔피언들이 존재하지 않는 판일 때는 무난하게 덤불 조끼 올리면 돼

망각의 구 를 갈 때는 모렐로노미콘 를 굳이 3코어로 바로 올릴 필요가 없으니 망자의 갑옷 대자연의 힘 를 올리면 돼

스킬 선마 순서는 RWE야 AP탱빌드는 너무 확실하게 잡혀있어서 뭐라고 할 말이 없네


룬은 2가지 정도로 나뉘는데

주룬 정복자->승전보->전설:강인함->최후의 저항 부룬 사전 준비->불굴의 의지

혹은

주룬 난입->빛의 망토->기민함->물 위를 걷는자 부룬 승전보->전설:강인함

이정도로 나뉘어

1번째 빌드가 가장 무난하고 좋은데 난입을 사용하는 경우는 딱 2가지야

1번째는 상대방이 그레이브즈 일 떄

보통은 그레이브즈는 AD발분으로도 충분히 팰 수 있지만 AP할 때는 난입의 이동속도를 이용하면 유리할 때 본인만 치고 빠질 수 있게 돼

2번째는 탈리야 를 만났을 때인데

무려 탈리야의 대지의 파동 레고 위에서 E스킬로 기절을 먹이면 자기도 기절을 먹는다는 사실!(우디르 E기절 평타에는 0.01티모미터 돌진이 붙어있어서)

그래서 E기절 평타를 안먹이고 따라가면서 스킬을 쉽게 피하려면은 난입을 채용하면 돼







이제는 게임 시작 전 픽창에서 해야할 걸 알려줄게

우선 BAN 해야할 챔프가 한 둘이 아니긴 한데

지금 메타에는

자르반 4세 날먹1 리 신 빡빡2 탈리야 날먹2 에코 숙련도 있는 유저라면 씹하드 카운터 애쉬 맞유체화 들면 각성E 안쓰고는 못잡음 트위스티드 페이트 골카게이 카서스 씹하드 카운터2 마오카이 마오카2 병신드라  아리 유체화+각성E써도 못따라감 조이 수면 원툴에 콤보가 QQ인데 겁나 쎄고 역함

이정도만 밴하면 되는데

꼴리는거 밴하면 되고 필자는 현재 자르반 혹은 탈리야 고정밴을 하고 밴 안했다가 저 중에서 하나씩 튀어나와서 질 때 밴을 한번씩 바꿔서 그 챔프를 밴해


닷지는 보통

애쉬 애니비아 신드라 조이자르반 4세 탈리야 자이라 카서스 

중에서 2개 이상 겹치면 닷지하는 편이야 우디르가 게임에서 그냥 삭제 되는 수준이기도 하고 정신건강에 해로우니까 바로 닷지를 활용하도록 해

또 같은 팀일 때 좋은 챔피언은

질리언 잭스 노틸러스 브라움 룰루 오리아나 트위스티드 페이트 클레드 일라오이 

이정도가 있으니 알아두면 좋아


콤보는 본인과 상대가 둘 다 풀피일 때

E기절로 시동을 건다면 E기절평타Q평평(각성)Q평평이 시작이고

R평평E평(평타 안치고 상대방에게 붙어 따라간 후)Q평평 이런식인데

싸움이 길어질 거 같으면 R평평 대신에 W평평으로 체력을 보존하고 각성을 1번 더 돌릴 수 있게 해주면 돼

디테일이 있다면 W평평(각성)W평평을 하면 최소 본인 체력의 60%정도의 데미지를 막고 싸울 수 있다는 점이랑

E기절을 먹이고 상대방이 나랑 싸워주려고 하면서 내 체력 상황이 별로 좋지 않으면서 각성이 아직 쿨타임이 남았다면 E기절 후 W평평으로 시작해도 돼 하지만 보통은 위의 기본 콤보를 사용하는게 제일 좋아



여담으로 AD빌드 가다가도 킬 좀 잘 먹는다 싶으면

암흑의 인장 이런거 사도 효율 엄청 좋으니까 꼭 사도록 해

그리고 중요한 한타 전에 초시계 키트 초시계 키트 초시계 키트 초시계 키트 초시계 키트 초시계 키트 초시계 키트 초시계 키트 초시계 키트 초시계 키트 초시계 키트 초시계 키트 초시계 키트 초시계 키트 초시계 키트  본인이 가엔 올려야하는 상황이라면

AD 빌드일 때는 그냥 GOAT이니까 살 수 있으면 사자

AP 빌드일 때는 강철의 영약 사서 한타하면 제일 좋아

신발 설명은 안해줬는데 보통 1코어 올리고 나면 바로 먼저 올려주는 게 좋고

AD AP 무관하고 상대 핵심 딜러와 CC기에 따라서 판금 장화 헤르메스의 발걸음 

둘중에 하나를 잘 선택해서 가도록 해


마지막으로 우디르의 정글링과 한타법을 간단하게 설명해줄게

AD 빌드일 경우에는 보통 블루쪽 캠프를 선호하게 되고 AP빌드일 경우에는 보통 레드쪽 캠프를 선호하게 돼

하지만 이와는 별개로 우디르는 어차피 4렙을 빨리 찍어야만 하기 때문에 스킬 순서를 QRWE순서로 찍으면서 정글링을 돌게 되는데

그래서 사고 없이 4레벨을 찍는게 초반의 핵심이야

보통은 캠프를 6개 즉 본인 CS가 24개가 되면 바위게 먹는 걸 제외하고 보통 4레벨이 되고

AD빌드일 때는 칼날부리를 제외하고는 전부 각성 Q스킬이 돌면 Q평평(각성)Q평평으로 정글링을 하면 돼 별로 어렵지 않지? 중요한 건 각성 돌았다고 바로Q(각성)Q로 넘어가서 각성을 돌리지 말고 Q평평을 활용하는거야

AP빌드일 때는 Q평평을 활용은 하되 R평평을 자주 섞어주어야 해 하지만

Q스킬을 사용만 해도 본인의 공격속도가 1레벨 기준으로도 40%나 증가하기 때문에 웬만하면 AP빌드여도 정글링 할 때 Q평평은 적재적소에 공속증가 겸 사용해주는게 좋아


오브젝트를 혼자 먹을 때는 각성Q를 활용하면 돼 본인 체력이 좀 안전하지 않다 싶으면 W평평(각성)W평평 해주면 오브젝트 먹을 때도 피가 절반이상 차게 될거야

한타할 때 AD 우디르의 역할은 상대의 앞라인을 녹이기보다는 보통 발분을 이용해서 상대의 뒷라인을 파고들면서 원딜과 서폿을 혼자서 봉쇄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렇게만 해도 우리 팀은 상대팀 입장에서는 원딜 없이 3대4한타를 하게 할 수 있어 상대의 CC기가 많으면 각성E로 저지불가 상태로 씹으면서 상대 원딜이나 물몸을 몰아내거나 킬을 내면 되고 일반적으로는 시야를 잘 잡아서 기습으로 상대방을 킬하거나 너덜너덜하게 전투불능 상태로 만들면서 수적 이득을 취하면서 싸우는 스타일이야

AP 우디르 역시도 조금 비슷하지만 대치 상황이나 한타 자체만 보면 AP우디르가 더 좋아

문제는 잘라먹거나 수적 이득을 취하는게 AD보다 다소 어려워지고 대신에 다대다 교전에서 각성R을 통해 상대방을 몰아내거나 들어오는 상대방에게 치명적인 체비뎀을 안겨주고 앞에서 W평평을 통한 탱킹, E스킬로 여러명을 기절시키면서 R 둔화와 광역 체비뎀을 먹이는 한타 파괴범이지 이렇게 하면서 어그로 핑퐁을 엄청 잘하게 되면 상대방 입장에서는 이게 살아? 하면서 수많은 미아핑도 받을 수 있어

AD빌드의 우디르는 잘라먹기와 강력한 누킹으로 탱커든 딜러든 걸레짝으로 만들어서 킬캐치가 좋다는 장점이 있고

AP탱 빌드의 우디르는 한타에서 큰 이점을 발휘하면서도 소/대규모 교전에서 유리하다라는 것이 핵심이니 명심하도록 하자

또 AD빌드는 오브젝트를 아주 잘 챙겨주어야 스노우볼 굴리기가 엄청나게 극대화되기 때문에

먹기도 엄청 쉽고 심지어 4레벨에 용 나오자마자 혼자 개피로도 먹을 수 있으니 반드시 솔용 솔전령등으로 상대 정글이 이득을 볼 때 초반 오브젝트 이득이나 역갱을 이용해서 게임을 굴려주도록 하자


아 까먹고 있었는데 스펠은 그냥 강타 유체화 고정이다

원래 유체화가 10초에 킬 관여할 때 지속시간 증가일 때는 점멸도 괜찮다고 생각했는데

지금은 유체화가 무려 고정 15초가 되어서 우디르에게는 말도 안되게 좋아진 입장이라 점멸보다 유체화가 훨씬 좋다


궁금한 것이 있다면 언제든 댓글로 물어보도록

우디르 관련해서 디테일 나보다 많이 아는 사람은 거의 없을거야






다들 아무쪼록 우디르 써서 티어 잘 올릴 수 있으면 좋겠어

다음 글은 정글의 운영에 대해서 올려보도록 할게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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